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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서비스업조사 결과(잠정)

by 정부정책과 지원사업등을 우빗거리다(Ubit) 2022. 12.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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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서비스업조사 결과(잠정)

2022.12.23 통계청

 

 

2021년 서비스업조사 결과(잠정) [요약]

 

2021년 서비스업은 전년 대비 사업체 수 감소, 종사자 수와 매출액 증가
• 사업체 수 -0.2%, 종사자 수 1.6%, 매출액 10.5%

 

 (사업체 수) ’21년 사업체 수는 406만 6천개로 전년 대비 0.2% 감소

 

 도매·소매업 153만 6천개(37.8%), 숙박‧음식점업 86만 3천개(21.2%) 순임

 

○ 전년 대비 정보통신업(7.0%), 교육 서비스업(6.8%)에서 증가하고, 사업 시설‧지원업(-5.8%), 도매‧소매업(-2.0%) 등에서 감소

 

 (종사자 수) ’21년 종사자 수는 1,385만 3천명으로 전년 대비 1.6% 증가

 

○ 도매·소매업 367만 2천명(26.5%), 보건‧사회복지업 235만명(17.0%) 순임

 

○ 전년 대비 정보통신업(8.8%), 수도‧하수‧폐기업(4.6%)에서 증가하고, 수리·개인서비스업(-1.9%), 도매‧소매업(-0.5%)에서 감소

 

 (매출액) ’21년 매출액은 2,814조원으로 전년 대비 10.5% 증가

 

○ 도매·소매업 1,592조원(56.6%), 부동산업 233조원(8.3%) 순임

 

○ 전년 대비 예술‧스포츠‧여가업(24.0%), 정보통신업(19.3%), 수도‧하수‧폐기업(17.1%) 순으로 증가

 

- 사업체당 매출액은 6억 9천2백만원으로 전년 대비 10.7% 증가

- 종사자 1인당 매출액은 2억 3백만원으로 전년 대비 8.7% 증가

 

< 서비스업 주요 지표 >

구 분
2020년
2021년

증감
증감률(%)
사업체 수(천개)
4,074
4,066
-9
-0.2
종사자 수(천명)
13,631
13,853
222
1.6
매출액(조원)
2,547
2,814
267
10.5

사업체당 매출액(백만원)
625
692
67
10.7
종사자 1인당 매출액(백만원)
187
203
16
8.7

 

 

 

2021년 서비스업은 전년 대비 디지털 플랫폼 거래, 무인 결제기기 도입, 배달 판매 사업체 수 모두 증가
• 디지털 플랫폼 거래 6.0%p, 무인 결제기기 도입 2.7%p, 배달 판매 8.9%p

 

 (디지털 플랫폼 거래) 디지털 플랫폼 거래 사업체 수는 44만 4천개이고, 거래 사업체 수 비중은 17.7%로 전년 대비 6.0%p 증가

 

 디지털 플랫폼 거래 사업체 비중은 숙박․음식점업 22.4%, 도매․소매업 15.6% 순임

 

○ 전년 대비로는 도매․소매업(7.4%p), 숙박․음식점업(4.0%p) 순임

 

 (무인 결제기기 도입) 무인 결제기기 도입 사업체 수는 8만개이고, 도입 사업체 수 비중은 4.3%로 전년 대비 2.7%p 증가

 

○ 무인 결제기기 도입 사업체 비중은 숙박업 6.3%, 음식‧주점업 5.5% 순임

 

○ 전년 대비로는 음식‧주점업(3.3%p), 숙박업(2.3%p), 소매업(2.2%p) 순임

 

 (배달 판매) 배달 판매 사업체 수는 66만 8천개이고, 도입 비중은 37.4%로 전년 대비 8.9%p 증가

 

○ 배달 판매 사업체 비중은 소매업 39.7%이고, 음식‧주점업 34.6% 순임

 

○ 전년 대비로는 소매업(9.6%p), 음식‧주점업(8.0%p) 순임

 

< 디지털 플랫폼 거래, 무인 결제기기 도입, 배달 판매 현황 >

 

(단위: 천개, %, %p)

