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도 공공기관 경영실적 평가 결과 발표
기획재정부 2021.06.18
2020년도 공공기관 경영실적 평가 결과 발표 보도자료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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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2020년도 공공기관 경영실적 평가결과 및 후속조치 - 윤리경영 분야 엄정 평가 - 코로나19 위기 극복 노력・성과에 가점 부여 |
◇ 윤리경영 분야에 대해 과거보다 엄정하게 평가 ◇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대응노력・성과에 가점 부여 ◇ 한국판 뉴딜 및 직무급 도입 추진 노력・성과 집중 점검 ◇ 한국토지주택공사(LH) 미흡(D) 평가, 기관장・임원 → 성과급 전액 미지급 |
1. ’20년도 평가 개요 |
□ 기획재정부는 6월 18일(금) 홍남기 부총리 주재로 제7차 공공기관운영위원회를 개최하여「2020년도 공공기관 경영실적 평가결과 및 후속조치(안)」을 심의・의결하였다.
ㅇ 기획재정부는 지난 3월부터 교수・회계사・변호사 등 다양한 분야의 민간전문가 108명으로 공기업・준정부기관・감사 평가단*을 구성하여,
* 평가단장 : 공기업(박춘섭 충북대 교수), 준정부기관(최현선 명지대 교수),
감사(이상철 부산대 교수)
ㅇ 서면심사, 기관별 실사* 등을 거쳐 131개 공기업・준정부기관의 경영실적 및 59개 기관의 감사에 대한 직무수행실적을 평가하였다.
* 작년에 이어 금년에도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하여 비대면 화상회의로
기관별 실사 진행
2. ’20년도 평가의 특징 |
금번 평가는 ’18년부터 강화된 사회적 가치* 중심의 평가
기조를 유지한 가운데,
* 윤리경영, 일자리 창출, 균등한 기회와 사회통합, 안전・환경, 상생협력・지역발전
ㅇ LH 비위행위를 계기로 윤리경영 분야에 대해서는 과거
보다 더욱 엄정하게 평가하였다.
- 즉, 부동산 투기, 갑질・성비위 등 위법・부당행위에 대해
엄격한 페널티를 부여하고, 권익위 청렴도 및 부패방지
시책평가결과, 감사원 지적 등도 평가에 적극 반영하였다.
⇨ 그 결과, 윤리경영 미흡 이하 기관이 전년 대비 증가
* 윤리경영 미흡이하(D・E) 기관 : (’19) 66개 → (’20) 73개 (+7개) |
코로나19 위기극복을 위한 공공기관의 정책적 대응노력과 성과*에 대해 가점을 부여하는 등 평가에 적극 반영하였다.
* (예) 입점업체 임대료 감면, 금융지원, 기관 시설 제공, 先결제-先구매 등
ㅇ 아울러, 지난 해 코로나19로 공공기관의 경영실적이 크게 영향을 받은 점을 감안, 관련 실적변동 등에 미친 코로나19의 영향을 합리적으로 보정하였다.
기관별로 추진중인 한국판 뉴딜 프로젝트의 추진 노력과
성과에 대해서도 집중 점검하였다.
ㅇ 한국판 뉴딜에 대한 공공기관의 선도적 역할을 평가하는 가점을 부여함으로써 성과창출 및 확산을 유도하고자 했다.
연령에 관계없이 직무에 따라 공정하게 보수가 결정되는
직무급 도입 노력 및 수준에 대한 평가를 강화하였다.
ㅇ 작년까지 ‘보수 및 복리후생’ 지표에 일부 세부평가항목으로 포함되어 있던 직무급 평가내용을 별도 지표로 분리하여 평가내용을 체계화하고 평가배점도 확대하였다.
⇨ 그 결과, 직무급 도입 기관이 전년 대비 증가
* 직무급 도입 기관 : (’19) 5개 → (’20) 18개 |
ㅇ 아직 직무급 도입초기라 도입 기관수가 18개에 불과하나,
도로공사 등 일부 대규모 기관*들이 선도적으로 직무급을 도입함에 따라 다른 기관으로의 확산 효과가 예상된다.
