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8월 자동차산업 동향(잠정)
2022.09.16 산업통상자원부
2022년 8월 자동차산업 동향(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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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2월 이후 1년 7개월 만에 생산, 내수, 수출 모두 증가 -
-최초 40억 달러대 달성하며 역대 8월 수출액 중 최고치 -
-올해 전기․수소차 누적 내수 판매대수 8개월 만에 10만대 돌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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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
□ (총괄)‘22년 8월 자동차산업은 생산 21.0%, 내수 1.0%, 수출 29.1% (수출액 35.9%) 모두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
ㅇ 공급망 불안은 지속되고 있지만 전년동월 대비 車반도체 수급 상황이 다소 개선되면서 완성차 5社 모두 2개월 연속 개별 생산량이 증가
【 ‘22년 8월 자동차산업 실적 (단위 : 대, 억 달러, %) 】
구 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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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8월
|
전월비(%)
|
전년동월비(%)
|
’22.1-8月
|
전년동기비(%)
|
|
생 산
|
284,361
|
△12.3
|
21.0
|
2,387,706
|
1.7
|
|
내 수
|
131,638
|
△8.1
|
1.0
|
1,082,536
|
△9.0
|
|
|
국산차
|
104,593
|
△14.2
|
△1.0
|
895,395
|
△8.5
|
수입차
|
27,045
|
26.1
|
9.1
|
187,141
|
△11.1
|
|
수 출
|
168,155
|
△24.5
|
29.1
|
1,463,834
|
6.8
|
|
|
수출금액
|
41.2
|
△19.9
|
35.9
|
336.0
|
9.3
|
부품수출금액
|
18.1
|
△11.1
|
14.5
|
156.3
|
3.0
|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무역협회
□ (생산) 부품 수급난 완화와 전년도 기저효과*로 전년동월 대비 21.0% 증가한 284,361대를 생산, 3년 8개월 만에 4개월 연속 증가세** 시현
* 전년동월은 말레이 등 동남아 지역 코로나19 확산으로 車반도체 수급난 심화
** 월별 생산량(전년동월比) : (4월) 306,462대(△5.3%) → (5월) 307,048대(+19.8%) → (6월) 328,360대(+0.8%) → (7월) 324,306대(+9.0%) → (8월) 284,361대(+21.0%)
ㅇ 완성차 5社 모두 개별 생산량이 전년동월 대비 두 자릿수로 증가하였는데, 특히 중형 3社가 대폭 증가(52.0%)
* 업체별 생산대수(전년동월比) : (현대) 124,426대(+17.1%), (기아) 111,853대(+15.5%), (한국GM) 20,386대(+43.3%), (쌍용) 11,176대(+62.7%), (르노코리아) 15,782대(+57.1%)
□ (내수) 국산차 판매는 감소했지만 수입차 판매가 증가하여 전년동월 대비 1.0% 증가한 131,638대를 판매, ‘21.2월 이후 19개월 만에 증가세로 전환
ㅇ 베스트셀링카(승용) TOP 5는 쏘렌토, 그랜저 등 모두 국산차가 차지
- (국산차) 기아 친환경차 및 쌍용차 토레스 판매 호조에도 불구하고 전년동월 대비 1.0% 감소한 104,593대 판매