업종
2020년
2021년
전체
사업체 수
거래
(도입, 판매)
사업체 수

전체
사업체 수
거래
(도입, 판매)
사업체 수

비중
비중
비중
증감
디지털 플랫폼 거래
전체
2,541
296
11.7
2,515
444
17.7
6.0
G 도매∙소매업
1,567
129
8.2
1,536
240
15.6
7.4
I 숙박∙음식점업
865
159
18.4
863
194
22.4
4.0
J 정보통신업
108
8
7.5
116
11
9.2
1.7
무인
결제기기 도입
전체
1,839
30
1.6
1,849
80
4.3
2.7
G47 소매업
974
10
1.1
986
32
3.3
2.2
I55 숙박업
61
2
4.1
62
4
6.3
2.3
I56 음식‧주점업
804
17
2.1
801
44
5.5
3.3
배달
판매
전체
1,778
507
28.5
1,786
668
37.4
8.9
G47 소매업
974
293
30.0
986
391
39.7
9.6
I56 음식‧주점업
804
214
26.6
801
277
34.6
8.0

 

 

2021년 서비스업조사 결과(잠정)

 

1

총괄

 

2021년 서비스업은 전년 대비 사업체 수 감소, 종사자 수와 매출액은 증가

 

○ 사업체 수는 406만 6천개로 전년 대비 0.2%(9천개) 감소

 

○ 종사자 수는 1,385만 3천명으로 전년 대비 1.6%(22만 2천명) 증가

 

○ 매출액은 2,814조원으로 전년 대비 10.5%(267조원) 증가

 

- 사업체당 매출액은 6억 9천 2백만원으로 전년 대비 10.7%(67백만원) 증가

- 종사자 1인당 매출액은 2억 3백만원으로 전년 대비 8.7%(16백만원) 증가

 

< 서비스업 주요 지표 >

구 분
2020년
2021년

증감
증감률(%)
사업체 수(천개)
4,074
4,066
-9
-0.2
종사자 수(천명)
13,631
13,853
222
1.6
매출액(조원)
2,547
2,814
267
10.5

사업체당 매출액(백만원)
625
692
67
10.7
종사자 1인당 매출액(백만원)
187
203
16
8.7

 

 

 

 

 

2

사업체 수

 

□ 서비스업 사업체 수는 4066천개로 전년 대비 0.2% 감소

 

○ 업종별로는 도매·소매업 153만 6천개(37.8%), 숙박‧음식점업 86만 3천개(21.2%), 수리·개인서비스업 36만 6천개(9.0%) 순임

 

○ 전년 결과와 비교하면 정보통신업(7.0%), 교육 서비스업(6.8%), 부동산업(2.7%)등에서 증가하고, 사업 시설‧지원업(-5.8%), 도매‧소매업(-2.0%) 등에서 감소

 

< 서비스 업종별 사업체 수 현황 >

(단위: 천개, %)

업종
2020년
2021년

증감
증감률
구성비
서비스업
4,074
4,066
100.0
-9
-0.2

E 수도∙하수∙폐기업
13
13
0.3
0
1.5
G 도매∙소매업
1,567
1,536
37.8
-31
-2.0
I 숙박∙음식점업
865
863
21.2
-2
-0.3
J 정보통신업
108
116
2.8
8
7.0
L 부동산업
278
286
7.0
8
2.7
M 전문∙과학∙기술업
208
210
5.2
2
0.8
N 사업 시설∙지원업
151
142
3.5
-9
-5.8
P 교육 서비스업
213
227
5.6
14
6.8
Q 보건∙사회복지업
158
162
4.0
4
2.7
R 예술∙스포츠‧여가업
143
143
3.5
0
0.1
S 수리∙개인서비스업
369
366
9.0
-2
-0.7

 

 

3

종사자 수

 

□ 서비스업 종사자 수는 1,3853천명으로 전년 대비 1.6% 증가

 

○ 업종별로는 도매·소매업 367만 2천명(26.5%), 보건‧사회복지업 235만명(17.0%), 숙박‧음식점업 210만 8천명(15.2%) 순임

 

○ 전년 결과와 비교하면 정보통신업(8.8%), 수도‧하수‧폐기업(4.6%) 등에서 증가하고, 수리·개인서비스업(-1.9%), 도매‧소매업(-0.5%)에서 감소

 

< 서비스 업종별 종사자 수 현황 >

(단위: 천명, %)