* 한국도로공사, 한국관광공사, 한국무역보험공사 등
** 대표사례(한국도로공사) : 조직 특성을 반영한 체계적 직무분석 및 노사
합의를 거쳐 보수규정 개정 → 전직원(8천여명) 대상 직무급 도입
3. 경영실적 평가결과 |
(1) 기관 경영실적 평가결과 |
□ 131개 공기업 및 준정부기관에 대한 평가 결과, 종합등급
우수(A) 23개(17.6%), 양호(B) 52개(39.7%), 보통(C) 35개(26.7%), 미흡(D) 18개(13.7%), 아주미흡(E) 3개(2.3%)로 평가되었다.
(단위 : 개, %)
구 분 | 기관수 | 탁월(S) | 우수(A) | 양호(B) | 보통(C) | 미흡(D) | 아주미흡(E) | |
‘20년도 | 공기업 | 36개 | - | 6(16.7) | 16(44.4) | 10(27.8) | 3(8.3) | 1(2.8) |
준정부기관 | 54개 | - | 11(20.4) | 19(35.2) | 15(27.8) | 8(14.8) | 1(1.9) | |
강소형 | 41개 | - | 6(14.6) | 17(41.5) | 10(24.4) | 7(17.1) | 1(2.4) | |
합 계 | 131개 | - | 23(17.6) | 52(39.7) | 35(26.7) | 18(13.7) | 3(2.3) | |
‘19년도 | 129개 | - | 21(16.3) | 51(39.5) | 40(31.0) | 16(12.4) | 1(0.8) |
① 코로나19 등 어려운 상황에도 피해기업 지원, 디지털혁신 등 공공기관의 선도적 역할 및 경영개선 노력 등에 힘입어 양호 이상(A・B) 비율 및 기관수가 전년 대비 증가(55.8→57.3%, 72→75개)하였다.
- 이는 경영평가를 통한 인센티브 체계가 기관의 경영개선 유도 등에 긍정적으로 작동한 결과로 해석된다.
▸(한국공항공사) 코로나19로 인한 이용객 감소로 경영실적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항공사・입점업체 등에 대한 임대료・사용료 감면 등 1,297억원*(’20년 매출액의 22.3%) 지원 * 관련 재원 마련을 위해 1,915억원을 예산절감하고, 직원들 급여 반납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코로나19 대확산 시기에 ‘코로나19 확진환자 정보통합관리 시스템’ 및 ‘마스크 중복구매 확인시스템’을 구축하여 마스크 수급 문제를 조기에 신속하게 해결 ▸(신용보증기금) 코로나19 피해 중소기업에 역대 최대 규모인 55.4조원 보증공급하고, 279개 피해기업에 9,625억원 보험지원, 심사절차 비대면화로 처리기간을 단축하여 신속히 지원 |
② 전방위적인 개선 노력을 통해 금번 평가결과가 전년 대비
2등급 이상 상승한 기관(2개)들도 돋보인다.
▸(창업진흥원) 코로나19로 어려운 여건에서도 오히려 작년보다 더 많은 기업이 창업에 성공*하도록 지원하였고, 특히 포스트 코로나에 대비하여 신산업 분야 창업 지원**에 집중하는 등 우수한 성과에 힘입어 D→B등급으로 2등급 상승 * 창업지원사업 수혜기업 중 창업성공기업 비율 : (’19) 33.9 → (‘20) 54.7% ** 창업지원기업 중 신산업 분야 지원기업 비율 : (‘19) 38.7 → (’20) 43.5% ▸(고속철도 에스알, SR) 글로벌 수준의 정시율* 달성, 열차 강제 정차시스템** 도입 등 고객만족도 및 안전도 제고를 위한 혁신 노력 등이 높이 평가되어 D→B등급으로 2등급 상승 * 정시운행열차수 / 총운행열차수(‘20) : 43,909대 / 43,920대 ** 열차 운전자 신호 오인시 열차운행이 자동 정지되는 시스템 도입 |
③ 반면, LH 비위행위 등을 계기로 윤리경영・안전 분야에 대한
엄정 평가 등으로 성과급 미지급 대상인 미흡 이하(D・E) 비율 및 기관수가 전년대비 증가(13.2→16.0%, 17→21개)하였다.
