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면 도움이 되는 정책 및 지원사업/정부 정책뉴스

22년 상반기 평균 유료방송 가입자 수 및 시장점유율 발표

by 정부정책과 지원사업등을 우빗거리다(Ubit) 2022. 11. 28.
반응형

22년 상반기 평균 유료방송 가입자 수 및 시장점유율 발표

2022.11.28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2년 상반기 평균 유료방송 가입자 수 및 시장점유율 발표
-‘ 22년 상반기 평균 가입자 수는 3,601만명으로,‘21년 하반기 대비 37만명 증가
- IPTV 2,020만명 (51만명 증가), 종합유선방송 1,282만명 (10만명 감소)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는 종합유선방송(SO), 위성방송, 인터넷멀티미디어방송(IPTV)을 이용하여 방송 서비스를 제공받는 가입자 현황 조사 후 검증* 결과를 확정하여 ’22년 상반기 평균 유료방송 가입자 수 시장점유율  ’22년 6월말 기준 유료방송 가입자 수를 발표하였다.

 

* 관련근거: 방송법 제8조, 인터넷 멀티미디어 방송사업법 제13조

 

< ’22년 상반기 평균 유료방송 가입자 수 및 시장점유율 >

◇ 전체 가입자 수에서 영업 외 목적 무료 가입자, 도서‧산간 등 위성방송 수신만 가능한 지역의 가입자제외하고, 방송 공동수신설비 유지보수 계약을 통한 방송채널 시청에 대해 세대별 동의서제출 이용자 수를 포함6개월 월평균 가입자 수

 

유료방송 시장점유율 산정 기준에 따른 ’22년 상반기 유료방송 가입자 수 36,005,812명(6개월 평균)으로 집계되어 ’21년 하반기 대비 37만명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21년 하반기 증가폭(53만명대)보다 둔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3년간 반기별 가입자 수 및 증가폭 비교>

(단위 : 단말장치・단자)

구 분
’19년
상반기
’19년
하반기
’20년
상반기
’20년
하반기
’21년
상반기
‘21년
하반기
‘22년
상반기
전체
가입자
33,034,309
33,601,484
33,946,826
34,583,329
35,107,369
35,637,342
36,005,812
증가폭
(증감율)
543,765
(1.67%)
567,175
(1.72%)
345,342
(1.03%)
636,503
(1.88%)
524,040
(1.52%)
529,973
(1.51%)
368,470
(1.03%)

 

사업자별로는 ① KT 8,586,837명(23.85%), ② SK브로드밴드(IPTV) 6,248,035명(17.35%), ③ LG유플러스 5,368,579명(14.91%), ④ LG헬로비전 3,743,550명(10.40%), ⑤ KT스카이라이프 2,977,656명(8.27%), ⑥ SK브로드밴드(SO) 2,846,714명(7.91%) 순으로 집계되었으며, IPTV 3사의 가입자 수 및 점유율 꾸준히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매체별로는 IPTV 20,203,451명(56.11%), SO 12,824,705명(35.62%), 위성방송 2,977,656명(8.27%) 순으로 IPTV 가입자 수가 처음으로 2천만명을 넘었다.

 

< 매체별 가입자 수 비교 >

(단위 : 단말장치・단자)

구 분
‘21년 하반기
‘22년 상반기
증감
가입자수
점유율(B)
가입자수
점유율(B)
가입자수
점유율(B-A)
IPTV
19,689,655
55.25%
20,203,451
56.11%
513,796
0.86%p
SO
12,927,463
36.28%
12,824,705
35.62%
-102,758
-0.66%p
위성
3,020,224
8.47%
2,977,656
8.27%
-42,568
-0.20%p
합계
35,637,342
100.00%
36,005,812
100.00%
368,470

 

특히, ’17. 11월 IPTV 가입자 수 SO 가입자 수를 앞선 이후 IPTV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반면 SO는 감소하고 있는 추세로, IPTV와 SO간 가입자 수 격차는 ’22년 상반기 기준 약 738만명으로 확대된 것으로 나타났다.

