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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세대(5G) 기반 통신 연결 차량(커넥티드카), 대한민국이 선도한다!

by 정부정책과 지원사업등을 우빗거리다(Ubit) 2023. 6.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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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세대(5G) 기반 통신 연결 차량(커넥티드카), 대한민국이 선도한다!

2023.06.07 특허청

5세대(5G) 기반 통신 연결 차량(커넥티드카), 대한민국이 선도한다!
- 한국의 통신 연결 차량(커넥티드카) 출원 증가율 세계 2위 -
- 5세대(5G) 기반 통신 연결 차량(커넥티드카) 출원은 엘지‧삼성이 세계 1‧2위 -

 

# 자율주행 시대를 앞두고 통신 연결 차량(커넥티드카) 기술이 주목받고 있다. 통신 연결 차량(커넥티드카)은 주변 사물과 소통하여 유기적인 차량 흐름과 효율적인 주행을 가능하게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최근에는 빠른 응답이 가능한 5세대(5G)기술과 결합하면서 자율주행의 안전성을 크게 높여줄 것으로 보인다.

# 통신 연결 차량(커넥티드카)의 시장규모는 ‘22년 285억 달러에서 매년 18.4%씩 성장하여 ’32년에는 1,535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측된다. 이에 따라 통신 연결 차량(커넥티드카)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기술 개발도 활발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EMERGENRESEARCH, “Connected Car Market”, 2023. 1.

 

전 세계 통신 연결 차량(커넥티드카)* 출원이 최근 10년(’11년~’20년) 사이 연평균 16.4%로 크게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한국은 연평균 25.5% 증가하여 세계에서 두 번째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커넥티드카: 다른 차량이나 교통 및 통신 인프라, 보행자 단말 등과 실시간으로 통신하며 운전자의 편의와 교통안전을 돕고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는 자동차

 

특허청(청장 이인실)이 주요국 특허청(IP5: 한국, 미국, 중국, 유럽연합, 일본)에 출원된 전 세계 특허를 분석한 결과, ’11년에 2,077건이었던 출원량이 10년 사이 연평균 16.4% 성장하여 ’20년에는 8,116건에 달하였다.

 

<국적별 특허출원 동향> [붙임1]

출원인 국적을 살펴보면, 1위중국이 34.7%(19,103건)으로 가장 많은 출원을 하였으며, 2위미국 23.3%(12,831건), 3위일본 20.8%(11,456건), 4위한국 8.6%(4,731건) 순으로 나타났다.

 

연평균 증가율도 중국(31.4%)이 가장 높았으며, 한국은 25.5%로 두 번째로 빠르게 증가했다. 일본(9.2%)과 미국(8.5%)은 평균(16.4%)보다 낮은 증가율을 보였다.

 

<기술 분야별 특허출원> [붙임2]

통신 연결 차량 기술은 통신 연결 차량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관한 기술 및 통신 연결 차량이 주변 사물과 소통하는 방법인 통신 기술로 구분된다. 서비스 분야에서는 중국이 36.8%로 가장 많은 출원을 하였으며, 통신 분야에서는 미국이 41.0%로 1위를 차지하여, 기술 분야별로 차이를 보였다.

 

<주요 출원인> [붙임3], [붙임4]

주요 출원인으로는 1위토요타(5.8%, 3,207건)가 최다 출원인으로 나타났으며, 2위현대자동차(3.2%, 1,757건), 3위혼다(2.6%, 1,450건), 4위포드(2.6%, 1,404건)가 뒤를 이었다. 세계적 자동차업체들이 통신 연결 차량 기술을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한국 출원인으로는 2위현대자동차 외에도 6위엘지(1.8%, 991건), 11위삼성(1.2%, 646건), 33위만도(0.4%, 200건) 등이 다출원인에 올랐다.

 

특히, 한국 기업들은 통신 기술 가운데 차량이 주변 사물과 5세대(5G)로 소통하는 5세대-브이투엑스(5G-V2X(Vehicle to Everything)) 기술에 경쟁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엘지(18.5%, 286건)와 삼성(18.1%, 279건)이 이 분야 출원 1, 2위를 차지했다.