- (수입차) 테슬라 등 수입 전기차 판매가 대폭 증가*하여 전년동월 대비 9.1% 증가한 27,045대를 판매, ‘21.8월 이후 1년 만에 증가세로 전환
* 수입 전기차 판매대수 : ‘21.8월 2,786대 → ’22.8월 4,635대(+66.4%)
* 수입 전기차 주요 판매모델 : 테슬라 3,153대, BMW i4 eDrive40 471대, Polestar2 553대
□ (수출) 물량은 전년동월 대비 29.1% 증가한 168,155대, 금액은 35.9% 증가한 41.2억 달러로 물량․금액 모두 2개월 연속 두 자릿수로 증가
ㅇ (물량) 경제 둔화 등에 따른 자동차 수요 감소 우려에도 불구하고, 전년도 기저효과와 친환경차 수출 호조로 올해 가장 큰 증가율 기록
- 차종별로는 소형을 제외한 全 차종이 증가하였는데 그 중 중형과 SUV 차종이 대폭 증가하여 수출 호조세를 견인하였고,
* 차종별 수출량(전년동월比) : 경형 12,229대(+39.7%), 소형 13,082대(△22.5%),
중형 11,331대(+204.4%), 대형 3,547대(+59.0%), SUV 118,560대(+33.0%) 등
- 중형 차종의 증가는 전년동월 설비공사*에 따른 기저효과, SUV 차종은 완성차社들의 주력 수출 모델과 제네시스의 판매호조로부터 기인
* 현대차 아산공장 설비공사(7.13~8.11)로 인기모델(소나타 등) 수출 감소
ㅇ (금액) 완성차 생산 공장 하계휴가*에도 불구하고 친환경차 수출액이 車 수출의 29.6%를 차지하며 역대 8월 실적 중 최초로 40억 달러대 달성
* (현대차, 기아, 르노코리아, 쌍용) 8.1~5일, (한국GM) 8.1~7일
- 지역별로는 우리나라 자동차 주요 수출 시장인 북미 向 수출액*이 대폭 증가(+66.8%)하여 8월 실적 최고치 경신에 기여
* ‘22.8월 자동차 지역별 잠정 수출(백만달러, 전년동월比): 북미(2,029, +66.8%), EU(517, △8.8%), 기타유럽(339, △12.1%), 중동(358, +35.6%), 중남미(187, +9.0%), 아프리카(34, △25.9%), 오세아니아(271, +45.9%), 아시아(378, +98.7%)
【친환경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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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총괄) 내수는 전년동월 대비 9.7% 증가한 35,227대, 수출은 47.0% 증가한 40,215대로 내수・수출 모두 역대 동월 간 최고 실적 달성
□ (내수) 전기차와 수소차 판매호조로 친환경차 판매는 전체 자동차 판매의 26.8%를 차지하며 7개월 연속 증가세를 기록
* 연료별 판매대수(전년동월比) : 하이브리드차 18,830대(△2.5%), 전기차 14,438대(+29.1%),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979대(△9.0%), 수소차 980대(+76.3%)
ㅇ ‘22.1 ~ 8월 기준 전기․수소차 누적 내수 판매대수는 10.3만대로 10만대 돌파까지 8개월 소요되어 전년대비 4개월 단축(’21년은 12개월 소요)
ㅇ 국산 친환경차는 전년동월 대비 9.3% 증가한 23,949대, 수입 친환경차는 10.4% 증가한 11,278대를 판매
- 국산차는 全 차종 전년동월 대비 증가하여‘19.12월 이후 호조세 지속
* 국산 하이브리드차 판매 : (‘21.8월) 12,954대 → (’22.8월) 13,166대(+1.6%)
* 국산 전기차 판매 : (‘21.8월) 8,396대 → (’22.8월) 9,803대(+16.8%)
* 국산 수소차 판매 : (‘21.8월) 556대 → (’22.8월) 980대(+76.3%)
- 수입차는 전기차가 전년동월 대비 대폭 증가(+66.4%)하여 내수판매를 견인하였는데, 이는 다양한 라인업과 테슬라의 판매 호조로부터 기인
* 수입 하이브리드차 판매 : (‘21.8월) 6,353대 → (’22.8월) 5,664대(△10.8%)
