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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1월 온라인쇼핑동향_통계청

by 정부정책과 지원사업등을 우빗거리다(Ubit) 2023. 3.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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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1월 온라인쇼핑동향

2023.03.03 통계청


목 차



인포그래픽 1
20231월 온라인쇼핑 동향(요약) 2
20231월 온라인쇼핑 동향 3
1. 개 요 3
2. 상품군별 거래액 4
3. 취급상품범위별 및 운영형태별 거래액 9
통계표 11
1.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12
2.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18
3. 취급상품범위별 및 운영형태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24
4. 취급상품범위별/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26
5. 운영형태별/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32

◇ 부 록
◎ 온라인쇼핑동향조사 개요 38

 

 

2023년 1월 온라인쇼핑 동향 (요약)

 

(총 거래액) 179,192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6.3%(1634억원) 증가

(상품군별) 여행 및 교통서비스*(105.4%), 음‧식료품**(10.3%), 이쿠폰서비스*** (16.8%) 등의 영향으로 증가

- 상품군별 거래액 구성비는 음‧식료품(14.3%, 25,654억원), 음식서비스 (12.4%, 22,295억원), 여행 및 교통서비스(10.5%, 18,845억원) 순으로 높음
*
설 명절 및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등에 따른 외부활동 증가 영향
**
설 명절 및 온라인 장보기 지속적 증가 영향
***
선물하기의 편리성 및 다양성 등으로 꾸준한 수요 증가 영향

(취급상품범위별) 종합몰의 거래액은 115,144억원, 전문몰의 거래액은64,048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6.1%, 6.7% 각각 증가

(운영형태별) 온라인몰의 거래액은 134,352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1.5% 증가하고, 온․오프라인병행몰의 거래액은 44,840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23.8% 증가

(모바일 거래액) 134,927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5.6%(7,135억원) 증가

총 거래액 중 모바일 거래액 비중*75.3%로 전년동월대비 0.5%p 감소
* 음식서비스(98.1%), 이쿠폰서비스(84.9%), 아동·유아용품(82.8%) 순

 

 

 

참고

< 소매판매액 중 온라인쇼핑 거래액 비중 >

(경상금액, 억원, %)


2022년
2023년
연간p
1월
11월
12월p
1월p
◦소매판매액(A)
6,323,904
508,990
540,364
549,228
549,413
◦온라인쇼핑 거래액
2,098,913
168,558
184,389
189,098
179,192
- 온라인쇼핑 상품 거래액(B)1)
1,546,471
126,296
136,603
137,039
127,691
비 중(B/A)
24.5
24.8
25.3
25.0
23.2

1) 「여행 및 교통서비스, 문화 및 레저서비스, 이쿠폰서비스, 음식서비스, 기타서비스 거래액」 제외

 

2023년 1월 온라인쇼핑 동향

 

 

1. 개 요

 

□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6.3% 증가한 17조 9,192억원이며,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은 5.6% 증가한 13조 4,927억원을 기록

 

○ 전월대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5.2%,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4.0% 각각 감소

 

○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75.3%로 전년동월(75.8%)에 비해 0.5%p 감소

 

< 온라인쇼핑 거래액 동향 >

(억원, %, %p)


2022년
2023년
전월대비
전년동월대비
연간p
1월
12월p
1월p
증감액
증감률(차)
증감액
증감률(차)
◦ 총 거래액(A)
2,098,913
168,558
189,098
179,192
-9,907
-5.2
10,634
6.3

모바일
거래액(B)
1,569,423
127,792
140,480
134,927
-5,553
-4.0
7,135
5.6
비 중(B/A)
74.8
75.8
74.3
75.3
-
1.0
-
-0.5

 

 

2. 상품군별 거래액

 

□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음식서비스(-8.3%) 등에서 감소했으나, 여행 및 교통서비스(105.4%), 음‧식료품(10.3%), 이쿠폰서비스(16.8%) 등에서 증가

 

