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서비스업조사 결과(잠정)
2022.12.23 통계청
2021년 서비스업조사 결과(잠정) [요약]
|
◇ 2021년 서비스업은 전년 대비 사업체 수 감소, 종사자 수와 매출액 증가
• 사업체 수 -0.2%, 종사자 수 1.6%, 매출액 10.5%
|
□ (사업체 수) ’21년 사업체 수는 406만 6천개로 전년 대비 0.2% 감소
○ 도매·소매업 153만 6천개(37.8%), 숙박‧음식점업 86만 3천개(21.2%) 순임
○ 전년 대비 정보통신업(7.0%), 교육 서비스업(6.8%)에서 증가하고, 사업 시설‧지원업(-5.8%), 도매‧소매업(-2.0%) 등에서 감소
□ (종사자 수) ’21년 종사자 수는 1,385만 3천명으로 전년 대비 1.6% 증가
○ 도매·소매업 367만 2천명(26.5%), 보건‧사회복지업 235만명(17.0%) 순임
○ 전년 대비 정보통신업(8.8%), 수도‧하수‧폐기업(4.6%)에서 증가하고, 수리·개인서비스업(-1.9%), 도매‧소매업(-0.5%)에서 감소
□ (매출액) ’21년 매출액은 2,814조원으로 전년 대비 10.5% 증가
○ 도매·소매업 1,592조원(56.6%), 부동산업 233조원(8.3%) 순임
○ 전년 대비 예술‧스포츠‧여가업(24.0%), 정보통신업(19.3%), 수도‧하수‧폐기업(17.1%) 순으로 증가
- 사업체당 매출액은 6억 9천2백만원으로 전년 대비 10.7% 증가
- 종사자 1인당 매출액은 2억 3백만원으로 전년 대비 8.7% 증가
< 서비스업 주요 지표 >
구 분
|
2020년
|
2021년
|
|
||
증감
|
증감률(%)
|
||||
사업체 수(천개)
|
4,074
|
4,066
|
-9
|
-0.2
|
|
종사자 수(천명)
|
13,631
|
13,853
|
222
|
1.6
|
|
매출액(조원)
|
2,547
|
2,814
|
267
|
10.5
|
|
|
사업체당 매출액(백만원)
|
625
|
692
|
67
|
10.7
|
종사자 1인당 매출액(백만원)
|
187
|
203
|
16
|
8.7
|
◇ 2021년 서비스업은 전년 대비 디지털 플랫폼 거래, 무인 결제기기 도입, 배달 판매 사업체 수 모두 증가
• 디지털 플랫폼 거래 6.0%p, 무인 결제기기 도입 2.7%p, 배달 판매 8.9%p
|
□ (디지털 플랫폼 거래) 디지털 플랫폼 거래 사업체 수는 44만 4천개이고, 거래 사업체 수 비중은 17.7%로 전년 대비 6.0%p 증가
○ 디지털 플랫폼 거래 사업체 비중은 숙박․음식점업 22.4%, 도매․소매업 15.6% 순임
○ 전년 대비로는 도매․소매업(7.4%p), 숙박․음식점업(4.0%p) 순임
□ (무인 결제기기 도입) 무인 결제기기 도입 사업체 수는 8만개이고, 도입 사업체 수 비중은 4.3%로 전년 대비 2.7%p 증가
○ 무인 결제기기 도입 사업체 비중은 숙박업 6.3%, 음식‧주점업 5.5% 순임
○ 전년 대비로는 음식‧주점업(3.3%p), 숙박업(2.3%p), 소매업(2.2%p) 순임
□ (배달 판매) 배달 판매 사업체 수는 66만 8천개이고, 도입 비중은 37.4%로 전년 대비 8.9%p 증가
○ 배달 판매 사업체 비중은 소매업 39.7%이고, 음식‧주점업 34.6% 순임
○ 전년 대비로는 소매업(9.6%p), 음식‧주점업(8.0%p) 순임
< 디지털 플랫폼 거래, 무인 결제기기 도입, 배달 판매 현황 >
(단위: 천개, %, %p)
업종
|
2020년
|
2021년
|
||||||
전체
사업체 수
|
거래
(도입, 판매)
사업체 수
|
|
전체
사업체 수
|
거래
(도입, 판매)
사업체 수
|
|
|||
비중
|
비중
|
비중
증감
|
||||||
디지털 플랫폼 거래
|
전체
|
2,541
|
296
|
11.7
|
2,515
|
444
|
17.7
|
6.0
|
G 도매∙소매업
|
1,567
|
129
|
8.2
|
1,536
|
240
|
15.6
|
7.4
|
|
I 숙박∙음식점업
|
865
|
159
|
18.4
|
863
|
194
|
22.4
|
4.0
