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학생의 맞춤형 성장 지원을 위한 고교학점제 성과 나눔
2022.01.27 교육부
모든 학생의 맞춤형 성장 지원을 위한 고교학점제 성과 나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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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학년도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성과발표회 개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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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원장 직무대리 겸 부원장 홍미영)은 ‘2021학년도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성과발표회’(이하 성과발표회)를 1월 27일(목)에 개최한다.
ㅇ 이번 성과발표회는 2021학년도 고교학점제 운영 현황 및 성과와 우수연구학교 사례를 공유하고, 고교학점제의 현장 안착과 발전 방향에 대해 현장 교원과 의견을 나누고 소통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ㅇ 특히, 이번 성과발표회는 2022학년도부터 고교학점제 연구‧선도학교를 운영하는 학교가 대폭 확대됨에 따라 신규 연구‧선도학교 교원들도 함께 참여하여 연구학교 운영 사례를 확인하고, 고민을 나눌 수 있도록 하였다.
※ 고교학점제 연구‧선도학교 수(일반계고 기준) : (2021) 939개교(55.9%) → (2022) 1,413개교(83.9%)
ㅇ 성과발표회는 실시간 온라인 생중계*로 진행되며 행사 후에 고교학점제 누리집(http://www.hscredit.kr)에 녹화 영상을 탑재하여 학교 현장 교원들과 일반인들이 시청할 수 있도록 제공된다.
* (성과발표회 온라인 참여 주소) http://youtube.com/고교학점제TV
□ 성과발표회 1부에서는 연구‧선도학교 유공교원(73명)에 대한 표창 수여와 함께 2021학년도 고교학점제 운영 현황 및 성과를 안내하고, 연구학교 운영 우수 사례와 학생 사례 발표가 이루어진다.
ㅇ 연구학교 운영 우수 사례 발표에서 2019년부터 고교학점제 연구학교를 운영한 경기 광남고등학교와 충북 단양고등학교가 학생 선택 중심교육과정, 진로‧학업설계 지도, 책임 교육과 관련한 고민의 결과와 운영 사례를 나눌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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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구학교 주요 운영 사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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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기 광남고등학교(경기도 광주시, 2019~2021 연구학교)
▪ (선택교육과정) 선택 과목 이수 단위 확대(2018. 76단위 → 2021. 90단위), 주문형 강좌(국제정치 등 5과목) 및 학교 밖 교육과정(연극의 이해 등)을 통한 학생 과목 선택권 보장
▪ (진로‧학업설계지도) 교육과정 이수지도팀 구성‧운영, 진로전담교사‧교과교사‧담임교사 협업을 통한 고등학교 3개년 연계 3단계(3STEP) 진로‧진학지도
▪ (책임교육 강화) 국, 수, 영, 사, 과 공통 과목에 대한 최소 학업성취수준 보장 지도를 위한 배움 성장 프로그램 개발‧운영(예방 지도 및 보충 지도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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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충북 단양고등학교(충북 단양군, 2019~2021 연구학교)
▪ (선택교육과정) 선택 과목 이수 단위 확대(2018. 58단위 → 2021. 84단위), 공동교육과정 및 방과후 소인수 과목, 지역 대학 협력 교육과정 운영
▪ (진로‧학업설계지도) 학생 ‘진로별 교육과정 마스터 이수제’ 운영, 학생 주도의 진로교육 프로그램 개발‧운영, 지역 내 예비 고1 및 학부모 대상 진로 프로그램 운영 등
▪ (수업 개선) 교과별 성취기준에 따른 학생 참여형 수업 모형 및 자료 개발, 수업량 유연화 주간*에 교과 연계 주제 중심 융합 수업 프로젝트 활동 운영 등
* 한 학기 17회 수업 중 1회(1단위 수업 기준)에 대해 학교가 자율적으로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할 수 있는 주간(2019.12., 교육과정 일부 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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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학생 사례 발표에서는 한국교원대 부설고* 3학년 김가은 학생이 ‘프로듀서(PD)’라는 꿈을 찾게 된 과정과 자신의 진로와 관련한 선택 과목 이수, 동아리 활동 참여 사례 등을 소개하며, 자신이 경험한 고교학점제를 이야기한다.
