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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51개 부처 직제 일괄개정

by 정부정책과 지원사업등을 우빗거리다(Ubit) 2022. 12.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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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51개 부처 직제 일괄개정

2022.12.06 행정안전부

정부, 51개 부처 직제 일괄개정
- 정부 조직‧인력 효율화 및 국정과제‧정책현안 추진 지원 -

 

□ 정부는 행정환경 변화에 따른 기능·인력의 적정성 점검 및 비효율 개선을 위해 범정부 조직진단을 실시하여 효율화를 추진하고, 새 정부의 국정과제  정책현안 등 추진을 위해 꼭 필요한 부분에 인력을 보강한다.

 

□ 행정안전부(장관 이상민)는 이같은 내용을 담은 20개 부처의 직제개정안을 12월 6일 국무회의에서 심의‧의결하였으며, 나머지 부처의 직제도 12월 내 개정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 이번 직제개정은 지난 7월 국무회의에서 확정된 「정부인력 운영방안」에 따라 전 부처를 대상으로 하는 민‧관합동 정부조직 진단 과정을 거쳐 이뤄졌다.

 

 각 부처 ‘자체 진단’을 통해 쇠퇴 기능, 유사‧중복 업무 등 비효율 분야 감축 인력을 발굴 국정과제 등 핵심 업무에 재배치하는 기구‧인력 효율화 방안을 마련하고, 자체 재배치로도 대처가 곤란한 경우 기구‧인력을 요구하였다.

 

 행정안전부는 「민관합동 정부조직진단 추진단」을 구성하여 부처 자체 진단의 충실성 확인․점검하고 업무수요 대비 조직의 효율성 등을 분석하였다. 

 

 이를 토대로 국정과제 비중과 정책현안 수요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통합활용정원 범위 내에서 기구․인력을 재정비하는 일괄 직제개정 추진하게 되었다.

 

 

□ 이번 직제개정의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 기구개편 및 기능조정 등 효율화 추진 》

 

□ 먼저, 새 정부 국정철학을 반영하여 국정과제 추진체계를 개편하거나, 그동안 비효율적으로 운영되던 조직운영체계를 통합‧재편하여 정비하는 등 조직구조 재설계를 추진한다.

 

○ 특히, 이번 조직 재설계는 국정과제인 ‘유연하고 효율적인 정부체계 구축’을 감안하여, 현재 조직 규모내에서 기능조정을 통한 효율적 업무추진에 방점을 두었다.

 

○ 현재 기구 범위 내에서 행정환경 변화 및 업무수요에 대응할 수 있도록 기존 기구를 상계․활용하여 추가 기구신설을 최소화하였고, 실․국간 기능조정 및 기구명칭 변경 등을 추진하였다.

< 주요 부처 기능 수행체계 효율화 >

(기재부) 구조개혁 추진체계 정비 및 재정관리 체계 효율화 등 : 12. 6. 시행
* 장기정략국 ⇒ 미래전략국 / 재정혁신국, 재정기획심의관 ⇒ 재정정책국, 재정건전성심의관
(교육부) 인재양성, 국가책임교육 강화, 디지털 교육전환 등 중심으로 전면개편
* 고등교육정책실, 학교혁신정책실, 교육안전정보국 ⇒ 인재정책실, 책임교육정책실, 디지털교육기획관
(행안부) 지방시대 실현 지역균형발전 및 지역생활기반 조성‧지원 기능 강화 및
데이터 기반의 과학적 디지털 재난관리체계 강화
* 지역발전정책관 ⇒ 균형발전지원관, 지역혁신정책관 ⇒ 지역기반정책관
* 재난안전데이터과 상계 신설
(농식품부) 식량안보, 동물복지, 미래성장산업 등 국정과제 추진기능 효율화
* 식품산업정책실(식품, 유통·소비, 농업생명) ⇒ 식량정책실(식량, 축산, 유통·소비)
* 동물복지환경정책관 상계 신설
(산업부) 산업공급망 추진체계 안정화 및 에너지자원‧원전수출기능 강화
* 소재부품장비협력관, 소재부품장비총괄과 ⇒ 산업공급망정책관, 산업공급망정책과
* 존속기한 만료된 신통상질서전략실(한시조직) 폐지 ⇒ 원전전략기획관 신설(한시조직)
(국토부) 미래대비 모빌리티 추진 등 국정과제 추진체계 정비
* 자동차정책관 ⇒ 모빌리티자동차국
(중기부) 특구, R&D, 소상공인 등 국정과제·현안 중심 정책역량 강화
* 규제자유특구기획단 ⇒ 특구혁신기획단(←차관 직속 창업벤처혁신실 이관)
* 중소기업정책실(정책, 글로벌성장, 지역) ⇒ 중소기업정책실(정책, 글로벌성장, 기술혁신, 지역)

