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면 도움이 되는 정책 및 지원사업/정부 정책뉴스

[통계청] 2021년 7월 온라인쇼핑 동향

by 정부정책과 지원사업등을 우빗거리다(Ubit) 2021. 9. 3.
반응형

2021년 7월 온라인쇼핑 동향

2021.09.03 통계청

ㅇ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6조 1,996억 원으로 전년동월대비 24.9% 증가, 온라인쇼핑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1조 7,139억 원으로 33.8% 증가

- 전월대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3.2%,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6.7% 각각 증가

-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72.3% 차지

ㅇ 세부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음식서비스(72.5%), 가전·전자·통신기기(48.3%), 음·식료품(30.0%) 등에서 증가

- 전월대비 음식서비스(20.6%), 가전·전자·통신기기(15.3%) 등에서 증가

ㅇ 취급상품범위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종합몰 19.2%, 전문몰 37.0% 각각 증가

- 전월대비 종합몰 4.3%, 전문몰 1.3% 각각 증가

ㅇ 운영형태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온라인몰 29.7%, 온·오프라인병행몰 11.7% 각각 증가

- 전월대비 온라인몰 7.7% 증가, 온·오프라인병행몰 9.0% 감소

첨부파일

2021년 7월 온라인쇼핑 동향(배포용).hwp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2021년 7월 온라인쇼핑 동향(요약)

 (온라인쇼핑)16조 1,996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24.9% 증가

 

(상품군별) 음식서비스*(72.5%), 음‧식료품*(30.0%), 가전‧전자‧통신기기**

(48.3%), 생활용품***(17.4%) 등 영향으로 3조 2,328억원 증가

* 도쿄올림픽 개최, 코로나19 확산 등으로 배달음식, 즉석식품 등 거래 증가
** 폭염일수 증가로 인한 에어컨 등 계절 가전 거래 증가
***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실내생활 증가로 화장지 등 생활용품 거래 증가

 

(취급상품범위별)종합몰의 거래액은 10조 4,560억원, 전문몰의 거래액은

5조 7,436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각각 19.2%, 37.0% 증가

 

(운영형태별)온라인몰의 거래액은 12조 3,708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29.7% 증가하고, 온․오프라인병행몰의 거래액은 3조 8,288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11.7% 증가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1조 7,139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33.8% 증가

◦총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비중*은 72.3%로 전년동월대비 4.8%p 상승

* 음식서비스(97.4%), 이쿠폰서비스(88.6%), 아동·유아용품(82.6%), 애완용품(80.6%) 순

 

참고

<소매판매액 중 온라인쇼핑 거래액 비중>

(경상금액, 억원, %)


2020년 2021년
연간 7월 5월 6월p 7월p
◦소매판매액(A) 4,752,000 387,557 439,025 426,885 432,636
◦온라인쇼핑 거래액 1,594,384 129,668 161,059 156,966 161,996
- 온라인쇼핑 상품 거래액(B)1) 1,270,755 102,268 124,162 121,053 122,239
비 중(B/A) 26.7 26.4 28.3 28.4 28.3

1)「여행 및 교통서비스, 문화 및 레저서비스, 이쿠폰서비스, 음식서비스, 기타서비스 거래액」제외

2021년 7월 온라인쇼핑 동향

1. 개 황

 

□ 2021년 7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24.9% 증가한 16조 1,996억원이며, 온라인쇼핑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33.8% 증가한 11조 7,139억원을 기록

 

○ 전월대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3.2%,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6.7% 각각 증가

○ 온라인쇼핑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72.3%로 전년동월(67.5%)에 비해 4.8%p 상승

 

< 온라인쇼핑 거래액 동향 >

(억원, %, %p)


2020년 2021년 전월대비 전년동월대비
연간 7월 6월p 7월p 증감액 증감률(차) 증감액 증감률(차)
◦ 총 거래액(A) 1,594,384 129,668 156,966 161,996 5,030 3.2 32,328 24.9

모바일
거래액(B)
1,082,659 87,527 109,739 117,139 7,400 6.7 29,613 33.8
비 중(B/A) 67.9 67.5 69.9 72.3 - 2.4 - 4.8

 

2. 상품군별 거래액

 

