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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 2021년 상반기 혁신도시 정주환경 조사결과 발표

by 정부정책과 지원사업등을 우빗거리다(Ubit) 2021. 8.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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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상반기 혁신도시 정주환경 조사결과 발표
2021.08.18 국토교통부

2021년 상반기 혁신도시 정주환경 조사결과 발표

- 주민등록 인구(‘17년, 174,277명 →‘21.6월 229,401명)·가족동반 이주율(’17년, 58.1% →‘21.6월 66.5%) 확대, 공동주택 등 핵심 정주시설 공급 증가


- 문화·체육·창업시설 등이 결합된‘복합혁신센터’및 혁신도시 인구 특성을 반영한‘어린이·가족 특화시설’조성도 차질 없이 추진 계획


□ ‘혁신도시 시즌 2’가 시작된 2018년 이후로, 혁신도시 인구수 가족동반 이주율 정주인구와 공동주택·학교·편의시설 등 핵심 정주시설 공급이 계속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교통부(장관 노형욱) 혁신도시 정주인구 현황과 핵심 정주시설 공급 현황을 담은 “2021년도 상반기 기준, 혁신도시 정주환경 통계조사 결과”를 발표하였다.

【정주인구 현황】


□ (인구 증가) 혁신도시 인구는 ’21.6월 말 229,401명(계획인구 26.7만명의 85.6%)으로, ’17년 말(174,277명) 대비 55,124명(31.6%)이 증가하였고, ’20.6월 말 대비는 15,584명(7.3%) 증가하였다.


ㅇ ‘17년 말부터 ’21.6월 말까지 혁신도시별 인구 증가율 경남 16,882명(108.4%), 충북 14,136명(89.5%)순으로 높았다.


ㅇ 또한, ‘17년 말부터 21.6월 말(3년6개월) 월평균 전입자 수는 1,312명으로 ’20.6월 말부터 21.6월 말(최근 1년)의 1,299명과 큰 추이 변화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 (행복도시) ’21.6월 말 인구는 274,050명으로 ’17년 말 대비 88,094(47.4%) 증가하였고, ’20.6월 말 대비 16,647(6%) 증가한 것으로 분석


≪ 혁신도시별 주민등록인구 현황(’21.6월 말 기준) ≫

혁신도시 주민등록인구(천명) 혁신도시 주민등록인구(천명)
계획 달성 계획 달성
부산 7 7.4 (105.7%) 충북 39 29.9 (76.7%)
대구 22 18.7 (85.0%) 전북 29 29.0 (100.0%)
광주·전남 50 38.4 (76.8%) 경북 27 22.7 (84.1%)
울산 20 19.9 (99.5%) 경남 38 32.5 (85.5%)
강원 31 26.2 (84.5%) 제주 5 4.8 (96.0%)



≪ 혁신도시 연도별 인구현황 비교표 ≫
(단위 : 명)

구분 '17.12 '20.6 '21.6 17.12월 대비 20.6월 대비 월평균
순전입자수
(17.12∼21.6)
월평균
순전입수
('20.6∼21.6)
인구수
차이
증가율 인구수
차이
증가율
혁신도시 174,277 213,817 229,401 55,124 31.6% 15,584 7.3% 1,312  1,299 
행복도시 185,956 257,403 274,050 88,094 47.4% 16,647 6%  2,097 1,387


□ (평균 연령) ‘21.6월 말 기준 혁신도시의 평균 연령은 34.1세 우리나라 평균인 43.3세에 비해 매우 젊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만 조사를 시작한 ’18.9월 말 대비 0.7세 상승하였다.

* (행복도시) 평균연령은 ’21.6월 말 기준 34.3세이며 ‘18.9월 말 대비 1.5세 평균연령이 상승한 것으로 분석


ㅇ 특히, 혁신도시의 만 9세 이하 인구가 16.5%를 차지하여 전국 평균(7.5%) 약 2배에 달하는 특징을 보였다.


≪ 혁신도시 연령대별 인구 현황(’21.6월 말 기준) ≫
(단위 : 명)

구 분 만0
~9세
만10~19세 만20~29세 만30~39세 만40~49세 만50~59세 만60~69세 만70세 이상
평균연령
34.1세
229,401 37,746 28,386 23,518 45,839 47,519 25,726 13,800 6,867
비율(%) 16.5 12.4 10.2 20.0 20.7 11.2 6.0 3.0



≪ 혁신도시 연도별 평균연령 현황 비교 ≫
(단위 : 세)

구분 '18.9 '20.6 '21.6 18.9월대비 20.6월대비
차이 증가율 차이 증가율
혁신도시 33.4 33.2 34.1 0.7 1.8% 1.2 3.5%
행복도시 32.8 33.7 34.3 1.5 4.6% 0.6 1.8% 



□ (가족동반 이주율) 이전공공기관 직원들의 가족동반 이주율은 66.5%(기혼자 기준 53.7%)로 ‘17년 이후 계속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혁신도시 가족동반 이주율(’21.6월 말 기준) ≫
(단위 : 명)

구분 이전
인원
(A)
기혼자 독신·
미혼
(C)
출퇴근 가족동반
이주율*
(B+C)/A
소계 동반
이주
(B)
단신
이주
44,734 29,710 17,368 12,342 12,364 2,660 66.5%

* 동반 이주할 가족이 없는 독신·미혼 포함


혁신도시 가족동반 이주율은 ’17년 말 대비 8.4%p 증가, ’20.6월 말 대비 1.2%p 증가하였으며, 혁신도시별로는 ‘17년 말 대비 전북(16.6%p), 충북(15.8%p) 순으로 증가하였고, ’20.6월 말 대비 강원(3.7%p), 울산‧경남(2.1%p) 순으로 증가하였다.

