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2년 6월 수출입 컨테이너 해상 운송비용 현황
2022.07.15 관세청
’22년 6월 수출입 컨테이너 해상 운송비용 현황
|
□ 수출입 컨테이너 2티이유*(2TEU, 40피트) 당 신고 해상 운송비용** 평균
* 2티이유 = 40피트(1219.2cm) 표준 컨테이너 크기 단위
** 운임, 각종 할증료, 포워더 수수료까지 포함된 총 운송비용에 대한 통계인 점을 고려하여 이번 달부터 통계 명칭을 변경(‘운임 통계’ → ‘운송비용 통계’)
ㅇ (수출) 미국 서부는 14,349천원(전년 동기 대비 70.3%↑), 미국 동부는 15,324천원(97.1%↑), 유럽연합은 13,827천원(159.1%↑), 중국은 1,279천원(37.0%↑), 베트남은 2,378천원(89.4%↑)으로 증가했으나, 일본은 1,128천원(15.6%↓)으로 감소
ㅇ (수입) 미국 서부는 3,522천원(전년 동기 대비 51.5%↑), 미국 동부는 2,758천원(62.3%↑), 유럽연합은 2,168천원(0.6%↑), 중국은 2,859천원(40.1%↑), 일본은 1,540천원(45.6%↑), 베트남은 2,948천원(64.9%↑)으로 모두 증가
|
||||
대상국
|
수출
|
수입
|
||
평균
운송비용
|
증감률
(전년 동기 대비)
|
평균 운송비용
|
증감률
(전년 동기 대비)
|
|
미국 서부
|
14,349천원
|
+70.3%
|
3,522천원
|
+51.5%
|
미국 동부
|
15,324천원
|
+97.1%
|
2,758천원
|
+62.3%
|
유럽연합
|
13,827천원
|
+159.1%
|
2,168천원
|
+0.6%
|
중국
|
1,279천원
|
+37.0%
|
2,859천원
|
+40.1%
|
일본
|
1,128천원
|
-15.6%
|
1,540천원
|
+45.6%
|
베트남
|
2,378천원
|
+89.4%
|
2,948천원
|
+64.9%
|
□ 수출입 컨테이너 해상 운송비용 평균 월별 추이
|
||||
< (수출) 운송비용 평균 월별추이 (천원/2TEU) >
|
||||
- 원거리 항로(미국 동/서부, 유럽 연합) -
|
||||
|
||||
- 근거리 항로(중국, 일본, 베트남) -
|
||||
|
||||
< (수입) 운송비용 평균 월별추이 (천원/2TEU) >
|
||||
- 원거리 항로(미국 동/서부, 유럽 연합) -
|
||||
|
||||
- 근거리 항로(중국, 일본, 베트남) -
|
||||
|
||||
|
< (수출) 월별 컨테이너 해상 운송비용 현황 >
(단위 : 천원/2TEU, %)
|
||||||||||||||
구 분
|
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
미국
서부
|
2021
|
금액
|
4,957
|
5,405
|
5,667
|
5,699
|
7,911
|
8,426
|
9,734
|
10,815
|
11,654
|
12,168
|
12,445
|
15,671
|
(증감률)
전월
|
9.8
|
9.1
|
4.8
|
0.6
|
38.8
|
6.5
|
15.5
|
11.1
|
7.8
|
4.4
|
2.3
|
25.9
|
||
(증감률)
전년
|
58.1
|
56.1
|
80.4
|
79.0
|
164.5
|
156.6
|
150.8
|
165.3
|
178.8
|
185.2
|
191.6
|
247.1
|
||
2022
|
금액
|
13,913
|
13,969
|
13,267
|
13,726
|
14,660
|
14,349
|
|
|
|
|
|
|
|
(증감률)
전월
|
-11.2
|
0.4
|
-5.0
|
3.5
|
6.8
|
-2.1
|
|
|
|
|
|
|
||
(증감률)
전년
|
180.7
|
158.4
|
134.1
|
140.9
|
85.3
|
70.3
|
|
|
|
|
|
|
||
미국
동부
|
2021
|
금액
|
3,901
|
4,292
|
4,649
|
4,841
|
7,299
|
7,773
|
8,744
|
10,611
|
13,658
|
12,618
|
11,532
|
15,202
|
(증감률)
전월
|
-0.4
|