* 수입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판매 : (‘21.8월) 1,076대 → (’22.8월) 979대(△9.0%)
* 수입 전기차 판매 : (‘21.8월) 2,786대 → (’22.8월) 4,635대(+66.4%)
□ (수출) 물량은 전년동월 대비 47.0% 증가한 40,215대, 금액은 45.7% 증가한 12.2억 달러로 모두 20개월 연속 증가세 시현
ㅇ (물량) 수소차 수출은 감소(37%)한 반면, 그 외 모든 차종이 전년동월 대비 두 자릿수로 증가하여 친환경차 수출 물량은 전체 자동차의 23.9%를 차지
* 연료별 수출대수(전년동월比) : 하이브리드차 21,531대(+62.8%), 전기차 15,262대(+32.0%),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3,388대(+34.7%), 수소차 34대(△37.0%)
- 우리나라 자동차 최대 수출 국가인 미국 시장에서 국내 브랜드 점유율은 상승 추세*이며, 이는 전기차를 주축으로 한 친환경차가 견인
* 미국 시장 內 현대차·기아 점유율 : (‘21.1~8월) 10.0% → (’22.1~8월) 10.7%
【 ‘22.1~8월 미국 자동차 시장 內 국내 브랜드 친환경차 판매현황 (단위 : 대, %) 】
구 분
|
친환경차
|
전기차
|
HEV
|
PHEV
|
FCEV
|
판매대수
(전년동기比)
|
127,113
(+83.1)
|
43,923
(+256.1)
|
70,767
(+35.5)
|
12,105
(+161.2)
|
318
(+38.3)
|
* 출처 : Ward’s Auto
ㅇ (금액) 월 수출액 최초 10억 달러 돌파(‘21.9월) 이후, 1년 연속 10억 달러 상회하며 전체 자동차 수출액의 29.6%를 차지, 동월 간 최고 실적 달성
* 연료별 수출액(전년동월比) : 하이브리드차 4.8억 달러(+81.4%), 전기·수소차 5.6억 달러(+27.1%),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1.7억 달러(+36.0%)
- 특히, 미국向 전기․수소차,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수출액(8.1~25)이 전년동기 대비 2배 이상 증가(1.4억 달러, +112.1%), 친환경차 수출 호조에 기여
【자동차 부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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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8월 자동차 부품 수출은 국내 브랜드 수요 확대에 따른 해외 생산 증가 및 기저효과로 전년동월 대비 14.5% 증가한 18.1억 달러
* ‘22.8월 자동차부품 지역별 잠정 수출(백만달러, 전년동월比): 북미(644, +26.1%), EU(305, +6.9%), 기타유럽(78, △50.1%), 중동(67, +18.7%), 중남미(244, +50.1%), 아프리카(5, △10.4%), 오세아니아(10, +47.5%), 아시아(454, +14.2%)
【붙 임】1~4. 8월 자동차 생산, 내수, 수출, 친환경차 동향
5~6. 8월 업체별 자동차 및 승용차 판매 현황
참고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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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월 자동차 생산 동향
|
□ (총괄) 반도체 수급난의 점진적 완화와 더불어 저조한 전년도 실적의 기저효과로 전년동월 대비 21.0% 증가한 284,361대 생산
ㅇ (현대) 코나, 쏘나타 등 주요 모델 생산 증가로 최근 4년간 역대 동월 생산량 중 최고치를 기록하며 전년동월 대비 17.1% 증가한 124,426대
