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7월 온라인쇼핑 동향
2021.09.03 통계청
ㅇ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6조 1,996억 원으로 전년동월대비 24.9% 증가, 온라인쇼핑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1조 7,139억 원으로 33.8% 증가
- 전월대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3.2%,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6.7% 각각 증가
-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72.3% 차지
ㅇ 세부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음식서비스(72.5%), 가전·전자·통신기기(48.3%), 음·식료품(30.0%) 등에서 증가
- 전월대비 음식서비스(20.6%), 가전·전자·통신기기(15.3%) 등에서 증가
ㅇ 취급상품범위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종합몰 19.2%, 전문몰 37.0% 각각 증가
- 전월대비 종합몰 4.3%, 전문몰 1.3% 각각 증가
ㅇ 운영형태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온라인몰 29.7%, 온·오프라인병행몰 11.7% 각각 증가
- 전월대비 온라인몰 7.7% 증가, 온·오프라인병행몰 9.0% 감소
첨부파일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2021년 7월 온라인쇼핑 동향(요약)
□ (온라인쇼핑)16조 1,996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24.9% 증가
◦(상품군별) 음식서비스*(72.5%), 음‧식료품*(30.0%), 가전‧전자‧통신기기**
(48.3%), 생활용품***(17.4%) 등 영향으로 3조 2,328억원 증가
* | 도쿄올림픽 개최, 코로나19 확산 등으로 배달음식, 즉석식품 등 거래 증가 |
** | 폭염일수 증가로 인한 에어컨 등 계절 가전 거래 증가 |
*** |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실내생활 증가로 화장지 등 생활용품 거래 증가 |
◦(취급상품범위별)종합몰의 거래액은 10조 4,560억원, 전문몰의 거래액은
5조 7,436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각각 19.2%, 37.0% 증가
◦(운영형태별)온라인몰의 거래액은 12조 3,708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29.7% 증가하고, 온․오프라인병행몰의 거래액은 3조 8,288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11.7% 증가
□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1조 7,139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33.8% 증가
◦총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비중*은 72.3%로 전년동월대비 4.8%p 상승
* 음식서비스(97.4%), 이쿠폰서비스(88.6%), 아동·유아용품(82.6%), 애완용품(80.6%) 순
참고 |
<소매판매액 중 온라인쇼핑 거래액 비중>
(경상금액, 억원, %)
2020년 | 2021년 | ||||
연간 | 7월 | 5월 | 6월p | 7월p | |
◦소매판매액(A) | 4,752,000 | 387,557 | 439,025 | 426,885 | 432,636 |
◦온라인쇼핑 거래액 | 1,594,384 | 129,668 | 161,059 | 156,966 | 161,996 |
- 온라인쇼핑 상품 거래액(B)1) | 1,270,755 | 102,268 | 124,162 | 121,053 | 122,239 |
◦비 중(B/A) | 26.7 | 26.4 | 28.3 | 28.4 | 28.3 |
1)「여행 및 교통서비스, 문화 및 레저서비스, 이쿠폰서비스, 음식서비스, 기타서비스 거래액」제외
2021년 7월 온라인쇼핑 동향
1. 개 황
□ 2021년 7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24.9% 증가한 16조 1,996억원이며, 온라인쇼핑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33.8% 증가한 11조 7,139억원을 기록
○ 전월대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3.2%,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6.7% 각각 증가