- 전월대비로는 음‧식료품(11.6%) 등에서 증가했으나, 의복(-30.9%), 아동‧유아용품(-25.0%) 등에서 감소

 

○ 상품군별 거래액 구성비는 음‧식료품(14.3%), 음식서비스(12.4%), 여행 및 교통서비스(10.5%) 순으로 높음

 

 

 

<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

(억원, %)


2022년
2023년
전월대비
전년동월대비
구성비
연간p
1월
12월p
1월p
증감액
증감률
증감액
증감률
◦ 합 계
2,098,913
168,558
189,098
179,192
-9,907
-5.2
10,634
6.3
100.0
- 가 전
299,682
25,030
24,713
24,148
-565
-2.3
-881
-3.5
13.5

․컴퓨터 및 주변기기
91,287
8,583
7,654
7,908
254
3.3
-675
-7.9
4.4

․가전·전자
151,897
12,502
12,763
11,688
-1,075
-8.4
-814
-6.5
6.5

․통신기기
56,497
3,945
4,297
4,552
255
5.9
607
15.4
2.5
- 도 서
43,931
3,855
4,358
3,733
-624
-14.3
-122
-3.2
2.1

․서적
25,967
2,437
2,229
2,173
-56
-2.5
-263
-10.8
1.2

․사무·문구
17,963
1,419
2,128
1,560
-568
-26.7
141
10.0
0.9
- 패 션
521,035
38,709
49,429
38,635
-10,794
-21.8
-74
-0.2
21.6

․의복
193,153
13,506
19,571
13,519
-6,051
-30.9
14
0.1
7.5

․신발
38,717
2,628
3,751
2,554
-1,198
-31.9
-74
-2.8
1.4

․가방
27,565
2,274
2,221
2,422
201
9.0
148
6.5
1.4

․패션용품 및 액세서리
37,498
3,121
4,087
3,015
-1,072
-26.2
-106
-3.4
1.7

․스포츠·레저용품
61,126
3,951
5,059
3,798
-1,261
-24.9
-152
-3.9
2.1

․화장품
110,997
9,300
9,306
9,250
-57
-0.6
-51
-0.5
5.2

․아동·유아용품
51,980
3,930
5,433
4,077
-1,356
-25.0
147
3.7
2.3
- 식 품
361,018
33,587
31,231
36,216
4,985
16.0
2,629
7.8
20.2

․음·식료품
266,411
23,249
22,992
25,654
2,662
11.6
2,405
10.3
14.3

․농축수산물
94,607
10,338
8,239
10,562
2,323
28.2
224
2.2
5.9
- 생 활
282,511
22,144
23,731
21,830
-1,901
-8.0
-314
-1.4
12.2

․생활용품
165,309
13,435
14,391
13,333
-1,058
-7.4
-102
-0.8
7.4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
42,496
2,498
3,031
2,330
-700
-23.1
-168
-6.7
1.3

․가구
51,976
4,434
4,242
4,162
-80
-1.9
-273
-6.1
2.3

․애완용품
22,730
1,777
2,068
2,005
-62
-3.0
228
12.8
1.1
- 서비스
552,442
42,262
52,060
51,500
-559
-1.1
9,238
21.9
28.7

․여행 및 교통서비스
167,153
9,175
17,422
18,845
1,423
8.2
9,670
105.4
10.5

․문화 및 레저서비스
23,959
1,220
2,199
1,691
-507
-23.1
472
38.7
0.9

․이쿠폰서비스
73,258
6,078
7,698
7,098
-600
-7.8
1,020
16.8
4.0

․음식서비스
265,940
24,316
23,002
22,295
-707
-3.1
-2,022
-8.3
12.4

․기타서비스
22,133
1,473
1,739
1,571
-168
-9.7
98
6.6
0.9
- 기 타
38,293
2,970
3,577
3,128
-448
-12.5
158
5.3
1.7

 