ㅇ (기아) 셀토스, 스포티지, 쏘렌토 등 SUV 차량의 인기가 지속되며 전년동월 대비 15.5% 증가한 111,853대
ㅇ (한국지엠) 부품 수급 문제로 일부 생산 차질이 발생하였지만 전년동월 대비 43.3% 증가한 20,386대
* 부품공급 차질로 부평2 공장(말리부, 트랙스 생산) 1일간 조업 중단(8.29)
ㅇ (쌍용) 신형 SUV 토레스의 높은 인기를 반영한 주간2교대 근무 시행으로 전년동월 대비 62.7% 증가한 11,176대
ㅇ (르노코리아) XM3, QM6의 국내외 판매 호조가 지속되며 전년동월 대비 57.1% 증가한 15,782대
< ’22. 8월 업체별 생산 현황 >
(단위 : 대, %)
구 분
|
’22. 8월
|
|
전월비
|
전년동월비
|
’22. 1-8월
|
전년동기비
|
점유율
|
||||||
합 계
|
284,361
|
100.0
|
△12.3
|
21.0
|
2,387,706
|
1.7
|
현 대
|
124,426
|
43.8
|
△12.5
|
17.1
|
1,084,435
|
1.0
|
기 아
|
111,853
|
39.3
|
△13.0
|
15.5
|
948,716
|
△0.7
|
한국지엠
|
20,386
|
7.2
|
△12.7
|
43.3
|
168,327
|
△8.4
|
쌍 용
|
11,176
|
3.9
|
5.8
|
62.7
|
69,679
|
29.5
|
르노코리아
|
15,782
|
5.5
|
△15.7
|
57.1
|
110,310
|
47.1
|
타타대우
|
738
|
0.3
|
△17.4
|
△0.7
|
6,239
|
11.1
|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참고 2
|
|
8월 자동차 내수 판매 동향
|
□ (총괄) 국산차는 소폭 감소한 반면, 수입차는 증가하여 전체 내수는 전년동월 대비 1.0% 증가한 131,638대
ㅇ (현대) 수출물량 확대로 전년동월 대비 3.5% 감소한 49,224대, 이중 제네시스 브랜드는 G90(2,422대)의 판매 호조로 15.8% 증가한 9,617대
ㅇ (기아) K8, 니로, 스포티지, 쏘렌토 등 하이브리드 모델의 높은 인기로 전년동월
대비 1.0% 증가한 41,404대
ㅇ (한국지엠) 스파크, 트레일블레이저 등의 주요 모델의 판매 감소로 전년동월 대비 24.3% 감소한 3,590대
ㅇ (쌍용) 신차 토레스(3,637대) 출시 효과로 전월 대비 13.5%, 전년동월 대비 42.4% 증가한 6,923대
ㅇ (르노코리아) XM3, QM6 등의 수출물량 증가로 인해 상대적으로 내수는 감소하여 전년동월 대비 14.2% 감소한 3,950대
ㅇ (수입차) BMW, 테슬라, 아우디등의 판매 증가로 전년동월 대비 9.1% 증가한 27,045대를 판매, 12개월 만에 전년동월비 증가세로 전환
< ’22. 8월 업체별 내수판매 현황 >
(단위 : 대, %)
구 분
|
’22. 8월
|
|
전월비
|
전년동월비
|
’22. 1-8월
|
전년동기비
|
점유율
|
||||||
합 계
|
131,638
|
-
|
△8.1
|
1.0
|
1,082,536
|
△9.0
|
현 대
|
49,224
|
37.4
|
△12.6
|
△3.5
|
439,925
|
△11.5
|
기 아
|
41,404
|
31.5
|
△19.4
|
1.0
|
355,291
|
△3.3
|
한국지엠
|
3,590
|
2.7
|
△12.8
|
△24.3
|
25,260
|
△41.0
|
쌍 용
|
6,923
|
5.3
|
13.5
|
42.4
|
41,200
|
10.9
|
르노코리아
|
3,950
|
3.0
|
△7.2
|
△14.2
|
34,437
|
△10.3
|
타타대우
|
611
|
0.5
|
△17.4
|
11.3
|
4,967
|
15.0
|
수입차
|
27,045
|
20.5
|
26.1
|
9.1
|
187,141
|
△11.1
|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 한국지엠ㆍ르노코리아 수입 판매차는 해당 브랜드 판매실적에 포함
참고 3
|
|
8월 자동차 수출 동향
|