|
|
J 정보통신업
|
108
|
8
|
7.5
|
116
|
11
|
9.2
|
1.7
|
|
무인
결제기기 도입
|
전체
|
1,839
|
30
|
1.6
|
1,849
|
80
|
4.3
|
2.7
|
G47 소매업
|
974
|
10
|
1.1
|
986
|
32
|
3.3
|
2.2
|
|
I55 숙박업
|
61
|
2
|
4.1
|
62
|
4
|
6.3
|
2.3
|
|
I56 음식‧주점업
|
804
|
17
|
2.1
|
801
|
44
|
5.5
|
3.3
|
|
배달
판매
|
전체
|
1,778
|
507
|
28.5
|
1,786
|
668
|
37.4
|
8.9
|
G47 소매업
|
974
|
293
|
30.0
|
986
|
391
|
39.7
|
9.6
|
|
I56 음식‧주점업
|
804
|
214
|
26.6
|
801
|
277
|
34.6
|
8.0
|
2021년 서비스업조사 결과(잠정)
|
1
|
|
총괄
|
□ 2021년 서비스업은 전년 대비 사업체 수 감소, 종사자 수와 매출액은 증가
|
○ 사업체 수는 406만 6천개로 전년 대비 0.2%(9천개) 감소
○ 종사자 수는 1,385만 3천명으로 전년 대비 1.6%(22만 2천명) 증가
○ 매출액은 2,814조원으로 전년 대비 10.5%(267조원) 증가
- 사업체당 매출액은 6억 9천 2백만원으로 전년 대비 10.7%(67백만원) 증가
- 종사자 1인당 매출액은 2억 3백만원으로 전년 대비 8.7%(16백만원) 증가
< 서비스업 주요 지표 >
구 분
|
2020년
|
2021년
|
|
||
증감
|
증감률(%)
|
||||
사업체 수(천개)
|
4,074
|
4,066
|
-9
|
-0.2
|
|
종사자 수(천명)
|
13,631
|
13,853
|
222
|
1.6
|
|
매출액(조원)
|
2,547
|
2,814
|
267
|
10.5
|
|
|
사업체당 매출액(백만원)
|
625
|
692
|
67
|
10.7
|
종사자 1인당 매출액(백만원)
|
187
|
203
|
16
|
8.7
|
2
|
|
사업체 수
|
□ 서비스업 사업체 수는 406만 6천개로 전년 대비 0.2% 감소
|
○ 업종별로는 도매·소매업 153만 6천개(37.8%), 숙박‧음식점업 86만 3천개(21.2%), 수리·개인서비스업 36만 6천개(9.0%) 순임
○ 전년 결과와 비교하면 정보통신업(7.0%), 교육 서비스업(6.8%), 부동산업(2.7%)등에서 증가하고, 사업 시설‧지원업(-5.8%), 도매‧소매업(-2.0%) 등에서 감소
< 서비스 업종별 사업체 수 현황 >
(단위: 천개, %)
업종
|
2020년
|
2021년
|
|
증감
|
증감률
|
|
구성비
|
||||||
서비스업
|
4,074
|
4,066
|
100.0
|
-9
|
-0.2
|
|
|
E 수도∙하수∙폐기업
|
13
|
13
|
0.3
|
0
|
1.5
|
G 도매∙소매업
|
1,567
|
1,536
|
37.8
|
-31
|
-2.0
|
|
I 숙박∙음식점업
|
865
|
863
|
21.2
|
-2
|
-0.3
|
|
J 정보통신업
|
108
|
116
|
2.8
|
8
|
7.0
|
|
L 부동산업
|
278
|
286
|
7.0
|
8
|
2.7
|
|
M 전문∙과학∙기술업
|
208
|
210
|
5.2
|
2
|
0.8
|
|
N 사업 시설∙지원업
|
151
|
142
|
3.5
|
-9
|
-5.8
|
|
P 교육 서비스업
|
213
|
227
|
5.6
|
14
|
6.8
|
|
Q 보건∙사회복지업
|
158
|
162
|
4.0
|
4
|
2.7
|
|
R 예술∙스포츠‧여가업
|
143
|
143
|
3.5
|
0
|
0.1
|
|
S 수리∙개인서비스업
|
369
|
366
|
9.0
|
-2
|
-0.7
|
3
|
|
종사자 수
|
□ 서비스업 종사자 수는 1,385만 3천명으로 전년 대비 1.6% 증가
|
○ 업종별로는 도매·소매업 367만 2천명(26.5%), 보건‧사회복지업 235만명(17.0%), 숙박‧음식점업 210만 8천명(15.2%) 순임
