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세대(5G) 기반 통신 연결 차량(커넥티드카), 대한민국이 선도한다!
2023.06.07 특허청
5세대(5G) 기반 통신 연결 차량(커넥티드카), 대한민국이 선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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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의 통신 연결 차량(커넥티드카) 출원 증가율 세계 2위 -
- 5세대(5G) 기반 통신 연결 차량(커넥티드카) 출원은 엘지‧삼성이 세계 1‧2위 -
|
# 자율주행 시대를 앞두고 통신 연결 차량(커넥티드카) 기술이 주목받고 있다. 통신 연결 차량(커넥티드카)은 주변 사물과 소통하여 유기적인 차량 흐름과 효율적인 주행을 가능하게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최근에는 빠른 응답이 가능한 5세대(5G)기술과 결합하면서 자율주행의 안전성을 크게 높여줄 것으로 보인다.
# 통신 연결 차량(커넥티드카)의 시장규모는 ‘22년 285억 달러에서 매년 18.4%씩 성장하여 ’32년에는 1,535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측된다. 이에 따라 통신 연결 차량(커넥티드카)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기술 개발도 활발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EMERGENRESEARCH, “Connected Car Market”, 2023. 1.
|
전 세계 통신 연결 차량(커넥티드카)* 출원이 최근 10년(’11년~’20년) 사이 연평균 16.4%로 크게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한국은 연평균 25.5% 증가하여 세계에서 두 번째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커넥티드카: 다른 차량이나 교통 및 통신 인프라, 보행자 단말 등과 실시간으로 통신하며 운전자의 편의와 교통안전을 돕고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는 자동차
특허청(청장 이인실)이 주요국 특허청(IP5: 한국, 미국, 중국, 유럽연합, 일본)에 출원된 전 세계 특허를 분석한 결과, ’11년에 2,077건이었던 출원량이 10년 사이 연평균 16.4% 성장하여 ’20년에는 8,116건에 달하였다.
<국적별 특허출원 동향> [붙임1]
출원인 국적을 살펴보면, 1위중국이 34.7%(19,103건)으로 가장 많은 출원을 하였으며, 2위미국 23.3%(12,831건), 3위일본 20.8%(11,456건), 4위한국 8.6%(4,731건) 순으로 나타났다.
연평균 증가율도 중국(31.4%)이 가장 높았으며, 한국은 25.5%로 두 번째로 빠르게 증가했다. 일본(9.2%)과 미국(8.5%)은 평균(16.4%)보다 낮은 증가율을 보였다.
<기술 분야별 특허출원> [붙임2]
통신 연결 차량 기술은 통신 연결 차량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관한 기술 및 통신 연결 차량이 주변 사물과 소통하는 방법인 통신 기술로 구분된다. 서비스 분야에서는 중국이 36.8%로 가장 많은 출원을 하였으며, 통신 분야에서는 미국이 41.0%로 1위를 차지하여, 기술 분야별로 차이를 보였다.
<주요 출원인> [붙임3], [붙임4]
주요 출원인으로는 1위토요타(5.8%, 3,207건)가 최다 출원인으로 나타났으며, 2위현대자동차(3.2%, 1,757건), 3위혼다(2.6%, 1,450건), 4위포드(2.6%, 1,404건)가 뒤를 이었다. 세계적 자동차업체들이 통신 연결 차량 기술을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한국 출원인으로는 2위현대자동차 외에도 6위엘지(1.8%, 991건), 11위삼성(1.2%, 646건), 33위만도(0.4%, 200건) 등이 다출원인에 올랐다.
특히, 한국 기업들은 통신 기술 가운데 차량이 주변 사물과 5세대(5G)로 소통하는 5세대-브이투엑스(5G-V2X(Vehicle to Everything)) 기술에 경쟁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엘지(18.5%, 286건)와 삼성(18.1%, 279건)이 이 분야 출원 1, 2위를 차지했다.