* 2019학년도부터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운영 중
□ 성과발표회 2부에서는 이날 행사에 참가한 시도교육청 담당자 및 교원들이 고교교육의 혁신 방향을 함께 고민하고, 고교학점제의 현장 안착과 제도 개선 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갖는다.
ㅇ 이날 특강 시간에는 아주대학교 박형주 총장이 ‘미래사회 인재의 요건과 교육의 혁신 방향’을 주제로 사회‧환경 변화에 따른 교육의 변화 필요성과 고교학점제를 통한 우리교육의 혁신 방향에 대한 의견을 제시한다.
ㅇ 이어지는 분과별 토의에서는 고교학점제 주요 운영 과제에 따라 구성한 분과 주제별로 연구‧선도학교 운영 사례 발표와 온라인으로 참여한 교원들과 고교학점제의 현장 안착을 위한 논의 시간을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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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분과별 토의 운영 주요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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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분과별 토의 진행 순서 : 학교 사례 발표(2개교, 각 15분) → 분과 토의(토크콘서트, 50분)
▪ 분과별 토의 주제 및 발표 학교
- (1분과) 개인 맞춤형 선택교육과정 편성‧운영 / 대구 호산고, 광주 서강고
- (2분과) 모든 학생의 성장 지원을 위한 진로‧학업설계 지도 / 부산동고, 경기 창조고
- (3분과) 고교학점제 운영을 위한 학교 문화 및 운영 혁신 / 울산 학성여고, 마산 구암고
- (4분과) 학생 수업 및 평가 내실화 / 서울 잠일고, 경기 봉일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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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우리 고등학교 교육을 근본적으로 혁신하기 위한 고교학점제가 2025년 전면 시행됨에 따라 2024년까지 모든 고등학교에서 연구‧선도학교 운영을 통해 학점제를 안정적으로 준비해 나갈 것이다.”라고 말하며,
ㅇ “지난해 발표한 ‘고교학점제 종합 추진계획’(2021.2) 및 ‘단계적 이행 계획’(2021.8)에 따라 시도교육청 및 학교와 함께 고교학점제의 현장 안착을 체계적이고, 꼼꼼하게 준비하겠다.”라고 밝혔다.
【붙임】 1. 2021학년도 고교학점제 성과발표회 개최 계획
2. 2021학년도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성과발표회 사례 발표학교 운영 주요 내용
붙임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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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학년도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성과발표회 개최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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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최 개요
◦ (행사명) 2021학년도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성과발표회
※ ’21년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동계워크숍과 통합 개최(’22년 신규 연구학교 포함)
◦ (목적) 2021학년도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운영 결과 및 우수 사례 공유‧성과 확산을 통한 고교학점제의 안정적 현장 안착 도모
◦ (주최/주관) 교육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일시/방법) ’22.1.27.(목) 13~17시 / 실시간 온라인 플랫폼 활용
※ http://youtube.com/고교학점제TV : 1부~2부 특강(실시간 생중계)
※ 2부 분과별 토의는 ZOOM 활용(참석대상자에게 분과별 회의 주소 사전 공지)
◦ (참가 대상) 고교학점제 연구‧선도학교 교원, 교육전문직 등 400여명
※ ’21년 연구학교 및 ’22년 신규 연구학교 교원(교당 2명 내외), 시도교육청 담당자, 그 외 선도학교 교원 등 시도 추천 교원
□ 주요 내용
◦ (표창 수여식) 2021학년도 고교학점제 연구‧선도학교 유공 교원 표창 수여
※ 표창 수여자 73명 명단(사진) 발표, 별도 표창 수여 행사는 생략
◦ (운영 성과 공유) 2021학년도 고교학점제 운영 현황 및 성과 안내, 2021학년도 연구학교 운영 우수 사례 및 학생 사례 발표 등
◦ (특별 강연) 미래사회 인재상의 변화와 학생 개인별 맞춤형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교육 혁신 방향에 대한 특별 강연
◦ (분과별 토의) 고교학점제 운영 과제에 대한 학교 현장 운영 사례 발표 및 학점제의 현장 안착‧제도 개선 관련 분과별 토의‧토론
□ 세부 일정(안)
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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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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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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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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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부)
시상식
및
성과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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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00~13:30(30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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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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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30~13:40(10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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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회식
