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광역버스 노선에 2층 전기버스 대폭 확대
혼잡한 광역버스 22개 노선 선정 … 연말까지 40대 추가 투입
2023.02.26 국토교통부
수도권 광역버스 노선에 2층 전기버스 대폭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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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혼잡한 광역버스 22개 노선 선정 … 연말까지 40대 추가 투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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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위원장 이성해, 이하 대광위)는
연말까지 광역버스 22개 노선에 2층 전기버스 40대를 추가로 투입하여, 신도시 등 수도권 지역의 광역교통 편의를 대폭 개선한다고 밝혔다.
□ 2층 전기버스는 대당 여객 수송량이 기존 버스 대비 60% 이상 확대*되어 출·퇴근 시간대 혼잡을 근본적으로 해소할 수 있는 대용량 교통수단으로,
* 대당 승객 좌석 수 : (일반 광역버스) 40~45석, (2층 전기버스) 70석
ㅇ 대광위는 ‘2층 전기버스 보급사업’을 통해 ‘20년부터 ‘22년까지 60대*를
도입하여 운행 중이며, 올해 40대를 추가로 도입하여 100대까지 확대한다.
* 경기도 56대, 인천시 2대, 대전시 2대 등 국내 총 60대 운행 중
□ ’23년도 사업 대상(22개 노선, 40대)은 입석 승객이 많아 안전사고 위험성이 높은 노선이나, 입석 중단에 따른 정류소 무정차 통과로 출퇴근 불편이 큰 노선을 중심으로 선정하였으며,
ㅇ 특히, 입석 승객이 많은 고양시 1000번 노선(대화~숭례문)에 5대가 투입되고, 입석 중단으로 무정차 통과가 잦은 수원시 7800번(호매실~사당) 및 7780번(수원여대~사당)에 각 4대씩 투입되어, 좌석 수가 대폭 확대될 전망이다.
ㅇ 또한, 화성시 M4403번(동탄1~강남역) 및 M4108번(동탄1~서울역)과 용인시
5500-2번(광교~서울역), 오산시 5300번(갈곶~강남) 및 1311번(세교~강남), 안산시 3102번(상록구~강남) 등 주요 혼잡 노선에도 각 2대씩 투입된다.
※ 노선별 투입 대수 및 시기 등 세부 내용은 [참고1] 참조
□ 2층 전기버스는 광역버스 수송력 확대 및 온실가스 감축 등을 위하여
국토교통부와 현대자동차가 국가 R&D*를 통해 개발한 차량[참고2]으로,
* (참여) 현대자동차, TS / (기간) ’17.12.∼’19.6. / (연구비) 정부 30억원, 민간 30억원
ㅇ 국민 생활권의 ‘초 광역화(Hyper - Metropolitanization)’ 및 ‘탄소중립’ 등
메가트렌드에 대응할 수 있는 차세대 광역교통 수단으로 주목받고 있다.
ㅇ 대당 여객 수송력 증가(40→70인)로 광역교통 서비스 개선과 함께
도심 버스전용차로 등 도로 정체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ㅇ 휠체어도 탑승 가능한 저상버스 형태로 개발되어 기존에 탑승이 어려웠던 장애인 등 교통약자도 편리하게 광역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ㅇ 아울러, 전기모터로 주행하여 소음과 진동이 없고, 전방 충돌 방지(FCA)
및 차선이탈 방지(LDW) 등 각종 안전장치[참고3]가 설치되어 승객들에게 쾌적하고 안전한 광역교통 서비스를 제공하며,
ㅇ 질소산화물 등 유해 물질 배출 또한 전혀 없어, 일반 광역버스 1대를
2층 전기버스로 전환하는 경우 연간 40억 원의 사회적 편익도 발생한다.
ㅇ 이러한 2층 전기버스의 효과를 고려하여 정부는 연간 2층 전기버스 보급 예산을 120억 원(20대)에서 올해 240억 원*(40대)으로 2배 확대하였으며, 내년에는 더욱 확대하여 연간 도입 대수를 대폭 확대할 계획이다.
* 국비 162억(2층버스 보조 96억, 전기버스 보조 48억, 저상버스 보조 18억), 지방비 78억
□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자동차 전용도로를 고속주행하는 광역버스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하여 충돌회피 등 각종 첨단 안전장비가 장착된 2층 전기버스를 대폭 확대하고, 일반 광역버스 또한 지속 확대하겠다”라며,
ㅇ 특히, “작년 6월 이후 출퇴근 운행을 400회 이상 확대하여 2만여 석의 좌석을 추가로 공급하였으며, 무정차 통과로 여전히 불편이 큰 노선에 3월까지 6천여 석의 좌석을 추가로 공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참고4]
ㅇ 마지막으로 “앞으로도 2층 전기버스 보급 등 광역버스 서비스를 적극 개선하여 입석으로 인한 불안과 사고 위험을 최소화하고, 매일 같이 먼 거리를 출퇴근하시는 국민들께서 조금이나마 편안하고 빠르게 이동하실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하겠다”라고 덧붙였다.
