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년 상반기 평균 유료방송 가입자 수 및 시장점유율 발표
2022.11.28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2년 상반기 평균 유료방송 가입자 수 및 시장점유율 발표
|
-‘ 22년 상반기 평균 가입자 수는 3,601만명으로,‘21년 하반기 대비 37만명 증가
- IPTV 2,020만명 (51만명 증가), 종합유선방송 1,282만명 (10만명 감소)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는 종합유선방송(SO), 위성방송, 인터넷멀티미디어방송(IPTV)을 이용하여 방송 서비스를 제공받는 가입자 현황 조사 후 검증* 결과를 확정하여 ’22년 상반기 평균 유료방송 가입자 수와 시장점유율 및 ’22년 6월말 기준 유료방송 가입자 수를 발표하였다.
* 관련근거: 방송법 제8조, 인터넷 멀티미디어 방송사업법 제13조
< ’22년 상반기 평균 유료방송 가입자 수 및 시장점유율 >
◇ 전체 가입자 수에서 영업 외 목적 무료 가입자, 도서‧산간 등 위성방송 수신만 가능한 지역의 가입자를 제외하고, 방송 공동수신설비 유지보수 계약을 통한 방송채널 시청에 대해 세대별 동의서를 제출한 이용자 수를 포함한 6개월 월평균 가입자 수
|
유료방송 시장점유율 산정 기준에 따른 ’22년 상반기 유료방송 가입자 수는 36,005,812명(6개월 평균)으로 집계되어 ’21년 하반기 대비 37만명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21년 하반기 증가폭(53만명대)보다 둔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3년간 반기별 가입자 수 및 증가폭 비교>
(단위 : 단말장치・단자)
구 분
|
’19년
상반기
|
’19년
하반기
|
’20년
상반기
|
’20년
하반기
|
’21년
상반기
|
‘21년
하반기
|
‘22년
상반기
|
전체
가입자
|
33,034,309
|
33,601,484
|
33,946,826
|
34,583,329
|
35,107,369
|
35,637,342
|
36,005,812
|
증가폭
(증감율)
|
543,765
(1.67%)
|
567,175
(1.72%)
|
345,342
(1.03%)
|
636,503
(1.88%)
|
524,040
(1.52%)
|
529,973
(1.51%)
|
368,470
(1.03%)
|
사업자별로는 ① KT 8,586,837명(23.85%), ② SK브로드밴드(IPTV) 6,248,035명(17.35%), ③ LG유플러스 5,368,579명(14.91%), ④ LG헬로비전 3,743,550명(10.40%), ⑤ KT스카이라이프 2,977,656명(8.27%), ⑥ SK브로드밴드(SO) 2,846,714명(7.91%) 순으로 집계되었으며, IPTV 3사의 가입자 수 및 점유율은 꾸준히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매체별로는 IPTV 20,203,451명(56.11%), SO 12,824,705명(35.62%), 위성방송 2,977,656명(8.27%) 순으로 IPTV 가입자 수가 처음으로 2천만명을 넘었다.
< 매체별 가입자 수 비교 >
(단위 : 단말장치・단자)
구 분
|
‘21년 하반기
|
‘22년 상반기
|
증감
|
|||
가입자수
|
점유율(B)
|
가입자수
|
점유율(B)
|
가입자수
|
점유율(B-A)
|
|
IPTV
|
19,689,655
|
55.25%
|
20,203,451
|
56.11%
|
513,796
|
0.86%p
|
SO
|
12,927,463
|
36.28%
|
12,824,705
|
35.62%
|
-102,758
|
-0.66%p
|
위성
|
3,020,224
|
8.47%
|
2,977,656
|
8.27%
|
-42,568
|
-0.20%p
|
합계
|
35,637,342
|
100.00%
|
36,005,812
|
100.00%
|
368,470
|
|
특히, ’17. 11월 IPTV 가입자 수가 SO 가입자 수를 앞선 이후 IPTV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반면 SO는 감소하고 있는 추세로, IPTV와 SO간 가입자 수 격차는 ’22년 상반기 기준 약 738만명으로 확대된 것으로 나타났다.