특허청 전일용 자율주행심사과장은 “기술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가운데, 우리나라는 우수한 5세대(5G) 통신 환경을 바탕으로 브이투엑스(V2X) 분야에서 우수한 성과를 나타내고 있다. 5세대-브이투엑스(5G-V2X)는 기술 장벽이 높은 미래 통신기술 분야라는 점에서 고무적이다.”라면서, 특허청은 “우리 기업들의 우수한 기술이 특허로서 완성될 수 있도록 고품질의 심사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 붙임1. 커넥티드카 국적별 특허 출원 동향
붙임2. 커넥티드카 기술 분야별 특허 출원 동향
붙임3. 커넥티드카 특허 주요 출원인
붙임4. 커넥티드카 세부 기술 분야별 특허 출원 동향
붙임 1
|
|
커넥티트카 국적별 특허 출원 동향
|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합계
|
연평균
증가율
|
중국
|
306
|
426
|
657
|
949
|
1,319
|
2,070
|
2,553
|
3,439
|
3,816
|
3,568
|
19,103
(34.7%)
|
31.4%
|
미국
|
691
|
892
|
997
|
1,168
|
1,203
|
1,428
|
1,668
|
1,692
|
1,647
|
1,445
|
12,831
(23.3%)
|
8.5%
|
일본
|
672
|
723
|
650
|
739
|
1,012
|
1,312
|
1,572
|
1,591
|
1,707
|
1,478
|
11,456
(20.8%)
|
9.2%
|
한국
|
99
|
197
|
226
|
282
|
399
|
463
|
640
|
617
|
1,042
|
766
|
4,731
(8.6%)
|
25.5%
|
독일
|
100
|
130
|
186
|
233
|
206
|
306
|
359
|
336
|
345
|
355
|
2,556
(4.6%)
|
15.1%
|
기타
|
209
|
285
|
390
|
380
|
424
|
526
|
542
|
535
|
562
|
504
|
4,357
(7.9%)
|
10.3%
|
전체
|
2,077
|
2,653
|
3,106
|
3,751
|
4,563
|
6,105
|
7,334
|
8,210
|
9,119
|
8,116
|
55,034
|
16.4%
|
붙임 2
|
|
커넥티트카 기술 분야별 특허 출원 동향
|
기술 분야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합계
|
서비스 분야
|
1,665
|
2,047
|
2,454
|
3,038
|
3,661
|
4,948
|
5,837
|
6,447
|
6,932
|
6,203
|
43,232
(78.6%)
|
통신 분야
|
507
|
713
|
773
|
912
|
1,077
|
1,383
|
1,753
|
2,066
|
2,544
|
2,206
|
13,934
(25.3%)
|
전체*
|
2,077
|
2,653
|
3,106
|
3,751
|
4,563
|
6,105
|
7,334
|
8,210
|
9,119
|
8,116
|
55,034
|
* 전체는 중복 제거
|
서비스 분야
|
통신 분야
|
전체
|
중국
|
36.8%
|
26.0%
|
34.7%
|
미국
|
18.6%
|
41.0%
|
23.3%
|
일본
|
24.0%
|
9.1%
|
20.8%
|
한국
|
8.6%
|
9.2%
|
8.6%
|
독일
|
4.6%
|
5.0%
|
4.6%
|
기타
|
7.5%
|
9.8%
|
7.9%
|
붙임 3
|
|
커넥티트카 특허 주요 출원인
|
< 커넥티드카 특허 다출원인 >
순위
|
출원인명
|
국적
|
합계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1
|
토요타
TOYOTA
|
일본
|
3,207
(5.8%)
|
270
|
256
|
153
|
193
|
232
|
271
|
398
|
457
|
471
|
506
|
2
|
현대자동차
HYUNDAI MOTOR GROUP
|
한국
|
1,757
(3.2%)
|
25
|
87
|
118
|
169
|
184
|
174
|
225
|
237
|
258
|
280
|
3
|
혼다
HONDA
|
일본
|
1,450
(2.6%)
|
49
|
45
|
22
|
44
|
44
|
164
|
248
|
222
|
333
|
279
|
4
|
포드
FORD
|
미국
|
1,404
(2.6%)
|
52
|
59
|
102
|
124
|
135
|
206
|
250
|
213
|
151
|
112
|
5
|
덴소
DENSO
|
일본
|
1,001
(1.8%)
|
65
|
83
|
66
|
101
|
145
|
138
|
116
|
85
|
123
|
79
|
6
|
LG
LG GROUP
|
한국
|
991
(1.8%)
|
13
|
|
7
|
12
|
55
|
105
|
124
|
113
|
459
|
103
|
7
|
GM
|
미국
|
927
(1.7%)
|
103
|
83
|
72
|
77
|
74
|
109
|
140
|
121
|
92
|
56
|
8
|
화웨이
HUAWEI