□ (총괄) 전년도 저조한 수출의 기저효과와 더불어 국산차의 해외 판매 호조가 지속되며 전년동월 대비 29.1% 증가한 168,155대 기록
ㅇ (현대) 쏘나타, G80 등 세단의 해외판매 호조로 전년동월 대비 24.9% 증가한 70,489대이며, 특히 제네시스 브랜드는 90.5% 증가한 6,934대
ㅇ (기아) 셀토스, 니로, 스포티지 등 SUV 신형 모델이 해외 시장에서 선호가 지속되며 전년동월 대비 31.5% 증가한 71,376대
ㅇ (한국지엠) 스파크(2,188대, +23.6%), 트랙스(3,414대, +363.9%) 수출 확대로 전년동월 대비 20.4% 증가한 14,760대
ㅇ (쌍용) 차량용반도체 공급 개선으로 내수판매 증가와 더불어 수출 또한 호조를 보이며 전년동월 대비 32.3% 증가한 3,722대
ㅇ (르노코리아) QM6(1,600대, +144.6%) 수출물량 증가로 전년동월 대비 80.9% 증가한 7,672대
< ’22. 8월 업체별 수출 현황 >
(단위 : 대, %)
구 분
|
’22. 8월
|
|
전월비
|
전년동월비
|
’22. 1-8월
|
전년동기비
|
점유율
|
||||||
합 계
|
168,155
|
100.0
|
△24.5
|
29.1
|
1,463,834
|
6.8
|
현 대
|
70,489
|
41.9
|
△23.1
|
24.9
|
633,706
|
6.7
|
기 아
|
71,376
|
42.4
|
△23.8
|
31.5
|
588,860
|
3.2
|
한국지엠
|
14,760
|
8.8
|
△26.1
|
20.4
|
141,919
|
△4.4
|
쌍 용
|
3,722
|
2.2
|
△18.9
|
32.3
|
27,726
|
47.7
|
르노코리아
|
7,672
|
4.6
|
△38.2
|
80.9
|
70,014
|
87.2
|
타타대우
|
136
|
0.1
|
△54.7
|
△17.6
|
1,609
|
47.1
|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참고 4
|
|
8월 친환경 자동차 동향(내수/수출)
|
□ (내수) 친환경차는 전년동월 대비 9.7% 증가한 35,227대 판매하여 7개월 연속 증가세 기록, 전체 자동차 중 26.8% 차지
ㅇ 수입산 전기차의 판매호조로 전기차는 전년동월 대비 29.1% 증가한 반면, 하이브리드와 플러그인하이브리드는 각각 2.5%, 9.0% 감소
< ’22. 8월 친환경차 차종별 내수 현황 >
(단위 : 대, %)
구 분
|
’22. 8월
|
|
전월비
|
전년동월비
|
’22. 1-8월
|
전년동기비
|
점유율
|
||||||
합 계
|
35,227
|
100.0
|
△6.6
|
9.7
|
283,436
|
29.6
|
하이브리드
|
18,830
|
53.5
|
△12.6
|
△2.5
|
171,180
|
21.0
|
전기차
|
14,438
|
41.0
|
△1.8
|
29.1
|
96,750
|
66.9
|
플러그인하이브리드
|
979
|
2.8
|
8.5
|
△9.0
|
9,068
|
△34.2
|
수소차
|
980
|
2.8
|
71.0
|
76.3
|
6,438
|
17.9
|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 (수출) 물량은 전년동월 대비 47.0% 증가한 40,215대, 금액은 45.7% 증가한 12.2억 달러로 모두 20개월 연속 증가세 시현
ㅇ (물량) 수소차를 제외한 모든 차종이 전년동월 대비 두 자릿수로 증가하여 친환경차 수출 물량은 전체 자동차의 23.9%를 차지
ㅇ (금액) 월 수출액 최초 10억 달러 돌파(‘21.9월) 이후, 12개월 연속 10억 달러를 상회하며 車 수출액의 29.6%를 차지, 동월 간 최고 실적 달성
* 연료별 수출액(전년동월比) : 하이브리드차 4.8억 달러(+81.4%), 전기·수소차 5.6억 달러(+27.1%),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1.7억 달러(+36.0%)
< ’22. 8월 친환경차 차종별 수출 현황 >
(단위 : 대, %)
구 분
|
’22. 8월
|
|
전월비
|
전년동월비
|
’22. 1-8월
|