업종
2020년
2021년

증감
증감률
구성비
서비스업
13,631
13,853
100.0
222
1.6

E 수도∙하수∙폐기업
128
134
1.0
6
4.6
G 도매∙소매업
3,689
3,672
26.5
-17
-0.5
I 숙박∙음식점업
2,093
2,108
15.2
15
0.7
J 정보통신업
684
744
5.4
60
8.8
L 부동산업
685
705
5.1
20
3.0
M 전문∙과학∙기술업
1,085
1,112
8.0
27
2.5
N 사업 시설∙지원업
1,316
1,317
9.5
1
0.1
P 교육 서비스업
624
645
4.7
21
3.4
Q 보건∙사회복지업
2,250
2,350
17.0
101
4.5
R 예술∙스포츠‧여가업
421
422
3.0
1
0.3
S 수리∙개인서비스업
656
643
4.6
-12
-1.9

 

 

4

매출액

 

□ 서비스업 매출액은 2,814조원으로 전년 대비 10.5% 증가

 

○ 업종별로는 도매·소매업 1,592조원(56.6%), 부동산업 233조원(8.3%), 전문‧과학‧기술업 191조원(6.8%) 순임

 

○ 전년 결과와 비교하면 예술‧스포츠‧여가업(24.0%), 정보통신업(19.3%),

수도‧하수‧폐기업(17.1%), 부동산업(14.7%) 순으로 모든 업종에서 증가

 

< 서비스 업종별 매출액 현황 >

(단위: 조원, %)

업종
2020년
2021년

증감
증감률
구성비
서비스업
2,547
2,814
100.0
267
10.5

E 수도∙하수∙폐기업
30
36
1.3
5
17.1
G 도매∙소매업
1,462
1,592
56.6
130
8.9
I 숙박∙음식점업
151
163
5.8
12
8.2
J 정보통신업
147
176
6.3
28
19.3
L 부동산업
203
233
8.3
30
14.7
M 전문∙과학∙기술업
168
191
6.8
23
13.7
N 사업 시설∙지원업
104
113
4.0
9
9.0
P 교육 서비스업
35
40
1.4
5
14.0
Q 보건∙사회복지업
164
177
6.3
13
7.9
R 예술∙스포츠‧여가업
40
49
1.8
10
24.0
S 수리∙개인서비스업
42
43
1.5
1
2.4

 

 

□ 사업체당 매출액은 692백만원으로 전년 대비 10.7% 증가

 

 사업체당 매출액은 업종별로는 수도·하수‧폐기업 26억 7천5백만원, 정보통신업 15억 2천2백만원, 보건‧사회복지업 10억 8천9백만원 순임

 

- 전년 결과와 비교하면 예술‧스포츠‧여가업(23.8%), 사업 시설‧지원업(15.8%), 수도‧하수‧폐기업(15.3%) 순으로 증가

 

□ 종사자 1인당 매출액은 23백만원으로 전년 대비 8.7% 증가

 

 종사자 1인당 매출액은 업종별로는 도매·소매업 4억 3천4백만원, 부동산업 3억 3천만원, 수도‧하수‧폐기업 2억 6천6백만원 순임

 

- 전년 결과와 비교하면 예술‧스포츠‧여가업(23.7%), 수도‧하수‧폐기업(11.9%), 부동산업(11.4%) 순으로 증가

 

< 서비스 업종별 사업체당 및 종사자 1인당 매출액 현황 >

(단위: 백만원, %)

업종
사업체당 매출액
종사자 1인당 매출액
2020년
2021년
증감
증감률
2020년
2021년
증감
증감률
서비스업
625
692
67
10.7
187
203
16
8.7

E 수도∙하수∙폐기업
2,320
2,675
355
15.3
238
266
28
11.9
G 도매∙소매업
933
1,037
104
11.1
396
434
37
9.4
I 숙박∙음식점업
175
189
15
8.5
72
78
5
7.4
J 정보통신업
1,365
1,522
157
11.5
215
236
21
9.7
L 부동산업
728
813
85
11.7
296
330
34
11.4
M 전문∙과학∙기술업
808
912
104
12.8
155
172
17
10.9
N 사업 시설∙지원업
688
797
109
15.8
79
86
7
9.0
P 교육 서비스업
166
177
11
6.8
57
62
6
10.3
Q 보건∙사회복지업
1,037
1,089
52
5.0
73
75
2
3.2
R 예술∙스포츠‧여가업
277
344
66
23.8
94
117
22
23.7
S 수리∙개인서비스업
113
117
3
3.1
64
67
3
4.3