○ 전년 결과와 비교하면 정보통신업(8.8%), 수도‧하수‧폐기업(4.6%) 등에서 증가하고, 수리·개인서비스업(-1.9%), 도매‧소매업(-0.5%)에서 감소
< 서비스 업종별 종사자 수 현황 >
(단위: 천명, %)
업종
|
2020년
|
2021년
|
|
증감
|
증감률
|
|
구성비
|
||||||
서비스업
|
13,631
|
13,853
|
100.0
|
222
|
1.6
|
|
|
E 수도∙하수∙폐기업
|
128
|
134
|
1.0
|
6
|
4.6
|
G 도매∙소매업
|
3,689
|
3,672
|
26.5
|
-17
|
-0.5
|
|
I 숙박∙음식점업
|
2,093
|
2,108
|
15.2
|
15
|
0.7
|
|
J 정보통신업
|
684
|
744
|
5.4
|
60
|
8.8
|
|
L 부동산업
|
685
|
705
|
5.1
|
20
|
3.0
|
|
M 전문∙과학∙기술업
|
1,085
|
1,112
|
8.0
|
27
|
2.5
|
|
N 사업 시설∙지원업
|
1,316
|
1,317
|
9.5
|
1
|
0.1
|
|
P 교육 서비스업
|
624
|
645
|
4.7
|
21
|
3.4
|
|
Q 보건∙사회복지업
|
2,250
|
2,350
|
17.0
|
101
|
4.5
|
|
R 예술∙스포츠‧여가업
|
421
|
422
|
3.0
|
1
|
0.3
|
|
S 수리∙개인서비스업
|
656
|
643
|
4.6
|
-12
|
-1.9
|
4
|
|
매출액
|
□ 서비스업 매출액은 2,814조원으로 전년 대비 10.5% 증가
|
○ 업종별로는 도매·소매업 1,592조원(56.6%), 부동산업 233조원(8.3%), 전문‧과학‧기술업 191조원(6.8%) 순임
○ 전년 결과와 비교하면 예술‧스포츠‧여가업(24.0%), 정보통신업(19.3%),
수도‧하수‧폐기업(17.1%), 부동산업(14.7%) 순으로 모든 업종에서 증가
< 서비스 업종별 매출액 현황 >
(단위: 조원, %)
업종
|
2020년
|
2021년
|
|
증감
|
증감률
|
|
구성비
|
||||||
서비스업
|
2,547
|
2,814
|
100.0
|
267
|
10.5
|
|
|
E 수도∙하수∙폐기업
|
30
|
36
|
1.3
|
5
|
17.1
|
G 도매∙소매업
|
1,462
|
1,592
|
56.6
|
130
|
8.9
|
|
I 숙박∙음식점업
|
151
|
163
|
5.8
|
12
|
8.2
|
|
J 정보통신업
|
147
|
176
|
6.3
|
28
|
19.3
|
|
L 부동산업
|
203
|
233
|
8.3
|
30
|
14.7
|
|
M 전문∙과학∙기술업
|
168
|
191
|
6.8
|
23
|
13.7
|
|
N 사업 시설∙지원업
|
104
|
113
|
4.0
|
9
|
9.0
|
|
P 교육 서비스업
|
35
|
40
|
1.4
|
5
|
14.0
|
|
Q 보건∙사회복지업
|
164
|
177
|
6.3
|
13
|
7.9
|
|
R 예술∙스포츠‧여가업
|
40
|
49
|
1.8
|
10
|
24.0
|
|
S 수리∙개인서비스업
|
42
|
43
|
1.5
|
1
|
2.4
|
□ 사업체당 매출액은 6억 9천2백만원으로 전년 대비 10.7% 증가
|
○ 사업체당 매출액은 업종별로는 수도·하수‧폐기업 26억 7천5백만원, 정보통신업 15억 2천2백만원, 보건‧사회복지업 10억 8천9백만원 순임
- 전년 결과와 비교하면 예술‧스포츠‧여가업(23.8%), 사업 시설‧지원업(15.8%), 수도‧하수‧폐기업(15.3%) 순으로 증가
□ 종사자 1인당 매출액은 2억 3백만원으로 전년 대비 8.7% 증가
|
○ 종사자 1인당 매출액은 업종별로는 도매·소매업 4억 3천4백만원, 부동산업 3억 3천만원, 수도‧하수‧폐기업 2억 6천6백만원 순임
- 전년 결과와 비교하면 예술‧스포츠‧여가업(23.7%), 수도‧하수‧폐기업(11.9%), 부동산업(11.4%) 순으로 증가
< 서비스 업종별 사업체당 및 종사자 1인당 매출액 현황 >
(단위: 백만원, %)
업종
|
사업체당 매출액
|
종사자 1인당 매출액
|
|||||||
2020년
|
2021년
|
증감
|
증감률