전년동기비
|
점유율
|
||||||
합 계
|
40,215
|
100.0
|
△25.8
|
47.0
|
346,124
|
41.8
|
하이브리드
|
21,531
|
53.5
|
△31.0
|
62.8
|
181,952
|
36.7
|
전기차
|
15,262
|
38.0
|
△26.3
|
32.0
|
131,862
|
53.2
|
플러그인하이브리드
|
3,388
|
8.4
|
52.4
|
34.7
|
32,102
|
33.5
|
수소차
|
34
|
0.1
|
21.4
|
△37.0
|
208
|
△76.1
|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참고 5
|
|
8월 업체별 자동차 국내 판매 현황
|
(단위 : 대, %)
구 분
|
’22. 8월
|
|
전월비
|
전년동월비
|
’22. 1-8월
|
전년동기비
|
점유율
|
||||||
합 계
|
131,638
|
100
|
△8.1
|
1.0
|
1,082,536
|
△9.0
|
현대
|
49,224
|
37.4
|
△12.6
|
△3.5
|
439,925
|
△11.5
|
기아
|
41,404
|
31.5
|
△19.4
|
1.0
|
355,291
|
△3.3
|
BMW
|
7,303
|
5.5
|
33.0
|
40.1
|
50,345
|
6.0
|
쌍용
|
6,923
|
5.3
|
13.5
|
42.4
|
41,200
|
10.9
|
Mercedes-Benz
|
5,940
|
4.5
|
8.9
|
△11.8
|
50,593
|
△9.6
|
르노코리아
|
3,950
|
3.0
|
△7.2
|
△14.2
|
34,437
|
△10.3
|
한국지엠
|
3,590
|
2.7
|
△12.8
|
△24.3
|
25,260
|
△41.0
|
Tesla
|
3,153
|
2.4
|
-
|
29.7
|
9,899
|
△29.7
|
Audi
|
2,310
|
1.8
|
23.9
|
72.3
|
12,645
|
△14.4
|
Volkswagen
|
1,043
|
0.8
|
0.2
|
△20.1
|
8,586
|
△21.9
|
MINI
|
947
|
0.7
|
0.2
|
△2.3
|
7,668
|
△4.3
|
Toyota
|
713
|
0.5
|
16.5
|
52.7
|
4,188
|
△4.3
|
Porsche
|
677
|
0.5
|
17.9
|
3.0
|
5,945
|
△11.5
|
Ford
|
642
|
0.5
|
△31.3
|
96.9
|
3,559
|
△15.5
|
타타대우
|
611
|
0.5
|
△17.4
|
11.3
|
4,967
|
15.0
|
Polestar
|
553
|
0.4
|
34.5
|
-
|
1,900
|
-
|
Volvo
|
525
|
0.4
|
△48.4
|
△54.4
|
8,556
|
△13.9
|
Jeep
|
496
|
0.4
|
16.4
|
15.9
|
4,202
|
△42.9
|
Lexus
|
411
|
0.3
|
△18.9
|
△55.9
|
4,062
|
△40.5
|
Honda
|
327
|
0.2
|
△6.0
|
△36.9
|
2,277
|
△10.1
|
Land Rover
|
309
|
0.2
|
50.0
|
8.8
|
1,773
|
△8.7
|
Lincoln
|
183
|
0.1
|
30.7
|
△26.5
|
1,928
|
△24.0
|
Bentley
|
91
|
0.1
|
△4.2
|
71.7
|
529
|
71.8
|
Peugeot
|
91
|
0.1
|
△24.2
|
△55.2
|
1,181
|
△18.6
|
Cadillac
|
84
|
0.1
|
△24.3
|
△36.4
|
546
|
△23.3
|
Lamborghini
|
45
|
0.0
|
50.0
|
25.0
|
223
|
△10.8
|
Maserati
|
41
|
0.0
|
2.5
|
△48.8
|
441
|
△19.4
|
Rolls-Royce
|
29
|
0.0
|
20.8
|
70.6
|
172
|
6.8
|
Jaguar
|
19
|
0.0
|
46.2
|
0.0
|
139
|
△47.7
|
DS
|
4
|
0.0
|
△66.7
|
-
|
60
|
-
|
Citroen