- 특히, 작년에 1개였던 E등급(아주미흡) 기관이 금년에는
3개로 증가하였다.
* (’19) 1개 (우체국물류지원단)
→ (’20) 3개 (한국마사회, 우체국물류지원단, 한국보육진흥원)
④ 윤리경영 및 안전관리 미흡 등의 영향으로 2등급 이상
하락한 기관*도 있다.
* 한국토지주택공사(A→D), 한국마사회(C→E), 한국농어촌공사(B→D),
국가철도공단(A→C),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B→D), 국립생태원(B→D)
▸(한국마사회 : C→E) 청렴도평가(권익위) 3등급, 부패방지시책 평가(권익위) 4등급, 경마장 기수의 높은 재해율(45.3%) 등 ▸(한국농어촌공사 : B→D) 청렴도평가(권익위) 4등급, 부패방지 시책평가(권익위) 4등급, 사망사고(4명) 발생 등 |
(2) LH 평가 결과 |
□ (평가등급) 직원들의 부동산 투기 등 비위행위가 확인된
LH의 경우, 종합등급 ‘미흡(D)’으로 평가되었다.
ㅇ 지표별로 보면, 윤리경영에서 최하등급인 E0(아주미흡)를
받았고, 리더십, 조직・인사, 재난・안전 등 주요지표에서도
낮은 등급인 D0(미흡)를 받았다.
ㅇ 범주별로 보면, ‘주요사업’ 범주에서는 미흡(D)을 받았으나,
‘경영관리’ 범주에서는 보통(C)을 받았다.
□ (성과급) 기관장・임원은 관리책무 소홀 책임, 비위행위의
중대성 및 영향 등을 감안하여 성과급을 전액 미지급하고,
ㅇ 직원은 수사결과 확정 전까지 성과급 지급을 전면 보류
하고, 추후 수사결과를 토대로 지급 여부를 결정하기로 공운위에서 의결했다.
※ 현행 평가편람상 종합・경영관리・주요사업의 각 범주별로 C등급 이상에 해당하면 성과급 지급 - LH의 경우, 종합 및 주요사업 : D등급 → 성과급 미지급, 경영관리 : C등급 → C등급에 해당하는 성과급 지급대상에 해당 - 다만, ’20년도 평가편람상 중대한 사회적 기본책무 위반 또는 위법행위 발생시 공운위 심의・의결을 거쳐 성과급 지급률 등 하향조정 가능 |
(3) 감사 직무수행실적 평가결과 |
□ 평가대상 59개 기관 상임감사・감사위원에 대한 평가 결과,
우수(A) 7개(11.9%), 양호(B) 27개(45.8%), 보통(C) 21개(35.6%),
미흡(D) 4개(6.8%)로 평가되었다.
< 등급별・유형별 평가결과 >
(단위 : 개, %)
구 분 | 기관수 | 탁월(S) | 우수(A) | 양호(B) | 보통(C) | 미흡(D) | 아주미흡(E) | |
‘20년도 | 공기업 | 29개 | - | 5(17.2) | 15(51.7) | 6(20.7) | 3(10.3) | - |
준정부기관 | 30개 | - | 2(6.7) | 12(40.0) | 15(50.0) | 1(3.3) | - | |
합 계 | 59개 | - | 7(11.9) | 27(45.8) | 21(35.6) | 4(6.8) | - | |
‘19년도 | 62개 | - | 11(17.7) | 29(46.8) | 16(25.8) | 6(9.7) | - |
4. 윤리경영 평가 강화 및 제도개선 |
□ 정부는 향후에도 윤리경영 저해행위에 대해서는 엄정하게 평가할 계획이다.