10.0
|
8.3
|
4.1
|
50.8
|
6.5
|
12.5
|
21.4
|
28.7
|
-7.6
|
-8.6
|
31.8
|
||
(증감률)
전년
|
19.8
|
25.9
|
31.2
|
37.7
|
125.4
|
136.8
|
146.6
|
176.4
|
242.4
|
241.2
|
176.4
|
288.1
|
||
2022
|
금액
|
13,408
|
13,562
|
15,169
|
15,585
|
15,338
|
15,324
|
|
|
|
|
|
|
|
(증감률)
전월
|
-11.8
|
1.1
|
11.9
|
2.7
|
-1.6
|
-0.1
|
|
|
|
|
|
|
||
(증감률)
전년
|
243.7
|
216.0
|
226.3
|
221.9
|
110.1
|
97.1
|
|
|
|
|
|
|
||
유럽
연합
|
2021
|
금액
|
3,815
|
3,877
|
4,570
|
4,448
|
5,231
|
5,337
|
8,352
|
9,120
|
10,066
|
11,096
|
10,841
|
10,610
|
(증감률)
전월
|
41.2
|
1.6
|
17.9
|
-2.7
|
17.6
|
2.0
|
56.5
|
9.2
|
10.4
|
10.2
|
-2.3
|
-2.1
|
||
(증감률)
전년
|
90.4
|
91.8
|
120.6
|
82.1
|
146.2
|
154.1
|
340.4
|
396.5
|
421.0
|
496.0
|
447.2
|
292.8
|
||
2022
|
금액
|
11,879
|
13,080
|
13,242
|
13,200
|
13,312
|
13,827
|
|
|
|
|
|
|
|
(증감률)
전월
|
12.0
|
10.1
|
1.2
|
-0.3
|
0.8
|
3.9
|
|
|
|
|
|
|
||
(증감률)
전년
|
211.4
|
237.4
|
189.8
|
196.8
|
154.5
|
159.1
|
|
|
|
|
|
|
||
중국
|
2021
|
금액
|
818
|
829
|
853
|
902
|
931
|
934
|
1,006
|
1,102
|
998
|
900
|
1,253
|
1,386
|
(증감률)
전월
|
46.2
|
1.3
|
2.9
|
5.8
|
3.2
|
0.3
|
7.7
|
9.6
|
-9.4
|
-9.9
|
39.3
|
10.5
|
||
(증감률)
전년
|
24.2
|
32.0
|
39.3
|
47.2
|
60.4
|
98.8
|
110.2
|
124.8
|
63.6
|
68.2
|
140.3
|
147.6
|
||
2022
|
금액
|
1,212
|
1,101
|
1,117
|
1,210
|
1,155
|
1,279
|
|
|
|
|
|
|
|
(증감률)
전월
|
-12.5
|
-9.1
|
1.5
|
8.3
|
-4.5
|
10.7
|
|
|
|
|
|
|
||
(증감률)
전년
|
48.1
|
32.8
|
31.0
|
34.1
|
24.1
|
37.0
|
|
|
|
|
|
|
||
일본
|
2021
|
금액
|
829
|
979
|
919
|
1,334
|
1,219
|
1,336
|
1,306
|
1,165
|
1,107
|
1,066
|
1,155
|
1,074
|
(증감률)
전월
|
-4.0
|
18.2
|
-6.2
|
45.2
|
-8.7
|
9.7
|
-2.3
|
-10.8
|
-5.0
|
-3.7
|
8.4
|
-7.0
|
||
(증감률)
전년
|
-23.6
|
-8.2
|
-25.9
|
3.3
|
4.9
|
-3.5
|
36.4
|
10.3
|
7.4
|
21.5
|
10.5
|
24.5
|
||
2022
|
금액
|
954
|
1,043
|
1,003
|
1,057
|
1,094
|
1,128
|
|
|
|
|
|
|
|
(증감률)
전월
|
-11.3
|
9.4
|
-3.8
|
5.3
|
3.5
|
3.1
|
|
|
|
|
|
|
||
(증감률)
전년
|
15.1
|
6.5
|
9.2
|
-20.8
|
-10.2
|
-15.6
|
|
|
|
|
|
|
||
베트남
|
2021
|
금액
|
1,138
|
1,410
|
1,379
|
1,213
|
1,527
|
1,256
|
1,190
|
1,229
|
1,590
|
1,415
