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확장가상세계(메타버스) 생태계를 이끌어 갈 선두주자 발굴
2021.12.09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기정통부, 확장가상세계 생태계를 이끌어 갈 선두주자 발굴
- 「2021 코리아 확장가상세계(메타버스) 어워드」수상작 18건 선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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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임혜숙, 이하 ‘과기정통부’)는 지난 6월부터 추진한「2021 코리아 확장가상세계(메타버스) 어워드」를 통해 상·하반기 총 18건의 수상작을 선정하였다고 밝혔다.
ㅇ 동 행사는 확장가상세계 산업 생태계 발전에 기여도가 높은 선두주자를 발굴하고 그 성과를 격려하기 위해 올해 처음 개최되었다.
□ 시상 부문은 ▲확장가상세계 산업 발전에 공헌도가 높은 기업, ▲확장가상세계 분야에서 도전적이고 혁신적인 기업인, ▲창의적 아이디어로 우수한 성과를 창출한 콘텐츠·솔루션으로 총 3개이다.
□ 상반기 어워드(6월~8월)에서는 가상융합기술(XR) 분야로 총 49점을 접수하여 최종 9점을 선정한 바 있다.
ㅇ 이 중, 국내 최초로 가상의 대공간에서 다수 이용자가 실시간으로 이동할 수 있는 ‘워킹 가상현실(VR) 기술’을 개발하여 전 세계 27개 회사에 수출한 ‘㈜스코넥엔터테인먼트’(기업),
ㅇ 독자적인 핀미러 증강현실(AR) 광학 기술을 기반으로 초경량 증강현실 스마트 안경을 개발한 ’㈜레티널‘의 김재혁 대표(기업인),
ㅇ 3차원 가상 인간을 개발하고, 가상 XR 무대를 상업화한 ’㈜자이언트스텝‘ (콘텐츠·솔루션)이 각각 과기정통부 장관상을 수상하였다.
※ (정보통신산업진흥원장상) ‘피앤씨솔루션’(기업), ‘애니펜’ 전재웅 대표’(기업인), ‘버넥트’(콘텐츠‧솔루션)
(한국확장가상세계산업협회장상) ‘엠라인스튜디오’(기업), ‘익스트리플’ 노진송 대표(기업인), ‘마블러스’(콘텐츠‧솔루션)
□ 하반기 어워드(10월~12월)에서는 확장가상세계 플랫폼 구축에 활용되는 핵심 요소기술 분야로 총 45점을 접수하여 최종 9점을 선정하였다.
ㅇ ’12년에 증강현실 앱 개발을 위한 소프트웨어 개발도구를 국내 최초로 상용화하여 현재까지 전 세계 50개 국가에 출시하였을 뿐 아니라, 현실세계 기반의 개방형 확장가상세계 서비스 플랫폼을 개발한 ‘㈜맥스트’(기업),
ㅇ 가상공간에서 전시회를 열어 누구나 공간 제약 없이 참여할 수 있는 확장가상세계 전시행사 플랫폼을 개발해 보급한 ‘㈜비빔블’의 유미란 대표(기업인),
ㅇ 실사와 같은 가상공간을 빠른 시간으로 제작할 수 있는 솔루션을 통해 확장가상세계 구현의 표준을 제시한 ‘㈜올림플래닛’(콘텐츠·솔루션)이 과기정통부 장관상을 각각 수상하였다.
※ (정보통신산업진흥원장상) ‘노바테크’(기업), ‘모인’ 옥재윤 대표’(기업인), ‘티랩스’(콘텐츠‧솔루션)
(한국확장가상세계산업협회장상)‘엠투에스’(기업), ‘감성놀이터’ 최석영대표(기업인), ‘글로브포인트’(콘텐츠‧솔루션)
□ 시상식은 국내 확장가상세계 분야 최대 전시회로 12월 16일(목) 코엑스에서 개최 예정인 「코리아 확장가상세계 페스티벌(KMF)」에서 진행된다.