< 최근 5년간 SO와 IPTV 가입자 수 >
(단위 : 단말장치・단자)
구분
|
’17년 상반기
|
’17년
하반기
|
’18년
하반기
|
’19년
하반기
|
’20년
하반기
|
‘21년
하반기
|
‘22년
상반기
|
IPTV
|
13,313,864
|
14,038,842
|
15,391,450
|
16,832,979
|
18,254,930
|
19,689,655
|
20,203,451
|
SO
|
13,937,203
|
14,091,924
|
13,864,782
|
13,557,530
|
13,232,850
|
12,927,463
|
12,824,705
|
차이
(IPTV-SO)
|
-623,339
|
-53,082
|
1,526,668
|
3,275,449
|
5,022,080
|
6,762,192
|
7,378,746
|
가입자 유형별로는 복수 가입자 16,888,995명(46.91%), 개별 가입자 16,513,827명(점유율 45.86%), 단체 가입자 2,602,990명(7.23%) 순으로 집계되었다.
① 개별 가입자 : 사업자와 계약을 체결하여 1개 단자의 서비스를 제공받는 개인 또는 법인
② 복수 가입자 : 다수 단자의 서비스를 제공받는 개인 또는 법인으로, 단체계약에 해당하지 않는 계약의 가입자 (1가구 다계약 또는 병원, 호텔, 상점 등에서 다수의 단말장치를 설치하여 서비스하는 경우)
③ 단체 가입자 : 사업자와 공동주택의 입주자대표회의가 입자들에게 같은 조건으로 제공할 유료방송서비스, 요금 등에 관한 사항을 합의하여 입주자대표회의 또는 이로부터 권한을 위임받은 관리주체의 명의로 체결하는 단체계약의 가입자
IPTV 3사 계열의 가입자 수 및 점유율(’21년 하반기 대비)은 KT 계열(KT+KT스카이라이프+HCN)은 1,284만명(15만명 증가) 및 35.65%(0.07% 증가)이고, LG 계열(LG유플러스+LG헬로비전)은 911만명(18만명 증가) 및 25.31%(0.02% 감소)이며, SK브로드밴드(IPTV+SO)은 909만명(17만명 증가) 및 25.26%(0.24% 증가)로 나타났다.
< ’22년 6월말 기준 유료방송 총 가입자 수 >
’22년 6월말 기준 유료방송 총 가입자 수는 36,790,891명으로 파악되었다.
사업자별로는 ① KT 8,687,689명, ② SK브로드밴드(IPTV) 6,318,677명, ③ LG유플러스 5,376,810명, ④ LG헬로비전 3,881,390명, ⑤ KT스카이라이프 3,164,051명, ⑥ SK브로드밴드(SO) 2,996,910명 순으로 나타났다.
여기에는 ① 양로원 등 무상으로 방송서비스를 제공받는 이용자(36,483명), ② 도서·산간 등 시장점유율 산정 예외지역의 위성방송 이용자(157,171명), ③ 방송 공동수신설비 유지보수 계약을 통한 이용자*(1,299,982명) 등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
* 사업자 제출자료를 기반으로 한 통계로 개별로 이용계약 동의서를 제출하지 않은 가입자가 포함되어 있어 실제 가입자와 차이가 있을 수 있음
붙임 1. 2022년 상반기 유료방송 가입자 수 및 시장점유율
2. 2022년 상반기 월별 유료방송 가입자 수
3. 최근 3년간 유형별 가입자 수 및 점유율 추이
4. 최근 5년간 사업자별 시장점유율 추이
5. 유료방송 시장점유율 산정 기준 등
붙임1
|
|
2022년 상반기 유료방송 가입자 수 및 시장점유율 (6개월 평균)
|
(단위 : 단말장치・단자)
구 분
|
사업자
|
가입자 수
(6개월 평균)
|
시장점유율
|
IPTV
|
KT
|
8,586,837
|
23.85%
|
SK브로드밴드
|
6,248,035
|
17.35%
|
|
LG유플러스
|
5,368,579
|
14.91%
|
|
(소 계)
|
20,203,451
|
56.11%
|
|
SO
|
LG헬로비전
|
3,743,550
|
10.40%
|
SK브로드밴드
|
2,846,714
|
7.91%
|
|