□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 2021년 7월 상품 부문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기타(-14.3%)에서 감소했으나, 서비스(45.1%), 가전(40.1%) 등에서 증가

 

- 전월대비로는 생활(-10.4%) 등에서 감소했으나, 가전(16.2%), 서비스(10.7%) 등에서 증가

 

○ 2021년 7월 세부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화장품(-2.2%) 등에서 감소했으나, 음식서비스(72.5%), 가전·전자·통신기기(48.3%), 음·식료품(30.0%) 등에서 증가

 

- 전월대비로는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67.2%) 등에서 감소했으나, 음식서비스(20.6%), 가전·전자·통신기기(15.3%) 등에서 증가

 

<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

(억원, %)


2020년 2021년 전월대비 전년동월대비
연간 7월 6월p 7월p 증감액 증감률 증감액 증감률
◦ 합 계 1,594,384 129,668 156,966 161,996 5,030 3.2 32,328 24.9
- 가 전 254,877 19,913 24,012 27,904 3,893 16.2 7,992 40.1

․컴퓨터 및 주변기기 73,495 6,004 6,133 7,281 1,149 18.7 1,278 21.3

․가전·전자·통신기기 181,382 13,909 17,879 20,623 2,744 15.3 6,714 48.3
- 도 서 35,024 2,722 2,741 3,069 327 11.9 347 12.8

․서적 24,150 1,871 1,843 2,213 369 20.0 341 18.2

․사무·문구 10,874 850 898 856 -42 -4.7 6 0.7
- 패 션 455,356 37,009 42,006 39,963 -2,043 -4.9 2,954 8.0

․의복 150,154 11,055 14,322 12,837 -1,486 -10.4 1,781 16.1

․신발 28,794 2,464 2,947 2,509 -439 -14.9 45 1.8

․가방 27,301 2,400 2,586 2,614 28 1.1 214 8.9

․패션용품 및 액세서리 22,545 2,084 2,043 2,114 72 3.5 30 1.5

․스포츠·레저용품 53,696 5,120 5,382 5,545 163 3.0 425 8.3

․화장품 124,311 10,045 10,394 9,820 -574 -5.5 -225 -2.2

․아동·유아용품 48,557 3,841 4,332 4,525 193 4.5 684 17.8
- 식 품 258,925 20,712 25,455 26,912 1,457 5.7 6,200 29.9

․음·식료품 196,794 15,908 19,589 20,676 1,087 5.5 4,767 30.0

․농축수산물 62,131 4,804 5,867 6,236 369 6.3 1,432 29.8
- 생 활 228,137 18,734 24,183 21,668 -2,516 -10.4 2,934 15.7

․생활용품 145,052 12,276 13,437 14,414 977 7.3 2,138 17.4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 21,845 1,589 5,202 1,706 -3,496 -67.2 117 7.4

․가구 49,944 3,900 4,485 4,467 -19 -0.4 566 14.5

․애완용품 11,296 969 1,060 1,082 22 2.1 113 11.7
- 서비스 323,629 27,401 35,913 39,757 3,844 10.7 12,356 45.1

․여행 및 교통서비스 82,347 8,057 8,199 8,225 25 0.3 167 2.1

․문화 및 레저서비스 8,926 1,008 1,267 897 -370 -29.2 -111 -11.0

․이쿠폰서비스 42,662 3,366 4,835 4,864 29 0.6 1,499 44.5

․음식서비스 173,336 13,786 19,723 23,778 4,055 20.6 9,992 72.5

․기타서비스 16,357 1,185 1,888 1,994 105 5.6 809 68.2
- 기 타 38,435 3,178 2,656 2,723 68 2.6 -455 -14.3

□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 2021년 7월 상품 부문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기타(-21.5%)에서 감소했으나, 서비스(52.1%), 가전(52.4%) 등에서 증가

 

- 전월대비로는 패션(-2.2%)에서 감소했으나, 서비스(12.0%), 가전(15.5%) 등에서 증가

 

○ 2021년 7월 세부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여행 및 교통서비스(-2.5%) 등에서 감소했으나, 음식서비스(77.5%), 가전·전자·통신기기(61.9%), 음·식료품(32.7%) 등에서 증가

 