 

 

5

디지털 플랫폼 거래 현황

 

□ 디지털 플랫폼 거래 사업체 수는 444천개이고, 거래 비중은 17.7%로 전년 대비 6%p 증가

 

○ 업종별로는 디지털 플랫폼 거래 사업체 수는 소매업 20만 8천개, 음식‧주점업 16만 6천개 순이고, 거래 비중은 숙박업 44.3%, 소매업 21.1% 순임

 

○ 전년 결과와 비교하면 디지털 플랫폼 거래 사업체 비중은 숙박업(15.2%p), 소매업(10.2%p), 방송업(5.9%p) 순으로 증가

 

< 디지털 플랫폼 거래 현황 >

(단위: 천개, %, %p)

업종
2020년
2021년
사업체 수

사업체 수

디지털
플랫폼 거래
비중
디지털
플랫폼 거래
비중
비중 증감
전체
2,541
296
11.7
2,515
444
17.7
6.0
G 도매·소매업
1,567
129
8.2
1,536
240
15.6
7.4

45 자동차·부품판매업
41
2
3.7
41
1
3.6
0.0

46 도매‧상품중개업
552
21
3.8
510
30
5.9
2.2

47 소매업
974
106
10.9
986
208
21.1
10.2
I 숙박음식점업
865
159
18.4
863
194
22.4
4.0

55 숙박업
61
18
29.1
62
28
44.3
15.2

56 음식‧주점업
804
142
17.6
801
166
20.7
3.1
J 정보통신업
108
8
7.5
116
11
9.2
1.7

58 출판업
57
5
8.0
59
6
9.6
1.6

59 영상업
19
1
5.7
22
2
7.0
1.3

60 방송업
1
0
1.2
1
0
7.1
5.9

62 시스템관리업
22
1
5.5
23
2
6.8
1.3

63 정보서비스업
9
1
12.8
10
2
17.3
4.5

* 디지털 플랫폼: 여러 이용자들이 검색으로 연결되어 거래하는 디지털 소통망(네트워크)

 

 

 

 

6

무인 결제기기 도입 현황

 

□ 무인 결제기기 도입 사업체 수는 8만개이고, 도입 비중은 4.3%로 전년 대비 2.7%p 증가

 

○ 업종별로는 무인 결제기기 도입 사업체 수는 음식‧주점업 4만 4천개, 소매업 3만 2천개이고, 도입 사업체 비중은 숙박업 6.3%, 음식‧주점업 5.5% 순임

 

○ 전년 결과와 비교하면 무인 결제기기 도입 사업체 비중은 음식·주점업(3.3%p), 숙박업(2.3%p), 소매업(2.2%p) 순으로 증가

 

< 무인 결제기기 도입 현황 >

(단위: 천개, %, %p)

업종
2020년
2021년
사업체 수

사업체 수

무인 결제기기 도입
비중
무인 결제기기 도입
비중
비중 증감
전체
1,839
30
1.6
1,849
80
4.3
2.7
G 도매·소매업
974
10
1.1
986
32
3.3
2.2

47 소매업
974
10
1.1
986
32
3.3
2.2
I 숙박음식점업
865
20
2.3
863
48
5.5
3.3

55 숙박업
61
2
4.1
62
4
6.3
2.3

56 음식‧주점업
804
17
2.1
801
44
5.5
3.3

* 무인 결제기기: 키오스크(무인 정보 단말기) 중 하나로 자동 정산 및 결제 서비스를 제공

 

 

 

 

7

배달(택배 포함) 판매 현황

 

□ 배달 판매 사업체 수는 668천개이고, 도입 비중은 37.4%로 전년 대비 8.9%p 증가

 

○ 업종별로는 배달 판매 사업체 수는 소매업 39만 1천개이고, 음식‧주점업 27만 7천개, 판매 사업체 비중은 소매업 39.7%이고, 음식‧주점업 34.6% 순임

 

