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촌 소규모 학교 고교학점제 안착을 위해 국내외 전문가 논의하다
2022.10.12 교육부
농어촌 소규모 학교 고교학점제 안착을 위해
국내외 전문가 논의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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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년 제2차 고교학점제 정책 공개 토론회(포럼) 개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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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내용
□ 국내, 핀란드, 호주, 미국의 소규모 학교 고교학점제 운영 사례 발표
□ 농어촌 소규모 학교의 고교학점제 안착 방안을 주제로 전문가 토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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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내외 전문가들과 함께 2025년 전면 도입을 앞두고 있는 고교학점제의 농어촌 소규모 학교 지원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가 마련된다.
ㅇ 교육부와 시도교육청, 한국교육개발원은 10월 13일(목) 서울 엘타워에서 ‘농어촌 소규모 학교에서 고교학점제 안착 방안’을 주제로 「2022년 제2차 고교학점제 정책 공개 토론회(포럼)」을 개최한다.
ㅇ 이번 포럼은 ‘고교학점제에서의 평가와 책임 교육’을 주제로 열린 지난 1차 포럼과 같이 시도교육청, 관계기관 관계자 등 70여 명이 현장에서 참석하며, 행사 전 과정을 유튜브 ‘고교학점제TV’를 통해 생중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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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제2차 고교학점제 정책 포럼」 행사 개최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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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정/장소) 2022.10.13.(목) 14:00~17:30 / 서울 양재 엘타워 8층 회의실, 유튜브 생중계
(주제) 농어촌 소규모 학교의 고교학점제 안착 방안
(주최/주관) 교육부, 시도교육청 / 한국교육개발원
(참여대상) 시도교육청, 유관기관 관계자(현장) / 해외 전문가, 일반 교원, 학부모 등(온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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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교학점제는 학생이 본인의 진로·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하여 이수하고, 이수기준에 도달한 과목에 대해 학점을 취득·누적하여 졸업하는 제도이다.
ㅇ 고교학점제가 도입되면 학생은 학교가 짜주는 시간표 대신 자신의 희망 진로와 적성을 고려하여 과목을 선택·공부하게 된다.
ㅇ 한편, 농어촌 소규모 학교는 교사 수가 대도시 학교보다 적고 주변 기반시설(인프라)이 부족하여 다양한 과목 개설에 어려움이 있다.
ㅇ 이에 이번 공개 토론회에서는 국내외 농어촌 소규모 학교의 다양한 고교학점제 운영 사례와 지원 정책을 살펴보고, 전문가 논의를 통해 농어촌 소규모 학교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 공개 토론회 1부에서는 전남, 제주의 소규모 학교 운영 사례와 인천교육청과 이천교육지원청의 지원 사례를 중심으로 현행 대입에서 농어촌 학교 학생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 살펴본다.
ㅇ 2부에서는 우리나라보다 고교학점제를 먼저 시행하고 있는 핀란드, 미국, 호주의 소규모 학교 운영 사례를 알아보고, 마지막으로 발표자들이 현장과 온라인으로 참여하는 종합 토론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 장홍재 교육부 학교교육지원관은 “이번 공개 토론회(포럼)는 고교학점제도입을 앞두고 국내 소규모 학교의 현황을 진단하고, 해외 선진 사례를 확인할 수 있는 소중한 자리이다.”라고 말하며,
ㅇ “오늘 논의를 바탕으로 제도 개선 방안을 꼼꼼히 살펴봄으로써 농어촌 소규모 학교에서도 고교학점제가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붙임】2022년 제2차 고교학점제 정책 포럼 개요
붙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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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제2차 고교학점제 정책 공개 토론회(포럼)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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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2차 고교학점제 정책 공개 토론회(포럼)
◦ (주제) 농어촌 소규모 학교에서 고교학점제 안착 방안
◦ (일시) 2022. 10. 13.(목) 14:00 ~ 17:30
◦ (장소/방법) 서울 양재 엘타워 8층 / 대면·비대면 병행
◦ (주최/주관) 교육부, 시·도교육청 / 한국교육개발원
◦ (현장 참석자) 교육부, 시·도교육청, 교원, 한국교육개발원 고교학점제 연구센터 담당자 등 70여 명
□ 세부 일정
일 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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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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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 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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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30~1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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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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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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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00~1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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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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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회식 및 참석자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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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 KED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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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05~1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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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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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사말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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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10~15:50
<1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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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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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내 농어촌 소규모학교 운영 및 지원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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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전남 보성고(20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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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장원(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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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제주 대성고(20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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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영(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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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인천교육청 도서 지역 지원(20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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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은희(장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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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경기 이천교육지원청 지원(20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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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연(장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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⑤ 고교학점제 학생의 선택과 대학의 평가(20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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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진택
(경희대 입학사정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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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50~1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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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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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 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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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00~17:00
<2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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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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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외 농어촌 소규모학교 운영 및 지원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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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핀란드 사례(20분,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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류선정 소장
(한-핀란드 교육연구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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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미국 사례(20분, 기 녹화 영상 한글 자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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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hn Glasgow 매니저
(Rural Schools Collaborat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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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호주 사례(20분, 동시통역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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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itlin Crothers
(퀸즐랜드주 교육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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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00~1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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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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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종합 토의, 질의 및 응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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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시통역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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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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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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