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월 온라인쇼핑동향
2023.03.03 통계청
|
목 차
|
|
|
|
|
□ 인포그래픽 1
□ 2023년 1월 온라인쇼핑 동향(요약) 2
□ 2023년 1월 온라인쇼핑 동향 3
1. 개 요 3
2. 상품군별 거래액 4
3. 취급상품범위별 및 운영형태별 거래액 9
□ 통계표 11
1.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12
2.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18
3. 취급상품범위별 및 운영형태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24
4. 취급상품범위별/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26
5. 운영형태별/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32
◇ 부 록
◎ 온라인쇼핑동향조사 개요 38
|
2023년 1월 온라인쇼핑 동향 (요약)
|
□ (총 거래액) 17조 9,192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6.3%(1조 634억원) 증가
◦ (상품군별) 여행 및 교통서비스*(105.4%), 음‧식료품**(10.3%), 이쿠폰서비스*** (16.8%) 등의 영향으로 증가
- 상품군별 거래액 구성비는 음‧식료품(14.3%, 2조 5,654억원), 음식서비스 (12.4%, 2조 2,295억원), 여행 및 교통서비스(10.5%, 1조 8,845억원) 순으로 높음
|
|
*
|
설 명절 및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등에 따른 외부활동 증가 영향
|
**
|
설 명절 및 온라인 장보기 지속적 증가 영향
|
***
|
선물하기의 편리성 및 다양성 등으로 꾸준한 수요 증가 영향
|
◦ (취급상품범위별) 종합몰의 거래액은 11조 5,144억원, 전문몰의 거래액은6조 4,048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6.1%, 6.7% 각각 증가
◦ (운영형태별) 온라인몰의 거래액은 13조 4,352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1.5% 증가하고, 온․오프라인병행몰의 거래액은 4조 4,840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23.8% 증가
□ (모바일 거래액) 13조 4,927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5.6%(7,135억원) 증가
◦ 총 거래액 중 모바일 거래액 비중*은 75.3%로 전년동월대비 0.5%p 감소
* 음식서비스(98.1%), 이쿠폰서비스(84.9%), 아동·유아용품(82.8%) 순
|
참고
|
< 소매판매액 중 온라인쇼핑 거래액 비중 >
(경상금액, 억원, %)
|
2022년
|
2023년
|
|||
연간p
|
1월
|
11월
|
12월p
|
1월p
|
|
◦소매판매액(A)
|
6,323,904
|
508,990
|
540,364
|
549,228
|
549,413
|
◦온라인쇼핑 거래액
|
2,098,913
|
168,558
|
184,389
|
189,098
|
179,192
|
- 온라인쇼핑 상품 거래액(B)1)
|
1,546,471
|
126,296
|
136,603
|
137,039
|
127,691
|
◦비 중(B/A)
|
24.5
|
24.8
|
25.3
|
25.0
|
23.2
|
1) 「여행 및 교통서비스, 문화 및 레저서비스, 이쿠폰서비스, 음식서비스, 기타서비스 거래액」 제외
2023년 1월 온라인쇼핑 동향
|
1. 개 요
□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6.3% 증가한 17조 9,192억원이며,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은 5.6% 증가한 13조 4,927억원을 기록
○ 전월대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5.2%,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4.0% 각각 감소
○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75.3%로 전년동월(75.8%)에 비해 0.5%p 감소
< 온라인쇼핑 거래액 동향 >
(억원, %, %p)
|
2022년
|
2023년
|
전월대비
|
전년동월대비
|
|||||
연간p
|
1월
|
12월p
|
1월p
|
증감액
|