참고1
|
|
’23년도 2층 전기버스 도입 노선
|
시기
|
지자체
|
노선
|
대수
|
기점
|
종점
|
합계
|
22개
|
40대
|
|
|
|
4월
|
의정부시
|
G6000
|
1대
|
신동초.신동아파밀리에
|
잠실광역환승센터
|
6월
|
용인시
|
5006
|
1대
|
광교차고지
|
강남역(중)
|
용인시
|
5500-2
|
2대
|
광교차고지
|
세종문화회관
|
|
7월
|
수원시
|
3000
|
2대
|
수원여대
|
강남역나라빌딩앞
|
수원시
|
7780
|
4대
|
수원여대
|
사당역
|
|
수원시
|
7800
|
4대
|
수원서부공영차고지
|
사당역(중)
|
|
8월
|
수원시
|
1009
|
2대
|
수원대학교
|
잠실광역환승센터
|
안산시
|
3102
|
2대
|
새솔고
|
강남역우리은행
|
|
화성시
|
M4403
|
2대
|
나루마을
|
강남역
|
|
9월
|
안산시
|
5609
|
1대
|
그랑시티자이214동앞
|
여의도환승센터(2번승강장)
|
화성시
|
M4108
|
2대
|
나루마을
|
서울역
|
|
10월
|
수원시
|
7770
|
1대
|
수원역
|
사당역
|
수원시
|
G5100
|
1대
|
경희대학교
|
시민의숲.양재꽃시장
|
|
고양시
|
1000
|
5대
|
대화동
|
숭례문
|
|
11월
|
용인시
|
5001
|
1대
|
명지대앞
|
신논현역.주류성빌딩
|
안성시
|
미정
|
1대
|
평택지제역
|
강남역
|
|
평택시
|
미정
|
1대
|
한경대입구
|
양재시민의숲
|
|
12월
|
오산시
|
1311
|
2대
|
한라.이림아파트
|
래미안아파트.파이낸셜뉴스
|
수원시
|
3008
|
1대
|
수원아이파크시티
|
강남역나라빌딩앞
|
|
용인시
|
5003
|
1대
|
명지대앞
|
신논현역.주류성빌딩
|
|
오산시
|
5300
|
2대
|
용남고속차고지
|
신논현역.인터파크
|
|
수원시
|
7001
|
1대
|
수원버스터미널
|
사당역3번출구
|
참고2
|
|
2층 전기버스 세부 제원
|
구분
|
제원
|
|
구분
|
제원
|
||
승차인원(인)
|
71인승
(1층 11+1, 2층 59)
|
답단고(전문/중문)
|
340/320
|
|||
전장(mm)
|
12,990
|
공차 중량(kg)
|
17,630
|
|||
전폭(mm)
|
2,490
|
총 중량(kg)
|
22,245
|
|||
전고(mm)
|
3,995
|
구동모터
|
타입
|
영구좌석식 휠모터
|
||
축거(mm)
|
5,750+1,450
|
용량(kW)
|
240(120x2개)
|
|||
실내고
(mm)
|
1층
|
1,830
|
배터리(kWh)
|
384(64x6개)
|
||
2층
|
1,700
|
충전시간(분)
|
72(150kWx3개)
|
|||
오버향
(mm)
|
프론트
|
2,750
|
충전구타입(kW)
|
콤보2타입(3개)
|
||
리어
|
2,995
|
1회 충전거리(km)
|
447
|
|||
최소회전반경
|
11,530
|
최고속도(kph)
|
90
|
|||
도어
(mm)
|
전문
|
더블스윙인
|
전축
|
에어서스펜션, 독립현가
|
||
후1축
|
에어서스펜션, 차축일체식
(휠모터포함)
|
|||||
중문
|
더블스윙아웃
|
|||||
유효폭(전문/중문)
|
1,105/1,265
|
|||||
후2축
|
에어서스펜션, 차축일체식, 후륜조향
|
참고3
|
|
2층 전기버스 주요 안전장치
|
참고4
|
|
출퇴근 시간대 수도권 광역버스 운행현황
|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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