ㅇ 수상자에게는 기업 성과 및 콘텐츠·솔루션의 우수성 홍보, 「코리아 확장가상세계 페스티벌(KMF)」 참가, 디지털콘텐츠 해외진출 사업연계 지원 등의 혜택을 제공하고 장관상에는 상금 200만원이 주어진다.
□ 과기정통부 김정삼 소프트웨어정책관은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확장가상세계에 한발 앞서 뛰어들어 국가 확장가상세계 산업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는 수상자들의 노고에 감사를 전한다”며
ㅇ “이번 수상을 바탕으로 무한한 경제 영토 확장이 가능한 확장가상세계에서 더 크게 성장할 수 있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붙임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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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코리아 확장가상세계 어워드 상반기 수상작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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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상
[기업] ㈜스코넥엔터테인먼트
주요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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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국내 최초 대공간에서 여러사람이 동시에 실시간으로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는 워킹가상현실기술을 자체개발하여 XR 교육‧훈련 시스템에 활용(전 세계 27개사에 서비스)
※ 화학사고 대응 훈련 시스템, 화재 진압 훈련 시스템, 치안 대처 훈련 시스템 등
o 가상현실건슈팅 게임 ‘모탈블리츠’ 세계 최초 상용화(‘15년), ‘모탈블리츠 for PS가상현실’ 북미, 유럽, 일본, 아시아 등 전 세계 플레이스테이션 가상현실 마켓 1위(‘17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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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사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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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탄탄한 개발 실력과 게임 개발사 출신의 실감 콘텐츠 전문사로 실감 콘텐츠, 특히 확장가상세계의 게이미페케이션을 통한 도메인 연결에 기대되는 업체
o 대공간 멀티유저 기반 기술을 보유하여 화학, 소방, 치안, 국방 분야에서 다양한 과제 수행 및 기업과의 프로젝트를 통한 메타버스 산업 공헌도가 높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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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인] ㈜레티널 김재혁 대표
주요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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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16년 청년 창업가로 ㈜레티널을 설립하여, 현재까지 네이버 및 국내외 다수의 투자처로부터 약 148억원 투자유치 진행, 한국을 대표하는 증강현실 기업인
o 한국가상증강현실산업협회, 가상현실전문인력양성사업, 메타버스얼라이언스 참여
o ’19년 핀미러 증강현실 광학 기술을 기반으로 초경량 안경형 증강현실 스마트 안경 개발, 스포츠용 증강현실 고글 개발 및 산업용 증강현실 기기 등 개발 진행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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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사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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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대학 시절부터 증강현실기술을 연구하여 전문성을 확보하였고, 지속적인 혁신을 통한 신제품 개발 및 타산업 간 융합으로 신규시장을 창출함
o 독자기술로 ‘19년 세계최초 안경형 타입 증강현실안경을 개발하고, 스포츠용 증강현실 고글 등 새로운 타입을 시도하는 한국을 대표하는 증강현실분야 기업인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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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솔루션] ㈜자이언트스텝
주요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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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자체 버주얼셀럽IP 개발(빈센트, 지아 등) 및 관련 특허 등록(5건)
o 하이브리드 리얼타임엔진 기반으로 홀로그램 공연/공간전시 영상 제작 및 자체 plug-in 개발
o 버추얼 스튜디오(A.I-One Studio)를 제작·활용하여 빅테크사, 엔터테인먼트사의 비대면 XR 공연 콘텐츠 제작(‘20년 4월 Beyond Live 109개국에 송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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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사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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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국내 CG 산업을 리드하는 기업으로 메타버스 분야의 디지털 휴먼, 증강현실 콘서트 등의 다양하고 혁신적인 버추얼 프로덕션 콘텐츠 제작 기술과 솔루션을 개발
