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해외 홍보 50년 발자취 담은 『케이컬처』 출간
2021.12.06 문화체육관광부
대한민국 해외 홍보 50년 발자취 담은 케이컬처 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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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문홍 개원 50주년 기념, 1971년부터 2021년까지의 해외 홍보 여정 자세히 녹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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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체육관광부(장관 황희, 이하 문체부) 해외문화홍보원(KOCIS, 원장 박정렬 이하 해문홍)은 ㈜어반북스와 함께 올해 12월, 개원 50주년을 기념해 정부 부처로서는 처음으로 대한민국 해외 홍보 50년간의 발자취를 담은 기념 도서 케이컬처(부제: 대한민국 해외 홍보 50년간의 기록)(이하 케이컬처)를 출간한다.
케이컬처에는 해문홍이 설립된 1971년부터 2021년까지의 기관의 발자취를 비롯해 50년의 역사를 지녔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외부에 자세히 알려지지 않은 해문홍의 역할과 임무, 해외 문화 홍보 최전선에 있는 구성원들이 보고 느낀 그간의 생생한 경험담을 자세히 녹였다.
이어령, 이창동 전 장관 등 17명 인터뷰, 애장품에 얽힌 생생한 이야기 등
먼저 초대 문화부 장관인 이어령 선생과 참여정부 초대 문화부 장관인 이창동 감독의 인터뷰를 통해 해외 홍보 50년을 되돌아보았다. 문화계 거장들은 약속 시간을 훨씬 넘긴 긴 인터뷰 시간 동안 대한민국을 세계에 알리는 일과 앞으로 해문홍이 해나가야 하는 일들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를 힘주어 강조했다.
이어 세계 28개국에 설치된 해문홍 산하의 33개 한국문화원과, 문화홍보관 9명이 그동안 다른 유관 부처들과 협력해 지금의 ‘한류’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애쓴 노력을 담았다. 현직 해문홍 구성원들이 직접 꼽은 시대별 ‘해문홍을 빛낸 50가지 장면들’에는 케이팝 홍보의 중요한 계기로 평가받는 ‘2010 중남미 케이팝 경연대회’를 비롯해 프란치스코 교황 방한, ‘2018 남북정상회담’ 같은 역사적으로 의미 있는 순간들이 포함됐다. 이 밖에도 현재 7개국에서 근무하고 있는 한국문화원장들이 보내온 ‘세계로부터 날아온 편지’, 해외 홍보 일선에서 물러나 있으면서도 항상 시선은 해문홍과 세계를 향해 있는 선배 11명을 만나 직접 들어본 ‘영원히 끝나지 않을 해외 홍보 이야기’도 매우 흥미롭다. 선배들이 오랜 세월 소장해온 다양하고 진귀한 애장품들에 숨어있는 이야기는 또 다른 재미를 선사할 것이다.
책과 세계를 누비는 해문홍 요원들의 물건을 형상화한 기념품이 세트로 구성,
12월 3일부터 온라인 예약 판매, 12월 10일부터 온·오프라인 서점 공식 판매
케이컬처는 해문홍 구성원들이 해외 곳곳을 누비며 손에 들고 다니는 가방을 형상화해 책 상자 형태로 제작했다. 상자 안에는 50년의 해외 홍보 여정이 담긴 224쪽 분량의 책과 한정판 기념 명함, 해문홍 구성원을 형상화한 인형 자석, 사탕수수로 만들어 100% 생분해되는 친환경 볼펜 등이 들어있어 독자들의 호기심과 소장 욕구를 자극할 것으로 보인다.
12월 3일(금)부터 전국의 서점 온라인 사이트를 통해 케이컬처를 예약 판매하고 있으며, 12월 10일(금)부터는 교보문고, 예스(Yes)24, 알라딘, 영풍문고 등 전국의 대형 온·오프라인 서점에서 공식 판매한다. 도서 정가는 18,000원이며 판매수익은 국고로 전액 환수된다.
해문홍 박정렬 원장은 “이 책은 우리 문화의 힘을 믿고 우리의 것을 세계적인 것으로 만들기 위해 지난 50년을 쉼 없이 달려온 해문홍 사람들의 땀과 열정의 기록”이라며, “해문홍은 앞으로 한국 그대로를 세계에 자신 있게 내놓는 창구가 되어야 한다. 세계에 굽이쳐 흐르는 한류를 세계인이 더욱 풍요롭게 누릴 수 있도록 해문홍 구성원들과 함께 노력하겠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붙임 1. 케이컬처 해외 홍보 50년의 기록 도서 목차
2. 케이컬처 해외 홍보 50년의 기록 도서 이미지
붙임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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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컬처』 해외 홍보 50년의 기록 도서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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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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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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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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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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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rw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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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의 것을 알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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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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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int of vie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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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대 문화부 장관, 인문학자 이어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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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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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mel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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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홍보 50년을 돌아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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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CIS를 빛낸 50가지 장면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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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CIS의 시작부터 지금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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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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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orytell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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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의 KOC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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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CIS의 대표 업무, 정상외교 홍보 지원 A-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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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CIS 요원의 하루 일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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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0-2000년대의 KOCIS 변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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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의 KOC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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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로부터 날아온 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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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터, 대한민국을 알리는 매개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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숫자로 보는 KOC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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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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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dent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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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을 알리는 사람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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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홍보의 독립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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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는 대한민국을 알리는 가장 좋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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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문화의 스펙트럼을 넓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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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지에 통할 문화 접점을 찾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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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교류로 공감대를 형성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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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산업의 패러다임을 바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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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감한 한일 관계, 틈새 문화로 파고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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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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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vers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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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정부 문화부 장관, 영화감독 이창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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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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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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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가 담긴 물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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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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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s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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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한 일과 더 잘하고 싶었던 일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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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인의 마음을 이어주는 문화외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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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섯 번에 걸친 해외 홍보 여정을 되돌아보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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붙임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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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컬처』해외 홍보 50년의 기록 도서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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