 

 

 

《 통합활용정원 본격 시행 》

 

○ 통합활용정원은「정부인력 운영방안」의 일환으로 도입된 제도로, 정부인력 증가에 따른 국가 재정부담 및 행정 비효율을 개선하기 위한 것이다.

 

 매년 각 부처 정원의 1%(5년간 총 5%) 범정부 차원의 인력 풀(pool)로 관리‧활용하게 되며, 각 부처는 자체 조직진단을 통해 통합활용정원을 지정하고, 행정안전부는 그 정원 범위 내에서 정책 우선순위에 따라 필요부처에 인력을 지원하게 된다.

 

○ 이번에 시행되는 통합활용정원 운영은 정부의 상시적인 인력효율화 시스템 도입으로 평가되며, ‘유능한 정부 구현’ 실현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 통합활용정원, 국정과제‧정책현안 대응 인력으로 재배치 》

 

○ 정부는 지난 7월 6대 국정목표 및 120개 국정과제를 확정하고 부처별 이행계획을 마련하였다.

○ 이번 수시직제 인력보강은 국정과제 등 성과창출을 뒷받침하고 비상경제 등 정책현안 대응을 지원하기 위한 것으로, 통합활용정원 감축인력 범위 내에서 국정과제 및 미래기능 수행 등 신규‧강화 분야에 적극 재배치한다.

 

○ 증원되는 분야의 인력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국민보호 및 사회안전 분야) 범죄자 재범방지를 위한 전자감독 및 가석방 전담인력, 출입국 전자여행허가, 마약사범 직접수사, 지하웹(다크웹) 전담수사, 일본방사능오염수 대응에 274명을 집중 배정하였다.

 

(미래대비 분야) 미래 이동수단(모빌리티) 추진, 탄소중립 등 농업구조전환, 청년취업 지원, 디지털서비스 개방 추진을 위해 61명을 보강한다.

 

(경제활력 분야) 관광산업 혁신, 지방권 광역철도, 에너지 등 자원안보 및 진해신항 개발 등 82명을 보강한다.

 

(글로벌 중추국가 및 지방시대 등) 국제(글로벌) 중추국가로서 위상 제고를 위해 경제안보외교 강화, 방산수출 확대‧지원, 국가유공자 심사기간 단축을 위한 인력 등 33명, 균형발전 등 지방시대 추진을 위한 인력도 보강한다.

 

 

 

○ 이렇게 증원되는 인력은 현정부 국정과제 실현 및 성과창출을 위해 배치될 예정이다.

 

 

□ 한편, 이번 12월 직제개정에는 지난해 국회심의를 거쳐 예산에 기(旣)반영된 2022년 정기직제 4분기 배정분 38개 부처 1,752명도 함께 증원된다.

* 일반분야 36개 부처 430명, 경찰․해경 분야 2개 부처 1,322명

 

□ 이와 같은 정부의 조직‧인력 효율화와 더불어, 지방자치단체도 향후 5년간 기준인력을 2022년 수준으로 유지하고, 신규 행정수요는 인력증원이 아닌 재배치로 대응하여 효율적인 인력 운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 자치단체별로 자체 조직진단을 실시하였고, 행정안전부 민‧관 합동 조직관리 자문단에서 진단 결과를 점검하였다.

 

○ 이를 토대로 전 자치단체가 불필요하거나 쇠퇴하는 기능을 발굴하고 민생‧안전‧현장서비스 등에 내년 초까지 정원의 1% 이상의 인력을 재배치 추진할 예정이다.

