2023년 2분기 전국 항만, 물동량 3억 7,316만 톤 처리
2023.07.27 해양수산부
2023년 2분기 전국 항만,
물동량 3억 7,316만 톤 처리
|
- 컨테이너 물동량은 전년 동기보다 2.8% 증가한 756만 TEU 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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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수산부(장관 조승환)는 2023년 2분기 전국 무역항에서 전년 동기(3억 7,933만 톤)보다 1.6% 감소한 총 3억 7,316만 톤(수출입화물 3억 1,695만 톤, 연안화물 5,622만 톤)의 물량을 처리하였다고 밝혔다.
2023년 2분기 수출입 물동량은 전년 동기(3억 1,849만 톤) 대비 0.5% 감소한 3억 1,695만 톤으로 집계되었으며, 연안 물동량은 전년 동기(6,084만 톤) 대비 7.6% 감소한 5,622만 톤이었다.
항만별로 보면 광양항은 전년 동기보다 2.1% 증가하였고 부산항, 인천항, 울산항, 평택당진항은 각각 0.1%, 3.8%, 0.9%, 4.4% 감소하였다.
[ 전국 무역항 항만 물동량(2023년 2분기) ]
(단위 : 만 톤, 전년동기대비%)
구 분
|
’20년
2분기
|
’21년
2분기
|
’22년
2분기
|
’23년
|
||||
4월
|
5월
|
6월
|
2분기
|
|||||
총물동량
|
36,045
|
39,417
|
37,933
|
12,472
|
12,754
|
12,091
|
37,316
|
|
전년 동기 대비
|
△11.8
|
9.4
|
△3.8
|
0.7
|
△5.6
|
0.4
|
△1.6
|
|
|
수 출 입
|
30,463
|
33,577
|
31,849
|
10,559
|
10,882
|
10,254
|
31,695
(△0.5)
|
|
연 안
|
5,582
|
5,840
|
6,084
|
1,914
|
1,871
|
1,837
|
5,622
(△7.6)
|
[ 주요 무역항별 물동량(2023년 2분기) ]
(단위: 만 톤)
《 컨테이너 화물 》
2023년 2분기 전국 항만의 컨테이너 처리 물동량은 전년 동기(735만 TEU) 대비 2.8% 증가한 756만 TEU로 집계되었다.
수출입은 전년 동기(417만 TEU) 대비 4.2% 증가한 434만 TEU를 기록하였다. 미국, 일본 등 주요 교역국의 수출입 물동량은 소폭 감소 (미국 4.8%↓, 일본 7.9%↓ 등)했으나, 자동차 및 유류 생산품의 수출입 증가세로 대(對)중국 수출입이 전년 동기보다 5.0% 증가하면서 수출입 물동량이 소폭 증가(수입 2.9%↑, 수출 5.6%↑)하였다. 아울러, 환적물량은 전년 동기(315만 TEU)에 비해 1.1% 증가한 318만 TEU를 처리하였다.