|
1,541
|
2,214
|
(증감률)
전월
|
18.1
|
23.9
|
-2.2
|
-12.0
|
25.9
|
-17.8
|
-5.3
|
3.3
|
29.4
|
-11.0
|
8.9
|
43.7
|
||
(증감률)
전년
|
75.9
|
73.8
|
82.8
|
95.0
|
135.2
|
112.1
|
85.4
|
70.8
|
112.0
|
140.6
|
101.2
|
129.7
|
||
2022
|
금액
|
2,096
|
2,105
|
2,184
|
2,088
|
2,243
|
2,378
|
|
|
|
|
|
|
|
(증감률)
전월
|
-5.3
|
0.4
|
3.8
|
-4.4
|
7.4
|
6.1
|
|
|
|
|
|
|
||
(증감률)
전년
|
84.2
|
49.3
|
58.4
|
72.1
|
46.9
|
89.4
|
|
|
|
|
|
|
||
< (수입) 월별 컨테이너 해상 운송비용 현황 >
(단위 : 천원/2TEU, %)
|
||||||||||||||
구 분
|
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
미국
서부
|
2021
|
금액
|
1,886
|
2,045
|
2,106
|
2,317
|
2,548
|
2,324
|
2,663
|
2,554
|
2,937
|
2,838
|
2,747
|
2,913
|
(증감률)
전월
|
-10.4
|
8.4
|
2.9
|
10.1
|
10.0
|
-8.8
|
14.6
|
-4.1
|
15.0
|
-3.4
|
-3.2
|
6.0
|
||
(증감률)
전년
|
14.7
|
-2.5
|
-17.3
|
3.7
|
5.9
|
20.6
|
21.0
|
3.0
|
44.1
|
25.9
|
39.6
|
38.3
|
||
2022
|
금액
|
3,252
|
2,604
|
2,932
|
3,207
|
3,323
|
3,522
|
|
|
|
|
|
|
|
(증감률)
전월
|
11.6
|
-19.9
|
12.6
|
9.4
|
3.6
|
6.0
|
|
|
|
|
|
|
||
(증감률)
전년
|
72.4
|
27.3
|
39.3
|
38.4
|
30.4
|
51.5
|
|
|
|
|
|
|
||
미국
동부
|
2021
|
금액
|
1,308
|
1,406
|
1,601
|
1,547
|
1,612
|
1,700
|
1,762
|
2,066
|
1,941
|
2,049
|
2,332
|
2,394
|
(증감률)
전월
|
-6.1
|
7.5
|
13.9
|
-3.4
|
4.2
|
5.4
|
3.7
|
17.2
|
-6.0
|
5.6
|
13.8
|
2.7
|
||
(증감률)
전년
|
-26.7
|
-29.4
|
-10.0
|
-22.4
|
-8.8
|
-0.8
|
0.2
|
12.6
|
16.1
|
25.0
|
49.2
|
71.9
|
||
2022
|
금액
|
2,293
|
2,340
|
2,178
|
2,838
|
2,751
|
2,758
|
|
|
|
|
|
|
|
(증감률)
전월
|
-4.2
|
2.1
|
-6.9
|
30.3
|
-3.1
|
0.3
|
|
|
|
|
|
|
||
(증감률)
전년
|
75.3
|
66.4
|
36.0
|
83.5
|
70.7
|
62.3
|
|
|
|
|
|
|
||
유럽
연합
|
2021
|
금액
|
1,507
|
1,609
|
1,954
|
2,143
|
2,201
|
2,155
|
2,307
|
1,962
|
2,076
|
1,988
|
2,068
|
2,112
|
(증감률)
전월
|
1.3
|
6.8
|
21.4
|
9.7
|
2.7
|
-2.1
|
7.0
|
-15.0
|
5.8
|
-4.2
|
4.0
|
2.1
|
||
(증감률)
전년
|
19.1
|
39.7
|
67.7
|
98.0
|
52.6
|
45.8
|
57.2
|
37.5
|
37.0
|
42.6
|
54.7
|
41.9
|
||
2022
|
금액
|
2,134
|
2,321
|
2,192
|
2,064
|
2,255
|
2,168
|
|
|
|
|
|
|
|
(증감률)
전월
|
1.0
|
8.8
|
-5.6
|
-5.8
|
9.3
|
-3.9
|
|
|
|
|
|
|
||
(증감률)
전년
|
41.5
