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4차 사회관계장관회의 개최(전국민 평생학습체제 지원방안)
2021.08.11 교육부
제14차 사회관계장관회의 겸 제5차 사람투자인재양성협의회 개최
◈ ‘평생교육바우처’ 지원 대상 및 ‘국민내일배움카드’ 지원 분야 확대
◈ 산업계와 협력하여 전 국민을 대상으로 신기술 분야 학습 지원
◈ 전문대학과 폴리텍대학 간 연계?협력 추진
□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는 8월 11일(수) 정부세종청사에서 제14차 사회관계장관회의 겸 제5차 사람투자인재양성협의회를 개최한다.
? 이번 회의에서는 신기술 혁신과 인구구조 변화 시대에 국민 누구나 자신의 역량을 지속해서 높일 수 있도록 ‘전 국민 평생학습체제 지원방안’을 발표한다.
※ ?제3기 인구정책 TF 대책?의 하나로, 교육부?고용노동부 공동 수립
□ 2025년 이후, 25세 이상 국민이 총 인구의 80%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학교교육 이후에도 국민 한 사람 한 사람에 대한 투자 확대가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이 자료는 교육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첨부파일
[교육부 08-11(수) 14시보도자료] 제14차 사회관계장관회의 겸 제5차 사람투자인재양성협의회 개최.hwp
[별첨.안건] 전 국민 평생학습체제 지원 방안(최종본).hwp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제3기 인구정책TF 과제] 전 국민 평생학습체제 지원 방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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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추진배경 |
□ 인구감소시대 대응, 전 국민을 위한 평생학습체제 지원 필요 |
ㅇ 4차산업혁명, 인공지능 등 신기술혁신에 기반한 일자리․경제 변화와 사회․문화변화로, 평생학습의 중요성 증대
∙ “2040년까지 21세 이상 성인의 평생학습시간 3배 증가” (마이크로소프트, 2020)
∙ 평생학습 참여율 : (’16) 35.7% → (’18) 42.8% →(’19) 43.4% → (’20) 42.1%
ㅇ 한편, 올해부터 3대 인구리스크∙가 본격화할 전망으로, 국민 한 사람 한 사람에 대한 투자확대 정책 시급
∙ ① 인구감소(사망자수>출생자수), ② 지역소멸, ③ 초고령사회 임박
- 특히, 국민의 80%가 25세 이상으로, 학교교육 이후 성인기 대상 평생학습정책이 국가의 핵심 인적자원 정책으로 부상
1990년 | 2010년 | 2025년전망 | 2040년전망 | ||||
6~24세 | 25세~ | 6~24세 | 25세~ | 6~24세 | 25세~ | 6~24세 | 25세~ |
36.9% | 53.9% | 24.0% | 69.4% | 16.2% | 80.3% | 12.5% | 83.9% |
□ 전 국민 평생학습 지원을 위해, 관계부처 간 협업의 중요성 증가 |
ㅇ 전 국민 평생학습체제 마련을 위해서는 각 부처 중심의 분절적 정책에서 수요자 중심의 통합적 정책으로 전환 필요
ㅇ 특히, 인구감소․기술변화에 대응해 개인의 평생고용가능성과 국가의 인적자원개발 역량이 날로 중요해지는 상황에서,
- 국민의 직업능력향상 지원을 위한 직업교육, 직업훈련, 평생교육 간 연계․협력의 필요성 증대
☞ ’21.2월부터 「제3기 인구정책 TF」 인적자원반 평생학습분과(교육부, 고용노동부 공동주관)를 통해 대응방안을 논의 ∙ 분과 작업반 회의 및 전문가 간담회 총 6회 개최 |
참고 | 인구구조변화 현황과 평생학습의 중요성 |
3대 인구리스크 본격화 ↳ ①인구감소, ②지역소멸, ③초고령사회 임박 |
* 출처: 「인구구조 변화 영향과 대응방향」 (관계부처 합동, ’21.7.) |
① (인구감소) ’20년 합계출산율 0.84명(전세계 198개국 중 198위), ’20년 처음으로 사망자수>출생자수(인구 데드크로스) 기록 |
② (지역소멸) ’20년 처음으로 수도권인구>비수도권인구, ’20년, 소멸위험지역은 228개 시군구 중 105개(46%) ③ (초고령사회 임박) ’25년 초고령사회(65세이상 인구가 20%를 넘는 사회) 진입 전망, 중위연령∙은 ’65년 62.2세로 상승 예상(’20년, 43.7세) ∙ 전체 인구를 연령 순으로 나열할 때, 한 가운데 있는 사람의 연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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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연령별 역량변화 특징과 생산연령인구 감소 | |
ㅇ 우리나라는 성인기 역량감소가 큼 + 생산연령인구(15~64세) 감소 전망 → 개인적・국가적으로 평생학습에 관한 관심은 갈수록 증대 |
Ⅱ. 그간의 성과와 한계 |
최근 1년의 성과 |
□ 「디지털 시대의 열린 평생교육·훈련 혁신방안」 마련·추진 |
ㅇ 4차산업혁명 가속화, 인공지능 기술 발달 등으로 각 개인의 지속적인 역량개발을 위한 평생학습의 중요성 증대
- 특히, 작년 코로나 19의 여파로, 원격방식의 교육․훈련이 강조된 평생학습 정책 마련 필요
⇒ 작년, 디지털 대전환 시대를 대비하는 「디지털 시대의 열린 평생교육․훈련 혁신방안」 수립(관계부처 합동, ’20.9월)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학습할 수 있고 학습결과를 적극 활용할 수 있는 보편적 평생교육 사회 구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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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비대면 평생교육 활성화 |