[ 전국 무역항 컨테이너 물동량(2023년 2분기) ]
(단위 : 천 TEU, 전년동기대비%)
구 분
|
’20년
2분기
|
’21년
2분기
|
’22년
2분기
|
’23년
|
||||
4월
|
5월
|
6월
|
2분기
|
|||||
총물동량
|
7,183
|
7,754
|
7,354
|
2,581
|
2,540
|
2,437
|
7,558
|
|
전년 동기 대비
|
△4.4
|
7.9
|
△5.2
|
5.8
|
△1.5
|
4.3
|
2.8
|
|
|
수 출 입
|
4,054
|
4,434
|
4,165
|
1,457
|
1,479
|
1,406
|
4,341
(4.2)
|
환 적
|
3,087
|
3,277
|
3,145
|
1,108
|
1,050
|
1,020
|
3,178
(1.1)
|
|
|
연 안
|
42
|
43
|
45
|
16
|
12
|
12
|
39
|
주요 항만별 물동량을 살펴보면, 부산항은 전년 동기(567만 TEU)에 비해 3.5% 증가한 587만 TEU를 처리하였다. 이는 미국(8.1%↓), 일본(3.7%↓) 등의 물동량이 일부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대(對)중국 물동량이 소폭 증가(3.4%↑)하여 나타난 결과로 보여진다. 또한, 부산항 수출입은 전년 동기(264만 TEU)에 비해 4.4% 증가한 276만 TEU를, 환적은 전년 동기(303만 TEU) 대비 2.7% 증가한 312만 TEU를 처리한 것으로 집계되었다. 국가별로 살펴보면, 수출입에서는 중국(7.1%↑) 및 싱가포르(19.9%↑)의 물동량 증가세가 두드러졌으며, 환적에서는 중국(0.9%↑), 러시아(10.7%↑)의 물동량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천항은 전년 동기(80만 TEU) 대비 6.3% 증가한 85만 TEU를 처리하였다. 수출입은 중국과 미국 물동량이 각각 7.4, 6.2% 증가함에 따라 전년 동기(77만 TEU) 대비 8.3% 증가한 84만 TEU를 처리하였다. 다만, 환적은 전년 동기(2.2만 TEU) 대비 62.1% 감소한 0.8만 TEU를 처리하였는데, 이는 올해 초 중국의 코로나19 방역조치 완화 이후, 인천항을 경유하는 공 컨테이너 물량이 다소 줄어들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광양항은 전년 동기(46만 TEU) 대비 5.2% 감소한 43만 TEU를 기록하였다. 수출입은 전년 동기(38만 TEU) 대비 1.2% 증가한 39만 TEU를, 환적은 전년 동기(7.5만 TEU) 대비 37.9% 감소한 4.7만 TEU를 처리하였다. 특히, 광양항을 이용하는 주요 원양선사의 환적 선복량이 축소됨에 따라 환적 물동량의 감소 추세가 나타난 것으로 분석된다.
《 비컨테이너 화물 》
전국 항만의 2023년 2분기 비컨테이너 화물 물동량은 총 2억 4,396만 톤으로, 전년 동기(2억 4,991만 톤) 대비 2.4% 감소하였다. 울산항, 인천항, 평택당진항은 감소세를 보였으나 광양항은 증가하였다.
울산항은 원유, 석유가스의 수입, 화공품 수출이 감소하여 전년 동기(4,441만 톤) 대비 0.9% 감소한 4,399만 톤을 기록하였다.
인천항은 석유가스 수입과 유연탄 수입 물동량 감소 등에 따라 전년 동기(2,380만 톤) 대비 7.0% 감소한 2,213만 톤을 기록하였다.
평택·당진항은 전년 동기(2,479만 톤) 대비 3.0% 감소한 2,403만 톤을 기록하였고, 광양항은 전년동기(5,723만 톤) 대비 3.3% 증가한 5,914만 톤을 기록하였다.
[ 전국 무역항 비컨테이너 물동량(2023년 2분기) ]
(단위 : 만 톤, 전년동기대비%)
구 분
|
’20년
2분기
|
’21년
2분기
|
’22년
2분기
|
’23년
|
||||
4월
|
5월
|
6월
|
2분기
|
|||||
총물동량
|
24,183
|
25,788
|
24,991
|
8,064
|
8,426
|
7,906
|
24,396
|
|
전년 동기 대비
|
△8.2
|
6.6
|
△3.1
|
△0.5
|
△6.4
|
0.3
|
△2.4
|
|
|
수 출 입
|
18,638
|
19,986
|
18,944
|
6,166
|
6,566
|
6,082
|
18,813
(△0.7)
|
|
연 안
|
5,546
|
5,802
|
6,047
|
1,898
|
1,860
|
1,825
|
5,583
(△7.7)
|
품목별로 보면 자동차, 유류가 각각 11.5%, 0.5% 증가하였으며, 광석, 유연탄은 각각 1.1%, 8.1% 감소하였다.
자동차는 전년 동기(2,109만 톤) 대비 11.5% 증가한 2,351만 톤을 기록하였고, 유류는 전년 동기(1억 615만 톤) 대비 0.5% 증가한 1억 673만 톤을 기록하였다.