증감률(차)
|
증감액
|
증감률(차)
|
||
◦ 총 거래액(A)
|
2,098,913
|
168,558
|
189,098
|
179,192
|
-9,907
|
-5.2
|
10,634
|
6.3
|
|
|
모바일
거래액(B)
|
1,569,423
|
127,792
|
140,480
|
134,927
|
-5,553
|
-4.0
|
7,135
|
5.6
|
비 중(B/A)
|
74.8
|
75.8
|
74.3
|
75.3
|
-
|
1.0
|
-
|
-0.5
|
2. 상품군별 거래액
□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음식서비스(-8.3%) 등에서 감소했으나, 여행 및 교통서비스(105.4%), 음‧식료품(10.3%), 이쿠폰서비스(16.8%) 등에서 증가
- 전월대비로는 음‧식료품(11.6%) 등에서 증가했으나, 의복(-30.9%), 아동‧유아용품(-25.0%) 등에서 감소
○ 상품군별 거래액 구성비는 음‧식료품(14.3%), 음식서비스(12.4%), 여행 및 교통서비스(10.5%) 순으로 높음
<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
(억원, %)
|
2022년
|
2023년
|
전월대비
|
전년동월대비
|
구성비
|
|||||
연간p
|
1월
|
12월p
|
1월p
|
증감액
|
증감률
|
증감액
|
증감률
|
|||
◦ 합 계
|
2,098,913
|
168,558
|
189,098
|
179,192
|
-9,907
|
-5.2
|
10,634
|
6.3
|
100.0
|
|
- 가 전
|
299,682
|
25,030
|
24,713
|
24,148
|
-565
|
-2.3
|
-881
|
-3.5
|
13.5
|
|
|
․컴퓨터 및 주변기기
|
91,287
|
8,583
|
7,654
|
7,908
|
254
|
3.3
|
-675
|
-7.9
|
4.4
|
|
․가전·전자
|
151,897
|
12,502
|
12,763
|
11,688
|
-1,075
|
-8.4
|
-814
|
-6.5
|
6.5
|
|
․통신기기
|
56,497
|
3,945
|
4,297
|
4,552
|
255
|
5.9
|
607
|
15.4
|
2.5
|
- 도 서
|
43,931
|
3,855
|
4,358
|
3,733
|
-624
|
-14.3
|
-122
|
-3.2
|
2.1
|
|
|
․서적
|
25,967
|
2,437
|
2,229
|
2,173
|
-56
|
-2.5
|
-263
|
-10.8
|
1.2
|
|
․사무·문구
|
17,963
|
1,419
|
2,128
|
1,560
|
-568
|
-26.7
|
141
|
10.0
|
0.9
|
- 패 션
|
521,035
|
38,709
|
49,429
|
38,635
|
-10,794
|
-21.8
|
-74
|
-0.2
|
21.6
|
|
|
․의복
|
193,153
|
13,506
|
19,571
|
13,519
|
-6,051
|
-30.9
|
14
|
0.1
|
7.5
|
|
․신발
|
38,717
|
2,628
|
3,751
|
2,554
|
-1,198
|
-31.9
|
-74
|
-2.8
|
1.4
|
|
․가방
|
27,565
|
2,274
|
2,221
|
2,422
|
201
|
9.0
|
148
|
6.5
|
1.4
|
|
․패션용품 및 액세서리
|
37,498
|
3,121
|
4,087
|
3,015
|
-1,072
|
-26.2
|
-106
|
-3.4
|
1.7
|
|
․스포츠·레저용품
|
61,126
|
3,951
|
5,059
|
3,798
|
-1,261
|
-24.9
|
-152
|
-3.9
|
2.1
|
|
․화장품
|
110,997
|
9,300
|
9,306
|
9,250
|
-57
|
-0.6
|
-51
|
-0.5
|
5.2
|
|
․아동·유아용품
|
51,980
|
3,930
|
5,433
|
4,077
|
-1,356
|
-25.0
|
147
|
3.7
|
2.3
|
- 식 품
|
361,018
|
33,587
|
31,231
|
36,216
|
4,985
|
16.0
|
2,629
|
7.8
|
20.2
|
|
|
․음·식료품
|
266,411
|
23,249
|
22,992
|
25,654
|
2,662
|
11.6
|
2,405
|
10.3
|
14.3
|
|
․농축수산물
|
94,607
|
10,338
|
8,239
|
10,562
|
2,323
|
28.2
|
224
|
2.2
|
5.9
|
- 생 활
|
282,511
|
22,144
|
23,731
|
21,830
|
-1,901
|
-8.0
|
-314
|
-1.4
|
12.2
|
|
|
․생활용품
|
165,309
|
13,435
|
14,391
|
13,333
|
-1,058
|
-7.4
|
-102
|
-0.8
|
7.4
|
