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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2분기 전국 항만, 물동량 3억 7,316만 톤 처리

by 정부정책과 지원사업등을 우빗거리다(Ubit) 2023. 7.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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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2분기 전국 항만, 물동량 3억 7,316만 톤 처리

2023.07.27 해양수산부

2023년 2분기 전국 항만,
물동량 3억 7,316만 톤 처리
- 컨테이너 물동량은 전년 동기보다 2.8% 증가한 756만 TEU 처리

 

해양수산부(장관 조승환)는 2023년 2분기 전국 무역항에서 전년 동기(3억 7,933만 톤)보다 1.6% 감소한 총 3억 7,316만 톤(수출입화물 3억 1,695만 톤, 연안화물 5,622만 톤)의 물량을 처리하였다고 밝혔다.

 

2023년 2분기 수출입 물동량은 전년 동기(3억 1,849만 톤) 대비 0.5% 감소한 3억 1,695만 톤으로 집계되었으며, 연안 물동량은 전년 동기(6,084만 톤) 대비 7.6% 감소한 5,622만 톤이었다.

 

항만별로 보면 광양항은 전년 동기보다 2.1% 증가하였고 부산항, 인천항, 울산항, 평택당진항은 각각 0.1%, 3.8%, 0.9%, 4.4% 감소하였다.

 

[ 전국 무역항 항만 물동량(2023년 2분기) ]

(단위 : 만 톤, 전년동기대비%)

구 분
’20년
2분기
’21년
2분기
’22년
2분기
’23년
4월
5월
6월
2분기
총물동량
36,045
39,417
37,933
12,472
12,754
12,091
37,316
전년 동기 대비
△11.8
9.4
△3.8
0.7
△5.6
0.4
△1.6

수 출 입
30,463
33,577
31,849
10,559
10,882
10,254
31,695
(△0.5)

연 안
5,582
5,840
6,084
1,914
1,871
1,837
5,622
(△7.6)

 

 

 

[ 주요 무역항별 물동량(2023년 2분기) ]

(단위: 만 톤)

 

《 컨테이너 화물 》

 

2023년 2분기 전국 항만의 컨테이너 처리 물동량은 전년 동기(735만 TEU) 대비 2.8% 증가한 756만 TEU로 집계되었다.

 

수출입은 전년 동기(417만 TEU) 대비 4.2% 증가한 434만 TEU를 기록하였다. 미국, 일본 등 주요 교역국의 수출입 물동량은 소폭 감소 (미국 4.8%↓, 일본 7.9%↓ 등)했으나, 자동차 및 유류 생산품의 수출입 증가세로 대(對)중국 수출입이 전년 동기보다 5.0% 증가하면서 수출입 물동량이 소폭 증가(수입 2.9%↑, 수출 5.6%↑)하였다. 아울러, 환적물량은 전년 동기(315만 TEU)에 비해 1.1% 증가한 318만 TEU를 처리하였다.

 

[ 전국 무역항 컨테이너 물동량(2023년 2분기) ]

(단위 : 천 TEU, 전년동기대비%)

구 분
’20년
2분기
’21년
2분기
’22년
2분기
’23년
4월
5월
6월
2분기
총물동량
7,183
7,754
7,354
2,581
2,540
2,437
7,558
전년 동기 대비
△4.4
7.9
△5.2
5.8
△1.5
4.3
2.8

수 출 입
4,054
4,434
4,165
1,457
1,479
1,406
4,341
(4.2)
환 적
3,087
3,277
3,145
1,108
1,050
1,020
3,178
(1.1)

연 안
42
43
45
16
12
12
39

 

주요 항만별 물동량을 살펴보면, 부산항은 전년 동기(567만 TEU)에 비해 3.5% 증가한 587만 TEU를 처리하였다. 이는 미국(8.1%↓), 일본(3.7%↓) 등의 물동량이 일부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대(對)중국 물동량이 소폭 증가(3.4%↑)하여 나타난 결과로 보여진다. 또한, 부산항 수출입은 전년 동기(264만 TEU)에 비해 4.4% 증가한 276만 TEU를, 환적은 전년 동기(303만 TEU) 대비 2.7% 증가한 312만 TEU를 처리한 것으로 집계되었다. 국가별로 살펴보면, 수출입에서는 중국(7.1%↑) 및 싱가포르(19.9%↑)의 물동량 증가세가 두드러졌으며, 환적에서는 중국(0.9%↑), 러시아(10.7%↑)의 물동량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천항은 전년 동기(80만 TEU) 대비 6.3% 증가한 85만 TEU를 처리하였다. 수출입은 중국과 미국 물동량이 각각 7.4, 6.2% 증가함에 따라 전년 동기(77만 TEU) 대비 8.3% 증가한 84만 TEU를 처리하였다. 다만, 환적은 전년 동기(2.2만 TEU) 대비 62.1% 감소한 0.8만 TEU를 처리하였는데, 이는 올해 초 중국의 코로나19 방역조치 완화 이후, 인천항을 경유하는 공 컨테이너 물량이 다소 줄어들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광양항은 전년 동기(46만 TEU) 대비 5.2% 감소한 43만 TEU를 기록하였다. 수출입은 전년 동기(38만 TEU) 대비 1.2% 증가한 39만 TEU를, 환적은 전년 동기(7.5만 TEU) 대비 37.9% 감소한 4.7만 TEU를 처리하였다. 특히, 광양항을 이용하는 주요 원양선사의 환적 선복량이 축소됨에 따라 환적 물동량의 감소 추세가 나타난 것으로 분석된다.