○ 행정안전부는 재배치 실적 등이 부진한 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심층 진단과 진단 지침(매뉴얼) 고도화를 통해 자치단체의 효율적인 인력운영을 적극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한창섭 행정안전부 차관은“최근 행정환경 변화, 정부인력 증가에 따른 국가재정부담 등을 개선하기 위해 공무원 정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통합활용정원 감축 인력 범위 내에서 국정운영을 위한 신규인력 수요에 대응토록 관리하여, 현 수준의 정부인력 규모를 유지하고,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조직진단을 토대로 조직과 인력 효율적이고 안정적으로 관리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참고1

통합활용정원제도 개요

 (기본개념) 부처단위 정원관리 방식을 탈피하여 범정부 차원에서 통합관리(지정·활용)하는 인력풀(pool)로서,

- 매년 부처별 정원의 일정 비율 통합활용정원으로 책정(감축)하여, 그 감축정원 범위 내에서 국정과제 등 정책 우선순위에 따라 필요부처 인력 지원하는 제도

 (대상) 행정부 공무원 중 경찰・해경・소방청을 제외하고 일반직 및 일부 특정직(외무)을 대상으로 함

* 경찰‧해경‧소방은 자체 통합활용정원 운영

 (대상 및 규모) 全 부처* 정원**의 5%를 통합활용정원으로 지정하여, 5년간 1%씩 감축인력 균등배분

* 경찰‧소방‧교원은 자체 통합활용정원 운영

** 정원변동으로 기구나 신분변동을 수반하는 직위자, 정무‧임기제‧전문경력관 등 제외

 (운영방식) 수시직제 개정을 통한 통합활용정원 재배치(신규증원) 각 부처 인력효율화(통합활용정원 지정·감축) 별개 절차로 운영

- 통합활용정원은 행정안전부가 총괄관리, 국정과제 등 신규수요 충당

- 1년 단위(1.1~.12.31)로 관리하되, 연도별 先증원 後감축

 

통합활용정원 재배치先증원
통합활용정원 감축後감축
부처별 신규인력 증원
* 국정과제 및 정책현안 등 추진 시
연중 수시직제 개정을 통해 통합활용정원 재배치(증원)
▪부처별 통합활용정원 감축을 위한 인력운영 효율화 추진
*불필요한 일버리기, 업무프로세스 개선 등
연말(12월)에 행안부가 일괄 감축

 

 

참고2

통합활용정원 카드뉴스

 

 