|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
|
42,496
|
2,498
|
3,031
|
2,330
|
-700
|
-23.1
|
-168
|
-6.7
|
1.3
|
|
․가구
|
51,976
|
4,434
|
4,242
|
4,162
|
-80
|
-1.9
|
-273
|
-6.1
|
2.3
|
|
․애완용품
|
22,730
|
1,777
|
2,068
|
2,005
|
-62
|
-3.0
|
228
|
12.8
|
1.1
|
- 서비스
|
552,442
|
42,262
|
52,060
|
51,500
|
-559
|
-1.1
|
9,238
|
21.9
|
28.7
|
|
|
․여행 및 교통서비스
|
167,153
|
9,175
|
17,422
|
18,845
|
1,423
|
8.2
|
9,670
|
105.4
|
10.5
|
|
․문화 및 레저서비스
|
23,959
|
1,220
|
2,199
|
1,691
|
-507
|
-23.1
|
472
|
38.7
|
0.9
|
|
․이쿠폰서비스
|
73,258
|
6,078
|
7,698
|
7,098
|
-600
|
-7.8
|
1,020
|
16.8
|
4.0
|
|
․음식서비스
|
265,940
|
24,316
|
23,002
|
22,295
|
-707
|
-3.1
|
-2,022
|
-8.3
|
12.4
|
|
․기타서비스
|
22,133
|
1,473
|
1,739
|
1,571
|
-168
|
-9.7
|
98
|
6.6
|
0.9
|
- 기 타
|
38,293
|
2,970
|
3,577
|
3,128
|
-448
|
-12.5
|
158
|
5.3
|
1.7
|
□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음식서비스(-8.1%) 등에서 감소했으나, 여행 및 교통서비스(79.7%), 음·식료품(8.3%) 등에서 증가
- 전월대비로는 음‧식료품(11.9%) 등에서 증가했으나, 의복(-29.5%), 아동‧유아용품(-22.3%) 등에서 감소
○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구성비는 음식서비스(16.2%), 음‧식료품(13.9%), 여행 및 교통서비스(9.6%) 순으로 높음
<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
(억원, %)
|
2022년
|
2023년
|
전월대비
|
전년동월대비
|
구성비
|
|||||
연간p
|
1월
|
12월p
|
1월p
|
증감액
|
증감률
|
증감액
|
증감률
|
|||
◦ 합 계
|
1,569,423
|
127,792
|
140,480
|
134,927
|
-5,553
|
-4.0
|
7,135
|
5.6
|
100.0
|
|
- 가 전
|
186,568
|
15,382
|
15,198
|
15,787
|
588
|
3.9
|
405
|
2.6
|
11.7
|
|
|
․컴퓨터 및 주변기기
|
45,714
|
4,309
|
3,500
|
4,142
|
642
|
18.3
|
-167
|
-3.9
|
3.1
|
|
․가전·전자
|
99,190
|
8,139
|
8,361
|
7,900
|
-462
|
-5.5
|
-240
|
-2.9
|
5.9
|
|
․통신기기
|
41,665
|
2,933
|
3,337
|
3,745
|
408
|
12.2
|
812
|
27.7
|
2.8
|
- 도 서
|
23,705
|
2,158
|
2,403
|
2,172
|
-232
|
-9.6
|
14
|
0.6
|
1.6
|
|
|
․서적
|
12,657
|
1,279
|
1,116
|
1,195
|
79
|
7.1
|
-84
|
-6.6
|
0.9
|
|
․사무·문구
|
11,048
|
878
|
1,287
|
977
|
-311
|
-24.2
|
98
|
11.2
|
0.7
|
- 패 션
|
392,855
|
29,177
|
37,357
|
29,820
|
-7,537
|
-20.2
|
643
|
2.2
|
22.1
|
|
|
․의복
|
147,105
|
10,417
|
14,657
|
10,336
|
-4,321
|
-29.5
|
-81
|
-0.8
|
7.7
|
|
․신발
|
26,999
|
1,773
|
2,707
|
1,812
|
-895
|
-33.1
|
38
|
2.2
|
1.3
|
|
․가방
|
20,722
|
1,742
|
1,646
|
1,762
|
117
|
7.1
|
20
|
1.2
|
1.3
|
|
․패션용품 및 액세서리
|
29,379
|
2,459
|
3,204
|
2,362
|
-841
|
-26.3
|
-97
|
-3.9
|
1.8
|
|
․스포츠·레저용품
|
44,305
|
2,808
|
3,571
|
2,700
|
-871
|
-24.4
|
-108
|
-3.8
|
2.0
|
|
․화장품
|