 

< 최근 5년간 SO와 IPTV 가입자 수 >

(단위 : 단말장치・단자)

구분
’17년 상반기
’17년
하반기
’18년
하반기
’19년
하반기
’20년
하반기
‘21년
하반기
‘22년
상반기
IPTV
13,313,864
14,038,842
15,391,450
16,832,979
18,254,930
19,689,655
20,203,451
SO
13,937,203
14,091,924
13,864,782
13,557,530
13,232,850
12,927,463
12,824,705
차이
(IPTV-SO)
-623,339
-53,082
1,526,668
3,275,449
5,022,080
6,762,192
7,378,746

 

가입자 유형별로는 복수 가입자 16,888,995명(46.91%), 개별 가입자 16,513,827명(점유율 45.86%), 단체 가입자 2,602,990명(7.23%) 순으로 집계되었다.

 

 

 개별 가입자 : 사업자와 계약을 체결하여 1개 단자의 서비스를 제공받는 개인 또는 법인

 

 복수 가입자 : 다수 단자의 서비스를 제공받는 개인 또는 법인으로, 단체계약에 해당하지 않는 계약의 가입자 (1가구 다계약 또는 병원, 호텔, 상점 등에서 다수의 단말장치를 설치하여 서비스하는 경우)

 

 단체 가입자 : 사업자와 공동주택의 입주자대표회의가 입자들에게 같은 조건으로 제공할 유료방송서비스, 요금 등에 관한 사항을 합의하여 입주자대표회의 또는 이로부터 권한을 위임받은 관리주체의 명의로 체결하는 단체계약의 가입자

 

IPTV 3사 계열의 가입자 수 및 점유율(’21년 하반기 대비) KT 계열(KT+KT스카이라이프+HCN)은 1,284만명(15만명 증가) 및 35.65%(0.07% 증가)이고, LG 계열(LG유플러스+LG헬로비전)은 911만명(18만명 증가) 및 25.31%(0.02% 감소)이며, SK브로드밴드(IPTV+SO)은 909만명(17만명 증가) 및 25.26%(0.24% 증가)로 나타났다.

 

< ’22년 6월말 기준 유료방송 총 가입자 수 >

 

’22년 6월말 기준 유료방송 총 가입자 수 36,790,891명으로 파악되었다.

 

사업자별로는 ① KT 8,687,689명, ② SK브로드밴드(IPTV) 6,318,677명, ③ LG유플러스 5,376,810명, ④ LG헬로비전 3,881,390명, ⑤ KT스카이라이프 3,164,051명, ⑥ SK브로드밴드(SO) 2,996,910명 순으로 나타났다.

 

여기에는 ① 양로원 등 무상으로 방송서비스 제공받는 이용자(36,483명), ② 도서·산간 등 시장점유율 산정 예외지역의 위성방송 이용자(157,171명), ③ 방송 공동수신설비 유지보수 계약을 통한 이용자*(1,299,982명) 등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

 

 

* 사업자 제출자료를 기반으로 한 통계로 개별로 이용계약 동의서를 제출하지 않은 가입자가 포함되어 있어 실제 가입자와 차이가 있을 수 있음

 

붙임 1. 2022년 상반기 유료방송 가입자 수 및 시장점유율

2. 2022년 상반기 월별 유료방송 가입자 수

3. 최근 3년간 유형별 가입자 수 및 점유율 추이

4. 최근 5년간 사업자별 시장점유율 추이

5. 유료방송 시장점유율 산정 기준 등

 

붙임1

2022년 상반기 유료방송 가입자 수 및 시장점유율 (6개월 평균)

 

(단위 : 단말장치・단자)

구 분
사업자
가입자 수
(6개월 평균)
시장점유율
IPTV
KT
8,586,837
23.85%
SK브로드밴드
6,248,035
17.35%
LG유플러스
5,368,579
14.91%
(소 계)
20,203,451
56.11%
SO
LG헬로비전
3,743,550
10.40%
SK브로드밴드
2,846,714
7.91%
딜라이브
2,004,280
5.57%
CMB
1,449,104
4.02%
HCN
1,270,786
3.53%
개별SO*(9개사)
1,510,271
4.19%
(소 계)
12,824,705
35.62%
위성방송
KT스카이라이프
2,977,656
8.27%
총 계
36,005,812
100%

 

* 개별SO(9개사) : JCN울산중앙방송, 아름방송네트워크, 서경방송, KCTV제주방송, 금강방송, 남인천방송, CCS충북방송, 한국케이블TV푸른방송, 한국케이블TV광주방송

 

※ 6개월 평균값 등 산정 과정에서 가입자 수 반올림 적용하여, 사업자별 가입자 수 합계와 전체 총계 가입자 수가 일부 상이할 수 있음

 