○ 전년 결과와 비교하면 배달 판매 사업체 비중은 소매업(9.6%p), 음식‧주점업(8.0%p) 순으로 증가

 

< 배달(택배 포함) 판매 현황 >

 

(단위: 천개, %, %p)

업종
2020년
2021년
사업체 수

사업체 수

배달
판매
비중
배달
판매
비중
비중 증감
전체
1,778
507
28.5
1,786
668
37.4
8.9
G 도매·소매업
974
293
30.0
986
391
39.7
9.6

47 소매업
974
293
30.0
986
391
39.7
9.6
I 숙박음식점업
804
214
26.6
801
277
34.6
8.0

56 음식‧주점업
804
214
26.6
801
277
34.6
8.0

 

 

 

 

 

8

업종별 특징

 

□ 수도·하수·폐기업 : 사업체 수(1.5%), 종사자 수(4.6%), 매출액(17.1%) 증가

 

○ 매출액은 36조원으로 폐기물업(23.2조원), 수도업(7.2조원) 순이고, 전년 대비 폐기물업(22.2%)이 가장 크게 증가

 

- 코로나19 장기화로 택배나 배달음식 이용 및 의료폐기물의 증가, 재활용 폐기물 증가 등으로 폐기물 수집‧처리업 매출 증가

 

< 수도·하수·폐기업 주요 지표 >

(단위: 천개, 천명, 십억원, %)

업종별
사업체 수
종사자 수
매출액
2020년
2021년
증감률
2020년
2021년
증감률
2020년
2021년
증감률
E 수도‧하수‧폐기업
13
13
1.5
128
134
4.6
30,382
35,563
17.1

36 수도업
1
1
-1.1
20
20
2.6
6,716
7,155
6.5
37 하수·폐수업
3
3
-4.0
22
23
5.5
4,339
4,817
11.0
38 폐기물업
10
10
3.3
84
88
4.9
18,963
23,176
22.2
39 환경 정화‧복원업
0
0
2.4
2
2
5.5
364
416
14.2

 

□ 도매·소매업 : 사업체 수(-2.0%)와 종사자 수(-0.5%) 감소, 매출액(8.9%) 증가

 

○ 매출액은 1,592조원으로 도매‧상품중개업(1,018.0조원), 소매업(474.2조원) 순이고, 전년 대비 도매‧상품중개업(10.3%)이 가장 크게 증가

 

- 금속제품 도매업, 재생용 재료 판매업, 상품 종합 도매업 매출 증가

- 비대면 소비 증가, 온라인 쇼핑 성장으로 전자상거래 소매업 매출 증가

 

< 도매·소매업 주요 지표 >

(단위: 천개, 천명, 십억원, %)

업종별
사업체 수
종사자 수
매출액
2020년
2021년
증감률
2020년
2021년
증감률
2020년
2021년
증감률
G 도매‧소매업
1,567
1,536
-2.0
3,689
3,672
-0.5
1,462,010
1,592,329
8.9

45 자동차‧부품
판매업
41
41
-1.0
139
140
0.8
96,233
100,137
4.1
46 도매‧상품
중개업
552
510
-7.7
1,637
1,568
-4.2
922,631
1,018,007
10.3
47 소매업
974
986
1.2
1,914
1,964
2.6
443,146
474,186
7.0

 

 

 

□ 숙박·음식점업 : 사업체 수(-0.3%) 감소, 종사자 수(0.7%)와 매출액(8.2%) 증가

 

○ 매출액은 163조원으로 음식‧주점업(151.0조원), 숙박업(12.5조원) 순이고, 전년 대비 숙박업(11.6%)이 가장 크게 증가

 

- 국내 여행 수요 증가로 숙박업 매출이 증가하고, 커피 전문점, 피자‧햄버거‧샌드위치 음식업 매출 증가

 

< 숙박·음식점업 주요 지표 >

(단위: 천개, 천명, 십억원, %)

업종별
사업체 수
종사자 수
매출액
2020년
2021년
증감률
2020년
2021년
증감률
2020년
2021년
증감률
I 숙박‧음식점업
865
863
-0.3
2,093
2,108
0.7
151,058
163,434
8.2