o 리얼타임 캐릭터 및 버추얼 프로덕션 콘텐츠 제작 기술 확보 및 적극적인 도전으로 SM과의 온택트 공연 및 에스파와 같은 상징적 콘텐츠 제작 사례를 보유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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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정보통신산업진흥원장상
[기업] ㈜피앤씨솔루션
주요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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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국내 최초로 증강현실 Glass를 개발하여 광학엔진, 하드웨어 등의 전문 기술력 보유
o 군 훈련용 증강현실 시뮬레이터 양산(160억원 계약 달성)
o 의료 수술용 증강현실 Glass 개발(메가젠임플란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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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사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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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향후 증강현실 디바이스 기기 수요 확대에 따라 다양한 산업에 적용될 것으로 기대됨
o 군납품되는 양상실적 우수한 XR장비 보유. 국내 최초 증강현실글래스 양산 준비와 의료기 인허가 완료 등 현실적인 준비가 되기에 수입대체 효과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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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인] ㈜애니펜 전재웅 대표
주요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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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현실공간에 가상 캐릭터를 출연시키는 영상 콘텐츠 제작 앱(애니베어), 아동용 증강현실 드라마(내 손안에 뽀로로, 유튜브 조회수 6천만회) 등 개발
o 자체 개발한 증강현실 콘텐츠 저작 엔진으로 증강현실웹드라마, 누리소통망 홍보영상 등 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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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사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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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인기 국내외 캐릭터, 애니메이션업체 협업 및 지식재산(IP)결합에 대한 탁월한 사업적 감각과 성과를 만들 줄 아는 능력을 통해 혁신적인 기술을 개발하고 있음
o 아동부터 성인까지 다양한 소비층에 확장가상세계 관련 플랫폼과 서비스를 개발하여 성과 창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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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솔루션] ㈜버넥트
주요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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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산업현장의 안전과 업무효율성 향상을 위해 증강현실기반 산업용 해결책을 개발
- 버넥트 리모트 : 실시간 원격협업 서비스를 통해 산업 현장에 필요한 정보와 이슈를 실시간으로 공유
- 버넥트 메이크 : 설비 운영/작업 절차 등 산업에 필요한 모든 정보와 지식을 증강현실 콘텐츠로 제작(증강현실 콘텐츠 제작, 배포, 수정)
- 버넥트 트윈 : 산업 현장을 가상 모형으로 재현하고 이를 실제 데이터와 연동하여, 산업 현장의 운영 상태 및 프로세스를 조사(모니터링)하여 현장 예측
o 매년 매출 크게 증가(‘20년 22억, ’21년 40억 매출 전망), 3년 이내 상장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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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사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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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기업의 문제를 XR기술로 해결하는 업체로 전문 분야에 집중하며 성장하며. 버넥트 솔루션 및 확장가상세계 협업 해결책을 통해 실질적인 매출을 발생시키고 있음
o 스마트글라스, 360카메라, 드론, 사족보행 로봇 등 다양한 기기와 연동한 독자적인 XR원격협업 해결책(솔루션) 개발로 신시장 개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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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한국메타버스산업협회장상
[기업] ㈜엠라인스튜디오
주요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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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국내최초 가상현실 안전교육 시스템 브랜드 ‘SAFELINE’을 개발하여 엔터테인먼트로 확장 중이던 메타버스 분야의 기술과 콘텐츠를 안전‧직무 분야로 도입(‘15년)
※ 건설현장 사다리 추락 사고 체험, 지하철 재난 대응 안전 교육, 연구실 지진 사고 대응 등
o XR 디바이스를 활용하여 서로 다른 공간의 사용자가 가상공간에 모여 협업 훈련을 받을 수 있는 ’비대면 네트워크 다중훈련‘ 시스템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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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사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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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산업현장의 심각한 재해사고를 가상공간에서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가깝게 구현하여, 메타버스에 대한 인지도 제고 및 확산에 크게 기여