□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음식서비스(-8.1%) 등에서 감소했으나, 여행 및 교통서비스(79.7%), 음·식료품(8.3%) 등에서 증가

 

- 전월대비로는 음‧식료품(11.9%) 등에서 증가했으나, 의복(-29.5%), 아동‧유아용품(-22.3%) 등에서 감소

 

○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구성비는 음식서비스(16.2%), 음‧식료품(13.9%), 여행 및 교통서비스(9.6%) 순으로 높음

 

 

 

 

<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

(억원, %)


2022년
2023년
전월대비
전년동월대비
구성비
연간p
1월
12월p
1월p
증감액
증감률
증감액
증감률
◦ 합 계
1,569,423
127,792
140,480
134,927
-5,553
-4.0
7,135
5.6
100.0
- 가 전
186,568
15,382
15,198
15,787
588
3.9
405
2.6
11.7

․컴퓨터 및 주변기기
45,714
4,309
3,500
4,142
642
18.3
-167
-3.9
3.1

․가전·전자
99,190
8,139
8,361
7,900
-462
-5.5
-240
-2.9
5.9

․통신기기
41,665
2,933
3,337
3,745
408
12.2
812
27.7
2.8
- 도 서
23,705
2,158
2,403
2,172
-232
-9.6
14
0.6
1.6

․서적
12,657
1,279
1,116
1,195
79
7.1
-84
-6.6
0.9

․사무·문구
11,048
878
1,287
977
-311
-24.2
98
11.2
0.7
- 패 션
392,855
29,177
37,357
29,820
-7,537
-20.2
643
2.2
22.1

․의복
147,105
10,417
14,657
10,336
-4,321
-29.5
-81
-0.8
7.7

․신발
26,999
1,773
2,707
1,812
-895
-33.1
38
2.2
1.3

․가방
20,722
1,742
1,646
1,762
117
7.1
20
1.2
1.3

․패션용품 및 액세서리
29,379
2,459
3,204
2,362
-841
-26.3
-97
-3.9
1.8

․스포츠·레저용품
44,305
2,808
3,571
2,700
-871
-24.4
-108
-3.8
2.0

․화장품
81,517
6,746
7,225
7,471
246
3.4
726
10.8
5.5

․아동·유아용품
42,828
3,232
4,348
3,376
-971
-22.3
145
4.5
2.5
- 식 품
271,902
24,988
22,705
26,418
3,713
16.4
1,430
5.7
19.6

․음·식료품
200,658
17,264
16,708
18,694
1,987
11.9
1,430
8.3
13.9

․농축수산물
71,244
7,724
5,997
7,724
1,727
28.8
0
0.0
5.7
- 생 활
199,672
16,072
16,812
16,101
-711
-4.2
28
0.2
11.9

․생활용품
125,908
10,100
10,618
10,082
-536
-5.0
-18
-0.2
7.5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
16,426
1,268
1,467
1,281
-186
-12.7
13
1.0
0.9

․가구
38,542
3,268
3,068
3,094
26
0.9
-174
-5.3
2.3

․애완용품
18,797
1,437
1,659
1,643
-16
-0.9
207
14.4
1.2
- 서비스
470,173
38,052
43,825
42,691
-1,133
-2.6
4,639
12.2
31.6

․여행 및 교통서비스
118,906
7,184
12,589
12,910
320
2.5
5,725
79.7
9.6

․문화 및 레저서비스
14,262
750
1,370
1,038
-332
-24.2
288
38.3
0.8

․이쿠폰서비스
63,528
5,488
6,385
6,025
-360
-5.6
537
9.8
4.5

․음식서비스
260,648
23,795
22,578
21,879
-700
-3.1
-1,916
-8.1
16.2

․기타서비스
12,829
835
902
840
-62
-6.9
5
0.6
0.6
- 기 타
24,548
1,963
2,180
1,938
-242
-11.1
-25
-1.3
1.4

 

□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

 