붙임2

2022년 상반기 시장점유율 기준 월별 유료방송 가입자 수

 

(단 위 : 단말장치・단자)

구분
유료방송
사업자
가입자 수(시장점유율 기준)
‘22.6월말
전체
가입자 수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평 균
점유율
IPTV
KT
8,495,446
8,526,653.5
8,564,661
8,603,818.5
8,642,755
8,687,689
8,586,837
23.85%
8,687,689
SK브로드밴드
6,167,366
6,200,978
6,234,558
6,268,162
6,298,468
6,318,677
6,248,035
17.35%
6,318,677
LG유플러스
5,341,608
5,357,860
5,375,923
5,384,648
5,374,627
5,376,810
5,368,579
14.91%
5,376,810
(소 계)
20,004,420
20,085,491.5
20,175,142
20,256,628.5
20,315,850
20,383,176
20,203,451
56.11%
20,383,176
SO
LG헬로비전
3,756,752
3,753,070
3,748,418
3,740,847
3,733,895
3,728,318
3,743,550
10.40%
3,881,390
SK브로드밴드
2,856,841
2,854,053
2,848,379
2,841,943
2,840,506
2,838,560
2,846,714
7.91%
2,996,910
딜라이브
2,004,448
2,004,055
2,004,905
2,004,469
2,004,162
2,003,642
2,004,280
5.57%
2,147,236
CMB
1,458,160
1,454,945
1,451,186
1,446,848
1,443,880
1,439,603
1,449,104
4.02%
1,439,603
HCN
1,265,504
1,267,176
1,269,862
1,272,062
1,274,258
1,275,856
1,270,786
3.53%
1,275,856
개별SO
1,519,145
1,515,833
1,511,875
1,508,120
1,504,672
1,501,975
1,510,271
4.19%
1,502,669
(소 계)
12,860,850
12,849,132
12,834,625
12,814,289
12,801,373
12,787,954
12,824,705
35.62%
13,243,664
위성
KT스카이라이프
2,987,237
2,982,779.5
2,978,000
2,975,144.5
2,971,685
2,971,091
2,977,656
8.27%
3,164,051
(전체합계)
35,852,507
35,917,403
35,987,767
36,046,062
36,088,908
36,142,221
36,005,812
100%
36,790,891

※ 6개월 평균값 등 산정 과정에서 가입자 수 반올림 적용하여, 사업자별 가입자 수 합계와 전체 총계 가입자 수가 일부 상이할 수 있음

 

붙임3

유형별 가입자 수 및 점유율 (최근 3년간)

 

(단위 : 단말장치・단자)

구분
2019년
상반기
2019년
하반기
2020년
상반기
2020년
하반기
2021년
상반기
2021년
하반기
2022년
상반기
개별가입자
가입자수
(증감폭)
16,493,284
(45,268)
16,589,740
(96,456)
16,604,938
(15,198)
16,628,814
(23,876)
16,596,547
(-32,267)
16,564,703
(-31,844)
16,513,827
(-50,876)
점유율
(증감율)
49.93%
(-0.69%p)
49.37%
(-0.56%p)
48.91%
(-0.46%p)
48.08%
(-0.83%)
47.27%
(-0.81%p)
46.48%
(-0.79%)
45.86%
(-0.62%p)
복수가입자
가입자수
(증감폭)
13,969,076
(505,233)
14,470,753
(501,677)
14,818,930
(348,177)
15,408,680
(589,750)
16,030,988
(622,308)
16,528,023
(497,035)
16,888,995
(360,972)
점유율
(증감율)
42.29%
(0.85%p)
43.07%
(0.78%p)
43.65%
(0.58%p)
44.56%
(0.91%p)
45.66%
(1.10%p)
46.38%
(0.72%p)
46.91%
(0.53%p)
단체가입자
가입자수
(증감폭)
2,571,949
(-6,736)
2,540,991
(-30,958)
2,522,958
(-18,033)
2,545,835
(22,877)
2,479,834
(-66,001)
2,544,616
(64,782)
2,602,990
(58,374)
점유율
(증감율)
7.79%
(-0.15%p)
7.56%
(-0.23%p)
7.43%
(-0.13%p)
7.36%
(-0.07%p)
7.06%
(-0.30%p)
7.14%
(0.08%p)
7.23%
(0.09%p)

 

 