 

특허청 전일용 자율주행심사과장은 “기술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가운데, 우리나라는 우수한 5세대(5G) 통신 환경을 바탕으로 브이투엑스(V2X) 분야에서 우수한 성과를 나타내고 있다. 5세대-브이투엑스(5G-V2X)는 기술 장벽이 높은 미래 통신기술 분야라는 점에서 고무적이다.”라면서, 특허청은 “우리 기업들의 우수한 기술이 특허로서 완성될 수 있도록 고품질의 심사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 붙임1. 커넥티드카 국적별 특허 출원 동향

붙임2. 커넥티드카 기술 분야별 특허 출원 동향

붙임3. 커넥티드카 특허 주요 출원인

붙임4. 커넥티드카 세부 기술 분야별 특허 출원 동향

 

붙임 1

커넥티트카 국적별 특허 출원 동향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합계
연평균
증가율
중국
306
426
657
949
1,319
2,070
2,553
3,439
3,816
3,568
19,103
(34.7%)
31.4%
미국
691
892
997
1,168
1,203
1,428
1,668
1,692
1,647
1,445
12,831
(23.3%)
8.5%
일본
672
723
650
739
1,012
1,312
1,572
1,591
1,707
1,478
11,456
(20.8%)
9.2%
한국
99
197
226
282
399
463
640
617
1,042
766
4,731
(8.6%)
25.5%
독일
100
130
186
233
206
306
359
336
345
355
2,556
(4.6%)
15.1%
기타
209
285
390
380
424
526
542
535
562
504
4,357
(7.9%)
10.3%
전체
2,077
2,653
3,106
3,751
4,563
6,105
7,334
8,210
9,119
8,116
55,034
16.4%

 

 

 

붙임 2

커넥티트카 기술 분야별 특허 출원 동향

 

기술 분야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합계
서비스 분야
1,665
2,047
2,454
3,038
3,661
4,948
5,837
6,447
6,932
6,203
43,232
(78.6%)
통신 분야
507
713
773
912
1,077
1,383
1,753
2,066
2,544
2,206
13,934
(25.3%)
전체*
2,077
2,653
3,106
3,751
4,563
6,105
7,334
8,210
9,119
8,116
55,034

* 전체는 중복 제거

 

 


서비스 분야
통신 분야
전체
중국
36.8%
26.0%
34.7%
미국
18.6%
41.0%
23.3%
일본
24.0%
9.1%
20.8%
한국
8.6%
9.2%
8.6%
독일
4.6%
5.0%
4.6%
기타
7.5%
9.8%
7.9%

 

 

 

붙임 3

커넥티트카 특허 주요 출원인

 

< 커넥티드카 특허 다출원인 >

 

순위
출원인명
국적
합계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1
토요타
TOYOTA
일본
3,207
(5.8%)
270
256
153
193
232
271
398
457
471
506
2
현대자동차
HYUNDAI MOTOR GROUP
한국
1,757
(3.2%)
25
87
118
169
184
174
225
237
258
280
3
혼다
HONDA
일본
1,450
(2.6%)
49
45
22
44
44
164
248
222
333
279
4
포드
FORD
미국
1,404
(2.6%)
52
59
102
124
135
206
250
213
151
112
5
덴소
DENSO
일본
1,001
(1.8%)
65
83
66
101
145
138
116
85
123
79
6
LG
LG GROUP
한국
991
(1.8%)
13

7
12
55
105
124
113
459
103
7
GM
미국
927
(1.7%)
103
83
72
77
74
109
140
121
92
56
8
화웨이
HUAWEI
중국
779
(1.4%)
3
3
5
23
18
64
61
117
237
248
9
닛산자동차
NISSAN MOTOR
일본
723
(1.3%)
31
42
127
75
56
76
117
100
76
23
10
퀄컴
QUALCOMM
미국
709
(1.3%)
34
54
39
59
55
61
51
57
135
164
11
삼성
SAMSUNG GROUP
한국
646
(1.2%)
12
29
18
29
48
58
132
91
110
119
33
만도
MANDO
한국
200
(0.4%)
4
8
17
22
12
19
26
43
35
14