81,517
|
6,746
|
7,225
|
7,471
|
246
|
3.4
|
726
|
10.8
|
5.5
|
|
․아동·유아용품
|
42,828
|
3,232
|
4,348
|
3,376
|
-971
|
-22.3
|
145
|
4.5
|
2.5
|
- 식 품
|
271,902
|
24,988
|
22,705
|
26,418
|
3,713
|
16.4
|
1,430
|
5.7
|
19.6
|
|
|
․음·식료품
|
200,658
|
17,264
|
16,708
|
18,694
|
1,987
|
11.9
|
1,430
|
8.3
|
13.9
|
|
․농축수산물
|
71,244
|
7,724
|
5,997
|
7,724
|
1,727
|
28.8
|
0
|
0.0
|
5.7
|
- 생 활
|
199,672
|
16,072
|
16,812
|
16,101
|
-711
|
-4.2
|
28
|
0.2
|
11.9
|
|
|
․생활용품
|
125,908
|
10,100
|
10,618
|
10,082
|
-536
|
-5.0
|
-18
|
-0.2
|
7.5
|
|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
|
16,426
|
1,268
|
1,467
|
1,281
|
-186
|
-12.7
|
13
|
1.0
|
0.9
|
|
․가구
|
38,542
|
3,268
|
3,068
|
3,094
|
26
|
0.9
|
-174
|
-5.3
|
2.3
|
|
․애완용품
|
18,797
|
1,437
|
1,659
|
1,643
|
-16
|
-0.9
|
207
|
14.4
|
1.2
|
- 서비스
|
470,173
|
38,052
|
43,825
|
42,691
|
-1,133
|
-2.6
|
4,639
|
12.2
|
31.6
|
|
|
․여행 및 교통서비스
|
118,906
|
7,184
|
12,589
|
12,910
|
320
|
2.5
|
5,725
|
79.7
|
9.6
|
|
․문화 및 레저서비스
|
14,262
|
750
|
1,370
|
1,038
|
-332
|
-24.2
|
288
|
38.3
|
0.8
|
|
․이쿠폰서비스
|
63,528
|
5,488
|
6,385
|
6,025
|
-360
|
-5.6
|
537
|
9.8
|
4.5
|
|
․음식서비스
|
260,648
|
23,795
|
22,578
|
21,879
|
-700
|
-3.1
|
-1,916
|
-8.1
|
16.2
|
|
․기타서비스
|
12,829
|
835
|
902
|
840
|
-62
|
-6.9
|
5
|
0.6
|
0.6
|
- 기 타
|
24,548
|
1,963
|
2,180
|
1,938
|
-242
|
-11.1
|
-25
|
-1.3
|
1.4
|
□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
○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음식서비스(98.1%), 이쿠폰서비스(84.9%), 아동‧유아용품(82.8%) 순으로 높음
- 전년동월대비 화장품(8.3%p) 등에서 증가했으나, 여행 및 교통서비스(-9.8%p), 이쿠폰서비스(-5.4%p) 등에서 감소
- 전월대비로는 여행 및 교통서비스(-3.8%p) 등에서 감소했으나, 컴퓨터 및 주변기기(6.7%p),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6.6%p) 등에서 상승
<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 >
(%, %p)
|
2022년
|
2023년
|
증 감
|
||||
연간p
|
1월
|
12월p
|
1월p
|
전월차
|
전년동월차
|
||
◦ 합 계
|
74.8
|
75.8
|
74.3
|
75.3
|
1.0
|
-0.5
|
|
- 가 전
|
62.3
|
61.5
|
61.5
|
65.4
|
3.9
|
3.9
|
|
|
․컴퓨터 및 주변기기
|
50.1
|
50.2
|
45.7
|
52.4
|
6.7
|
2.2
|
|
․가전·전자
|
65.3
|
65.1
|
65.5
|
67.6
|
2.1
|
2.5
|
|
․통신기기
|
73.7
|
74.4
|
77.7
|
82.3
|
4.6
|
7.9
|
- 도 서
|
54.0
|
56.0
|
55.1
|
58.2
|
3.1
|
2.2
|
|
|
․서적
|
48.7
|
52.5
|
50.0
|
55.0
|
5.0
|
2.5
|
|
․사무·문구
|
61.5
|
61.9
|
60.5
|
62.6
|
2.1
|
0.7
|
- 패 션
|
75.4
|
75.4
|
75.6
|
77.2
|
1.6
|
1.8
|
|
|
․의복
|
76.2
|
77.1
|
74.9
|
76.5
|
1.6
|
-0.6
|
|
․신발
|
69.7
|
67.5
|
72.2
|
70.9
|
-1.3