- 전월대비로는 의복(-7.3%) 등에서 감소했으나, 음식서비스(20.7%), 가전·전자·통신기기(15.9%) 등에서 증가

 

 

<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

(억원, %)


2020년 2021년 전월대비 전년동월대비
연간 7월 6월p 7월p 증감액 증감률 증감액 증감률
◦ 합 계 1,082,659 87,527 109,739 117,139 7,400 6.7 29,613 33.8
- 가 전 141,423 10,829 14,284 16,499 2,215 15.5 5,670 52.4

․컴퓨터 및 주변기기 31,684 2,403 2,520 2,860 339 13.5 457 19.0

․가전·전자·통신기기 109,739 8,426 11,764 13,640 1,876 15.9 5,214 61.9
- 도 서 17,503 1,346 1,391 1,617 227 16.3 272 20.2

․서적 11,404 880 905 1,138 233 25.8 258 29.3

․사무·문구 6,098 466 485 479 -6 -1.3 14 2.9
- 패 션 280,494 22,208 27,393 26,786 -607 -2.2 4,578 20.6

․의복 98,040 7,184 9,398 8,716 -682 -7.3 1,533 21.3

․신발 17,276 1,453 1,770 1,551 -219 -12.4 98 6.8

․가방 20,975 1,839 2,032 2,057 25 1.2 218 11.9

․패션용품 및 액세서리 15,860 1,445 1,519 1,570 51 3.3 126 8.7

․스포츠·레저용품 34,520 3,275 3,679 3,806 127 3.4 531 16.2

․화장품 56,079 4,043 5,432 5,349 -83 -1.5 1,306 32.3

․아동·유아용품 37,744 2,971 3,562 3,737 175 4.9 766 25.8
- 식 품 187,164 14,766 18,938 20,032 1,093 5.8 5,266 35.7

․음·식료품 143,080 11,486 14,435 15,246 811 5.6 3,760 32.7

․농축수산물 44,084 3,280 4,503 4,786 283 6.3 1,506 45.9
- 생 활 158,232 13,224 14,872 15,440 569 3.8 2,216 16.8

․생활용품 103,403 8,788 9,713 10,243 530 5.5 1,455 16.6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 11,456 1,029 1,192 1,195 3 0.3 166 16.1

․가구 34,802 2,669 3,114 3,131 17 0.6 462 17.3

․애완용품 8,570 738 853 872 19 2.2 134 18.1
- 서비스 274,110 23,131 31,401 35,178 3,777 12.0 12,047 52.1

․여행 및 교통서비스 59,982 6,150 6,075 5,994 -81 -1.3 -156 -2.5

․문화 및 레저서비스 4,718 533 775 567 -208 -26.8 34 6.5

․이쿠폰서비스 36,909 2,755 4,265 4,309 44 1.0 1,554 56.4

․음식서비스 164,341 13,054 19,197 23,170 3,972 20.7 10,116 77.5

․기타서비스 8,161 639 1,088 1,138 50 4.6 499 78.1
- 기 타 23,733 2,023 1,460 1,587 127 8.7 -436 -21.5

□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

 

○ 2021년 7월 세부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음식서비스(97.4%), 이쿠폰서비스(88.6%), 아동·유아용품(82.6%) 순으로 높음

 

- 전년동월대비 여행 및 교통서비스(-3.4%p) 등에서 하락했으나, 화장품(14.3%p), 문화 및 레저서비스(10.3%p) 등에서 상승

 

- 전월대비로는 컴퓨터 및 주변기기(-1.8%p) 등에서 하락했으나,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47.1%p), 서적(2.4%p) 등에서 상승

 

<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 >

(%, %p)


2020년 2021년 증 감
연간 7월 6월p 7월p 전월차 전 년
동월차
◦ 합 계 67.9 67.5 69.9 72.3 2.4 4.8
- 가 전 55.5 54.4 59.5 59.1 -0.4 4.7