○ 온라인쇼핑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72.3%로 전년동월(67.5%)에 비해 4.8%p 상승
< 온라인쇼핑 거래액 동향 >
(억원, %, %p)
2020년 | 2021년 | 전월대비 | 전년동월대비 | ||||||
연간 | 7월 | 6월p | 7월p | 증감액 | 증감률(차) | 증감액 | 증감률(차) | ||
◦ 총 거래액(A) | 1,594,384 | 129,668 | 156,966 | 161,996 | 5,030 | 3.2 | 32,328 | 24.9 | |
모바일 거래액(B) |
1,082,659 | 87,527 | 109,739 | 117,139 | 7,400 | 6.7 | 29,613 | 33.8 | |
비 중(B/A) | 67.9 | 67.5 | 69.9 | 72.3 | - | 2.4 | - | 4.8 |
2. 상품군별 거래액
□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 2021년 7월 상품 부문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기타(-14.3%)에서 감소했으나, 서비스(45.1%), 가전(40.1%) 등에서 증가
- 전월대비로는 생활(-10.4%) 등에서 감소했으나, 가전(16.2%), 서비스(10.7%) 등에서 증가
○ 2021년 7월 세부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화장품(-2.2%) 등에서 감소했으나, 음식서비스(72.5%), 가전·전자·통신기기(48.3%), 음·식료품(30.0%) 등에서 증가
- 전월대비로는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67.2%) 등에서 감소했으나, 음식서비스(20.6%), 가전·전자·통신기기(15.3%) 등에서 증가
<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
(억원, %)
2020년 | 2021년 | 전월대비 | 전년동월대비 | ||||||
연간 | 7월 | 6월p | 7월p | 증감액 | 증감률 | 증감액 | 증감률 | ||
◦ 합 계 | 1,594,384 | 129,668 | 156,966 | 161,996 | 5,030 | 3.2 | 32,328 | 24.9 | |
- 가 전 | 254,877 | 19,913 | 24,012 | 27,904 | 3,893 | 16.2 | 7,992 | 40.1 | |
․컴퓨터 및 주변기기 | 73,495 | 6,004 | 6,133 | 7,281 | 1,149 | 18.7 | 1,278 | 21.3 | |
․가전·전자·통신기기 | 181,382 | 13,909 | 17,879 | 20,623 | 2,744 | 15.3 | 6,714 | 48.3 | |
- 도 서 | 35,024 | 2,722 | 2,741 | 3,069 | 327 | 11.9 | 347 | 12.8 | |
․서적 | 24,150 | 1,871 | 1,843 | 2,213 | 369 | 20.0 | 341 | 18.2 | |
․사무·문구 | 10,874 | 850 | 898 | 856 | -42 | -4.7 | 6 | 0.7 | |
- 패 션 | 455,356 | 37,009 | 42,006 | 39,963 | -2,043 | -4.9 | 2,954 | 8.0 | |
․의복 | 150,154 | 11,055 | 14,322 | 12,837 | -1,486 | -10.4 | 1,781 | 16.1 | |
․신발 | 28,794 | 2,464 | 2,947 | 2,509 | -439 | -14.9 | 45 | 1.8 | |
․가방 | 27,301 | 2,400 | 2,586 | 2,614 | 28 | 1.1 | 214 | 8.9 | |
․패션용품 및 액세서리 | 22,545 | 2,084 | 2,043 | 2,114 | 72 | 3.5 | 30 | 1.5 | |
․스포츠·레저용품 | 53,696 | 5,120 | 5,382 | 5,545 | 163 | 3.0 | 425 | 8.3 | |
․화장품 | 124,311 | 10,045 | 10,394 | 9,820 | -574 | -5.5 | -225 | -2.2 | |
․아동·유아용품 | 48,557 | 3,841 | 4,332 | 4,525 | 193 | 4.5 | 684 | 17.8 | |
- 식 품 | 258,925 | 20,712 | 25,455 | 26,912 | 1,457 | 5.7 | 6,200 | 29.9 | |
․음·식료품 | 196,794 | 15,908 | 19,589 | 20,676 | 1,087 | 5.5 | 4,767 | 30.0 | |
․농축수산물 | 62,131 | 4,804 | 5,867 | 6,236 | 369 | 6.3 | 1,432 | 29.8 | |
- 생 활 | 228,137 | 18,734 | 24,183 | 21,668 | -2,516 | -10.4 | 2,934 | 15.7 | |