딜라이브
|
2,004,280
|
5.57%
|
|
CMB
|
1,449,104
|
4.02%
|
|
HCN
|
1,270,786
|
3.53%
|
|
개별SO*(9개사)
|
1,510,271
|
4.19%
|
|
(소 계)
|
12,824,705
|
35.62%
|
|
위성방송
|
KT스카이라이프
|
2,977,656
|
8.27%
|
총 계
|
36,005,812
|
100%
|
* 개별SO(9개사) : JCN울산중앙방송, 아름방송네트워크, 서경방송, KCTV제주방송, 금강방송, 남인천방송, CCS충북방송, 한국케이블TV푸른방송, 한국케이블TV광주방송
※ 6개월 평균값 등 산정 과정에서 가입자 수 반올림 적용하여, 사업자별 가입자 수 합계와 전체 총계 가입자 수가 일부 상이할 수 있음
붙임2
|
|
2022년 상반기 시장점유율 기준 월별 유료방송 가입자 수
|
(단 위 : 단말장치・단자)
구분
|
유료방송
사업자
|
가입자 수(시장점유율 기준)
|
‘22.6월말
전체
가입자 수
|
|||||||
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
평 균
|
점유율
|
|||
IPTV
|
KT
|
8,495,446
|
8,526,653.5
|
8,564,661
|
8,603,818.5
|
8,642,755
|
8,687,689
|
8,586,837
|
23.85%
|
8,687,689
|
SK브로드밴드
|
6,167,366
|
6,200,978
|
6,234,558
|
6,268,162
|
6,298,468
|
6,318,677
|
6,248,035
|
17.35%
|
6,318,677
|
|
LG유플러스
|
5,341,608
|
5,357,860
|
5,375,923
|
5,384,648
|
5,374,627
|
5,376,810
|
5,368,579
|
14.91%
|
5,376,810
|
|
(소 계)
|
20,004,420
|
20,085,491.5
|
20,175,142
|
20,256,628.5
|
20,315,850
|
20,383,176
|
20,203,451
|
56.11%
|
20,383,176
|
|
SO
|
LG헬로비전
|
3,756,752
|
3,753,070
|
3,748,418
|
3,740,847
|
3,733,895
|
3,728,318
|
3,743,550
|
10.40%
|
3,881,390
|
SK브로드밴드
|
2,856,841
|
2,854,053
|
2,848,379
|
2,841,943
|
2,840,506
|
2,838,560
|
2,846,714
|
7.91%
|
2,996,910
|
|
딜라이브
|
2,004,448
|
2,004,055
|
2,004,905
|
2,004,469
|
2,004,162
|
2,003,642
|
2,004,280
|
5.57%
|
2,147,236
|
|
CMB
|
1,458,160
|
1,454,945
|
1,451,186
|
1,446,848
|
1,443,880
|
1,439,603
|
1,449,104
|
4.02%
|
1,439,603
|
|
HCN
|
1,265,504
|
1,267,176
|
1,269,862
|
1,272,062
|
1,274,258
|
1,275,856
|
1,270,786
|
3.53%
|
1,275,856
|
|
개별SO
|
1,519,145
|
1,515,833
|
1,511,875
|
1,508,120
|
1,504,672
|
1,501,975
|
1,510,271
|
4.19%
|
1,502,669
|
|
(소 계)
|
12,860,850
|
12,849,132
|
12,834,625
|
12,814,289
|
12,801,373
|
12,787,954
|
12,824,705
|
35.62%
|
13,243,664
|
|
위성
|
KT스카이라이프
|
2,987,237
|
2,982,779.5
|
2,978,000
|
2,975,144.5
|
2,971,685
|
2,971,091