55 숙박업
61
62
2.0
174
170
-2.0
11,168
12,464
11.6
56 음식‧주점업
804
801
-0.4
1,920
1,938
1.0
139,890
150,969
7.9

 

□ 정보통신업 : 사업체 수(7.0%), 종사자 수(8.8%), 매출액(19.3%) 증가

 

○ 매출액은 176조원으로 출판업(82.7조원), 시스템관리업(41.8조원) 순이고, 전년 대비 정보서비스업(41.5%)이 가장 크게 증가

 

- 유선 온라인 및 모바일 게임 수요 증가로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 매출 증가, 영상 콘텐츠 시장 활성화로 비디오물 제작업 매출 증가

 

< 정보통신업 주요 지표 >

(단위: 천개, 천명, 십억원, %)

업종
사업체 수
종사자 수
매출액
2020년
2021년
증감률
2020년
2021년
증감률
2020년
2021년
증감률
J 정보통신업
108
116
7.0
684
744
8.8
147,463
175,886
19.3

58 출판업
57
59
4.1
368
396
7.5
69,306
82,732
19.4
59 영상업
19
22
17.2
66
78
17.4
11,698
15,036
28.5
60 방송업
1
1
-1.9
29
31
5.7
11,392
11,571
1.6
62 시스템관리업
22
23
6.5
153
165
7.6
37,589
41,812
11.2
63 정보서비스업
9
10
5.5
67
75
11.1
17,478
24,735
41.5

 

 

 

□ 부동산업 : 사업체 수(2.7%), 종사자 수(3.0%), 매출액(14.7%) 증가

 

○ 매출액은 233조원으로 전년 대비 14.7% 증가

 

- 전‧월세 거래량 증가와 부동산 개발 및 공급 증가로 부동산 임대 및 공급업 매출 증가

 

< 부동산업 주요 지표 >

(단위: 천개, 천명, 십억원, %)

업종
사업체 수
종사자 수
매출액
2020년
2021년
증감률
2020년
2021년
증감률
2020년
2021년
증감률
L 부동산업
278
286
2.7
685
705
3.0
202,700
232,585
14.7

 

 

□ 전문·과학·기술업 : 사업체 수(0.8%), 종사자 수(2.5%), 매출액(13.7%) 증가

 

○ 매출액은 191조원으로 전문 서비스업(118.6조원), 건축기술‧엔지니어링업(55.5조원) 순이고, 전년 대비 기타 전문‧과학‧기술업(20.8%)이 가장 크게 증가

 

- 디지털 광고 시장 성장 및 경영 컨설팅 증가로 전문서비스업 매출이 증가하고, K팝 시장 확대로 매니저업 매출 증가

 

< 전문·과학·기술업 주요 지표 >

(단위: 천개, 천명, 십억원, %)

업종
사업체 수
종사자 수
매출액
2020년
2021년
증감률
2020년
2021년
증감률
2020년
2021년
증감률
M 전문‧과학‧기술업
208
210
0.8
1,085
1,112
2.5
168,249
191,257
13.7

71 전문서비스업
104
106
2.2
583
590
1.3
104,653
118,553
13.3
72 건축기술‧엔지니어링업
53
52
-1.8
384
400
4.3
49,335
55,475
12.4
73 기타 전문‧과학‧기술업
51
52
0.6
118
121
2.7
14,261
17,229
20.8

 

 

 

 

 

 

 

 

□ 사업 시설·지원업 : 사업체 수(-5.8%) 감소, 종사자 수(0.1%)와 매출액(9.0%) 증가

 

○ 매출액은 113조원으로 사업지원업(70.3조원), 임대업(21.8조원) 순이고, 전년 대비 사업지원업(9.6%)이 가장 크게 증가

 

- 코로나19로 인한 건물 방역 및 소독 수요 증가로 사업시설 유지 및 관리업 매출 증가, 콜센터 업무 증가로 콜센터 및 텔레마케팅 매출 증가

 

< 사업 시설·지원업 주요 지표 >

(단위: 천개, 천명, 십억원, %)

업종
사업체 수
종사자 수
매출액
2020년
2021년
증감률
2020년
2021년
증감률
2020년
2021년
증감률
N 사업 시설‧지원업
151
142
-5.8
1,316
1,317
0.1
104,080
113,493
9.0