□ 또한, 과거 비위행위가 감사원 감사 등에 따라 사후적으로 확인될 경우에는 과거 평가결과 수정 및 성과급 환수를 강력히 추진할 예정이다.
ㅇ LH의 경우, 지난 6월 7일 LH 혁신방안에서 발표한대로,
- ’20년 이전 발생한 비위행위에 대해 수사결과 확정 후 해당연도 평가결과를 수정*하고 임직원 성과급도 환수할 계획이다.
* 윤리경영 등 관련지표 최하등급 부여, 필요시 종합등급 등 추가 하향조정 검토
□ 아울러, 금번 LH 비위행위를 계기로 향후 윤리경영의 평가
내용과 기준 강화를 위한 제도개선도 추진 예정이다.
ㅇ 윤리경영 지표 배점(현재 3점)을 대폭 확대하고, 공공기관의 이해충돌 방지를 위한 노력 및 성과 등을 세부평가내용에 추가 반영하는 한편,
ㅇ 위법 또는 중대한 위반행위에 대해서는 윤리경영 지표
에서 0점* 처리할 예정이다.
* 현행 경영평가편람상 최하등급(E0) 평가시에도 일정점수(0.6점) 획득
ㅇ 공공기관 업무의 공공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평가지표
체계 개편도 추진할 계획이다.
5. 후속 조치 |
(인사상 조치) 실적 부진 기관의 기관장 및 감사에 대한
해임건의 및 경고조치 등을 의결하였다.
① (기관장 해임건의) 아주미흡(E) 또는 2년 연속 미흡(D)인 8개 기관 중 현재 재임중인 기관장 4명*에 대해 해임건의
* 대상기관 : (E등급) 우체국물류지원단, 한국보육진흥원
(2년연속 D등급) 대한건설기계안전관리원, 한국건강증진개발원
- 나머지 4개 기관은 기관장 임기만료로 해임건의 대상에서 제외
(한국마사회, 한국산업인력공단, 한국승강기안전공단, 전력거래소)
- 이처럼 경영평가 결과에 따른 해임건의가 의결된 것은
’14년도 평가 이후 6년만에 처음이다.
② (실적부진기관) 미흡이하(D・E) 21개 기관 중 재임기간이 6개월 이상인 기관장 6명*에 대해 경고 조치
* 한국가스공사, 국립생태원, 한국고용정보원, 한국농어촌공사, 정보통신산업
진흥원, 한국기상산업기술원
③ (중대재해 발생기관) 중대재해가 발생한 12개 기관 중
현재 재임중인 기관장 8명*에 대해 경고 조치
* 대한석탄공사, 인천항만공사, 한국가스공사, 한국공항공사, 한국도로공사, 한국수력원자력, 한국철도공사, 한국농어촌공사
④ (감사평가 부진기관) 미흡(D)인 4개 기관 중 현재 재임
중인 감사 3명*에 대해 경고 조치
* 한국광물자원공사, 한국마사회, 한국콘텐츠진흥원
(개선계획 제출) 실적부진(D・E등급 21개 기관) 및 중대재해 발생기관*(12개 기관)에 대해서는 개선계획을 제출받아 이행 상황을 점검(기획재정부・주무부처)하기로 하였다.
* 중대재해 발생기관의 경우, 공공기관 안전관리등급 심사결과(잠정, ’21.7월말,
공운위 상정 추진) 등을 반영한 안전 관련 개선계획 제출
ㅇ 미흡 이하(D・E)를 받은 21개 기관에 대해서는 내년도 경상
경비를 삭감(0.5~1%p)할 계획이다.
* 구체적인 사항은 「2022년도 공기업․준정부기관 예산편성지침」에 추후 반영
(성과급 지급) 평가 결과에 따라 경영평가 성과급을 차등
지급할 예정이다.
ㅇ (기관평가) 범주별*(종합・경영관리・주요사업)로 구분하여 지급
하되, 범주별 등급이 보통(C) 이상인 120개 기관을 대상
으로 등급별・유형별로 차등 지급한다.
