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면 도움이 되는 정책 및 지원사업/정부 정책뉴스

식물 가뭄 내성을 키우는 담수미생물 소재 발견

by 정부정책과 지원사업등을 우빗거리다(Ubit) 2022. 12. 11.
반응형

식물 가뭄 내성을 키우는 담수미생물 소재 발견

2022.12.11 환경부

식물 가뭄 내성을 키우는 담수미생물 소재 발견
- 리시니바실러스 속 미생물 7일 단수에도 배추의 수분함량 90% 유지 -

 

□ 환경부 산하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관장 유호)은 기후변화에 따른 가뭄 피해에 경감 효과가 있는 담수미생물 소재를 발견하고 그 효과를 최근 확인했다고 밝혔다.

 

○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연구진은 2021년부터 수행 중인 ‘식물 환경스트레스(가뭄, 한파 등) 경감 유용 미생물 소재 개발’ 연구를 통해 이번 미생물 소재를 찾아냈다.

 

○ 최근 전 세계 곳곳에서 기후변화로 인해 기습적인 물 부족 현상으로 단기간에 토양을 메마르게 만드는 돌발 가뭄(Flash Drought)이 늘어나고 가뭄이 장기화하는 등 식물의 생육환경이 변해 작물의 생산량 감소로 이어지고 있다.

 

□ 연구진은 식물의 가뭄 피해 경감 소재로 경상북도 예천군 효갈저수지에서 리시니바실러스 속(Genus) 미생물(Lysinibacillus sp. TT41)을 찾았다.

 

○ 이 미생물은 두꺼운 세포벽을 가진 막대 모양의 간균으로 건조와 열에 강한 내생포자를 생성하여 장기적으로 생존이 가능하다.

 

○ 현재 리시니바실러스 속은 발효식품, 토양 등 다양한 환경으로부터 분리된 30개의 종을 포함하고 있으나, 식물의 가뭄 피해 경감 효능은 보고된 바 없다.

 

 

□ 연구진은 가뭄에 취약한 배추를 대상으로 이번 리시니바실러스 속 미생물을 처리하여, 효능을 확인하는 실험을 실시했다.

 

○ 실험 결과, 7일간 물을 주지 않았을 때 상대 수분함량이 40.9%였던 배추가 리시니바실러스 속 미생물을 처리할 경우 76.8%로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정상배추의 상대 수분함량(85%)의 90%에 해당하는 수치다.

 

○ 연구진은 리시니바실러스 속 미생물이 식물의 환경스트레스 지표 물질인 말론 디알데하이드*의 생성량을 28% 감소시켜 배추의 가뭄 스트레스를 낮춘 것으로 보고 있다.

* 활성산소에 의한 지질 과산화물로 스트레스 수준을 보여주는 지표

 

○ 이외에도 배추의 무게, 잎 수 및 크기, 총 엽록소 함량에서도 개선된 효과를 보였다.

 

□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은 식물이 기후변화에 내성을 키울 수 있도록 담수 미생물 활용 연구를 가뭄에서 침수, 냉해, 열해 등으로 확대하고, 관련 산업계와 협력하여 미생물농약 제품 개발로 이어질 수 있도록 후속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

 

□ 정상철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미생물연구실장은“이번 연구 결과가 기후변화 때문에 점차 빈번해지는 가뭄으로 인한 국민의 피해를 줄일 수 있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라며, “담수 생물자원을 활용해 전 세계적인 기후변화 대응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붙임 1. 주요 연구결과.

2. 전문용어 설명. 끝.

붙임 1

주요 연구결과

 

□ 리시니바실러스 TT41에 의한 가뭄 피해 경감 효능

 

<가뭄 스트레스 후 배추의 생육모습>

 

○ 리시니바실러스 TT41 미생물이 처리된 실험구의 배추 생육모습에서 가뭄 피해가 경감됨을 확인함

 

<미생물 처리에 따른 가뭄 스트레스 경감 수치들>

 

○ 리시니바실러스 TT41 미생물 처리 시 상대수분함량과 지상부 생중량이 증가되었으며, 식물스트레스 지표인 말론디알데하이드(MDA) 함량은 28% 감소됨

 

○ 이외에도 잎 크기 및 수, 총 엽록소 함량에서 개선 효과를 보임

 

 

 

붙임 2

전문용어 설명

 

□ 리시니바실러스(Lysinibacillus sp.)

 

○ 리시니바실러스 속은 두꺼운 세포벽을 가지는 그람 양성의 간균으로 운동성이 있으며 내생포자를 생성함. 2007년 리시니바실러스에 속하는 일부 종은 바실러스 속(Bacilllus sp.)에서 리시니바실러스 속(Lysinibacillus sp.)으로 재분류됨

 

□ 상대 수분함량

 

○ 동일한 면적으로 자른 식물체의 무게와 수분을 포화시킨 무게, 완전히 건조한 무게의 비례에 따라 얻어진 백분율을 나타냄

 

□ 말론디알데하이드(malondialdehyde, MDA)

 

○ 외부 환경에 의한 스트레스는 식물체 내의 활성산소의 양을 증가시킴. 증가된 활성산소에 의하여 식물체를 노화시키는 식물호르몬인 에틸렌의 생성량이 증가함

 

○ 카르보닐 화합물의 일종으로 활성산소에 의해 지질이 산화되어 생산되는 지질대사산물로, 활성산소에 의한 산화를 측정하는 기준 물질로 활용됨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