74 사업시설관리‧조경업
27
29
7.2
332
334
0.8
19,860
21,454
8.0
75 사업지원업
100
89
-11.1
906
903
-0.4
64,122
70,254
9.6
76 임대업
24
25
1.5
78
80
1.7
20,098
21,785
8.4

 

□ 교육 서비스업 : 사업체 수(6.8%), 종사자 수(3.4%), 매출액(14.0%) 증가

 

○ 매출액은 40조원으로 전년 대비 14.0% 증가

 

- 온라인 학습과 개인 과외 증가, 건강 및 취미에 대한 수요 확대, 직장인들의 자기 계발 및 재취업 관련 교육 증가로 매출 증가

 

< 교육 서비스업 주요 지표 >

(단위: 천개, 천명, 십억원, %)

업종
사업체 수
종사자 수
매출액
2020년
2021년
증감률
2020년
2021년
증감률
2020년
2021년
증감률
P 교육 서비스업*
213
227
6.8
624
645
3.4
35,311
40,270
14.0

* 대상 업종: 855(일반 교습학원), 856(기타 교육기관), 857(교육지원 서비스업)

 

 

 

 

 

 

□ 보건·사회복지업 : 사업체 수(2.7%), 종사자 수(4.5%), 매출액(7.9%) 증가

 

○ 매출액은 177조원으로 보건업(138.3조원), 사회복지업(38.4조원) 순이고, 전년 대비 보건업(8.3%)이 가장 크게 증가

 

- 의료서비스 수요 확대로 병‧의원 매출 증가, 고령 인구 증가로 사회 복지시설 운영업 매출 증가

 

< 보건·사회복지업 주요 지표 >

(단위: 천개, 천명, 십억원, %)

업종
사업체 수
종사자 수
매출액
2020년
2021년
증감률
2020년
2021년
증감률
2020년
2021년
증감률
Q 보건‧사회복지업
158
162
2.7
2,250
2,350
4.5
163,818
176,693
7.9

86 보건업
79
80
1.7
1,092
1,122
2.8
127,754
138,314
8.3
87 사회복지업
79
82
3.7
1,158
1,228
6.0
36,064
38,380
6.4

 

□ 예술·스포츠‧여가업 : 사업체 수(0.1%), 종사자 수(0.3%), 매출액(24.0%) 증가

 

○ 매출액은 49조원으로 스포츠‧오락업(36.9조원), 창작‧예술‧여가업(12.4조원) 순이고, 전년 대비 스포츠‧오락업(31.0%)이 가장 크게 증가

 

-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로 공연 관람 수요 증대, 헬스장 및 스포츠 시설 이용 증가로 인해 매출 증가

 

< 예술·스포츠‧여가업 주요 지표 >

(단위: 천개, 천명, 십억원, %)

업종
사업체 수
종사자 수
매출액
2020년
2021년
증감률
2020년
2021년
증감률
2020년
2021년
증감률
R 예술‧스포츠‧여가업
143
143
0.1
421
422
0.3
39,727
49,263
24.0

90 창작‧예술‧여가업
32
34
4.9
122
122
0.1
11,560
12,359
6.9
91 스포츠‧오락업
111
110
-1.2
299
300
0.3
28,167
36,904
31.0

 

 

 

 

□ 수리·개인서비스업 : 사업체 수(-0.7%)와 종사자 수(-1.9%)감소, 매출액(2.4%) 증가

 

○ 매출액은 43조원으로 개인‧소비용품 수리업(26.2조원), 기타 개인서비스업(16.6조원) 순이고, 전년 대비 개인‧소비용품 수리업(3.4%) 증가

 

- 수입차 수요 증가 및 차량 고급화로 인해 자동차 수리업 매출 증가

 

< 수리·개인서비스업 주요 지표 >

(단위: 천개, 천명, 십억원, %)

업종
사업체 수
종사자 수
매출액
2020년
2021년
증감률
2020년
2021년
증감률
2020년
2021년
증감률
S 수리‧개인서비스업
369
366
-0.7
656
643
-1.9
41,828
42,823
2.4

95 개인‧소비용품 수리업
106
104
-1.6
239
231
-3.4
25,385
26,238
3.4
96 기타 개인서비스업
263
262
-0.3
417
413
-1.0
16,443
16,585
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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