참고3

주요부처 기능 및 수행체계 효율화
✤ (기획재정부) “국정철학 추진을 위한 경제총괄부처 역량 효율화”
○ 우리 경제 최종 안전판인 재정의 지속가능성 확보를 위해 재정정책의 총괄 수립 및 분석 기능을 강화하고 재정건전성 관리 기능을 강화하는 한편, 재정사업의 성과평가 기능을 일원화하여 시너지를 제고
* 재정혁신국, 재정기획심의관 ⇒ 재정정책국, 재정건전성심의관
* 재정분석과 상계신설(지출혁신과 폐지) / 재정전략과, 참여예산과 ⇒ 재정정책총괄과, 재정정책협력과
○ 이번 정부의 핵심 과제인 3대 개혁과제(연금‧노동‧교육)를 중심으로 구조개혁과 관련된 추진체계를 경제적 관점에서 살펴볼 수 있도록 정비하고, 미래를 대비하여 꼭 짚어봐야할 내용(인구구조, 기후변화, 지속가능발전 등)들을 집중하여 담당할 수 있도록 기능을 강화
* 장기정략국 ⇒ 미래전략국
* 사회적경제과·협동조합과 → 지속가능경제과 통합 / 연금보건경제과 상계 신설
일자리경제정책과, 일자리경제지원과 ⇒ 인력정책과, 노동시장경제과
경제구조개혁국 인구경제과 → 장기전략국 인구경제과로 이관
(교육부) “교육개혁을 위한 효율적 추진체제로 조직 전면 개편”
(교육기관 관리 부처에서 인재양성 플랫폼 부처로 개편) ①미래시대를 대비하여 첨단분야 인재를 양성하고 지역대학‧지역인재 육성기능을 강화, ②교육과정의 디지털 전환 추진을 위해 디지털교육 총괄기능 강화
* 고등교육정책실+평생직업교육국 → 인재정책실, 교육안전정보국 → 디지털교육기획관
(규제부처에서 정책‧지원 부처로 기능 전환) 고등교육 규제를 완화하여 대학의 자율성을 강화하고, 지방교육행정기관과 수평적 파트너쉽 강화
* 고등교육정책실 고등교육정책관 → 대학규제개혁국, 학생지원국 → 교육자치협력안전국
(교육과 돌봄을 통합하여 교육의 국가책임 강화) 교육과 돌봄의 국가책임을 강화하고 학생별 맞춤형 교육 및 교육격차 해소로 교육 기회 보장
* 학교혁신지원실+교육복지정책국 → 책임교육정책실
○ 교육부는 범정부 조직진단(22.7~11) 결과를 적극 반영한 이번 조직개편을 통하여 새 정부 교육 분야 국정과제와 교육개혁을 과감히 추진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조직 운용의 효율성도 대폭 강화해 나갈 예정
(행정안전부) 지방시대 실현 지역균형발전 지역생활기반 조성·지원 기능 강화, 데이터 기반의 과학적 디지털 재난관리체계 강화 등 조직‧기능체계 개편
핵심 국정과제(120)인 지방소멸 대응, 균형발전 추진체계 강화를 위해
제도적(인구감소지역 지원 특별법령, 고향사랑기부제)·재정적(지방소멸대응기금) 지원으로 지역의 역량을 강화하고, ·접경지역 등 낙후지역 지원을 통해 국가균형발전에 역량 집중
* 지역발전정책관 ⇒ 균형발전지원관
○ 지방시대 국정과제에 맞추어 지역의 자생역량 강화 등 맞춤형 지역활성화 정책을 추진하고, 주민등록, 주소, 자전거‧옥외광고 등 지역생활기반 조성 및 지원 기능을 강화
* 지역혁신정책관 ⇒ 지역기반정책관
과학적 재난안전관리체계 마련을 위해 재난관리책임기관별 분산 관리되고 있는 재난안전데이터를 수집‧연계하고, 국민·민간기업 등에 데이터를 공개하는 한편, AI‧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의사결정 지원 서비스를 개발·제공하는 등 데이터 기반의 재난관리 기능 강화
* 재난안전데이터과 상계 신설
(농식품부) “식량안보, 동물복지, 미래성장산업 등 국정과제 추진을 위한 기능 효율화”
공급망 불안 및 기후재난 등으로부터 안정적인 먹거리 공급(식량안보)을 담당하는 식량정책실을 설치하고, 반려동물 증가 등에 따른 동물보호·복지 강화탄소중립 이행 등 새로운 행정수요 대응 기능 강화
* 식품산업정책실(식품, 유통·소비, 농업생명) ⇒ 식량정책실(식량, 축산, 유통·소비)
* 동물복지환경정책관 상계 신설
* 농촌탄소중립정책과 상계 신설(식품산업진흥과+외식산업진흥과 통합)
농업혁신, 농업성장산업화를 선도하고, 농업의 부가가치제고할 수 있도록 스마트농업, 푸드테크, 그린바이오 등 신산업 육성 기능과 이를 뒷받침할 청년농업인 육성 기능도 강화
* 차관보 ⇒ 농업혁신정책실 / * 농산업정책과, 종자생명산업과, 식품산업정책과 ⇒ 스마트농업정책과, 첨단기자재종자과, 푸드테크정책과로 변경
(산업통상자원부) “산업공급망 추진체계 안정화 및 에너지자원․원전수출기능 강화”