|
2,977,656
|
8.27%
|
3,164,051
|
(전체합계)
|
35,852,507
|
35,917,403
|
35,987,767
|
36,046,062
|
36,088,908
|
36,142,221
|
36,005,812
|
100%
|
36,790,891
|
※ 6개월 평균값 등 산정 과정에서 가입자 수 반올림 적용하여, 사업자별 가입자 수 합계와 전체 총계 가입자 수가 일부 상이할 수 있음
붙임3
|
|
유형별 가입자 수 및 점유율 (최근 3년간)
|
(단위 : 단말장치・단자)
구분
|
2019년
상반기
|
2019년
하반기
|
2020년
상반기
|
2020년
하반기
|
2021년
상반기
|
2021년
하반기
|
2022년
상반기
|
|
개별가입자
|
가입자수
(증감폭)
|
16,493,284
(45,268)
|
16,589,740
(96,456)
|
16,604,938
(15,198)
|
16,628,814
(23,876)
|
16,596,547
(-32,267)
|
16,564,703
(-31,844)
|
16,513,827
(-50,876)
|
점유율
(증감율)
|
49.93%
(-0.69%p)
|
49.37%
(-0.56%p)
|
48.91%
(-0.46%p)
|
48.08%
(-0.83%)
|
47.27%
(-0.81%p)
|
46.48%
(-0.79%)
|
45.86%
(-0.62%p)
|
|
복수가입자
|
가입자수
(증감폭)
|
13,969,076
(505,233)
|
14,470,753
(501,677)
|
14,818,930
(348,177)
|
15,408,680
(589,750)
|
16,030,988
(622,308)
|
16,528,023
(497,035)
|
16,888,995
(360,972)
|
점유율
(증감율)
|
42.29%
(0.85%p)
|
43.07%
(0.78%p)
|
43.65%
(0.58%p)
|
44.56%
(0.91%p)
|
45.66%
(1.10%p)
|
46.38%
(0.72%p)
|
46.91%
(0.53%p)
|
|
단체가입자
|
가입자수
(증감폭)
|
2,571,949
(-6,736)
|
2,540,991
(-30,958)
|
2,522,958
(-18,033)
|
2,545,835
(22,877)
|
2,479,834
(-66,001)
|
2,544,616
(64,782)
|
2,602,990
(58,374)
|
점유율
(증감율)
|
7.79%
(-0.15%p)
|
7.56%
(-0.23%p)
|
7.43%
(-0.13%p)
|
7.36%
(-0.07%p)
|
7.06%
(-0.30%p)
|
7.14%
(0.08%p)
|
7.23%
(0.09%p)
|
붙임4
|
|
사업자별 시장점유율 추이 (최근 5년간)
|
(단위: %)
사업자
|
점유율(6개월 평균)
|
||||||
2017년
하반기
|
2018년
하반기
|
2019년
하반기
|
2020년
하반기
|
2021년
하반기
|
2022년
상반기
|
||
IPTV
|
KT
|
20.21
|
21.12
|
21.96
|
22.76
|
23.56
|
23.85
|
SK브로드밴드
|
13.65
|
14.32
|
15.15
|
16.04
|
16.96
|
17.35
|
|
LG유플러스
|
10.89
|
11.93
|
12.99
|
13.98
|
14.73
|
14.91
|
|
(소 계)
|
44.75
|
47.37
|
50.10
|
52.79
|
55.25
|
56.11
|
|
SO
|
LG헬로비전
|
13.10
|
12.61
|
11.92
|
11.18
|
10.60
|
10.40
|
SK브로드밴드
|
10.24
|
9.60
|
9.02
|
8.61
|
8.07
|
7.91
|
|
딜라이브
|
6.54
|
6.29
|
5.98
|
5.80
|
5.63
|
5.57
|
|
CMB
|
4.93
|
4.81
|
4.58
|
4.34
|
4.13
|
4.02
|
|
HCN
|
4.28
|
4.12
|
3.95
|
3.74