|
2020년
|
2021년
|
증감
|
증감률
|
||
서비스업
|
625
|
692
|
67
|
10.7
|
187
|
203
|
16
|
8.7
|
|
|
E 수도∙하수∙폐기업
|
2,320
|
2,675
|
355
|
15.3
|
238
|
266
|
28
|
11.9
|
G 도매∙소매업
|
933
|
1,037
|
104
|
11.1
|
396
|
434
|
37
|
9.4
|
|
I 숙박∙음식점업
|
175
|
189
|
15
|
8.5
|
72
|
78
|
5
|
7.4
|
|
J 정보통신업
|
1,365
|
1,522
|
157
|
11.5
|
215
|
236
|
21
|
9.7
|
|
L 부동산업
|
728
|
813
|
85
|
11.7
|
296
|
330
|
34
|
11.4
|
|
M 전문∙과학∙기술업
|
808
|
912
|
104
|
12.8
|
155
|
172
|
17
|
10.9
|
|
N 사업 시설∙지원업
|
688
|
797
|
109
|
15.8
|
79
|
86
|
7
|
9.0
|
|
P 교육 서비스업
|
166
|
177
|
11
|
6.8
|
57
|
62
|
6
|
10.3
|
|
Q 보건∙사회복지업
|
1,037
|
1,089
|
52
|
5.0
|
73
|
75
|
2
|
3.2
|
|
R 예술∙스포츠‧여가업
|
277
|
344
|
66
|
23.8
|
94
|
117
|
22
|
23.7
|
|
S 수리∙개인서비스업
|
113
|
117
|
3
|
3.1
|
64
|
67
|
3
|
4.3
|
5
|
|
디지털 플랫폼 거래 현황
|
□ 디지털 플랫폼 거래 사업체 수는 44만 4천개이고, 거래 비중은 17.7%로 전년 대비 6%p 증가
|
○ 업종별로는 디지털 플랫폼 거래 사업체 수는 소매업 20만 8천개, 음식‧주점업 16만 6천개 순이고, 거래 비중은 숙박업 44.3%, 소매업 21.1% 순임
○ 전년 결과와 비교하면 디지털 플랫폼 거래 사업체 비중은 숙박업(15.2%p), 소매업(10.2%p), 방송업(5.9%p) 순으로 증가
< 디지털 플랫폼 거래 현황 >
(단위: 천개, %, %p)
업종
|
2020년
|
2021년
|
||||||
사업체 수
|
|
사업체 수
|
|
|||||
디지털
플랫폼 거래
|
비중
|
디지털
플랫폼 거래
|
비중
|
비중 증감
|
||||
전체
|
2,541
|
296
|
11.7
|
2,515
|
444
|
17.7
|
6.0
|
|
G 도매·소매업
|
1,567
|
129
|
8.2
|
1,536
|
240
|
15.6
|
7.4
|
|
|
45 자동차·부품판매업
|
41
|
2
|
3.7
|
41
|
1
|
3.6
|
0.0
|
|
46 도매‧상품중개업
|
552
|
21
|
3.8
|
510
|
30
|
5.9
|
2.2
|
|
47 소매업
|
974
|
106
|
10.9
|
986
|
208
|
21.1
|
10.2
|
I 숙박‧음식점업
|
865
|
159
|
18.4
|
863
|
194
|
22.4
|
4.0
|
|
|
55 숙박업
|
61
|
18
|
29.1
|
62
|
28
|
44.3
|
15.2
|
|
56 음식‧주점업
|
804
|
142
|
17.6
|
801
|
166
|
20.7
|
3.1
|
J 정보통신업
|
108
|
8
|
7.5
|
116
|
11
|
9.2
|
1.7
|
|
|
58 출판업
|
57
|
5
|
8.0
|
59
|
6
|
9.6
|
1.6
|
|
59 영상업
|
19
|
1
|
5.7
|
22
|
2
|
7.0
|
1.3
|
|
60 방송업
|
1
|
0
|
1.2
|
1
|
0
|
7.1
|
5.9
|
|
62 시스템관리업
|
22
|
1
|
5.5
|
23
|
2
|
6.8
|
1.3
|
|
63 정보서비스업
|
9
|
1
|
12.8
|
10
|
2
|
17.3
|
4.5
|
* 디지털 플랫폼: 여러 이용자들이 검색으로 연결되어 거래하는 디지털 소통망(네트워크)
6
|
|
무인 결제기기 도입 현황
|
□ 무인 결제기기 도입 사업체 수는 8만개이고, 도입 비중은 4.3%로 전년 대비 2.7%p 증가