o 가상현실 시장 초기부터 한 분야에 집중하여, 안전 관련 가상현실 콘텐츠에 대해서 독보적인 산업 견인 업체이자, 더 나아가 메타버스에 적합한 진화에 도전 중인 업체로 평가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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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인] ㈜익스트리플 노진송 대표
주요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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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01년 대학생 창업 후 꾸준히 ICT융합 분야에 매진하여 ICT융합 및 XR분야의 10개 지재권, 33개 저작권 보유
o ’09년 익스트리플 창업 후 XR 플랫폼 및 콘텐츠 개발에 매진하여 ‘09년 1억원의 매출로 시작하여 ‘20년 매출 33억원 달성
o 각종 산업 현장에 적용 가능한 웨어러블 확장현실 플랫폼인 ’메타뷰(MetaVu)‘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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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사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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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원격 협업·교육·체험 디지털트윈, 산업안전 등 다양한 XR솔루션 및 신기술 창출에 기여를 하였으며, 메타버스 관련 교육을 꾸준히 진행하여 확산
o 착용가능 확장현실(XR) 플랫폼 '메타뷰'를 기반으로 산업용 XR·융합 전문 기업으로의 도약. 제조 XR혁신을 주도하는 기업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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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솔루션] ㈜마블러스
주요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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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실시간 다자접속이 가능한 메타버스 공간과 실시간 원격수업이 가능한 시스템을 통해 학습과 놀이가 가능한 교육용 메타버스 플랫폼 개발
- 감성인식 인공지능 엔진 MEE를 탑재, 학습자의 집중도 및 감정을 파악하여 맞춤형 기능 제공
※ MEE : MARVRUS Emotion Engine으로 얼굴표정 기반 6개 감성 및 집중상태 판별 기술
- 비대면 원격교육에서 단절된 휴먼터치를 극복하기 위한 감성 인공지능 솔루션 탑재
- 학습에 특화된 확장가상세계 플랫폼을 통해 비대면 상황의 소통 단절 불편함 해소, 사용자의 정서적·심리적 상태 향상 및 개선 기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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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사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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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확장가상세계로 교육 서비스를 통한 신시장 개척 성과창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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붙임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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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코리아 메타버스 어워드 하반기 수상작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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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상
[기업] ㈜맥스트
주요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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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국내 최고 수준의 증강현실 및 메타버스 기술력을 보유한 증강현실플랫폼 기업으로 자체 개발한 증강현실 앱개발을 위한 소프트웨어 개발도구를 ’12년 상용화하고, 이후 개발자에게 공급하여, 메타버스 산업 저변 확대에 기여(전 세계 50개 국가, 14,000개 개발사, 7,000개 상용 애플리케이션에 적용)
o 증강현실로 쉽고 빠르게 설비점검, 점검 이력 관리, 증강현실 원격지원 등을 할 수 있는 산업용 증강현실솔루션(MAXWORK)을 ‘15년 출시하여 50개 이상의 중소기업에서 활용
o 자체 개발한 VPS기술을 활용하여, ’현실세계 기반 XR 메타버스 서비스 플랫폼(Maxverse) 사업‘ 진행 중, XR 공간지도 제작도구 및 플랫폼 개발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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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사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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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증강현실 SDK를 독자 연구·개발하여 증강현실 전문 기술력을 보유하고, 산업용증강현실솔루션, 현실세계기반 XR메타버스 서비스 플랫폼 고도화를 통한 산업 공헌도가 높음.