|
3.55
|
3.53
|
|
개별SO(9개사)*
|
5.84
|
5.24
|
4.90
|
4.59
|
4.30
|
4.19
|
|
(소 계)
|
44.93
|
42.67
|
40.35
|
38.26
|
36.28
|
35.62
|
|
위성
|
KT스카이라이프
|
10.33
|
9.95
|
9.56
|
8.95
|
8.47
|
8.27
|
총 계
|
100.00
|
100.00
|
100.00
|
100.00
|
100.00
|
100.00
|
|
IPTV-SO
|
-0.18
|
4.70
|
9.75
|
14.53
|
18.97
|
20.49
|
* 개별SO(9개사) : JCN울산중앙방송, 아름방송네트워크, 서경방송, KCTV제주방송, 금강방송, 남인천방송, CCS충북방송, 한국케이블TV푸른방송, 한국케이블TV광주방송
붙임5
|
|
유료방송 시장점유율 산정 기준 등
|
< 유료방송 시장점유율 산정 기준 >
ㅇ (가입자 범위) 방송법 상 유료방송의 정의(계약에 의하여 대가를 받고 제공하는 방송), 방송법・인터넷방송법 시행령의 가입자 수 산정 기준에 따라, 해당 방송사업자로부터 방송서비스를 제공받기로 계약이 체결된 단말장치 또는 단자
- 단, 도서산간 등 위성방송 수신만 가능한 지역은 예외지역으로 지정하여 제외
(방송법 제8조 및 인터넷방송법 제13조)
- 사회적 약자의 편의나 복지 증진 등 영업 외의 목적으로 무상의 방송서비스를 제공받는 이용자는 제외
- 공동주택에 설치된 방송 공동수신설비 유지보수 계약 체결(입주자대표회의 등)을 통해 종합유선방송을 수신하는 이용자는 제외(단, 세대별로 사업자에게 서비스 제공 동의서를 제출한 경우 가입자 수에 포함)
ㅇ (산정 단위) 계약된 셋톱박스 수 기준으로 산정하되, 셋톱박스가 없는 서비스(8VSB, 클리어쾀 등)는 계약된 단자 수로 산정
ㅇ (산정 주기) 매 반기별로 6개월 평균 가입자 수 및 시장점유율 산정・검증
※ (근거) 방송법ㆍ인터넷방송법 및 동법 시행령, 유료방송사업 가입자 수 검증에 관한 고시 등
|
<방송 공동수신설비 유지보수 계약이란>
ㅇ (방송 공동수신설비) 아파트 등의 공동주택에 설치하는 방송수신을 위한 공동수신안테나 및 그 부속설비와 구내전송선로설비 등을 말함
※ 지상파텔레비전방송, 에프엠(FM)라디오방송, 이동멀티미디어방송 및 위성방송이나 종합유선방송 등의 공동 수신을 위한 수신안테나, 케이블, 증폭기・분배기 등으로 구성
ㅇ (방송 공동수신설비 유지보수 계약) 아파트 등의 공동주택에서 입주민들이 지상파 방송 등을 원활하게 시청할 수 있도록 입주자대표회의 등의 공동주택 관리주체가 종합유선방송사와 체결하는 공동수신설비 유지보수 계약으로, 지상파 채널과 함께 일부 케이블방송채널을 시청할 수 있음
ㅇ (공시청 서비스 세대별 동의서) 유료방송사에서 마케팅 등의 목적으로 세대별로 공시청 서비스 유지보수 및 방송채널 시청에 대한 동의서를 제출 받음(별도 비용 없음)
※ 동의서를 제출받은 경우, 유료방송 시장점유율 산정을 위한 가입자 수에 포함
|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알면 도움이 되는 정책 및 지원사업 > 정부 정책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공주택 50만호’ 공급 속도 낸다…관련 법규 입법·행정예고 (0) | 2022.11.28 |
---|---|
메타버스 윤리원칙 발표 (0) | 2022.11.28 |
2010년1월∼2018년7월 생산 SK매직(주) 식기세척기, 자발적 리콜 실시 (0) | 2022.11.28 |
감염병 위기대응을 위한 사회경제 지표 구축 및 활용방안 마련 (0) | 2022.11.28 |
10년간 2배 쑥...인공지능 챗봇 특허 경쟁 치열(한국, 챗봇 특허출원 연평균 증가율 16.1%로 세계 2위)_특허청 (0) | 2022.11.2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