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용 요소수, 차량용 적합성 여부 추가 기술 검토키로
2021.11.16 환경부
▷ 국립환경과학원, 비차량용 요소수 품질과 환경성, 차량 안전성 시험
▷ 산업용 요소수 2종에 대해 차량 적용성 추가 시험
□ 환경부 소속 국립환경과학원(원장 김동진)은 산업용 요소수를 차량용 요소수로 전환하여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지금까지의 실험 결과를 11월 16일 발표했다.
○ 국립환경과학원은 이번 실험에서 비차량용 요소를 차량용 요소수에 맞도록(요소 농도 32.5% 내외) 제조*한 6개 시료를 만들고 그 중에서 중·상수준의 알데히드 농도를 가진 시료 2종을 차량에 주입하고 실제 주행 후 배출되는 오염물질 배출기준을 충족하는지 여부를 11월 2일부터 11일간 검토했다.
* 제철소, 화력발전 등에 쓰일 목적으로 시중에 판매 중인 6종의 비차량용 요소를 차량용 요소수 농도에 맞춰 제조함
□ 실제 운전 후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 분석을 위해 이들 2개의 시료(시료①, ②)를 배기량 2500cc급 경유화물차(기아 봉고3, 2021년식)의 요소수 탱크(용량 약 15ℓ)에 주입하여 주행 후 배출가스를 분석했다.
○ 분석 결과, 일산화탄소(CO), 질소산화물(NOx) 등 모든 대기오염물질 규제 기준*을 충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알데히드의 경유차 배출가스 기준은 규정이 없어 알콜혼합 휘발유차 기준 충족 여부 검토
○ 시중에 판매 중인 차량용 요소수와 비교해 보면 대기오염물질 배출 농도가 대체적으로 비슷한 것으로 나타났다.
○ 알데히드의 경우 시료 ①은 차량용 대비 7.9% 감소, 시료②는 19.8%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실 차량 배출가스 검사 결과>
구 분
|
오염물질 배출량(g/km)
|
||||||
요소수
|
CO
|
NOx
|
HC+NOx
|
PM
|
PN
|
알데히드
(mg/km)
|
|
허용기준
|
0.74
|
0.125
|
0.215
|
0.0045
|
6.E+11
|
2.5
|
|
차량 1
|
차량용(Base)
|
0.040
|
0.053
|
0.075
|
0.0004
|
4.E+10
|
0.535
|
시료 ①
|
0.036
|
0.056
|
0.079
|
0.0001
|
3.E+10
|
0.493
|
|
차량용 대비 증가율(%)
|
-10.0
|
5.7
|
5.4
|
-
|
-
|
-7.9
|
|
차량
2
|
차량용(Base)
|
0.029
|
0.055
|
0.075
|
0.0001
|
2.E+9
|
0.458
|
시료 ②
|
0.029
|
0.059
|
0.079
|
0.0002
|
6.E+9
|
0.549
|
|
차량용 대비 증가율(%)
|
0.0
|
6.4
|
5.3
|
-
|
-
|
19.8
|
□ 이번 시험결과에 대해 요소수 제조업체, 자동차 제작사, 대기환경 전문가들은 산업용 요소수 사용에 의한 환경적 영향과 차량의 질소산화물 환원촉매장치(SCR)에 미치는 안전성 등 정확한 평가를 위해 추가적인 시험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 또한 산업용 요소수의 경우 그 제조 목적에 따라 성분 함량에 많은 차이가 있어 성분 함량의 조건에 따라 그 적용성이 달라질 수 있다는 의견도 제시되었다.
□ 이에, 국립환경과학원은 이번 시험만으로는 비차량용 요소수의 적용성을 평가하기에 충분하지 않다고 판단하고, 알데히드 농도가 더 낮은 시료 2종과 시험 차종(3.5톤 마이티) 등을 추가하여 기술검토를 진행할 예정이다.
붙임 1. 비차량용 요소수 사용시 자동차 배출가스 시험결과.
2. 시험 차량.
3. 전문용어 설명. 끝.
붙임 1
|
|
비차량용 요소수 사용시 자동차 배출가스 시험결과
|
□ 시험개요
○ (일정) 11.6∼12일
○ (시험 요소수) 차량용, 시료①, 시료② 요소수 각 1개
○ (시험모드) 자동차 인증시험방법(WLTC 모드)을 적용
○ (시험차량) 기아 봉고 2대(시료①, 시료② 각 1대씩 평가)
○ (측정항목) 규제물질(NOx, CO, HC, PM, PN), 알데히드
□ 시험결과
구 분
|
오염물질 배출량(g/km)
|
||||||
요소수
|
CO
|
NOx
|
HC+NOx
|
PM
|
PN
|
알데히드(㎎/km)
|
|
허용기준
|
0.74
|
0.125
|
0.215
|
0.0045
|
6.E+11
|
2.51)
|
|
차량 1
|
차량용(Base)
|
0.040
|
0.053
|
0.075
|
0.0004
|
4.E+10
|
0.535
|
시료 ①
|
0.036
|
0.056
|
0.079
|
0.0001
|
3.E+10
|
0.493
|
|
차량용 대비 증가율(%)
|
-10.0
|
5.7
|
5.4
|
-
|
-
|
-7.9
|
|
차량
2
|
차량용(Base)
|
0.029
|
0.055
|
0.075
|
0.0001
|
2.E+9
|
0.458
|
시료 ②
|
0.029
|
0.059
|
0.079
|
0.0002
|
6.E+9
|
0.549
|
|
차량용 대비 증가율(%)
|
0.0
|
6.4
|
5.3
|
-
|
-
|
19.8
|
1) 알콜혼합 휘발유자동차의 기준(경유차 기준 없음)
붙임 2
|
|
시험차량
|
붙임 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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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용어
|
ㅇ 요소수
촉매 환원을 통해 질소산화물을 질소로 환원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표준화된 농도(32.5%)의 요소 수용액으로 요소와 정제수를 혼합하여 제조(어는점 영하 11도)
ㅇ 알데히드
카르보닐계 화합물로써 제지, 접착제 등과 같은 제조공정이나 자동차로부터 직접 배출되며, 요소 표면의 코팅제로도 사용
ㅇ 불용해성물질
요소수에 포함된 불순물로 맴브레인 필터에 걸러진 이후 무게로 측정
ㅇ 질소산화물 환원촉매(SCR,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경유차 엔진에서 배출되는 질소산화물을 저감하기 위해 요소수를 배기관에 공급하여 질소산화물을 질소(N2)와 물(H2O)로 환원하는 장치
첨부파일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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