o 비전 기술 기반의 증강현실솔루션 자체개발과 기술특혜로 코스닥 상장된 점을 높이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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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인] ㈜비빔블 유미란 대표
주요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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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국내 가상현실 1세대 대표적인 사업가로 ‘14년 ㈜씨엔박스를 설립하여, 증강현실/가상현실/홀로그램/디지털휴먼/디지털트윈 등 다양한 메타버스 분야를 개척함
o ’21년 자체 개발한 3D모델링 스트리밍 기술을 활용하여 가상 전시 서비스인 ’바이브테크리얼‘ 출시로 현실과 융합되는 온라인상의 메타버스의 신시장 개척에 기여함
→ 2021 스마트국토엑스포, 대학혁신포럼, 서울진로직업박람회, 메타버스얼라이언스 오픈콘퍼런스 등 7개의 가상 전시회 진행 및 추가 7개 진행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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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사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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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전시 기반의 메타버스를 활용해 문화콘텐츠를 접하기 힘든 지역에 보급하여 다양한 콘텐츠 서비스 경험이 가능토록 함
o 융합산업과 대내외 활동이 특히 우수하며 전문가로써 경력 또한 높이 평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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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솔루션] ㈜올림플랫닛
주요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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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국내 최고 수준의 웹기반 버추얼 공간 제작기술력을 보유하여 실사와 같은 실감형 콘텐츠와 가상공간을 업계 평균대비 40%의 시간으로 개발·제작할 수 있는 ‘엘리펙스 버추얼 스튜디오’개발(누적가상공간 5,000개 구축, 누적방문자수 1,000만명, 고객사 3,000개)
o 언리얼 엔진을 기반으로 가상공간을 구현하는 솔루션을 통해 ‘21년 10월말 누적 111개 프로젝트(60억원) 계약, 삼성전자 및 현대백화점그룹의 가상공간 구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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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사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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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3D기반 가상공간 구축 및 운영솔루션 기술 보유하여, 3D공간 콘텐츠를 공간으로 변환하여 B2B 메타버스 시장에 최적화된 가상공간의 표준을 제시함
o 실감형 콘텐츠를 쉽게 제작하고 스트리밍하기 위한 ‘엘리펙스 버추얼 스튜디오 서비스’ 솔루션이 우수하고 확장성이 높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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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정보통신산업진흥원장상
[기업] ㈜노바테크
주요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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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가상현실을 게임·미디어가 아닌 산업 안전이라는 목표에 집중하여, 사고방지 훈련 교육훈련용 XR콘텐츠 제작에 앞장서서 높은 품질의 안전교육 콘텐츠를 보급
o 가상현실·증강현실과 사물인터넷 기술로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18년 국내 최초
조선산업 디지털 트윈을 구축하고 ‘5G기반 조선해양 스마트 통신 플랫폼 및 융합서비스 개발’ 사업으로 고도화하고 있음
ㅇ 올해부터 메타버스 서비스형 관광 콘텐츠 개발 진행 중(울산정보산업진흥원 ‘울산 관광 메타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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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사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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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산업용 XR기술을 적용 발전시켜 이 분야 메타버스 구현에 우수한 기여를 하고 있으며, 자체기술 역량을 축적하여 메타버스 플랫폼 구축을 통해 확산 기여가 큼
o 디지털트윈의 주요 요소 기술인 XR(가상증강현실), SF(스마트팩토리), IOT를 기반으로 조선해양, 가상훈련, 테마 파크 등 우수사례가 많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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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인] ㈜모인 옥재윤 대표
주요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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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나노 단위 수준의 오차범위를 가지는 실시간 모션추적기술을 활용하여 가상세계의 모든 콘텐츠를 실시간으로 체험이 가능한 동작인식 기술 개발[‘19년 국제특허등록]
o 마커형 영상 좌표 인식 시스템(카메라가 마커를 촬영하여 데이터를 전송하는 위치인식 시스템)기술 관련 소프트웨어·하드웨어 특허 총 25개 등록 및 진행
ㅇ 세밀한 동작 및 관절의 움직임 구현이 가능한 ’X1 Suit‘ ’23년 상용화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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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사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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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가상세계와 현실세계의 정합도를 높이는 실시간 움직임 맵핑기술 개발이 독창적이고 혁신적이며 이를 활용한 과학, 의료, 국방 등 향후 신시장 개척이 기대됨