* 성과급 지급률 = 종합 50% + 경영관리 25% + 주요사업 25%
ㅇ (감사평가) 감사 성과급은 기관평가와 감사평가 결과를
각각 50%씩 반영하여 차등 지급한다.
[참고1] 기관평가 결과
[참고2] 감사평가 결과
[참고3] 주요 우수기관 평가결과 사례
[참고4] ‘20년도 공공기관 경영평가단 명단
참고 1 | 기관 평가 결과 |
등급 | 공기업 | 준정부기관 | 강소형 |
S | - | - | - |
A | 한국남동발전(주) | 건강보험심사평가원 | (재)한국우편사업진흥원 |
한국도로공사 | 국민건강보험공단 | 농업기술실용화재단 | |
한국동서발전(주) |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 한국광해관리공단 | |
한국부동산원 | 신용보증기금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
한국수력원자력(주) |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 | |
한국수자원공사 | 한국관광공사 | 한국임업진흥원 | |
한국국제협력단 | |||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 |||
한국에너지공단 | |||
한국자산관리공사 | |||
(6) | 한국주택금융공사 (11) | (6) | |
B | 여수광양항만공사 | 공무원연금공단 |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
인천국제공항공사 | 국립공원공단 | 농림식품기술기획평가원 | |
인천항만공사 | 근로복지공단 | 독립기념관 | |
주식회사 에스알 | 기술보증기금 |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 |
주택도시보증공사 | 도로교통공단 |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 |
(주)한국가스기술공사 | 사립학교교직원연금공단 | 창업진흥원 | |
한국공항공사 |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 한국노인인력개발원 | |
한국남부발전(주) | 예금보험공사 |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 |
한국서부발전(주) | 축산물품질평가원 | 한국산림복지진흥원 | |
한국전력공사 | 한국무역보험공사 |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 |
한국전력기술(주) |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 한국수산자원공단 | |
한국조폐공사 | 한국사회보장정보원 | 한국언론진흥재단 | |
한국지역난방공사 | 한국산업기술진흥원 | 한국재정정보원 | |
한전KDN(주) | 한국연구재단 |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 |
한전KPS(주) | 한국원자력환경공단 |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 |
해양환경공단 | 한국장애인고용공단 | 한국특허전략개발원 | |
한국장학재단 |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 | ||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 |||
(16) | 한국환경공단 (19) | (17) | |
C | 강원랜드(주) | 국가철도공단 | 국제방송교류재단 |
그랜드코리아레저(주) | 국민연금공단 |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 |
대한석탄공사 | 국민체육진흥공단 | 시청자미디어재단 | |
부산항만공사 | 국토안전관리원 | 아시아문화원 | |
울산항만공사 | 우체국금융개발원 | 한국과학창의재단 | |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 한국교통안전공단 | 한국디자인진흥원 | |
한국광물자원공사 | 한국국토정보공사 | 한국보건산업진흥원 | |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 | 한국소방산업기술원 | |