|
3.4
|
|
․가방
|
75.2
|
76.6
|
74.1
|
72.8
|
-1.3
|
-3.8
|
|
․패션용품 및 액세서리
|
78.3
|
78.8
|
78.4
|
78.3
|
-0.1
|
-0.5
|
|
․스포츠·레저용품
|
72.5
|
71.1
|
70.6
|
71.1
|
0.5
|
0.0
|
|
․화장품
|
73.4
|
72.5
|
77.6
|
80.8
|
3.2
|
8.3
|
|
․아동·유아용품
|
82.4
|
82.2
|
80.0
|
82.8
|
2.8
|
0.6
|
- 식 품
|
75.3
|
74.4
|
72.7
|
72.9
|
0.2
|
-1.5
|
|
|
․음·식료품
|
75.3
|
74.3
|
72.7
|
72.9
|
0.2
|
-1.4
|
|
․농축수산물
|
75.3
|
74.7
|
72.8
|
73.1
|
0.3
|
-1.6
|
- 생 활
|
70.7
|
72.6
|
70.8
|
73.8
|
3.0
|
1.2
|
|
|
․생활용품
|
76.2
|
75.2
|
73.8
|
75.6
|
1.8
|
0.4
|
|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
|
38.7
|
50.8
|
48.4
|
55.0
|
6.6
|
4.2
|
|
․가구
|
74.2
|
73.7
|
72.3
|
74.3
|
2.0
|
0.6
|
|
․애완용품
|
82.7
|
80.8
|
80.2
|
81.9
|
1.7
|
1.1
|
- 서비스
|
85.1
|
90.0
|
84.2
|
82.9
|
-1.3
|
-7.1
|
|
|
․여행 및 교통서비스
|
71.1
|
78.3
|
72.3
|
68.5
|
-3.8
|
-9.8
|
|
․문화 및 레저서비스
|
59.5
|
61.5
|
62.3
|
61.4
|
-0.9
|
-0.1
|
|
․이쿠폰서비스
|
86.7
|
90.3
|
82.9
|
84.9
|
2.0
|
-5.4
|
|
․음식서비스
|
98.0
|
97.9
|
98.2
|
98.1
|
-0.1
|
0.2
|
|
․기타서비스
|
58.0
|
56.7
|
51.9
|
53.5
|
1.6
|
-3.2
|
- 기 타
|
64.1
|
66.1
|
60.9
|
62.0
|
1.1
|
-4.1
|
3. 취급상품범위 및 운영형태별 거래액
○ 온라인쇼핑 취급상품범위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종합몰은 6.1% 증가한 11조 5,144억원을, 전문몰은 6.7% 증가한 6조 4,048억원을 기록
- 전월대비 종합몰은 4.0%, 전문몰은 7.3% 각각 감소
○ 온라인쇼핑 운영형태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온라인몰은 1.5% 증가한 13조 4,352억원을, 온·오프라인병행몰은 23.8% 증가한 4조 4,840억원을 기록
- 전월대비 온라인몰은 7.3% 감소, 온·오프라인병행몰은 1.4% 증가
< 취급상품범위 및 운영형태별 거래액 동향 >
(억원, %)
|
2022년
|
2023년
|
전월대비
|
전년동월대비
|
|||||
연간p
|
1월
|
12월p
|
1월p
|
증감액
|
증감률
|
증감액
|
증감률
|
||
◦ 총 거래액
|
2,098,913
|
168,558
|
189,098
|
179,192
|
-9,907
|
-5.2
|
10,634
|
6.3
|
|
취급상품
범위별
|
종합몰1)
|
1,326,148
|
108,517
|
119,995
|
115,144
|
-4,851
|
-4.0
|
6,627
|
6.1
|
비 중
|
63.2
|
64.4
|
63.5
|
64.3
|
-
|
-
|
-
|
-
|
|
전문몰2)
|
772,766
|
60,041
|
69,103
|
64,048
|
-5,055
|
-7.3
|
4,007
|
6.7
|
|
비 중
|
36.8
|
35.6
|
36.5
|
35.7
|
-
|
-
|
-
|
-
|
|
운 영
형태별
|
온라인몰3)
|
1,622,339
|
132,335
|
144,880
|
134,352
|
-10,528
|
-7.3
|
2,017
|
1.5
|
비 중
|
77.3
|
78.5
|
76.6
|
75.0
|
-
|
-
|
-
|
-
|
|
온·오프라인
병행몰4)
|
476,574
|
36,223
|
44,218
|
44,840
|
621
|
1.4
|
8,617
|
23.8
|
|
비 중
|
22.7
|
21.5
|
23.4
|
25.0
|
-
|
-
|
-
|
-
|
1) 인터넷상에서 취급하는 상품군이 다양하게 구성되어 여러 종류의 상품을 일괄 구매할 수 있는 온라인쇼핑몰
2) 인터넷상에서 하나의 상품군 또는 주된 상품군만을 구성하여 판매하는 온라인쇼핑몰
3) 컴퓨터 및 네트워크 기반(온라인)을 통해서만 상품 및 서비스를 최종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온라인쇼핑몰