|
○ 업종별로는 무인 결제기기 도입 사업체 수는 음식‧주점업 4만 4천개, 소매업 3만 2천개이고, 도입 사업체 비중은 숙박업 6.3%, 음식‧주점업 5.5% 순임
○ 전년 결과와 비교하면 무인 결제기기 도입 사업체 비중은 음식·주점업(3.3%p), 숙박업(2.3%p), 소매업(2.2%p) 순으로 증가
< 무인 결제기기 도입 현황 >
(단위: 천개, %, %p)
업종
|
2020년
|
2021년
|
||||||
사업체 수
|
|
사업체 수
|
|
|||||
무인 결제기기 도입
|
비중
|
무인 결제기기 도입
|
비중
|
비중 증감
|
||||
전체
|
1,839
|
30
|
1.6
|
1,849
|
80
|
4.3
|
2.7
|
|
G 도매·소매업
|
974
|
10
|
1.1
|
986
|
32
|
3.3
|
2.2
|
|
|
47 소매업
|
974
|
10
|
1.1
|
986
|
32
|
3.3
|
2.2
|
I 숙박‧음식점업
|
865
|
20
|
2.3
|
863
|
48
|
5.5
|
3.3
|
|
|
55 숙박업
|
61
|
2
|
4.1
|
62
|
4
|
6.3
|
2.3
|
|
56 음식‧주점업
|
804
|
17
|
2.1
|
801
|
44
|
5.5
|
3.3
|
* 무인 결제기기: 키오스크(무인 정보 단말기) 중 하나로 자동 정산 및 결제 서비스를 제공
7
|
|
배달(택배 포함) 판매 현황
|
□ 배달 판매 사업체 수는 66만 8천개이고, 도입 비중은 37.4%로 전년 대비 8.9%p 증가
|
○ 업종별로는 배달 판매 사업체 수는 소매업 39만 1천개이고, 음식‧주점업 27만 7천개, 판매 사업체 비중은 소매업 39.7%이고, 음식‧주점업 34.6% 순임
○ 전년 결과와 비교하면 배달 판매 사업체 비중은 소매업(9.6%p), 음식‧주점업(8.0%p) 순으로 증가
< 배달(택배 포함) 판매 현황 >
(단위: 천개, %, %p)
업종
|
2020년
|
2021년
|
||||||
사업체 수
|
|
사업체 수
|
|
|||||
배달
판매
|
비중
|
배달
판매
|
비중
|
비중 증감
|
||||
전체
|
1,778
|
507
|
28.5
|
1,786
|
668
|
37.4
|
8.9
|
|
G 도매·소매업
|
974
|
293
|
30.0
|
986
|
391
|
39.7
|
9.6
|
|
|
47 소매업
|
974
|
293
|
30.0
|
986
|
391
|
39.7
|
9.6
|
I 숙박‧음식점업
|
804
|
214
|
26.6
|
801
|
277
|
34.6
|
8.0
|
|
|
56 음식‧주점업
|
804
|
214
|
26.6
|
801
|
277
|
34.6
|
8.0
|
8
|
|
업종별 특징
|
□ 수도·하수·폐기업 : 사업체 수(1.5%), 종사자 수(4.6%), 매출액(17.1%) 증가
|
○ 매출액은 36조원으로 폐기물업(23.2조원), 수도업(7.2조원) 순이고, 전년 대비 폐기물업(22.2%)이 가장 크게 증가
- 코로나19 장기화로 택배나 배달음식 이용 및 의료폐기물의 증가, 재활용 폐기물 증가 등으로 폐기물 수집‧처리업 매출 증가
< 수도·하수·폐기업 주요 지표 >
(단위: 천개, 천명, 십억원, %)
업종별
|
사업체 수
|
종사자 수
|
매출액
|
||||||||
2020년
|
2021년
|
증감률
|
2020년
|
2021년
|
증감률
|
2020년
|
2021년
|
증감률
|
|||
E 수도‧하수‧폐기업
|
13
|
13
|
1.5
|
128
|
134
|
4.6
|
30,382
|
35,563
|
17.1
|
||
|
36 수도업
|
1
|
1
|
-1.1
|
20
|
20
|
2.6
|
6,716
|
7,155
|
6.5
|
|
37 하수·폐수업
|
3
|
3
|
-4.0
|
22
|
23
|
5.5
|
4,339
|
4,817
|
11.0
|
||
38 폐기물업
|
10
|
10
|
3.3
|
84
|
88
|
4.9
|
18,963
|
23,176
|
22.2
|
||
39 환경 정화‧복원업
|
0
|
0
|
2.4
|
2
|
2
|
5.5
|
364
|
416
|
14.2