한국중부발전(주) | 한국산업단지공단 |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 |
한국철도공사 |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 한국해양수산연수원 | |
한국석유관리원 | |||
한국소비자원 | |||
한국인터넷진흥원 | |||
한국전기안전공사 | |||
(10) | 한국환경산업기술원 (15) | (10) | |
D | 한국가스공사 | 국립생태원 | 재단법인 대한건설기계안전관리원 |
한국석유공사 | |||
한국가스안전공사 | 정보통신산업진흥원 | ||
한국토지주택공사 | |||
한국고용정보원 | 한국건강가정진흥원 | ||
한국농어촌공사 | 한국건강증진개발원 | ||
한국산업인력공단 | 한국기상산업기술원 | ||
한국승강기안전공단 | 한국수목원관리원 | ||
한국전력거래소 | 한국콘텐츠진흥원 | ||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8) | (7) | ||
(3) | |||
E | 한국마사회 (1) | (재)우체국물류지원단 (1) | 한국보육진흥원 (1) |
참고 2 | 감사 평가 결과 |
등 급 | 공기업(29개) | 준정부기관(30개) |
우수 (A) |
강원랜드(주) | 기술보증기금 |
한국남동발전(주) | 한국전기안전공사 | |
한국동서발전(주) | ||
한국수력원자력(주) | ||
한국수자원공사 (5) | (2) | |
양호 (B) |
그랜드코리아레저(주) | 국민건강보험공단 |
㈜한국가스기술공사 | 국민연금공단 | |
한국가스공사 | 사립학교교직원연금공단 | |
한국공항공사 | 신용보증기금 | |
한국남부발전(주) | 예금보험공사 | |
한국도로공사 | 한국가스안전공사 | |
한국부동산원 | 한국관광공사 | |
한국서부발전(주) | 한국농어촌공사 | |
한국석유공사 |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 |
한국조폐공사 | 한국산업인력공단 | |
한국중부발전(주) | 한국자산관리공사 | |
한국지역난방공사 | 한국주택금융공사 | |
한국철도공사 | ||
한전KDN(주) | ||
한전KPS(주) (15) | (12) | |
보통 (C) |
대한석탄공사 | 건강보험심사평가원 |
인천국제공항공사 | 공무원연금공단 | |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 국가철도공단 | |
주식회사 에스알 | 국립공원공단 | |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 근로복지공단 | |
한국전력기술(주) |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 |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 ||
한국무역보험공사 | ||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 | ||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 ||
한국승강기안전공단 | ||
한국에너지공단 | ||
한국연구재단 | ||
한국장학재단 | ||
(6) | 한국환경공단 (15) | |
미흡 (D) |
한국광물자원공사 | 한국콘텐츠진흥원 |
한국마사회 | ||
한국토지주택공사 (3) | (1) |
참고 3 | 주요 우수기관 평가결과 사례 |
□ 건강보험심사평가원
‣ 「코로나19 확진환자 정보 통합관리 정보시스템」, 「마스크 중복구매 확인 시스템」구축, 코로나19 진단시약・치료제의 건강보험 신속 등재 및 유통현황 제공
‣ ‘도시농부 아카데미 하우스(노숙인에게 IoT 기반 첨단 작물재배 스마트팜 운영을 맡겨 수익을 창출하는 자립 지원 사업)’로 노숙인 문제를 해결 및 농산물의 지역판로 개척
□ 신용보증기금
‣ 코로나19 피해기업 조기회복을 위한 역대 최대규모의 55.4조원 보증공급, 279개 피해기업 보험 지원(9,625억원), P-CBO보증 6.3조원으로 확대 공급,
‣ 대・중소중견기업 「공동 프로젝트 보증」 도입을 통해 한국판 뉴딜 지원, 신보 크라우드펀딩 투자 도입, 맞춤형 컨설팅 및 Job 매칭 추진으로 362개 기업, 1,129명 매칭 달성,