• 환영사 및 인사말씀
: 인사말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환영사(한국교육과정평가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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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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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40~13:45(5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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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교학점제 표창 수여식(73명)
※ 표창 수여자 명단(사진)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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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45~13:50(5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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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교학점제 교사 발언대(표창 수여자 대표)
※ 경북 사곡고등학교 정숙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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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50~14:05(15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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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년 고교학점제 운영 현황 및 성과 발표(교육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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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05~14:35(30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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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구학교 운영 사례 발표(도시지역 1교, 읍면지역 1교)
※ 경기 광남고등학교, 충북 단양고등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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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35~14:45(10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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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생 사례 발표
※ 한국교원대부설고 3학년 김가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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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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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45~15:00(15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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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교학점제 UCC 공모전 입상작 상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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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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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부)
성과
공유
마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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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00~15:40(40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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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래사회 인재의 요건과 교육의 혁신 방향(특강)
※ 아주대학교 총장 박형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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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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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40~17:00(80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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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분과별 ZOOM 접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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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O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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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교학점제 운영 사례 공유 및 논의(분과별 토의)
- (1분과) 개인 맞춤형 선택교육과정 편성‧운영
- (2분과) 모든 학생의 성장 지원을 위한 진로‧학업설계 지도
- (3분과) 고교학점제 운영을 위한 학교 문화 및 운영 혁신
- (4분과) 학생 수업 및 평가 내실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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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행 순서>
학교 사례 발표(’30) → 토크 콘서트(’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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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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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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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기 일정은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 고교학점제 성과발표회 영상은 녹화 후 ‘고교학점제 홈페이지’에 탑재 예정
붙임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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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과발표회 사례 발표학교 고교학점제 운영 주요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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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구학교 운영 사례 발표
경기 광남고등학교
“지속 가능한 고교학점제를 위한 고등학교 학사 운영 및 학교 문화 혁신 방안”
[ 학교 현황 ]
▪ 학교 소재지 / 설립 : 경기도 광주시 / ’09.3 개교(공립)
▪ 학급수 / 학생수 / 교원수 : 30학급 / 837명 / 69명
▪ 연구학교 운영 기간 : 2019.3.1. ~ 2022.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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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로 맞춤형 선택 교육과정 운영
∙학생 선택권 보장을 위한 다양한 선택 과목 개설
- 학생 선택 과목 이수 단위 확대(2018학년도 76단위 → 2021학년도 90단위*)
* 전체 교과 이수 단위 180단위 중 50%
- 학생 과목 선택권 보장을 위한 공동교육과정 및 주문형 강좌*, 학교 밖 교육과정** 운영
* 컴퓨터 그래픽, 화학실험, 생명과학실험, 국제정치, 체육전공 실기 기초 등
** (과목) 연극의 이해, 영상제작의 이해 (운영 기관) 광주시 청소년 수련관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 편성‧운영 체계화
- 선택과목 편성 규정을 마련하여 과목 개설 기준 및 절차 등을 명확히 하고, 과목별 교수학습계획서*를 제공하여 과목 이해도 제고
* 교수학습계획서 내용 : 과목 성격 및 내용 체계, 수업 및 평가 계획, 관련 학과 및 직업 정보, 직전 연도 수업 관련 사진 및 정보 등
진로‧학업설계 및 교육과정 이수지도 내실화
∙고등학교 3개년을 연계한 3 STEP 진로‧진학 지도
- 창체 진로활동 시간을 통해 진로전담교사‧교과교사‧담임교사의 3단계(자기 이해 → 진로탐색 및 설계 → 진로 선정) 진로‧진학 프로그램 운영
∙교육과정 이수지도팀 구성‧운영을 통한 체계적인 학생 진로‧학업 설계 지도
담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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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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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로진학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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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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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임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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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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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과정 안내,
수요조사, 수강신청
‧ 과목 설명회 운영
‧ 교육과정 상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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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로 검사
‧ 선택과목 실습
‧ 모의 수강 신청
‧ 학업계획서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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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수학습계획서 작성
‧ 과목 안내