․생활용품 | 145,052 | 12,276 | 13,437 | 14,414 | 977 | 7.3 | 2,138 | 17.4 | |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 | 21,845 | 1,589 | 5,202 | 1,706 | -3,496 | -67.2 | 117 | 7.4 | |
․가구 | 49,944 | 3,900 | 4,485 | 4,467 | -19 | -0.4 | 566 | 14.5 | |
․애완용품 | 11,296 | 969 | 1,060 | 1,082 | 22 | 2.1 | 113 | 11.7 | |
- 서비스 | 323,629 | 27,401 | 35,913 | 39,757 | 3,844 | 10.7 | 12,356 | 45.1 | |
․여행 및 교통서비스 | 82,347 | 8,057 | 8,199 | 8,225 | 25 | 0.3 | 167 | 2.1 | |
․문화 및 레저서비스 | 8,926 | 1,008 | 1,267 | 897 | -370 | -29.2 | -111 | -11.0 | |
․이쿠폰서비스 | 42,662 | 3,366 | 4,835 | 4,864 | 29 | 0.6 | 1,499 | 44.5 | |
․음식서비스 | 173,336 | 13,786 | 19,723 | 23,778 | 4,055 | 20.6 | 9,992 | 72.5 | |
․기타서비스 | 16,357 | 1,185 | 1,888 | 1,994 | 105 | 5.6 | 809 | 68.2 | |
- 기 타 | 38,435 | 3,178 | 2,656 | 2,723 | 68 | 2.6 | -455 | -14.3 |
□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 2021년 7월 상품 부문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기타(-21.5%)에서 감소했으나, 서비스(52.1%), 가전(52.4%) 등에서 증가
- 전월대비로는 패션(-2.2%)에서 감소했으나, 서비스(12.0%), 가전(15.5%) 등에서 증가
○ 2021년 7월 세부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여행 및 교통서비스(-2.5%) 등에서 감소했으나, 음식서비스(77.5%), 가전·전자·통신기기(61.9%), 음·식료품(32.7%) 등에서 증가
- 전월대비로는 의복(-7.3%) 등에서 감소했으나, 음식서비스(20.7%), 가전·전자·통신기기(15.9%) 등에서 증가
<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
(억원, %)
2020년 | 2021년 | 전월대비 | 전년동월대비 | ||||||
연간 | 7월 | 6월p | 7월p | 증감액 | 증감률 | 증감액 | 증감률 | ||
◦ 합 계 | 1,082,659 | 87,527 | 109,739 | 117,139 | 7,400 | 6.7 | 29,613 | 33.8 | |
- 가 전 | 141,423 | 10,829 | 14,284 | 16,499 | 2,215 | 15.5 | 5,670 | 52.4 | |
․컴퓨터 및 주변기기 | 31,684 | 2,403 | 2,520 | 2,860 | 339 | 13.5 | 457 | 19.0 | |
․가전·전자·통신기기 | 109,739 | 8,426 | 11,764 | 13,640 | 1,876 | 15.9 | 5,214 | 61.9 | |
- 도 서 | 17,503 | 1,346 | 1,391 | 1,617 | 227 | 16.3 | 272 | 20.2 | |
․서적 | 11,404 | 880 | 905 | 1,138 | 233 | 25.8 | 258 | 29.3 | |
․사무·문구 | 6,098 | 466 | 485 | 479 | -6 | -1.3 | 14 | 2.9 | |
- 패 션 | 280,494 | 22,208 | 27,393 | 26,786 | -607 | -2.2 | 4,578 | 20.6 | |
․의복 | 98,040 | 7,184 | 9,398 | 8,716 | -682 | -7.3 | 1,533 | 21.3 | |
․신발 | 17,276 | 1,453 | 1,770 | 1,551 | -219 | -12.4 | 98 | 6.8 | |
․가방 | 20,975 | 1,839 | 2,032 | 2,057 | 25 | 1.2 | 218 | 11.9 | |
․패션용품 및 액세서리 | 15,860 | 1,445 | 1,519 | 1,570 | 51 | 3.3 | 126 | 8.7 | |
․스포츠·레저용품 | 34,520 | 3,275 | 3,679 | 3,806 | 127 | 3.4 | 531 | 16.2 | |
․화장품 | 56,079 | 4,043 | 5,432 | 5,349 | -83 | -1.5 | 1,306 | 32.3 | |
․아동·유아용품 | 37,744 | 2,971 | 3,562 | 3,737 | 175 | 4.9 | 766 | 25.8 | |