□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 코로나19 피해기업 2.4만개 기업에 대해 6.3조원 유동성 공급, 하이패스심사(심사 간소화) 등을 통해 신속한 금융지원, 중소벤처기업 수출 항공해상 물류 긴급지원
‣ 스마트공장 보급사업 지원(4,359억원) 및 전문인력 양성 등 한국판뉴딜 지원, AI 스타트업 패키지 방식 창업 지원체계로 창업팀 60개 발굴(투자유치 59억원, 고용효과 144명)
□ 한국에너지공단
‣ 에너지바우처사업을 통해 한파・폭염에 노출된 취약계층 1,052가구 기기교체 지원(행안부 적극행정 최우수상), 으뜸효율 환급사업(1등급 제품 구매시 비용 환급) 대상 중소기업 제품을 추가하여 중소기업 매출 확대
‣ 중대재해ㆍ인명사고ㆍ안전법령 위반 ZERO
□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
‣ 안전 먹거리 공급 확대를 위한 따뜻한 HACCP 추진, 1인당 안전식품 소비량 증가, Smart HACCP 범용 프로그램 취약 식품업체 무상보급 지원,
‣ 식품 유통분야 인증 확대를 통해 온라인・배달 음식 안전관리 강화(위생등급 음식점 및 배달업체 전년대비 각 3.2배, 2.6배 인증 확대)
□ 한국우편사업진흥원
‣ 코로나19에 대응하여 전국 1,409개 우체국을 통해 공적마스크 1,400만매 공급
‣ 콜센터 기반의 비대면 독거노인 안심서비스 등 돌봄 사각지대 취약계층 적극
지원, 콜센터 산업재해 및 안전사고 ‘제로’ 달성
참고 4 | ’20년도 공공기관 경영평가단 명단 |
공기업 평가단(37) | 준정부기관 평가단(61) | |||||
단장 : 박춘섭(충북대) | 단장 : 최현선(명지대) | |||||
경영관리(18) | 주요사업(18) | 경영관리(29) | 주요사업(31) | |||
간사 | 유승원(경찰대) | 강명수(한성대) | 간사 | 이석환(국민대) | 김창완(중앙대) | |
공기업1 | 이상휘(경희대) 남궁덕(포항공과대) 김영록(강원대) 이찬(서울대) 우수한(중앙대) |
김춘순(순천향대) 김지관(창원대) 강창현(단국대) 강평경(서강대) 문병걸(성균관대) |
기금 | 권원순(한국외대) 전현정(KCL법무法) 권순원(숙명여대) 백지건(대현회계 法) |
박광수(동의대) 정창수(경희대) 문성욱(서강대) 김종승(금융연수원) |
|
공기업2 | 이남국(부경대) 이은영(한기대) 황용식(세종대) 정준희(대구대) |
김주찬(광운대) 김민균(서강대) 조영상(연세대) 박홍규(충남대) |
위탁집행 | 최태현(서울대) 소순창(건국대) 금재덕(시립대) 이자연(중앙인사 法) |
박선규(성균관대) 김동률(서강대) 박정윤(명지대) 김성렬(서울대) 홍순만(연세대) |
|
박용성(단국대) 김태일(고려대) 채준호(전북대) 김지원(복지대) |
전봉걸(시립대) 나준희(교통대) 장경배(고려사이버대) 최수정(숭실대) |
이병하(시립대) 황성원(군산대) 김상노(한길회계 法) |
홍승진(광장 법무法) 심재승(청주대) 이인원(시립대) 유경한(전북대) |
|||
신호철(숭실대) 홍성훈(전북대) 이현석(에이펙스 法) 노성민(한남대) |
조경호(국민대) 이수영(서울대) 전계원(강원대) 김창희(인천대) |
박수철(울산대) 이수진(전남대) 고길곤(서울대) 김철회(한남대) |
서경란(IBK경제연) 박성민(성균관대) 성용준(고려대) 이창준(한국외대) |
|||
강소형 | 최대식(선진 노무法) 오문성(한양여대) 윤웅중(정세 법무法) 장영순(명지대) |
이덕주(서울대) 백승철(안동대) 최해연(공주대) 황순주(KDI) |
||||
감사 평가단(10) | 윤영진(상명대) 최민(노동안전보건연) 서은숙(상명대) 이민호(한국행정연) |
구철회(청주대) 박승준(산업기술대) 이희복(상지대) 이동규(동아대) |
||||
단장 : 이상철(부산대) | ||||||
간사 : 이종원(카톨릭대) | ||||||
공기업 | 김선엽(이정 회계法) 손원익(연세대) 박종관(백석대) 문광민(충남대) |
전태준(서원대) 이능복(하나 감평法) 이관영(중앙대) 김준현(부경대) 안병선(에이블 세무) |
김철(사회공공연) 김경아(전북대) 김영재(명지대) 정진(경동대) 배귀희(숭실대) |
|||
준정부 | 이정욱(연세대) 최승조(삼창 감평法) 채상미(이화여대) 고명철(한밭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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