․컴퓨터 및 주변기기 43.1 40.0 41.1 39.3 -1.8 -0.7

․가전·전자·통신기기 60.5 60.6 65.8 66.1 0.3 5.5
- 도 서 50.0 49.5 50.7 52.7 2.0 3.2

․서적 47.2 47.1 49.1 51.5 2.4 4.4

․사무·문구 56.1 54.7 54.0 56.0 2.0 1.3
- 패 션 61.6 60.0 65.2 67.0 1.8 7.0

․의복 65.3 65.0 65.6 67.9 2.3 2.9

․신발 60.0 59.0 60.1 61.8 1.7 2.8

․가방 76.8 76.6 78.6 78.7 0.1 2.1

․패션용품 및 액세서리 70.3 69.3 74.4 74.3 -0.1 5.0

․스포츠·레저용품 64.3 64.0 68.4 68.6 0.2 4.6

․화장품 45.1 40.2 52.3 54.5 2.2 14.3

․아동·유아용품 77.7 77.4 82.2 82.6 0.4 5.2
- 식 품 72.3 71.3 74.4 74.4 0.0 3.1

․음·식료품 72.7 72.2 73.7 73.7 0.0 1.5

․농축수산물 71.0 68.3 76.8 76.7 -0.1 8.4
- 생 활 69.4 70.6 61.5 71.3 9.8 0.7

․생활용품 71.3 71.6 72.3 71.1 -1.2 -0.5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 52.4 64.8 22.9 70.0 47.1 5.2

․가구 69.7 68.4 69.4 70.1 0.7 1.7

․애완용품 75.9 76.2 80.5 80.6 0.1 4.4
- 서비스 84.7 84.4 87.4 88.5 1.1 4.1

․여행 및 교통서비스 72.8 76.3 74.1 72.9 -1.2 -3.4

․문화 및 레저서비스 52.9 52.9 61.2 63.2 2.0 10.3

․이쿠폰서비스 86.5 81.9 88.2 88.6 0.4 6.7

․음식서비스 94.8 94.7 97.3 97.4 0.1 2.7

․기타서비스 49.9 53.9 57.6 57.1 -0.5 3.2
- 기 타 61.7 63.6 55.0 58.3 3.3 -5.3

3. 취급상품범위별 및 운영형태별 거래액

 

○ 2021년 7월 온라인쇼핑 취급상품범위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종합몰은 19.2% 증가한 10조 4,560억원을, 전문몰은 37.0% 증가한 5조 7,436억원을 기록

 

- 전월대비 종합몰은 4.3%, 전문몰은 1.3% 각각 증가

 

○2021년 7월 온라인쇼핑 운영형태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온라인몰은 29.7% 증가한 12조 3,708억원을, 온·오프라인병행몰은 11.7% 증가한 3조 8,288억원을 기록

 

- 전월대비 온라인몰은 7.7% 증가, 온·오프라인병행몰은 9.0% 감소

< 취급상품범위별 및 운영형태별 거래액 동향 >

(억원, %)


2020년 2021년 전월대비 전년동월대비
연간 7월 6월p 7월p 증감액 증감률 증감액 증감률
◦ 총 거래액 1,594,384 129,668 156,966 161,996 5,030 3.2 32,328 24.9
취급상품
범위별
종합몰1) 1,083,106 87,732 100,264 104,560 4,297 4.3 16,828 19.2
비 중 67.9 67.7 63.9 64.5 - - - -
전문몰2) 511,278 41,936 56,702 57,436 734 1.3 15,500 37.0
비 중 32.1 32.3 36.1 35.5 - - - -
운 영
형태별
온라인몰3) 1,159,116 95,398 114,882 123,708 8,826 7.7 28,310 29.7
비 중 72.7 73.6 73.2 76.4 - - - -
온·오프라인
병행몰4)
435,268 34,270 42,084 38,288 -3,795 -9.0 4,018 11.7
비 중 27.3 26.4 26.8 23.6 - - - -

1) 인터넷상에서 취급하는 상품군이 다양하게 구성되어 여러 종류의 상품을 일괄 구매할 수 있는 온라인쇼핑몰

2) 인터넷상에서 하나의 상품군 또는 주된 상품군만을 구성하여 판매하는 온라인쇼핑몰

3) 컴퓨터 및 네트워크 기반(온라인)을 통해서만 상품 및 서비스를 최종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온라인쇼핑몰

4) 온라인 뿐만 아니라 기존의 상거래방식(오프라인)을 병행하여 상품 및 서비스를 최종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쇼핑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