 

《 비컨테이너 화물 》

 

전국 항만의 2023년 2분기 비컨테이너 화물 물동량은 총 2억 4,396만 톤으로, 전년 동기(2억 4,991만 톤) 대비 2.4% 감소하였다. 울산항, 인천항, 평택당진항은 감소세를 보였으나 광양항은 증가하였다.

 

울산항은 원유, 석유가스의 수입, 화공품 수출이 감소하여 전년 동기(4,441만 톤) 대비 0.9% 감소한 4,399만 톤을 기록하였다.

 

 

인천항은 석유가스 수입과 유연탄 수입 물동량 감소 등에 따라 전년 동기(2,380만 톤) 대비 7.0% 감소한 2,213만 톤을 기록하였다.

 

평택·당진항은 전년 동기(2,479만 톤) 대비 3.0% 감소한 2,403만 톤을 기록하였고, 광양항은 전년동기(5,723만 톤) 대비 3.3% 증가한 5,914만 톤을 기록하였다.

 

[ 전국 무역항 비컨테이너 물동량(2023년 2분기) ]

(단위 : 만 톤, 전년동기대비%)

구 분
’20년
2분기
’21년
2분기
’22년
2분기
’23년
4월
5월
6월
2분기
총물동량
24,183
25,788
24,991
8,064
8,426
7,906
24,396
전년 동기 대비
△8.2
6.6
△3.1
△0.5
△6.4
0.3
△2.4

수 출 입
18,638
19,986
18,944
6,166
6,566
6,082
18,813
(0.7)

연 안
5,546
5,802
6,047
1,898
1,860
1,825
5,583
(△7.7)

 

 

품목별로 보면 자동차, 유류가 각각 11.5%, 0.5% 증가하였으며, 광석, 유연탄은 각각 1.1%, 8.1% 감소하였다.

 

자동차는 전년 동기(2,109만 톤) 대비 11.5% 증가한 2,351만 톤을 기록하였고, 유류는 전년 동기(1억 615만 톤) 대비 0.5% 증가한 1억 673만 톤을 기록하였다.

 

광석은 전년 동기(3,262만 톤) 대비 1.1% 감소한 3,227만 톤을 기록하였고, 유연탄은 전년 동기(2,832만 톤) 대비 8.1% 감소한 2,602만 톤을 기록하였다.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은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2023년 2분기 컨테이너 물동량은 작년 같은 기간보다 소폭 상승했으나, 지속적으로 하락 중인 해운 운임 상황을 고려했을 때 우리나라의 하반기 물동량을 예측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라며, “해양수산부는 우리 기업의 원활한 수출 물류를 지원하기 위해 해운·자동차업계 간 ‘자동차 수출 물류난 해소 지원방안’을 수립하는 등 지원 역량을 결집하고 있으며, 항만 운영상황을 지속 점검하고 관계부처 및 유관업계와도 긴밀히 협의하여 우리나라 수출입 물류를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 (참고) 보도자료에 수록된 수치는 원시데이터를 만 단위(TEU는 천 단위)로 조정한 수치이고 증감률은 원시데이터 간 비교하여 적용한 수치입니다.
다만, 통계 재생성(분기, 반기 등) 시 일부 수치는 변경될 수 있습니다.

 

참고 1

전국 무역항 항만물동량 및 컨테이너 물동량(누적)

 

[ 전국 무역항 항만물동량(2023년 6월, 누적) ]

 

(단위 : 만 톤, %)

구 분
’22.6월
’23.6월
‘22.1.~6.
‘23.1.~6.
총 물동량
12,037
12,091
77,627
76,143
전년 동월 증감율
-7.4
0.4
-0.6
-1.9

수 출 입
10,125
10,254
65,455
64,962

전년동월증감율
-8.6
1.3
-2.2
-0.8

연 안
1,913
1,837
12,173
11,182

 

[ 전국 무역항 컨테이너 물동량(2023년 6월, 누적) ]

 

(단위 : 천 TEU, %)

구 분
’22.6월
’23.6월
‘22.1.~6.
‘23.1.~6.
총 물동량
2,337
2,437
14,664
14,854
전년 동월 증감율
-6.8
4.3
-2.8
1.3

수 출 입
1,281
1,406
8,325
8,495

전년동월증감율
-10.0
9.8
-4.3
2.0

환 적
1,042
1,020
6,240
6,264

전년동월증감율
-2.7
-2.1
-0.8
0.4

연 안
14
12
99
95

 

[ 주요 항만별 비컨테이너 물동량 추이(2023년 2분기) ]

 

(단위 : 만 톤, %)

구 분
’22년 2분기
’23년 2분기(증가율)
주요 변동 사항
총 물동량
24,991
24,396
△2.4

광양항
5,723
5,914
3.3
(증가) 원유 수출, 석유정제품 수입, 석유가스 수입, 유연탄 수입, 철재 수출입, 자동차 수출입, 화공품 수출입
(감소) 원유 수입, 석유정제품 수출, 광석 수입
울산항
4,441
4,399
△0.9
(증가) 석유정제품 수입, 자동차 수출, 기계류 수출
(감소) 원유 수입, 석유정제품 수출, 석유가스 수입, 광석 수입, 화공품 수출
평택·당진항
2,479
2,403
△3.0
(증가) 기타광석 수입, 자동차 수출, 화공품 수입
(감소) 철광석 수입, 유연탄 수입, 자동차 수입
인천항
2,380
2,213
△7.0
(증가) 원유 수입, 석유정제품 수출입, 화공품 수출입
(감소) 석유가스 수입, 유연탄 수입, 양곡 수입, 모래 연안입항

 

참고 2

인포그래픽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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