광석은 전년 동기(3,262만 톤) 대비 1.1% 감소한 3,227만 톤을 기록하였고, 유연탄은 전년 동기(2,832만 톤) 대비 8.1% 감소한 2,602만 톤을 기록하였다.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은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2023년 2분기 컨테이너 물동량은 작년 같은 기간보다 소폭 상승했으나, 지속적으로 하락 중인 해운 운임 상황을 고려했을 때 우리나라의 하반기 물동량을 예측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라며, “해양수산부는 우리 기업의 원활한 수출 물류를 지원하기 위해 해운·자동차업계 간 ‘자동차 수출 물류난 해소 지원방안’을 수립하는 등 지원 역량을 결집하고 있으며, 항만 운영상황을 지속 점검하고 관계부처 및 유관업계와도 긴밀히 협의하여 우리나라 수출입 물류를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 (참고) 보도자료에 수록된 수치는 원시데이터를 만 단위(TEU는 천 단위)로 조정한 수치이고 증감률은 원시데이터 간 비교하여 적용한 수치입니다.
다만, 통계 재생성(분기, 반기 등) 시 일부 수치는 변경될 수 있습니다.
|
참고 1
|
|
전국 무역항 항만물동량 및 컨테이너 물동량(누적)
|
[ 전국 무역항 항만물동량(2023년 6월, 누적) ]
(단위 : 만 톤, %)
구 분
|
’22.6월
|
’23.6월
|
‘22.1.~6.
|
‘23.1.~6.
|
|
총 물동량
|
12,037
|
12,091
|
77,627
|
76,143
|
|
전년 동월 증감율
|
-7.4
|
0.4
|
-0.6
|
-1.9
|
|
|
수 출 입
|
10,125
|
10,254
|
65,455
|
64,962
|
|
전년동월증감율
|
-8.6
|
1.3
|
-2.2
|
-0.8
|
|
연 안
|
1,913
|
1,837
|
12,173
|
11,182
|
[ 전국 무역항 컨테이너 물동량(2023년 6월, 누적) ]
(단위 : 천 TEU, %)
구 분
|
’22.6월
|
’23.6월
|
‘22.1.~6.
|
‘23.1.~6.
|
|
총 물동량
|
2,337
|
2,437
|
14,664
|
14,854
|
|
전년 동월 증감율
|
-6.8
|
4.3
|
-2.8
|
1.3
|
|
|
수 출 입
|
1,281
|
1,406
|
8,325
|
8,495
|
|
전년동월증감율
|
-10.0
|
9.8
|
-4.3
|
2.0
|
|
환 적
|
1,042
|
1,020
|
6,240
|
6,264
|
|
전년동월증감율
|
-2.7
|
-2.1
|
-0.8
|
0.4
|
|
연 안
|
14
|
12
|
99
|
95
|
[ 주요 항만별 비컨테이너 물동량 추이(2023년 2분기) ]
(단위 : 만 톤, %)
구 분
|
’22년 2분기
|
’23년 2분기(증가율)
|
주요 변동 사항
|
|
총 물동량
|
24,991
|
24,396
|
△2.4
|
|
광양항
|
5,723
|
5,914
|
3.3
|
(증가) 원유 수출, 석유정제품 수입, 석유가스 수입, 유연탄 수입, 철재 수출입, 자동차 수출입, 화공품 수출입
(감소) 원유 수입, 석유정제품 수출, 광석 수입
|
울산항
|
4,441
|
4,399
|
△0.9
|
(증가) 석유정제품 수입, 자동차 수출, 기계류 수출
(감소) 원유 수입, 석유정제품 수출, 석유가스 수입, 광석 수입, 화공품 수출
|
평택·당진항
|
2,479
|
2,403
|
△3.0
|
(증가) 기타광석 수입, 자동차 수출, 화공품 수입
(감소) 철광석 수입, 유연탄 수입, 자동차 수입
|
인천항
|
2,380
|
2,213
|
△7.0
|
(증가) 원유 수입, 석유정제품 수출입, 화공품 수출입
(감소) 석유가스 수입, 유연탄 수입, 양곡 수입, 모래 연안입항
|
참고 2
|
|
인포그래픽
|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알면 도움이 되는 정책 및 지원사업 > 정부 정책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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