○ 국정과제인 산업공급망 추진체계 강화를 위해, 한시조직으로 운영하던 소재부품장비협력관을 산업공급망정책관으로 개편*하면서 정규조직으로 전환
* 소재부품장비협력관, 소재부품장비총괄과 ⇒ 산업공급망정책관, 산업공급망정책과
석유․가스 등 에너지자원 수급 관리 강화를 위해, 자원산업정책국에 에너지자원 관리 및 자원안보 정책 총괄 인력 보강*
* 자원안보정책과, 석유산업과, 가스산업과에 총 3명 보강(5급3)
정부핵심 아젠다원전수출 관련 대내외 협력을 적극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원전전략기획관(고위나)을 한시조직(2)으로 설치*
* 존속기한이 만료된 신통상질서전략실(고위가) 폐지 후 대체신설
** 원전수출 목표 설정 기한 등 고려, 원전산업정책국 밑에 한시조직(~‘24.12.31)으로 설치
(국토교통부) “미래모빌리티 시대 대비를 위한 총괄부처 역량 강화”
○ 그간 이동수단별로 분절된 교통 체계가 수요자 중심의 모빌리티 위주로 재편되는 미래 모빌리티 시대를 대비하여 총괄부처의 역량 강화
○ 자율차·UAM·모빌리티 서비스 등 모빌리티 전반에 대한 규제혁신, 실증·시범사업 지원, 선제적 인프라 확충 등 미래 모빌리티 지원을 위한 기능을 강화
* 자동차정책관(자동차정책과‧첨단자동차과‧자동차운영보험과), 모빌리티정책과, 도심항공정책팀
⇒ 모빌리티자동차국(모빌리티총괄과, 자동차정책과, 자율주행정책과, 도심항공교통정책과, 자동차운영보험과)
(중소벤처기업부) 특구, R&D, 소상공인 등 국정과제·현안 중심 정책역량 강화
특구정책 총괄·조정하고 특구제도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 ‘규제자유특구기획단’을 ‘특구혁신기획단으로’ 명칭변경하고, 신산업 분야 창업·벤처 정책과의 시너지 효과를 제고하고 위해 창업벤처혁신실로 이관
* 규제자유특구기획단 ⇒ 특구혁신기획단(←차관 직속 창업벤처혁신실 이관)
○ 중소기업이 성장에 필요한 자본(금융), 인력, 기술(R&D) 기업의 생산요소 관련 정책의 효율적 추진을 위해 창업벤처혁신실內 기술혁신정책관을 중소기업정책실로 이관하여 금융·인력·R&D 정책을 일원화
* 중소기업정책실(정책, 글로벌성장, 지역) ⇒ 중소기업정책실(정책, 글로벌성장, 기술혁신, 지역)

 

 

 

참고4

민관합동 정부조직진단 개요 및 주요 내용

□ 개 요

 (추진배경) 행정환경 변화에 따른 기능‧인력 적정성 점검 및 비효율 개선을 위해 부처 자체 진단 및 민관합동 종합진단 실시

※ 국정과제 13-1. 정부기능 진단과 일하는 방식 개선으로 정부운영 효율화

 (추진체계) 민관합동 정부조직진단 추진단 (민간위원 120명)

* 공동단장 : 한국행정학회장∘정부혁신조직실장 / 총괄간사 : 조직정책관

* 총괄반 7명, 조직효율성진단반(213명 : 부처별 민간위원 2~3명, 행안부1명, 부처1명)

 (진단대상)  50개 기관 / 18부 4처 18청 6위원회, 기타 4*

* 국무조정실, 국가인권위원회,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사무처, 우정사업본부

 (추진경과) 부처 자체진단  민관합동 확인진단  결과 반영

부처 자체 조직진단
(50개 기관, 7~9월)


민관합동 확인진단
(민관합동추진단, 9~10월)


진단 결과 반영한 직제 개정
(행정안전부‧부처, 12월)
▶쇠퇴‧강화기능 발굴 → 인력 감축‧재배치 방안
▶ 자체 기구 정비방안
▶부처 자체진단 충실성 점검
▶기타 조직운영체계 개선 필요사항 발굴‧점검 등
▶국정과제‧정책현안 등 추진 위한 일괄 직제 개정(‘22.12.)

 

□ 주요내용

 (진단 의의) 부처 스스로 조직 운영 전반을 재점검  효율화 기조에 따라 핵심 기능 위주로 자체 개편하는 전환의 계기 마련

 (감축‧재배치) 쇠퇴기능, 유사‧중복 등 효율화하여 통합활용정원으로 부처 간 재배치, 나머지는 부처 내 핵심업무 분야로 재배치

 (기구 개편) 대부분의 부처에서 국정과제, 미래대비 등 부처 핵심 업무 강화를 위한 차원의 자체 기구 정비방안 마련

* 행정환경 변화를 반영하여 실‧국 명칭 변경, 실‧국 간 기능 조정, 현행 기구 범위 내 대체 신설 등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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