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극행정과) “나는 함께 일하고 싶은 사람인가?”
- ‘함께 일하고 싶은 사람, 출근하고 싶은 직장’ 위한 실용적 대인관계 기법 소개
2023.05.09 인사혁신처
“나는 함께 일하고 싶은 사람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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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함께 일하고 싶은 사람, 출근하고 싶은 직장’ 위한 실용적 대인관계 기법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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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공무원 ㄱ씨의 잦은 지각을 두고 상급자 ㅂ씨는 “사림이 좀 게으르네”라며 태도에 대한 핀잔을 줬다. 또 다른 상급자 ㅇ씨는 “오늘도 10분 늦었네요, 요새 지각이 잦은 것 같아요”라며 지각했다는 객관적 사실만을 언급했다.
#2. 신입사원 ㅅ씨는 선배들에게 업무가 힘들다며 그만두고 싶은 마음이 든다고 토로했다. 선배 ㅊ씨는 “회사가 공짜로 돈 주냐? 회사가 다 그렇지”라며 전혀 공감하지 못한 답변을 했다. 반면, 다른 선배 ㅎ씨는 “첫 직장이라 힘든 점이 많지? 너라면 잘 해낼 거야. 조금만 더 힘내보자”라며 공감하는 대화를 했다.
#3. ㅁ과장은 ㄴ부장에게 “이번 주 중으로 특별대책을 수립하라는 것은 너무 무리한 지시입니다”라고 말했다. ㄴ부장에게는 “그런 거 하라고 과장이 있는 것 아닌가?”라는 공감 없는 대화와 “과원들이 마음고생이 많군. 같이 방법을 찾아보세”라는 공감하는 대화 2가지의 선택지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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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직장 내에서 함께 일하고 싶은 사람일까? 조직 내 자신의 대인관계를 돌아보고 의사소통, 경청 등 직장생활 중 필요한 대인관계 기법을 배울 수 있는 실용서가 나왔다.
인사혁신처(처장 김승호)는 유연하고 생산적인 공직문화 정착을 위한 조직 내 대인관계 실용서 ‘나는 함께 일하고 싶은 사람인가?’를 발간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에 발간한 실용서는 조직 내 대인관계에 필요한 다양한 역량들을 총망라한 종합서로 조직 내 관리자는 물론 모든 직장인들이 실제 직장생활에서 활용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쉬운 용어와 사례를 담고 있다.
약 250쪽 분량으로 구성된 이 책은 의사소통, 경청, 설득, 지도(코칭), 되의견(피드백) 등 각 주제별로 간단한 이론적 설명과 이를 구체화한 실제 조직 내 적용 방법을 안내하며 동서양의 역사적 사례를 비롯한 다양한 사례를 통해 주제를 알기 쉽게 풀어 독자들의 이해를 돕는다.
특히 공·사 구분 없이 누구나 한 번쯤 직장에서 겪어봤을 법한 일상생활 속 다양한 모범사례와 실패사례를 통해 여러 생각거리를 제시하는 등 독자가 상황에 공감하고 책 내용을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인사처는 추후 이 책의 주요 내용을 담은 이러닝 교육 콘텐츠를 개발해 범정부 대인관계 역량 강화를 실질적으로 뒷받침하는 등 공직문화 혁신을 지원할 계획이다.
공직사회뿐만 아니라 민간기업 등 모든 조직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대인관계 기법 실용서 ‘나는 함께 일하고 싶은 사람인가?’는 5월 중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등은 물론 전국 주요 시·도 도서관 및 공무원교육원 등에 배포되며 전국 서점을 통해서도 만나볼 수 있다.
또한 인사처 누리집을 통해 파일 형식으로도 제공해 조직 내 인간관계에 관심이 있는 누구나 참고해 활용할 수 있다.
책 발간에 참여한 김승호 인사처장은 발간사를 통해 “직장생활 속 인간관계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이 이 책을 통해 경청, 설득, 협상 등 대인관계 필수 역량을 익혀 정부 조직은 물론 공·사 조직에 몸담은 많은 분이 ‘함께 일하고 싶은 사람’이 되고, 그 덕분에 모든 조직의 생산성이 높아져 ‘출근하고 싶은 직장, 행복한 일터’를 만들어 가는데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 책은 조직 내 대인관계 역량에 관심이 많은 관리자와 실무자, 기성세대와 젊은 세대 등 다양한 인사처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학습조직을 구성해 대인관계 기법에 대해 수집한 자료들을 분석하고 논의한 내용을 바탕으로 제작됐다.
※ (붙임1) 「나는 함께 일하고 싶은 사람인가?」 목차
(붙임2) 「나는 함께 일하고 싶은 사람인가?」 표지
(첨 부) 「나는 함께 일하고 싶은 사람인가?」 책자 파일
붙임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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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함께 일하고 싶은 사람인가?」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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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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챕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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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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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재 경영, 인간관계가 우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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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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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인간관계를 만들기 위해
꼭 필요한 것이 있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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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성지능 : “쟤는 도대체 왜 그럴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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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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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 내 인간관계,
소통을 위해 필요한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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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청 : “내 얘기를 듣는 거야, 마는 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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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소통 : “도대체 뭐라고 하는 거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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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언어적 의사소통 : “칭찬이야, 비꼬는 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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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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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 내 인간관계,
마음을 움직이기 위해 할 수 있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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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드백 : “도움도 안되면서 맨날 잔소리만 하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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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득 : “말만 들으면 다 해줘야 할 것 같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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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상 : “싸우자는 거야, 이야기하자는 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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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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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다른 사람을
통솔할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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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표설정과 동기부여 : “아 일하기 싫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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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칭 : “왜 입으로만 이래라저래라 하는 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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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더십과 권한위임 : “이것까지 내가 일일이 다 해야 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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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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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조직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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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과적인 회의 : “또 쓸데없이 모이라고 하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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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화관리 : “그냥 하던 대로 하는 게 좋은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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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등관리 : “왜들 그렇게 싸우고 그래, 대충 화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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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적 문제해결 : “이게 좀 불편한데 어떻게 바꿀 수 없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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붙임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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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함께 일하고 싶은 사람인가?」 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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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blog.kakaocdn.net/dn/cQsoVf/btsey5NOuNU/CEmuhpmgcReN8Tw5ZEeSdk/img.png)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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