○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음식서비스(98.1%), 이쿠폰서비스(84.9%), 아동‧유아용품(82.8%) 순으로 높음

 

- 전년동월대비 화장품(8.3%p) 등에서 증가했으나, 여행 및 교통서비스(-9.8%p), 이쿠폰서비스(-5.4%p) 등에서 감소

 

- 전월대비로는 여행 및 교통서비스(-3.8%p) 등에서 감소했으나, 컴퓨터 및 주변기기(6.7%p),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6.6%p) 등에서 상승

 

<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 >

(%, %p)


2022년
2023년
증 감
연간p
1월
12월p
1월p
전월차
전년동월차
◦ 합 계
74.8
75.8
74.3
75.3
1.0
-0.5
- 가 전
62.3
61.5
61.5
65.4
3.9
3.9

․컴퓨터 및 주변기기
50.1
50.2
45.7
52.4
6.7
2.2

․가전·전자
65.3
65.1
65.5
67.6
2.1
2.5

․통신기기
73.7
74.4
77.7
82.3
4.6
7.9
- 도 서
54.0
56.0
55.1
58.2
3.1
2.2

․서적
48.7
52.5
50.0
55.0
5.0
2.5

․사무·문구
61.5
61.9
60.5
62.6
2.1
0.7
- 패 션
75.4
75.4
75.6
77.2
1.6
1.8

․의복
76.2
77.1
74.9
76.5
1.6
-0.6

․신발
69.7
67.5
72.2
70.9
-1.3
3.4

․가방
75.2
76.6
74.1
72.8
-1.3
-3.8

․패션용품 및 액세서리
78.3
78.8
78.4
78.3
-0.1
-0.5

․스포츠·레저용품
72.5
71.1
70.6
71.1
0.5
0.0

․화장품
73.4
72.5
77.6
80.8
3.2
8.3

․아동·유아용품
82.4
82.2
80.0
82.8
2.8
0.6
- 식 품
75.3
74.4
72.7
72.9
0.2
-1.5

․음·식료품
75.3
74.3
72.7
72.9
0.2
-1.4

․농축수산물
75.3
74.7
72.8
73.1
0.3
-1.6
- 생 활
70.7
72.6
70.8
73.8
3.0
1.2

․생활용품
76.2
75.2
73.8
75.6
1.8
0.4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
38.7
50.8
48.4
55.0
6.6
4.2

․가구
74.2
73.7
72.3
74.3
2.0
0.6

․애완용품
82.7
80.8
80.2
81.9
1.7
1.1
- 서비스
85.1
90.0
84.2
82.9
-1.3
-7.1

․여행 및 교통서비스
71.1
78.3
72.3
68.5
-3.8
-9.8

․문화 및 레저서비스
59.5
61.5
62.3
61.4
-0.9
-0.1

․이쿠폰서비스
86.7
90.3
82.9
84.9
2.0
-5.4

․음식서비스
98.0
97.9
98.2
98.1
-0.1
0.2

․기타서비스
58.0
56.7
51.9
53.5
1.6
-3.2
- 기 타
64.1
66.1
60.9
62.0
1.1
-4.1

 

3. 취급상품범위 및 운영형태별 거래액

 

○ 온라인쇼핑 취급상품범위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종합몰은 6.1% 증가한 11조 5,144억원을, 전문몰은 6.7% 증가한 6조 4,048억원을 기록

 

- 전월대비 종합몰은 4.0%, 전문몰은 7.3% 각각 감소

 

○ 온라인쇼핑 운영형태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온라인몰은 1.5% 증가한 13조 4,352억원을, 온·오프라인병행몰은 23.8% 증가한 4조 4,840억원을 기록

 

- 전월대비 온라인몰은 7.3% 감소, 온·오프라인병행몰은 1.4% 증가

 

< 취급상품범위 및 운영형태별 거래액 동향 >

(억원, %)