|
□ 도매·소매업 : 사업체 수(-2.0%)와 종사자 수(-0.5%) 감소, 매출액(8.9%) 증가
|
○ 매출액은 1,592조원으로 도매‧상품중개업(1,018.0조원), 소매업(474.2조원) 순이고, 전년 대비 도매‧상품중개업(10.3%)이 가장 크게 증가
- 금속제품 도매업, 재생용 재료 판매업, 상품 종합 도매업 매출 증가
- 비대면 소비 증가, 온라인 쇼핑 성장으로 전자상거래 소매업 매출 증가
< 도매·소매업 주요 지표 >
(단위: 천개, 천명, 십억원, %)
업종별
|
사업체 수
|
종사자 수
|
매출액
|
|||||||
2020년
|
2021년
|
증감률
|
2020년
|
2021년
|
증감률
|
2020년
|
2021년
|
증감률
|
||
G 도매‧소매업
|
1,567
|
1,536
|
-2.0
|
3,689
|
3,672
|
-0.5
|
1,462,010
|
1,592,329
|
8.9
|
|
|
45 자동차‧부품
판매업
|
41
|
41
|
-1.0
|
139
|
140
|
0.8
|
96,233
|
100,137
|
4.1
|
46 도매‧상품
중개업
|
552
|
510
|
-7.7
|
1,637
|
1,568
|
-4.2
|
922,631
|
1,018,007
|
10.3
|
|
47 소매업
|
974
|
986
|
1.2
|
1,914
|
1,964
|
2.6
|
443,146
|
474,186
|
7.0
|
□ 숙박·음식점업 : 사업체 수(-0.3%) 감소, 종사자 수(0.7%)와 매출액(8.2%) 증가
|
○ 매출액은 163조원으로 음식‧주점업(151.0조원), 숙박업(12.5조원) 순이고, 전년 대비 숙박업(11.6%)이 가장 크게 증가
- 국내 여행 수요 증가로 숙박업 매출이 증가하고, 커피 전문점, 피자‧햄버거‧샌드위치 음식업 매출 증가
< 숙박·음식점업 주요 지표 >
(단위: 천개, 천명, 십억원, %)
업종별
|
사업체 수
|
종사자 수
|
매출액
|
||||||||
2020년
|
2021년
|
증감률
|
2020년
|
2021년
|
증감률
|
2020년
|
2021년
|
증감률
|
|||
I 숙박‧음식점업
|
865
|
863
|
-0.3
|
2,093
|
2,108
|
0.7
|
151,058
|
163,434
|
8.2
|
||
|
55 숙박업
|
61
|
62
|
2.0
|
174
|
170
|
-2.0
|
11,168
|
12,464
|
11.6
|
|
56 음식‧주점업
|
804
|
801
|
-0.4
|
1,920
|
1,938
|
1.0
|
139,890
|
150,969
|
7.9
|
□ 정보통신업 : 사업체 수(7.0%), 종사자 수(8.8%), 매출액(19.3%) 증가
|
○ 매출액은 176조원으로 출판업(82.7조원), 시스템관리업(41.8조원) 순이고, 전년 대비 정보서비스업(41.5%)이 가장 크게 증가
- 유선 온라인 및 모바일 게임 수요 증가로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 매출 증가, 영상 콘텐츠 시장 활성화로 비디오물 제작업 매출 증가
< 정보통신업 주요 지표 >
(단위: 천개, 천명, 십억원, %)
업종
|
사업체 수
|
종사자 수
|
매출액
|
||||||||
2020년
|
2021년
|
증감률
|
2020년
|
2021년
|
증감률
|
2020년
|
2021년
|
증감률
|
|||
J 정보통신업
|
108
|
116
|
7.0
|
684
|
744
|
8.8
|
147,463
|
175,886
|
19.3
|
||
|
58 출판업
|
57
|
59
|
4.1
|
368
|
396
|
7.5
|
69,306
|
82,732
|
19.4
|
|
59 영상업
|
19
|
22
|
17.2
|
66
|
78
|
17.4
|
11,698
|
15,036
|
28.5
|
||
60 방송업
|
1
|
1
|
-1.9
|
29
|
31
|
5.7
|
11,392
|
11,571
|
1.6
|
||
62 시스템관리업
|
22
|
23
|
6.5
|
153
|
165
|
7.6
|
37,589
|
41,812
|
11.2
|