‧ 교과 진로 상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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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강신청 상담
‧ 학업계획서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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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로 및 과목 선택 지원 프로그램 운영
- 고3 선배가 들려주는 학과 길라잡이, 학급별 학생 교육과정 서포터즈 운영, 교과서 상설 전시관 등 운영
고교학점제 운영을 위한 협력적 학교 문화 조성
∙ 고교학점제 이해도 제고를 위한 교원(6회), 학부모(5회) 연수 운영, 교육 공동체(교사, 학부모, 학생) 원탁 토론회 및 컨퍼런스 등 운영
∙ 교육활동 중심으로 학교 조직 재구조화*, 교육과정지원팀** 구성을 통한 진로‧진학 지원 및 상담 체계 구축
* 교육활동 지원(학년 조직, 교과 조직), 교무행정 지원(행정 업무 지원 조직)
** 교육과정부장, 혁신교육부장, 진로진학부장, 학년부장으로 구성
∙ 선택 과목 개설 다양화를 위한 다과목 지도 교사 지원(다면 평가 및 성과급 반영, 업무 경감, 역량 강화 연수 참여 지원 등)
모든 학생의 성장 지원을 위한 학생 참여형 수업 및 과정 중심 평가
∙ 수업 및 평가 혁신을 위한 교원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
- 교과별 수업 공개 및 자율 장학, 과정중심평가 및 교육과정 재구성 관련 연수 및 협의회 운영(수업-평가-기록 일체화)
∙ 과정 중심 평가를 위한 학생 활동 중심 수업 활성화
※ (예시) 사회 : 청소년 정책 제안 프로젝트, 수학 : 실생활 속 수학 탐구, 지구과학 : 기후협약 인포그래픽스 등
∙ 최소 학업성취수준 보장 지도를 통한 책임 교육 강화
- 국, 수, 영, 사, 과 공통 과목에 대한 최소 학업성취수준 보장 지도를 위한 배움성장 프로그램 운영
※ <절차> (준비) 과목이수기준 설정 및 학업성적관리위원회 심의, 학생‧학부모 안내 → (진단) 교과별 진단평가 실시 → (예방) 학습 또래 멘토링, 배움성장 프로그램 → (지원) 미도달 학생 파악 및 지원(과제형 및 보충형 프로그램)
다양한 과목 수업 운영 및 고교학점제 운영을 위한 학점제형 공간 조성
∙ 대규모 교실 및 소인수 수업 교과실, 학생 휴식 및 자율 공간 등을 조성하고, 학생‧학부모가 참여하는 사용자 중심 공간 혁신 사업 추진
“교육과정 MASTER 운영을 통한 농산어촌 고등학교의 고교학점제 운영 모델 연구”
[ 학교 현황 ]
▪ 학교 소재지 / 설립 : 충청북도 단양군 / ’69.3 개교(공립)
▪ 학급수 / 학생수 / 교원수 : 15학급 / 369명 / 38명
▪ 연구학교 운영 기간 : 2019.3.1. ~ 2022.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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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 사회 및 학교 간 협력을 통한 학생 선택 중심 교육과정 운영
∙학생 선택권 보장을 위한 다양한 선택 과목 개설
- 학생 선택 과목 이수 단위 확대(2018학년도 58단위 → 2021학년도 84단위)
- 학생 과목 선택권 보장을 위한 공동교육과정* 및 방과후 소인수 과목** 개설‧운영
* 온라인 : 간호의 기초 등 26개 과목, 학교 간 연합 : 국제법 등 10개 과목
** 물리학 Ⅰ, 지구과학 Ⅱ 등
∙지역 대학과의 협력을 통한 선택교육과정 운영
- 창의경영, 빅데이터 분석, 전기‧전자기초 등 3개 과목(’21학년도 42명 수강)
학생 주도의 진로 설계 지원 프로그램 운영
∙ 학생 ‘진로별 교육과정 마스터 이수제’ 운영
-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진로 역량 함양을 위한 ‘진로별 교육과정 마스터 이수제’ 운영(분야 : 인문, 사회, 자연, 공학, 의약, 교육, 예체능)
※ 자신의 진로 희망 분야에 따른 교과 및 비교과(연구, 동아리 활동 등) 이수 기준을 마련하여 해당 기준 충족 시 ‘마스터’로 인정하고, ‘진로 특기 사항’ 기록
∙ 학생 주도의 또래 간 진로 역량 강화 프로그램 운영
- ‘진로별 교육과정 마스터’가 중심이 되어 교육과정 박람회 운영 등 학생 간 진로 역량 강화 프로그램 운영
- 지역 내 예비 고1 학생 및 학부모 대상 고교 미래 교육 한마당 프로그램 운영
교육활동 중심의 학교 조직 재구조화 및 민주적 학교 운영 문화 조성
∙ 학생들의 진로‧학업설계 지원 강화 측면에서 학교 조직 재구조화
※ 학년부 인원 확대를 통해 진로‧진학 설계 지원 및 자율적 교육과정 운영 강화
∙ 민주적 협의 절차에 따른 고교학점제 선택교육과정 운영 규정 정비
※ (교원 관련) 교과 담당 교사 선정 기준, 공간 관리 교사 선정 기준 등
∙ 학생-학부모-교사가 함께 참여하는 공간 조성 TF 운영 등 민주적 학교 운영 문화 조성 및 공동체 의견 반영
※ 학생수 감소에 따른 유휴공간을 교육 공동체가 함께 논의하여 학점제형 공간으로 조성해 나감
개인 맞춤형 성장 지원을 위한 학생 참여형 수업 및 책임 교육 강화
∙ 교과별 성취기준에 따른 학생 참여형 수업 모형 및 수업 자료 개발 등 교실 수업 개선 노력
∙ 자율적 교육과정(수업량 유연화) 운영을 통한 창의‧융합적 역량 함양
- 수업량 유연화 주간에 2-3개 교과의 주제 중심 융합 수업을 통한 창의‧융합적 역량 함양 및 진로 탐색‧설계 지원
※ 예시 : 정치와 법 + 세계 지리(국제문제와 국제기구), 물리학Ⅰ + 음악(소리의 공명 현상을 이용한 와인잔 연주) 등
∙ 최소 학업성취수준 보장 지도를 통한 책임 교육 강화
- 수학, 영어 교과(공통 과목, 수학 Ⅱ, 영어 Ⅱ) 최소 학업성취수준 보장 지도 프로그램* 운영
* 예방지도 프로그램, 보충 지도 프로그램(학습 코칭 프로그램, 정서지원 프로그램 등)
교육 공동체 의견을 반영한 학점제형 공간 조성
∙ 다양한 형태‧규모의 수업 및 온라인 수업 공간, 학생 휴식 및 자율 공간 등을 학생‧학부모‧교원이 함께 참여하는 TF를 통해 조성
모든 학생의 성장 지원을 위한 진로‧학업설계 지도
지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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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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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교학점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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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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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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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동고