|
44.3
|
12.2
|
-3.7
|
2.5
|
0.6
|
|
|
|
|
|
|
||
중국
|
2021
|
금액
|
1,843
|
2,167
|
1,937
|
1,938
|
1,994
|
2,041
|
2,093
|
2,192
|
2,137
|
2,309
|
2,337
|
2,519
|
(증감률)
전월
|
55.3
|
17.6
|
-10.6
|
0.1
|
2.9
|
2.4
|
2.5
|
4.8
|
-2.5
|
8.0
|
1.2
|
7.8
|
||
(증감률)
전년
|
156.8
|
238.6
|
152.6
|
152.8
|
167.8
|
185.5
|
184.9
|
218.2
|
186.8
|
225.6
|
214.7
|
112.3
|
||
2022
|
금액
|
2,826
|
2,907
|
2,987
|
2,852
|
2,908
|
2,859
|
|
|
|
|
|
|
|
(증감률)
전월
|
12.2
|
2.9
|
2.8
|
-4.5
|
2.0
|
-1.7
|
|
|
|
|
|
|
||
(증감률)
전년
|
53.3
|
34.1
|
54.2
|
47.1
|
45.8
|
40.1
|
|
|
|
|
|
|
||
일본
|
2021
|
금액
|
996
|
814
|
936
|
965
|
885
|
1,057
|
1,017
|
1,252
|
1,282
|
1,302
|
1,459
|
1,314
|
(증감률)
전월
|
31.7
|
-18.3
|
15.0
|
3.1
|
-8.3
|
19.5
|
-3.8
|
23.1
|
2.4
|
1.5
|
12.1
|
-9.9
|
||
(증감률)
전년
|
10.1
|
-19.8
|
-15.8
|
0.1
|
-9.2
|
2.1
|
27.5
|
62.8
|
80.1
|
31.3
|
94.3
|
73.7
|
||
2022
|
금액
|
1,098
|
1,126
|
1,197
|
1,254
|
1,347
|
1,540
|
|
|
|
|
|
|
|
(증감률)
전월
|
-16.5
|
2.6
|
6.3
|
4.8
|
7.4
|
14.3
|
|
|
|
|
|
|
||
(증감률)
전년
|
10.2
|
38.3
|
27.9
|
30.0
|
52.3
|
45.6
|
|
|
|
|
|
|
||
베트남
|
2021
|
금액
|
1,105
|
1,512
|
1,416
|
1,584
|
1,548
|
1,788
|
1,997
|
2,109
|
3,277
|
3,119
|
2,801
|
2,428
|
(증감률)
전월
|
68.3
|
36.8
|
-6.4
|
11.9
|
-2.2
|
15.5
|
11.7
|
5.6
|
55.4
|
-4.8
|
-10.2
|
-13.3
|
||
(증감률)
전년
|
100.0
|
232.2
|
169.6
|
209.1
|
189.4
|
240.6
|
296.5
|
330.9
|
495.0
|
512.1
|
493.7
|
269.9
|
||
2022
|
금액
|
2,761
|
2,907
|
2,782
|
2,830
|
2,984
|
2,948
|
|
|
|
|
|
|
|
(증감률)
전월
|
13.7
|
5.3
|
-4.3
|
1.7
|
5.4
|
-1.2
|
|
|
|
|
|
|
||
(증감률)
전년
|
149.9
|
92.3
|
96.5
|
78.7
|
92.7
|
64.9
|
|
|
|
|
|
|
||
* 신고수리일 기준으로 연간 통계확정 시(2023년 2월)까지 일부 수치는 정정될 수 있음.
|
반응형
'알면 도움이 되는 정책 및 지원사업 > 정부 정책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소벤처기업부 업무보고(중소벤처가 주도하는 디지털 경제 시대 선도국가 도약) (0) | 2022.07.17 |
---|---|
22년 6월 수출입 컨테이너 해상 운송비용 현황 (0) | 2022.07.17 |
이달 말부터 소상공인 등에 68조 정책금융 순차 제공 (0) | 2022.07.17 |
분양가상한제 제도개선 완료…기본형건축비 1.53% 추가 인상 (0) | 2022.07.17 |
기획재정부 업무보고 실시 (0) | 2022.07.1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