||
63 정보서비스업
|
9
|
10
|
5.5
|
67
|
75
|
11.1
|
17,478
|
24,735
|
41.5
|
□ 부동산업 : 사업체 수(2.7%), 종사자 수(3.0%), 매출액(14.7%) 증가
|
○ 매출액은 233조원으로 전년 대비 14.7% 증가
- 전‧월세 거래량 증가와 부동산 개발 및 공급 증가로 부동산 임대 및 공급업 매출 증가
< 부동산업 주요 지표 >
(단위: 천개, 천명, 십억원, %)
업종
|
사업체 수
|
종사자 수
|
매출액
|
||||||
2020년
|
2021년
|
증감률
|
2020년
|
2021년
|
증감률
|
2020년
|
2021년
|
증감률
|
|
L 부동산업
|
278
|
286
|
2.7
|
685
|
705
|
3.0
|
202,700
|
232,585
|
14.7
|
□ 전문·과학·기술업 : 사업체 수(0.8%), 종사자 수(2.5%), 매출액(13.7%) 증가
|
○ 매출액은 191조원으로 전문 서비스업(118.6조원), 건축기술‧엔지니어링업(55.5조원) 순이고, 전년 대비 기타 전문‧과학‧기술업(20.8%)이 가장 크게 증가
- 디지털 광고 시장 성장 및 경영 컨설팅 증가로 전문서비스업 매출이 증가하고, K팝 시장 확대로 매니저업 매출 증가
< 전문·과학·기술업 주요 지표 >
(단위: 천개, 천명, 십억원, %)
업종
|
사업체 수
|
종사자 수
|
매출액
|
||||||||
2020년
|
2021년
|
증감률
|
2020년
|
2021년
|
증감률
|
2020년
|
2021년
|
증감률
|
|||
M 전문‧과학‧기술업
|
208
|
210
|
0.8
|
1,085
|
1,112
|
2.5
|
168,249
|
191,257
|
13.7
|
||
|
71 전문서비스업
|
104
|
106
|
2.2
|
583
|
590
|
1.3
|
104,653
|
118,553
|
13.3
|
|
72 건축기술‧엔지니어링업
|
53
|
52
|
-1.8
|
384
|
400
|
4.3
|
49,335
|
55,475
|
12.4
|
||
73 기타 전문‧과학‧기술업
|
51
|
52
|
0.6
|
118
|
121
|
2.7
|
14,261
|
17,229
|
20.8
|
□ 사업 시설·지원업 : 사업체 수(-5.8%) 감소, 종사자 수(0.1%)와 매출액(9.0%) 증가
|
○ 매출액은 113조원으로 사업지원업(70.3조원), 임대업(21.8조원) 순이고, 전년 대비 사업지원업(9.6%)이 가장 크게 증가
- 코로나19로 인한 건물 방역 및 소독 수요 증가로 사업시설 유지 및 관리업 매출 증가, 콜센터 업무 증가로 콜센터 및 텔레마케팅 매출 증가
< 사업 시설·지원업 주요 지표 >
(단위: 천개, 천명, 십억원, %)
업종
|
사업체 수
|
종사자 수
|
매출액
|
||||||||
2020년
|
2021년
|
증감률
|
2020년
|
2021년
|
증감률
|
2020년
|
2021년
|
증감률
|
|||
N 사업 시설‧지원업
|
151
|
142
|
-5.8
|
1,316
|
1,317
|
0.1
|
104,080
|
113,493
|
9.0
|
||
|
74 사업시설관리‧조경업
|
27
|
29
|
7.2
|
332
|
334
|
0.8
|
19,860
|
21,454
|
8.0
|
|
75 사업지원업
|
100
|
89
|
-11.1
|
906
|
903
|
-0.4
|
64,122
|
70,254
|
9.6
|
||
76 임대업
|
24
|
25
|
1.5
|
78
|
80
|
1.7
|
20,098
|
21,785
|
8.4
|
□ 교육 서비스업 : 사업체 수(6.8%), 종사자 수(3.4%), 매출액(14.0%) 증가
|
○ 매출액은 40조원으로 전년 대비 14.0% 증가
- 온라인 학습과 개인 과외 증가, 건강 및 취미에 대한 수요 확대, 직장인들의 자기 계발 및 재취업 관련 교육 증가로 매출 증가
< 교육 서비스업 주요 지표 >
(단위: 천개, 천명, 십억원, %)
업종
|
사업체 수
|
종사자 수
|
매출액
|
||||||
2020년
|
2021년
|
증감률
|
2020년