- 식 품 | 187,164 | 14,766 | 18,938 | 20,032 | 1,093 | 5.8 | 5,266 | 35.7 | |
․음·식료품 | 143,080 | 11,486 | 14,435 | 15,246 | 811 | 5.6 | 3,760 | 32.7 | |
․농축수산물 | 44,084 | 3,280 | 4,503 | 4,786 | 283 | 6.3 | 1,506 | 45.9 | |
- 생 활 | 158,232 | 13,224 | 14,872 | 15,440 | 569 | 3.8 | 2,216 | 16.8 | |
․생활용품 | 103,403 | 8,788 | 9,713 | 10,243 | 530 | 5.5 | 1,455 | 16.6 | |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 | 11,456 | 1,029 | 1,192 | 1,195 | 3 | 0.3 | 166 | 16.1 | |
․가구 | 34,802 | 2,669 | 3,114 | 3,131 | 17 | 0.6 | 462 | 17.3 | |
․애완용품 | 8,570 | 738 | 853 | 872 | 19 | 2.2 | 134 | 18.1 | |
- 서비스 | 274,110 | 23,131 | 31,401 | 35,178 | 3,777 | 12.0 | 12,047 | 52.1 | |
․여행 및 교통서비스 | 59,982 | 6,150 | 6,075 | 5,994 | -81 | -1.3 | -156 | -2.5 | |
․문화 및 레저서비스 | 4,718 | 533 | 775 | 567 | -208 | -26.8 | 34 | 6.5 | |
․이쿠폰서비스 | 36,909 | 2,755 | 4,265 | 4,309 | 44 | 1.0 | 1,554 | 56.4 | |
․음식서비스 | 164,341 | 13,054 | 19,197 | 23,170 | 3,972 | 20.7 | 10,116 | 77.5 | |
․기타서비스 | 8,161 | 639 | 1,088 | 1,138 | 50 | 4.6 | 499 | 78.1 | |
- 기 타 | 23,733 | 2,023 | 1,460 | 1,587 | 127 | 8.7 | -436 | -21.5 |
□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
○ 2021년 7월 세부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음식서비스(97.4%), 이쿠폰서비스(88.6%), 아동·유아용품(82.6%) 순으로 높음
- 전년동월대비 여행 및 교통서비스(-3.4%p) 등에서 하락했으나, 화장품(14.3%p), 문화 및 레저서비스(10.3%p) 등에서 상승
- 전월대비로는 컴퓨터 및 주변기기(-1.8%p) 등에서 하락했으나,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47.1%p), 서적(2.4%p) 등에서 상승
<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 >
(%, %p)
2020년 | 2021년 | 증 감 | |||||
연간 | 7월 | 6월p | 7월p | 전월차 | 전 년 동월차 |
||
◦ 합 계 | 67.9 | 67.5 | 69.9 | 72.3 | 2.4 | 4.8 | |
- 가 전 | 55.5 | 54.4 | 59.5 | 59.1 | -0.4 | 4.7 | |
․컴퓨터 및 주변기기 | 43.1 | 40.0 | 41.1 | 39.3 | -1.8 | -0.7 | |
․가전·전자·통신기기 | 60.5 | 60.6 | 65.8 | 66.1 | 0.3 | 5.5 | |
- 도 서 | 50.0 | 49.5 | 50.7 | 52.7 | 2.0 | 3.2 | |
․서적 | 47.2 | 47.1 | 49.1 | 51.5 | 2.4 | 4.4 | |
․사무·문구 | 56.1 | 54.7 | 54.0 | 56.0 | 2.0 | 1.3 | |
- 패 션 | 61.6 | 60.0 | 65.2 | 67.0 | 1.8 | 7.0 | |
․의복 | 65.3 | 65.0 | 65.6 | 67.9 | 2.3 | 2.9 | |
․신발 | 60.0 | 59.0 | 60.1 | 61.8 | 1.7 | 2.8 | |
․가방 | 76.8 | 76.6 | 78.6 | 78.7 | 0.1 | 2.1 | |
․패션용품 및 액세서리 | 70.3 | 69.3 | 74.4 | 74.3 | -0.1 | 5.0 | |
․스포츠·레저용품 | 64.3 | 64.0 | 68.4 | 68.6 | 0.2 | 4.6 | |
․화장품 | 45.1 | 40.2 | 52.3 | 54.5 | 2.2 | 14.3 | |
․아동·유아용품 | 77.7 | 77.4 | 82.2 | 82.6 | 0.4 | 5.2 | |
- 식 품 | 72.3 | 71.3 | 74.4 | 74.4 | 0.0 | 3.1 | |
․음·식료품 | 72.7 | 72.2 | 73.7 | 73.7 | 0.0 | 1.5 | |
․농축수산물 | 71.0 | 68.3 | 76.8 | 76.7 | -0.1 | 8.4 | |