|
중국
|
779
(1.4%)
|
3
|
3
|
5
|
23
|
18
|
64
|
61
|
117
|
237
|
248
|
9
|
닛산자동차
NISSAN MOTOR
|
일본
|
723
(1.3%)
|
31
|
42
|
127
|
75
|
56
|
76
|
117
|
100
|
76
|
23
|
10
|
퀄컴
QUALCOMM
|
미국
|
709
(1.3%)
|
34
|
54
|
39
|
59
|
55
|
61
|
51
|
57
|
135
|
164
|
11
|
삼성
SAMSUNG GROUP
|
한국
|
646
(1.2%)
|
12
|
29
|
18
|
29
|
48
|
58
|
132
|
91
|
110
|
119
|
33
|
만도
MANDO
|
한국
|
200
(0.4%)
|
4
|
8
|
17
|
22
|
12
|
19
|
26
|
43
|
35
|
14
|
붙임 4
|
|
커넥티트카 세부 기술분야별 특허 출원 동향
|
< 출원인별/세부 기술분류별 커넥티드카 특허 출원 >
분류
|
서비스
|
통신분야
|
|||||||
세분류
|
V2V
|
V2I
|
V2D
|
기타*
|
소계
|
C-V2X
(4G/LTE)
|
C-V2X
(5G)
|
WAVE
|
소계
|
1위토요타
|
2,217
(12.0%)
|
550
(3.3%)
|
136
(4.0%)
|
148
(3.1%)
|
3,051
(7.1%)
|
22
(0.3%)
|
3
(0.2%)
|
182
(3.1%)
|
207
(1.5%)
|
2위현대
|
1,005
(5.4%)
|
339
(2.1%)
|
95
(2.8%)
|
124
(2.6%)
|
1,563
(3.6%)
|
44
(0.7%)
|
3
(0.2%)
|
190
(3.2%)
|
237
(1.7%)
|
3위혼다
|
1,094
(5.9%)
|
140
(0.8%)
|
68
(2.0%)
|
75
(1.6%)
|
1,377
(3.2%)
|
19
(0.3%)
|
3
(0.2%)
|
65
(1.1%)
|
87
(0.6%)
|
4위포드
|
787
(4.3%)
|
155
(0.9%)
|
71
(2.1%)
|
82
(1.7%)
|
1,095
(2.5%)
|
243
(3.8%)
|
|
115
(1.9%)
|
358
(2.6%)
|
5위덴소
|
416
(2.2%)
|
289
(1.8%)
|
62
(1.8%)
|
24
(0.5%)
|
791
(1.8%)
|
43
(0.7%)
|
|
194
(3.3%)
|
237
(1.7%)
|
6위LG
|
254
(1.4%)
|
254
(1.5%)
|
45
(1.3%)
|
65
(1.4%)
|
618
(1.4%)
|
96
(1.5%)
|
286
(18.5%)
|
96
(1.6%)
|
478
(3.4%)
|
7위GM
|
390
(2.1%)
|
66
(0.4%)
|
55
(1.6%)
|
52
(1.1%)
|
563
(1.3%)
|
183
(2.8%)
|
2
(0.1%)
|
216
(3.6%)
|
401
(2.9%)
|
8위화웨이
|
98
(0.5%)
|
65
(0.4%)
|
125
(3.6%)
|
63
(1.3%)
|
351
(0.8%)
|
378
(5.9%)
|
32
(2.1%)
|
64
(1.1%)
|
474
(3.4%)
|
9위닛산
|
530
(2.9%)
|
127
(0.8%)
|
18
(0.5%)
|
44
(0.9%)
|
719
(1.7%)
|
4
(0.1%)
|
|
3
(0.1%)
|
7
(0.1%)
|
10위퀄컴
|
108
(0.6%)
|
59
(0.4%)
|
16
(0.5%)
|
68
(1.4%)
|
251
(0.6%)
|
288
(4.5%)
|
30
(1.9%)
|
190
(3.2%)
|
508
(3.6%)
|
11위삼성
|
80
(0.4%)
|
77
(0.5%)
|
51
(1.5%)
|
109
(2.3%)
|
317
(0.7%)
|
70
(1.1%)
|
279
(18.1%)
|
57
(1.0%)
|
406
(2.9%)
|
33위만도
|
151
(0.8%)
|
36
(0.2%)
|
|
11
(0.2%)
|
198
(0.5%)
|
|
|
2
(0.0%)
|
2
(0.0%)
|
전체
|
18,498
(100.0%)
|
16,491
(100.0%)
|
3,438
(100.0%)
|
4,805
(100.0%)
|
43,232
(100.0%)
|
6,444
(100.0%)
|
1,545
(100.0%)
|
5,945
(100.0%)
|
13,934
(100.0%)
|
* 기타: V2C, V2H, V2P
※*커넥티드카 기술 분류
- 서비스 분야: V2V(Vehicle-to-Vehicle), V2I(Vehicle-to-Infrastructure), (Vehicle-to-Device), V2C(Vehicle-to-Cloud), V2H(Vehicle-to-Home), V2P(Vehicle-to-Pedestrian)
- 통신 분야: C-V2X(Cellular Vehicle-to-Everything), WAVE(Wireless Access in Vehicular Environment)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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