* (가족동반 연도별 누적 이주율 ) 58.1%(‘17.12) → 65.3%(’20.6) → 66.5%(‘21.6)


ㅇ 한편, 국토교통부는 이전공공기관 직원들의 가족동반 이주를 제고하기 위해 최근 3년(‘18~‘20) 교원 80명, 공무원 46명 등 126명의 인사교류를 관계기관 간 협의를 통해 지원한 바 있다.


【정주시설 공급 현황】


□ (공동 주택) ‘21.6월 말 기준, 공동주택 계획(’30년, 90,520호)대비 93.2% 84,328호를 공급하였다.

* (연도별 누적 공급건수) 65,106호(’17년) → 77,937호(’20.6) → 84,328호(’21.6)


ㅇ 이는 ’17년 말 대비 19,222호(29.5%) 증가, 20.6월 말 대비 6,391호(8.2%) 증가 한 수치이며, 혁신도시별로는 ‘17년 말부터 ’21.6월 말까지 경남 6,639호(117.4%), 충북 5,402호(79.1%) 순으로 증가율이 높았다.


□ (교육·의료시설 등) 학교(초·중·고)는 총 47개소, 유치원 42개소, 어린이집은 278개소가 운영 중이며, 병의원·마트 등 편의시설은 7,657소가 운영 중이다.

* (초중고 학교수 누적) 39개(’17년) → 46개(’20.6) → 47개(’21.6)
(유치원 누적) 34개(’17년) → 41개(’20.6) → 42개(’21.6)
(어린이집 누적) 227개(’17년) → 268개(’20.6) → 278개(’21.6)
(편의시설 누적) 5,415개(’17년) → 7,125개(’20.6) → 7,657개(’21.6)


ㅇ 올해에는 한국에너지공대 착공(‘21.6, 광주전남혁신), 가칭 본성고등학교 착공(’21.下, 충북혁신) 운남중학교 개교(’21.3, 경북혁신) 교육환경을 지속 개선하고 있으며,


ㅇ 종합병원급 의료시설 국립소방병원(충북혁신)이 ‘22년 1월에 착공할 계획이며, 세인트병원이 개원(’21.2, 강원혁신)하였고, 연합병원(‘21.12 준공예정, 경북혁신) 연세병원(’22년 준공예정, 대구혁신)이 준공을 앞두고 있다.


□ (문화·체육시설) 10개 혁신도시 전체 정주인프라(문화·체육·복지) 창업지원공간을 융합한 복합혁신센터 건립이 추진되고 있으며, 전북완주는 올해 초 준공되었고, 대부분 공사 중(공정률 5∼62%)으로 ‘22년에는 완공될 예정이다.


≪ 복합혁신센터 추진현황 ≫

추진
상황
준공완료
(‘21.1월)
추진 중
준공 예정(’22년) 착공예정(’21.9월)
혁신
도시명
(11개소)
1개소 8개소 2개소
전북완주 전북전주, 제주, 경남, 경북, 울산, 강원, 충북, 대구 부산, 광주·전남
※ 설계 중



어린이 인구비중이 높은 혁신도시의 특성을 고려하여 혁신도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어린이·가족 특화시설 조성사업도 현재 대부분이 설계절차 추진 단계이며, 조만간 본격적인 공사 착수가 예상된다.

* (사업 필요성) 혁신도시 보육 인프라를 확충하고, 어린이와 가족들의 다양한 여가활동·유휴공간을 활용한 주민소통공간으로서의 특화시설 건립

** (예산지원) 행안부가 균특회계 ‘지역사회 활성화 공간조성’사업으로 추진(9개 혁신도시 각 45억, 총 405억)하고 국토부가 업무협약(MOU)을 체결하여 지원


ㅇ 또한, 이전 공공기관들이 보유하고 있는 문화시설 등에 대한 적극 개방*을 유도하여 혁신도시 정주여건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 (이전공공기관 시설개방 현황) 수영장 등 체육시설 139개소(전체대비 53.1%), 회의실 등 업무시설 161개소(전체대비 55.3%) 등을 개방 중


□ (사업 발굴) 혁신도시의 대중교통 여건을 개선할 수 있도록 대중교통에 정보통신기술을 결합한 ‘수요응답형 셔틀’을 추진하여 주민의 이동편의성 제고와 스마트 모빌리티 라이프를 실현해 나갈 계획이다.


ㅇ 기존 사례인 셔클(세종시)에 참여했던 현대자동차 민‧관 협력으로 사업계획을 수립 중이며, 규제샌드박스 승인을 거쳐 빠르면 ’22년 상반기 플랫폼을 구축, 서비스 개시할 예정이다.


ㅇ 신규 사업 발굴과 더불어 각 부처 사업 혁신도시 집중하여 정주여건 개선에 힘쓸 계획이며, 일자리연계형 주택(국토부) 직장어린이집(고용부) 등 관련 사업을 혁신도시 수요에 맞게 추진할 예정이다.


□ 국토교통부 이대섭 혁신도시지원정책과장은 “그동안 국토교통부는 지자체·이전공공기관 여러 부처와의 협업을 통해 혁신도시 정주여건 개선을 위한 다양한 정책 추진해 왔다“면서,


ㅇ “앞으로도 기존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지역수요에 맞춘 신규사업을 적극 발굴하는 등 지역 주민들의 눈높이에 맞는 수준높은 주거·교육·문화·의료·교통 등 살기 좋은 혁신도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첨부파일
(08.19)2021_상반기_혁신도시_정주_환경_통계조사_발표(혁신도시지원정책과).hwp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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