- 생 활 | 69.4 | 70.6 | 61.5 | 71.3 | 9.8 | 0.7 | |
․생활용품 | 71.3 | 71.6 | 72.3 | 71.1 | -1.2 | -0.5 | |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 | 52.4 | 64.8 | 22.9 | 70.0 | 47.1 | 5.2 | |
․가구 | 69.7 | 68.4 | 69.4 | 70.1 | 0.7 | 1.7 | |
․애완용품 | 75.9 | 76.2 | 80.5 | 80.6 | 0.1 | 4.4 | |
- 서비스 | 84.7 | 84.4 | 87.4 | 88.5 | 1.1 | 4.1 | |
․여행 및 교통서비스 | 72.8 | 76.3 | 74.1 | 72.9 | -1.2 | -3.4 | |
․문화 및 레저서비스 | 52.9 | 52.9 | 61.2 | 63.2 | 2.0 | 10.3 | |
․이쿠폰서비스 | 86.5 | 81.9 | 88.2 | 88.6 | 0.4 | 6.7 | |
․음식서비스 | 94.8 | 94.7 | 97.3 | 97.4 | 0.1 | 2.7 | |
․기타서비스 | 49.9 | 53.9 | 57.6 | 57.1 | -0.5 | 3.2 | |
- 기 타 | 61.7 | 63.6 | 55.0 | 58.3 | 3.3 | -5.3 |
3. 취급상품범위별 및 운영형태별 거래액
○ 2021년 7월 온라인쇼핑 취급상품범위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종합몰은 19.2% 증가한 10조 4,560억원을, 전문몰은 37.0% 증가한 5조 7,436억원을 기록
- 전월대비 종합몰은 4.3%, 전문몰은 1.3% 각각 증가
○2021년 7월 온라인쇼핑 운영형태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온라인몰은 29.7% 증가한 12조 3,708억원을, 온·오프라인병행몰은 11.7% 증가한 3조 8,288억원을 기록
- 전월대비 온라인몰은 7.7% 증가, 온·오프라인병행몰은 9.0% 감소
< 취급상품범위별 및 운영형태별 거래액 동향 >
(억원, %)
2020년 | 2021년 | 전월대비 | 전년동월대비 | ||||||
연간 | 7월 | 6월p | 7월p | 증감액 | 증감률 | 증감액 | 증감률 | ||
◦ 총 거래액 | 1,594,384 | 129,668 | 156,966 | 161,996 | 5,030 | 3.2 | 32,328 | 24.9 | |
취급상품 범위별 |
종합몰1) | 1,083,106 | 87,732 | 100,264 | 104,560 | 4,297 | 4.3 | 16,828 | 19.2 |
비 중 | 67.9 | 67.7 | 63.9 | 64.5 | - | - | - | - | |
전문몰2) | 511,278 | 41,936 | 56,702 | 57,436 | 734 | 1.3 | 15,500 | 37.0 | |
비 중 | 32.1 | 32.3 | 36.1 | 35.5 | - | - | - | - | |
운 영 형태별 |
온라인몰3) | 1,159,116 | 95,398 | 114,882 | 123,708 | 8,826 | 7.7 | 28,310 | 29.7 |
비 중 | 72.7 | 73.6 | 73.2 | 76.4 | - | - | - | - | |
온·오프라인 병행몰4) |
435,268 | 34,270 | 42,084 | 38,288 | -3,795 | -9.0 | 4,018 | 11.7 | |
비 중 | 27.3 | 26.4 | 26.8 | 23.6 | - | - | - | - |
1) 인터넷상에서 취급하는 상품군이 다양하게 구성되어 여러 종류의 상품을 일괄 구매할 수 있는 온라인쇼핑몰
2) 인터넷상에서 하나의 상품군 또는 주된 상품군만을 구성하여 판매하는 온라인쇼핑몰
3) 컴퓨터 및 네트워크 기반(온라인)을 통해서만 상품 및 서비스를 최종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온라인쇼핑몰
4) 온라인 뿐만 아니라 기존의 상거래방식(오프라인)을 병행하여 상품 및 서비스를 최종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쇼핑몰
'알면 도움이 되는 정책 및 지원사업 > 정부 정책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용노동부] 세계로 나아가는 기술로 한국을 빛내는 주인공들 2021년도 우수 숙련기술인 선정 (0) | 2021.09.03 |
---|---|
[보건복지부] 사회적 거리두기 4주 연장(수도권 4단계, 비수도권 3단계) (0) | 2021.09.03 |
공정위 공시제도 관련 4개 고시 개정안 행정예고 (0) | 2021.09.03 |
[교육부] 2021년 대학 기본역량 진단 최종 결과 안내 (0) | 2021.09.03 |
[국방부] 비무장지대 백마고지 유해발굴 본격 개시 (0) | 2021.09.0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