(사립, 21학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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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학교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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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로디자인 학기제 기반 진로 집중 프로그램 운영
‧ 진로 탐색 지원 프로그램 운영(교내 미니 진로박람회, 대학 교수의 전공 특강, 대학생 멘토링, 직업인 멘토링 특강 등)
‧ 1:1 진로 지원 프로그램 운영(재학생 멘토링, 대학생 맞춤형 진로 멘토링, 전문 진로 코치 상담 프로그램 등)
▪ 진로학업설계 지도 지원 시스템 구축‧운영
‧ 학생들의 상시 진로지원을 위한 진로상담센터 운영
※ 심리검사실, 종합분석실 등 운영
‧ 교과 교사 전문가 그룹 진로 지원 체계 구축
※ 진로 분야별 7명의 교사로 구성된 진로 상담 지원팀 구성
▪ 교과별 진로 연계 수업 및 진로 동아리* 운영
* 학생 진로와 연계한 교내 23개 진로 동아리 조직‧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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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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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 창조고
(공립, 30학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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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학교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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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과정이수지도팀 중심 협력적 진로‧학업설계 지도
‧ 교육과정부+진로교육부+교과부+학년부+혁신연구부별 역할 분담을 통한 진로‧학업설계 지원 프로그램 운영 및 맞춤형 지원
▪ 고 1,2학년 대상 진로집중형 학교 자율과정 프로그램* 운영
* 교육과정 설명회, 과목 선택 길라잡이, 교육과정 멘토링, 융합 프로젝트 및 발표, 진로 학업 계획서 작성 등
▪ 자기이해를 기반으로 한 진로‧학업설계 역량 강화
‧ 전 학년 매주 1회 진로활동 시간 편성을 통한 진로‧적성검사 및 진로 상담, 진로체험 등 자기 이해 진로교육 프로그램 운영
▪ 학부모와 함께하는 과목 선택 및 학업 설계
‧ 교육과정 코디네이터(교육과정부 교원)의 학생‧학부모 대상 온라인 1:1 맞춤형 교육과정 설계 및 진로 지도
‧ 학부모 상담 주간을 활용한 교육과정 설계 및 진로‧진학 지도
▪ 선택 과목 중심 학급 담임 편성을 통한 진로‧학업설계지도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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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교학점제 운영을 위한 학교 문화 및 운영 혁신
지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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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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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교학점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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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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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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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성여고
(공립, 22학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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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학교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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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교학점제 운영을 위한 학생 자율‧책임 문화 조성
‧ 선택교육과정 운영에 따른 학생들의 자율‧책임 문화 조성을 위해 학생 대상 연수를 강화하고, 학생회 중심의 창의적 체험 활동 기획‧운영* 등 학생 자치 문화 활성화
* 학생회가 기획하고 학생 모두가 참여하는 맞춤형 프로젝트
▪ 고교학점제 운영을 위한 교원 역량 강화
‧ 교실 수업 개선 및 학생 학업 성취 향상을 위한 자율적 교원 전문적 학습 공동체 운영(5개 학습 공동체, 매주 1회 운영)
※ 분야 : 공동 연구, 학생 생활, 수업 연구, 융합, 문화 산책
‧ 학생 참여형 수업 운영 사례 발표(’21.7, 9월)를 통해 운영 결과 공유 및 자율적 전문적 신장 노력
▪ 지역사회 인프라 활용 탐구 중심 교육활동을 통한 교육의 경계 확장
‧ 혁신 도시 공공 기관과 연계한 선택교육과정 운영
※ 울산시청자미디어센터(문화콘텐츠 산업일반), 울산대(아동생활지도), 에너지 경제연구원(과학교양), 울산테크노파크(첨단화학)
‧ 지역과 연계한 진로 맞춤형 프로젝트 운영
※ (환경) 사회적 기업과 함께 하는 업사이클링 캠프
(에너지) 에너지경제연구원과 함께 하는 에너지 프로젝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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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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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산구암고