4) 온라인 뿐만 아니라 기존의 상거래방식(오프라인)을 병행하여 상품 및 서비스를 최종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쇼핑몰
참고
|
< 소매판매액 중 온라인쇼핑 거래액 비중 >
(경상금액, 억원, %)
|
소매판매액(A)
|
온라인쇼핑 거래액
|
온라인쇼핑 상품 거래액(B)1)
|
비중(B/A)
|
2020
|
5,485,125
|
1,582,840
|
1,261,993
|
23.0
|
2021
|
5,972,939
|
1,902,231
|
1,454,955
|
24.4
|
2022p
|
6,323,904
|
2,098,913
|
1,546,471
|
24.5
|
2020.1/4
|
1,292,080
|
364,224
|
288,726
|
22.3
|
2/4
|
1,369,711
|
369,742
|
300,837
|
22.0
|
3/4
|
1,392,846
|
400,801
|
315,798
|
22.7
|
4/4
|
1,430,489
|
448,073
|
356,632
|
24.9
|
2021.1/4
|
1,396,057
|
445,552
|
346,996
|
24.9
|
2/4
|
1,483,695
|
462,484
|
355,273
|
23.9
|
3/4
|
1,507,785
|
473,872
|
355,108
|
23.6
|
4/4
|
1,585,402
|
520,323
|
397,578
|
25.1
|
2022.1/4
|
1,497,863
|
502,131
|
379,305
|
25.3
|
2/4
|
1,586,922
|
516,594
|
380,696
|
24.0
|
3/4
|
1,601,647
|
526,992
|
380,891
|
23.8
|
4/4p
|
1,637,472
|
553,196
|
405,580
|
24.8
|
2021. 1
|
463,634
|
150,054
|
117,708
|
25.4
|
2
|
441,873
|
137,402
|
105,769
|
23.9
|
3
|
490,550
|
158,096
|
123,519
|
25.2
|
4
|
488,844
|
149,506
|
115,674
|
23.7
|
5
|
504,993
|
158,778
|
121,540
|
24.1
|
6
|
489,858
|
154,200
|
118,059
|
24.1
|
7
|
498,100
|
159,273
|
119,323
|
24.0
|
8
|
489,345
|
155,335
|
115,012
|
23.5
|
9
|
520,339
|
159,265
|
120,773
|
23.2
|
10
|
523,406
|
166,860
|
127,491
|
24.4
|
11
|
523,233
|
172,981
|
133,589
|
25.5
|
12
|
538,764
|
180,483
|
136,499
|
25.3
|
2022. 1
|
508,990
|
168,558
|
126,296
|
24.8
|
2
|
461,615
|
157,492
|
119,084
|
25.8
|
3
|
527,258
|
176,081
|
133,925
|
25.4
|
4
|
520,904
|
168,446
|
125,422
|
24.1
|
5
|
543,732
|
177,101
|
130,417
|
24.0
|
6
|
522,287
|
171,047
|
124,857
|
23.9
|
7
|
527,449
|
173,326
|
123,354
|
23.4
|
8
|
533,522
|
180,086
|
130,167
|
24.4
|
9
|
540,677
|
173,581
|
127,370
|
23.6
|
10
|
547,880
|
179,709
|
131,938
|
24.1
|
11
|
540,364
|
184,389
|
136,603
|
25.3
|
12p
|
549,228
|
189,098
|
137,039
|
25.0
|
2023. 1p
|
549,413
|
179,192
|
127,691
|
23.2
|
1) 「여행 및 교통서비스, 문화 및 레저서비스, 이쿠폰서비스, 음식서비스, 기타서비스 거래액」 제외
'알면 도움이 되는 정책 및 지원사업 > 정부 정책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문과생이 취업할 때 가장 필요한 것은? “직무 관련 경험” (0) | 2023.03.05 |
---|---|
’23년 2월 수출입 현황 (0) | 2023.03.05 |
2023년 예비창업·초기창업·창업도약패키지 모집공고 (2) | 2023.03.03 |
의원급 의료기관 중심 비대면 진료 제도화로 의료사각지대 해소 (0) | 2023.03.03 |
국토부 · 지자체 정비사업 합동점검 결과 발표 (2) | 2023.03.0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