o 혁신적인 모션슈트를 개발 및 신시장 개척에 대한 성과가 우수하며 융합, 활동적인 측면도 우수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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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솔루션] ㈜티랩스
주요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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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세계 최고 수준의 정밀도로 현실과 똑같은 ‘디지털 트윈 실감 모델링’이 가능한 TeeVR 솔루션과 티스캐너 개발(국립과천과학관, 대전시립미술관, 녹십자 목암추모관, MBC 구해줘홈즈, 다큐멘터리 ‘빈집살래’ 등 제작)
o ‘21년 국내외 39개 특허를 비롯하여, ’21년 6월 ISO 기술위원회가 ‘TeeVR 기술 반영 표준안’을 국제표준 초안 단독후보로 상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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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사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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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정확도 높은 공간스캐닝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기술 및 서비스 확장 가능하고, 메타버스 기술 고도화로 B2D시장 창출 기여가 높음
o 로봇공학과 인공지능이 결합되어 실감 있는 실내공간의 디지털 트윈 제작기술과 공간 스캔 솔루션으로 실세계와 가상세계 연결 위한 솔루션을 개발이 우수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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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한국메타버스산업협회장상
[기업] ㈜엠투에스
주요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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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국내최초로 가상현실을 이용한 ‘안과검사기’ 개발하였고, 2021 CES에서 최고혁신상수상하여 세계 최고 제품으로 인정 받음
o 가상현실 안과 진단 솔루션(가상현실OR, Eye Dr.)은 상용화되어 보건소 및 노인요양센터 등에 판매 중이며(1만 8천명 유저확보), 안과적 질환뿐만 아니라 뇌신경(치매, 뇌졸중 등 신경학적 질환), 심리 치료까지 새로운 분야로 개발 확장함.
o XR 디지털 건강관리 관련 기술특허 10건, 출원 특허 6건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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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사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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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XR기술을 의료와 접목해 의료기술을 접하기 힘든 지역에 보급하여 의료와
과학기술 접목을 시도한 점이 높이 평가됨.
o 의료와 메타버스를 연결해 원격의료의 새로운 가능성 제시하였고, 국민 건강한 삶의 질을 높이는데 기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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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인] ㈜감성놀이터 최석영 대표
주요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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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가상현실콘텐츠 제작 1세대 전문가이며 미디어아티스트로, 가상현실활용한 전시를 통해
가상현실활성화와 대중화에 기여
o 세계최초로 2017년 샌프란시스코 GDC(게임컨퍼런스)에 심리치유가상현실 “숲의
메시지”, “따스한 겨울” 콘텐츠 제작 및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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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사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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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감성키워드를 중심으로 ‘심리치유’라는 영역에 가상현실콘텐츠 및 기술 활성화 의미가 큼
o 의료·관광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메타버스 확장에 적극적 시도하여 신시장
개척에 기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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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솔루션] ㈜글로브포인트
주요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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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국내 초·중·고교 학생과 교사가 가장 선호하는 ‘VRWARE(메타버스교육플랫폼)’개발
o 나만의 가상현실을 만들고 체험하는 삼차원 저작툴과 교육현장에서 가상현실콘텐츠를 제작 후 직접 만든 콘텐츠를 공유·소통할 수 있는 메타버스 플랫폼을 개발(20개 이상 학교, 5,500명의 회원 이용과 2만개 이상의 공유콘텐츠 보유)
o 교육 현장 VRWARE Edu School 실감형 콘텐츠 판매액 20억 돌파(2020년) 대만, 말레이시아, 크로아티아 교육서비스 업무 협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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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사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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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VRWARE 메타버스 플랫폼 솔루션으로 초중고 학교 현장에 메타버스로 교육 서비스를 하여 신시장 개척성과를 창출하였고, 응용사례가 우수함
o 교육 플랫폼 기술 고도화로 메타버스 교육 시장 활성화에 기여도 높고, 사용자 참여의 메타버스 공간 만들기 확장성 기대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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