 

 

 

 

 

 

붙임 4

커넥티트카 세부 기술분야별 특허 출원 동향

 

 

< 출원인별/세부 기술분류별 커넥티드카 특허 출원 >

분류
서비스
통신분야
세분류
V2V
V2I
V2D
기타*
소계
C-V2X
(4G/LTE)
C-V2X
(5G)
WAVE
소계
1위토요타
2,217
(12.0%)
550
(3.3%)
136
(4.0%)
148
(3.1%)
3,051
(7.1%)
22
(0.3%)
3
(0.2%)
182
(3.1%)
207
(1.5%)
2위현대
1,005
(5.4%)
339
(2.1%)
95
(2.8%)
124
(2.6%)
1,563
(3.6%)
44
(0.7%)
3
(0.2%)
190
(3.2%)
237
(1.7%)
3위혼다
1,094
(5.9%)
140
(0.8%)
68
(2.0%)
75
(1.6%)
1,377
(3.2%)
19
(0.3%)
3
(0.2%)
65
(1.1%)
87
(0.6%)
4위포드
787
(4.3%)
155
(0.9%)
71
(2.1%)
82
(1.7%)
1,095
(2.5%)
243
(3.8%)

115
(1.9%)
358
(2.6%)
5위덴소
416
(2.2%)
289
(1.8%)
62
(1.8%)
24
(0.5%)
791
(1.8%)
43
(0.7%)

194
(3.3%)
237
(1.7%)
6위LG
254
(1.4%)
254
(1.5%)
45
(1.3%)
65
(1.4%)
618
(1.4%)
96
(1.5%)
286
(18.5%)
96
(1.6%)
478
(3.4%)
7위GM
390
(2.1%)
66
(0.4%)
55
(1.6%)
52
(1.1%)
563
(1.3%)
183
(2.8%)
2
(0.1%)
216
(3.6%)
401
(2.9%)
8위화웨이
98
(0.5%)
65
(0.4%)
125
(3.6%)
63
(1.3%)
351
(0.8%)
378
(5.9%)
32
(2.1%)
64
(1.1%)
474
(3.4%)
9위닛산
530
(2.9%)
127
(0.8%)
18
(0.5%)
44
(0.9%)
719
(1.7%)
4
(0.1%)

3
(0.1%)
7
(0.1%)
10위퀄컴
108
(0.6%)
59
(0.4%)
16
(0.5%)
68
(1.4%)
251
(0.6%)
288
(4.5%)
30
(1.9%)
190
(3.2%)
508
(3.6%)
11위삼성
80
(0.4%)
77
(0.5%)
51
(1.5%)
109
(2.3%)
317
(0.7%)
70
(1.1%)
279
(18.1%)
57
(1.0%)
406
(2.9%)
33위만도
151
(0.8%)
36
(0.2%)

11
(0.2%)
198
(0.5%)


2
(0.0%)
2
(0.0%)
전체
18,498
(100.0%)
16,491
(100.0%)
3,438
(100.0%)
4,805
(100.0%)
43,232
(100.0%)
6,444
(100.0%)
1,545
(100.0%)
5,945
(100.0%)
13,934
(100.0%)

 

* 기타: V2C, V2H, V2P

 

※*커넥티드카 기술 분류

- 서비스 분야: V2V(Vehicle-to-Vehicle), V2I(Vehicle-to-Infrastructure), (Vehicle-to-Device), V2C(Vehicle-to-Cloud), V2H(Vehicle-to-Home), V2P(Vehicle-to-Pedestrian)

 

- 통신 분야: C-V2X(Cellular Vehicle-to-Everything), WAVE(Wireless Access in Vehicular Environment)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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