(공립, 20학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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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학교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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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생 참여형 교육과정 안착을 위한 학생 자치 문화 조성
‧ 학생 자치회 중심의 자율적 생활 지도 및 학교 문화 조성
※ 전면 이동 수업에 따른 학생 자치 중심 생활지도, 자치회 중심의 고교학점제 학생 연수, 자율적 등교‧출석 시스템 구축‧운영 등
‧ 학생 ‘고교학점제 운영 지원 동아리’를 조직‧운영을 통한 고교학점제 및 선택교육과정 운영 지원
※ 고교학점제 안내 및 교내 활동 기획‧운영, 학생 의견 수렴, 선택과목 멘토-멘티 활동, 학생 교육과정 문해력 향상 지원 등
▪ 고교학점제 안정적 안착 및 학생 맞춤형 진로 지도 강화를 위한 학교 조직 체계 마련
‧ 교사로 구성된 고교학점제 TF 운영을 통해 민주적 의사결정 구조 마련(교사 TF 회의 결과 → 부장 회의 의견 반영)
‧ 교내 진학 지도 경험이 많은 교사를 중심으로 ‘진학지도 전문 컨설팅단’을 조직, 전문 상담 및 진로 지도 지원
▪ 선택 과목 개설 다양화를 위한 전문적 학습 공동체 운영
‧ 학생의 선택 과목 수요를 반영하기 위해 선택 과목 개설을 위한 전문적 학습 공동체 운영
※ 국어과 예시 : 학생 수요 확인 → 미디어 자료를 활용하여 다양한 읽기 기회를 제공하고 이를 학습으로 연계하는 교수학습과정 개발 → ’22학년도 ‘영화감상과 비평’ 교과목 개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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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 수업 및 평가 내실화
지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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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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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교학점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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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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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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봉일천고
(공립, 30학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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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학교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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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과정 중심 교육과정 재구성-수업-평가-기록 일체화
‧ 교과별 전문적 학습공동체 조직을 통해 학생 활동 중심 수업 및 과정 중심 평가 계획을 수립‧운영
‧ 과목별 학기 당 1회 이상 프로젝트 수업 기획‧운영
▪ 교과 연계 진로 교육 수업 활동 강화
‧ 교과별 진로 연계 체험활동 프로그램 운영
※ 진로 연계 특강 및 사회참여 프로젝트, 진로 체험 등
▪ 성취평가 운영 내실화 및 최소 학업성취수준 보장 지도
① 책임교육 구현‧운영 모형 마련
② 전체 과목(교양 과목 제외)의 최소 학업성취수준 진술문‧평가 문항 개발
③ 교과별 최소 학업성취수준 미도달 학생 선별
※ 수업 중 평가 및 분석, 원격수업 플랫폼 퀴즈 문제 방식 적용 등
④ 최소 학업성취수준 미도달 예방 프로그램 개발‧운영
※ 수업 시 미도달 예방 학습 자료 제공, 상담‧학습 컨설팅, 또래 멘토-멘티 프로그램, 모바일 활용 보충프로그램 등
⑤ 최소 학업성취수준 미도달 학생 보충 프로그램
※ 대상 : 학기말 성적 40% 미만, 프로그램 : 학습 코칭 프로그램, 대학생 튜터링 프로그램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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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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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일고
(공립, 21학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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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학교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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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생참여형 수업 혁신 및 교원 수업 전문성 신장
‧ 다양한 온라인 수업 도구* 활용 및 실시간 쌍방향 수업 운영을 통한 학생 참여 중심 블랜디드 수업 운영
* 패틀릿, 지오지브라 클래스룸, 라이브워크시트 등
※ 블랜디드 수업 과정 : (원격) 영상‧지문 학습, 과제 수행, 피드백 교환 등, (등교) 심화 학습, 대면 피드백, 평가
‧ 교원 전문적 학습 공동체 운영을 통한 융합 수업 개발‧운영
※ 수업량 유연화 주간 주제 중심 수업 운영
▪ 최소 학업성취수준 보장 지도(국, 수, 영 공통 과목)
‧ 최소 학업성취수준 미도달 예방을 위한 멘토-멘티 프로그램, 온라인 클래스 원격 수업 등 프로그램 운영
‧ 온라인 교육과정 개발‧운영을 통한 최소 학업성취수준 미도달 보충 프로그램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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