|
-
|
0.0
|
-
|
△100.0
|
39
|
△88.4
|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참고 6
|
|
8월 업체별 승용차 국내 판매 현황
|
(단위 : 대, %)
구 분
|
’22. 8월
|
|
전월비
|
전년동월비
|
’22. 1-8월
|
전년동기비
|
점유율
|
||||||
합 계
|
112,277
|
100
|
△7.4
|
△0.7
|
934,189
|
△8.9
|
현대
|
36,137
|
32.2
|
△13.5
|
△5.0
|
342,195
|
△11.3
|
기아
|
35,759
|
31.8
|
△19.9
|
△3.9
|
310,115
|
△4.1
|
BMW
|
7,303
|
6.5
|
33.0
|
40.1
|
50,345
|
6.0
|
쌍용
|
6,923
|
6.2
|
13.5
|
42.4
|
41,200
|
10.9
|
Mercedes-Benz
|
5,940
|
5.3
|
8.9
|
△11.8
|
50,593
|
△9.6
|
르노코리아
|
3,932
|
3.5
|
△7.0
|
△14.0
|
33,963
|
△10.4
|
한국지엠
|
3,590
|
3.2
|
△12.8
|
△24.3
|
25,260
|
△35.8
|
Tesla
|
3,153
|
2.8
|
-
|
29.7
|
9,899
|
△29.7
|
Audi
|
2,310
|
2.1
|
23.9
|
72.3
|
12,645
|
△14.4
|
Volkswagen
|
1,043
|
0.9
|
0.2
|
△20.1
|
8,586
|
△21.9
|
MINI
|
947
|
0.8
|
0.2
|
△2.3
|
7,668
|
△4.3
|
Toyota
|
713
|
0.6
|
16.5
|
52.7
|
4,188
|
△4.3
|
Porsche
|
677
|
0.6
|
17.9
|
3.0
|
5,945
|
△11.5
|
Ford
|
642
|
0.6
|
△31.3
|
96.9
|
3,559
|
△15.5
|
Polestar
|
553
|
0.5
|
34.5
|
-
|
1,900
|
-
|
Volvo
|
525
|
0.5
|
△48.4
|
△54.4
|
8,556
|
△13.9
|
Jeep
|
496
|
0.4
|
16.4
|
15.9
|
4,202
|
△42.9
|
Lexus
|
411
|
0.4
|
△18.9
|
△55.9
|
4,062
|
△40.5
|
Honda
|
327
|
0.3
|
△6.0
|
△36.9
|
2,277
|
△10.1
|
Land Rover
|
309
|
0.3
|
50.0
|
8.8
|
1,773
|
△8.7
|
Lincoln
|
183
|
0.2
|
30.7
|
△26.5
|
1,928
|
△24.0
|
Bentley
|
91
|
0.1
|
△4.2
|
71.7
|
529
|
71.8
|
Peugeot
|
91
|
0.1
|
△24.2
|
△55.2
|
1,181
|
△18.6
|
Cadillac
|
84
|
0.1
|
△24.3
|
△36.4
|
546
|
△23.3
|
Lamborghini
|
45
|
0.0
|
50.0
|
25.0
|
223
|
△10.8
|
Maserati
|
41
|
0.0
|
2.5
|
△48.8
|
441
|
△19.4
|
Rolls-Royce
|
29
|
0.0
|
20.8
|
70.6
|
172
|
6.8
|
Jaguar
|
19
|
0.0
|
46.2
|
0.0
|
139
|
△47.7
|
DS
|
4
|
0.0
|
△66.7
|
-
|
60
|
-
|
Citroen
|
-
|
0.0
|
-
|
△100.0
|
39
|
△88.4
|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
이 보도 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산업통상자원부 자동차과 김영숙 주무관(☎ 044-203-4323)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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