붙임4

사업자별 시장점유율 추이 (최근 5년간)

 

(단위: %)

사업자
점유율(6개월 평균)
2017년
하반기
2018년
하반기
2019년
하반기
2020년
하반기
2021년
하반기
2022년
상반기
IPTV
KT
20.21
21.12
21.96
22.76
23.56
23.85
SK브로드밴드
13.65
14.32
15.15
16.04
16.96
17.35
LG유플러스
10.89
11.93
12.99
13.98
14.73
14.91
(소 계)
44.75
47.37
50.10
52.79
55.25
56.11
SO
LG헬로비전
13.10
12.61
11.92
11.18
10.60
10.40
SK브로드밴드
10.24
9.60
9.02
8.61
8.07
7.91
딜라이브
6.54
6.29
5.98
5.80
5.63
5.57
CMB
4.93
4.81
4.58
4.34
4.13
4.02
HCN
4.28
4.12
3.95
3.74
3.55
3.53
개별SO(9개사)*
5.84
5.24
4.90
4.59
4.30
4.19
(소 계)
44.93
42.67
40.35
38.26
36.28
35.62
위성
KT스카이라이프
10.33
9.95
9.56
8.95
8.47
8.27
총 계
100.00
100.00
100.00
100.00
100.00
100.00
IPTV-SO
-0.18
4.70
9.75
14.53
18.97
20.49

 

* 개별SO(9개사) : JCN울산중앙방송, 아름방송네트워크, 서경방송, KCTV제주방송, 금강방송, 남인천방송, CCS충북방송, 한국케이블TV푸른방송, 한국케이블TV광주방송

 

붙임5

유료방송 시장점유율 산정 기준 등

 

< 유료방송 시장점유율 산정 기준 >

ㅇ (가입자 범위) 방송법 상 유료방송의 정의(계약에 의하여 대가를 받고 제공하는 방송), 방송법・인터넷방송법 시행령의 가입자 수 산정 기준에 따라, 해당 방송사업자로부터 방송서비스를 제공받기로 계약이 체결된 단말장치 또는 단자

- 단, 도서산간 등 위성방송 수신만 가능한 지역은 예외지역으로 지정하여 제외
(방송법 제8조 및 인터넷방송법 제13조)

- 사회적 약자의 편의나 복지 증진 등 영업 외의 목적으로 무상의 방송서비스를 제공받는 이용자는 제외

- 공동주택에 설치된 방송 공동수신설비 유지보수 계약 체결(입주자대표회의 등)을 통해 종합유선방송을 수신하는 이용자는 제외(단, 세대별로 사업자에게 서비스 제공 동의서를 제출한 경우 가입자 수에 포함)

ㅇ (산정 단위) 계약된 셋톱박스 수 기준으로 산정하되, 셋톱박스가 없는 서비스(8VSB, 클리어쾀 등)는 계약된 단자 수로 산정

ㅇ (산정 주기) 매 반기별로 6개월 평균 가입자 수 및 시장점유율 산정・검증

※ (근거) 방송법ㆍ인터넷방송법 및 동법 시행령, 유료방송사업 가입자 수 검증에 관한 고시 등

 

<방송 공동수신설비 유지보수 계약이란>

ㅇ (방송 공동수신설비) 아파트 등의 공동주택에 설치하는 방송수신을 위한 공동수신안테나 및 그 부속설비와 구내전송선로설비 등을 말함

※ 지상파텔레비전방송, 에프엠(FM)라디오방송, 이동멀티미디어방송 및 위성방송이나 종합유선방송 등의 공동 수신을 위한 수신안테나, 케이블, 증폭기・분배기 등으로 구성

ㅇ (방송 공동수신설비 유지보수 계약) 아파트 등의 공동주택에서 입주민들이 지상파 방송 등을 원활하게 시청할 수 있도록 입주자대표회의 등의 공동주택 관리주체종합유선방송사와 체결하는 공동수신설비 유지보수 계약으로, 지상파 채널과 함께 일부 케이블방송채널을 시청할 수 있음

ㅇ (공시청 서비스 세대별 동의서) 유료방송사에서 마케팅 등의 목적으로 세대별로 공시청 서비스 유지보수 및 방송채널 시청에 대한 동의서를 제출 받음(별도 비용 없음)

※ 동의서를 제출받은 경우, 유료방송 시장점유율 산정을 위한 가입자 수에 포함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