|
2021년
|
증감률
|
2020년
|
2021년
|
증감률
|
|
P 교육 서비스업*
|
213
|
227
|
6.8
|
624
|
645
|
3.4
|
35,311
|
40,270
|
14.0
|
* 대상 업종: 855(일반 교습학원), 856(기타 교육기관), 857(교육지원 서비스업)
□ 보건·사회복지업 : 사업체 수(2.7%), 종사자 수(4.5%), 매출액(7.9%) 증가
|
○ 매출액은 177조원으로 보건업(138.3조원), 사회복지업(38.4조원) 순이고, 전년 대비 보건업(8.3%)이 가장 크게 증가
- 의료서비스 수요 확대로 병‧의원 매출 증가, 고령 인구 증가로 사회 복지시설 운영업 매출 증가
< 보건·사회복지업 주요 지표 >
(단위: 천개, 천명, 십억원, %)
업종
|
사업체 수
|
종사자 수
|
매출액
|
||||||||
2020년
|
2021년
|
증감률
|
2020년
|
2021년
|
증감률
|
2020년
|
2021년
|
증감률
|
|||
Q 보건‧사회복지업
|
158
|
162
|
2.7
|
2,250
|
2,350
|
4.5
|
163,818
|
176,693
|
7.9
|
||
|
86 보건업
|
79
|
80
|
1.7
|
1,092
|
1,122
|
2.8
|
127,754
|
138,314
|
8.3
|
|
87 사회복지업
|
79
|
82
|
3.7
|
1,158
|
1,228
|
6.0
|
36,064
|
38,380
|
6.4
|
□ 예술·스포츠‧여가업 : 사업체 수(0.1%), 종사자 수(0.3%), 매출액(24.0%) 증가
|
○ 매출액은 49조원으로 스포츠‧오락업(36.9조원), 창작‧예술‧여가업(12.4조원) 순이고, 전년 대비 스포츠‧오락업(31.0%)이 가장 크게 증가
-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로 공연 관람 수요 증대, 헬스장 및 스포츠 시설 이용 증가로 인해 매출 증가
< 예술·스포츠‧여가업 주요 지표 >
(단위: 천개, 천명, 십억원, %)
업종
|
사업체 수
|
종사자 수
|
매출액
|
||||||||
2020년
|
2021년
|
증감률
|
2020년
|
2021년
|
증감률
|
2020년
|
2021년
|
증감률
|
|||
R 예술‧스포츠‧여가업
|
143
|
143
|
0.1
|
421
|
422
|
0.3
|
39,727
|
49,263
|
24.0
|
||
|
90 창작‧예술‧여가업
|
32
|
34
|
4.9
|
122
|
122
|
0.1
|
11,560
|
12,359
|
6.9
|
|
91 스포츠‧오락업
|
111
|
110
|
-1.2
|
299
|
300
|
0.3
|
28,167
|
36,904
|
31.0
|
□ 수리·개인서비스업 : 사업체 수(-0.7%)와 종사자 수(-1.9%)감소, 매출액(2.4%) 증가
|
○ 매출액은 43조원으로 개인‧소비용품 수리업(26.2조원), 기타 개인서비스업(16.6조원) 순이고, 전년 대비 개인‧소비용품 수리업(3.4%) 증가
- 수입차 수요 증가 및 차량 고급화로 인해 자동차 수리업 매출 증가
< 수리·개인서비스업 주요 지표 >
(단위: 천개, 천명, 십억원, %)
업종
|
사업체 수
|
종사자 수
|
매출액
|
||||||||
2020년
|
2021년
|
증감률
|
2020년
|
2021년
|
증감률
|
2020년
|
2021년
|
증감률
|
|||
S 수리‧개인서비스업
|
369
|
366
|
-0.7
|
656
|
643
|
-1.9
|
41,828
|
42,823
|
2.4
|
||
|
95 개인‧소비용품 수리업
|
106
|
104
|
-1.6
|
239
|
231
|
-3.4
|
25,385
|
26,238
|
3.4
|
|
96 기타 개인서비스업
|
263
|
262
|
-0.3
|
417
|
413
|
-1.0
|
16,443
|
16,585
|
0.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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