2022년
2023년
전월대비
전년동월대비
연간p
1월
12월p
1월p
증감액
증감률
증감액
증감률
◦ 총 거래액
2,098,913
168,558
189,098
179,192
-9,907
-5.2
10,634
6.3
취급상품
범위별
종합몰1)
1,326,148
108,517
119,995
115,144
-4,851
-4.0
6,627
6.1
비 중
63.2
64.4
63.5
64.3
-
-
-
-
전문몰2)
772,766
60,041
69,103
64,048
-5,055
-7.3
4,007
6.7
비 중
36.8
35.6
36.5
35.7
-
-
-
-
운 영
형태별
온라인몰3)
1,622,339
132,335
144,880
134,352
-10,528
-7.3
2,017
1.5
비 중
77.3
78.5
76.6
75.0
-
-
-
-
온·오프라인
병행몰4)
476,574
36,223
44,218
44,840
621
1.4
8,617
23.8
비 중
22.7
21.5
23.4
25.0
-
-
-
-

 

1) 인터넷상에서 취급하는 상품군이 다양하게 구성되어 여러 종류의 상품을 일괄 구매할 수 있는 온라인쇼핑몰

2) 인터넷상에서 하나의 상품군 또는 주된 상품군만을 구성하여 판매하는 온라인쇼핑몰

3) 컴퓨터 및 네트워크 기반(온라인)을 통해서만 상품 및 서비스를 최종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온라인쇼핑몰

4) 온라인 뿐만 아니라 기존의 상거래방식(오프라인)을 병행하여 상품 및 서비스를 최종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쇼핑몰

 

참고

< 소매판매액 중 온라인쇼핑 거래액 비중 >

(경상금액, 억원, %)


소매판매액(A)
온라인쇼핑 거래액
온라인쇼핑 상품 거래액(B)1)
비중(B/A)
2020
5,485,125
1,582,840
1,261,993
23.0
2021
5,972,939
1,902,231
1,454,955
24.4
2022p
6,323,904
2,098,913
1,546,471
24.5
2020.1/4
1,292,080
364,224
288,726
22.3
2/4
1,369,711
369,742
300,837
22.0
3/4
1,392,846
400,801
315,798
22.7
4/4
1,430,489
448,073
356,632
24.9
2021.1/4
1,396,057
445,552
346,996
24.9
2/4
1,483,695
462,484
355,273
23.9
3/4
1,507,785
473,872
355,108
23.6
4/4
1,585,402
520,323
397,578
25.1
2022.1/4
1,497,863
502,131
379,305
25.3
2/4
1,586,922
516,594
380,696
24.0
3/4
1,601,647
526,992
380,891
23.8
4/4p
1,637,472
553,196
405,580
24.8
2021. 1
463,634
150,054
117,708
25.4
2
441,873
137,402
105,769
23.9
3
490,550
158,096
123,519
25.2
4
488,844
149,506
115,674
23.7
5
504,993
158,778
121,540
24.1
6
489,858
154,200
118,059
24.1
7
498,100
159,273
119,323
24.0
8
489,345
155,335
115,012
23.5
9
520,339
159,265
120,773
23.2
10
523,406
166,860
127,491
24.4
11
523,233
172,981
133,589
25.5
12
538,764
180,483
136,499
25.3
2022. 1
508,990
168,558
126,296
24.8
2
461,615
157,492
119,084
25.8
3
527,258
176,081
133,925
25.4
4
520,904
168,446
125,422
24.1
5
543,732
177,101
130,417
24.0
6
522,287
171,047
124,857
23.9
7
527,449
173,326
123,354
23.4
8
533,522
180,086
130,167
24.4
9
540,677
173,581
127,370
23.6
10
547,880
179,709
131,938
24.1
11
540,364
184,389
136,603
25.3
12p
549,228
189,098
137,039
25.0
2023. 1p
549,413
179,192
127,691
23.2

1) 「여행 및 교통서비스, 문화 및 레저서비스, 이쿠폰서비스, 음식서비스, 기타서비스 거래액」 제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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