평생교육포털 평생배움터 구축 | • 평생교육・훈련 종합플랫폼 ‘평생배움터’ 구축 | ||||||
비대면 교육 활성화를 위한 정책・제도 개선 | • K-MOOC 개선, 메타데이터 기준 마련 | |||||||
2. 보편적 평생학습 구현을 위한 제도개선 |
다양한 평생교육·훈련 공급 여건 마련 | • 원격수업 활성화를 위한 원격대학 규제 완화 • 다양한 수요에 대응하는 교육・훈련 경로 발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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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교육·훈련 학습자 지원 확대 | • 평생교육・훈련 참여를 위한 학습비 지원 • 평생교육・훈련 참여시간 확보를 위한 학습휴가 활성화 등 • 디지털 격차해소를 위한 진단 및 콘텐츠 개발・제공 • 교육・훈련 경로맞춤형 설계 위한 이수체계도 구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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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활동을 학습으로 인정 | • 직업훈련, 직무경험을 학습으로 인정하는 기준 마련 • 자격의 학점인정 기준 구체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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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거버넌스 정비 |
국가 차원의 추진체계 구축 | • 중앙정부 차원의 추진체계 개선 • 중앙부처-지자체-교육청간 상호 협력체계 구축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역할 재정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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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적인 학습・훈련을 통한 적응・대응역량 제고 필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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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 코로나19는 ‘비대면’이 새로운 기준 |
디지털화로 산업・노동구조 유동성 상승 |
기대수명 증가로 인생 2・3모작 준비 요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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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약 1년간, 방안 내 세부과제 추진을 통해, ➊비대면 평생학습 기반마련 ➋평생학습 여건개선 ➌거버넌스 정비 등에 기여 |
➊ (비대면 평생학습 기반마련 촉진) 온라인 플랫폼 신규구축 및 기존 플랫폼 고도화 추진
- (신규 플랫폼) 다양한 비대면 형태의 평생학습․훈련 콘텐츠를 종합․제공할 수 있는 (가칭)‘온국민평생배움터’ 구축 추진
∙ 플랫폼 구축을 위한 ISP 추진 중(~’21.8월) |
- (기존 플랫폼) ‘K-MOOC’(대학강좌 무료제공) 및 ‘STEP’(온라인 직업훈련)의 기능개선, 신규강좌 확대 등 플랫폼 고도화 추진
∙ (K-MOOC) K-MOOC 2.0 기본계획 수립, 신규강좌 선정 등(’21.상반기) ∙ (STEP) 공공・민간 콘텐츠 확충, 온라인강의실 분양 등(’21.상반기) |
➋ (평생학습 여건개선) 학습자의 평생학습 참여 촉진을 위해, 학습비 지원확대, 규제완화 등 추진
- (학습비 지원확대) 평생교육바우처 지원액․지원규모 확대 및 국민내일배움카드 디지털신기술 분야 훈련 추가지원
∙ (평생교육바우처) 1인당 최대 지원액 2배 확대(35만원→70만원), 지원규모 2배 확대(7,500→15,000명) 선정・발급(’21.2월) ∙ (국민내일배움카드) K-Digital Credit 신설 → 내일배움카드 한도(300~500만원) 外 50만원 추가지원(’21년 6만명 목표) |
- (규제완화) 원격대학에 일반․전문대학원 설치 허용, 사내대학 허용요건 완화 등 추진
∙ 관련 법률 개정 발의 중(「고등교육법」, ’21.3월 / 「평생교육법」, ’20.12월) |
➌ (거버넌스 정비) 평생학습 지원정책의 지자체 역할 강화, 정부-지자체 간 협력강화 등 추진
∙ 지자체의 평생교육바우처 발급근거 마련, 정부 및 지자체의 평생교육사업 조사・분석을 위한 협업근거 마련 등 (「평생교육법」 개정, ’21.6월) |
□ 전 국민 평생학습 기반마련을 위한 법률 개정 |
◇ 「평생교육법」, 「근로자직업능력 개발법」 개정을 통해, 평생교육 및 직업훈련의 정책대상을 전 국민으로 확대하는 법적기반 마련 |
[ 평생교육법 ]
ㅇ (취지) 국민의 평생학습 접근성을 제고하고, 다양한 평생학습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법적근거 마련
ㅇ (주요내용) △‘평생교육이용권’ 발급 △평생교육사업 조사․분석 △평생교육 종합정보제공 시스템 구축 근거 마련 등
「평생교육법」 일부개정(’21.6.8. 개정, ’21.12.9. 시행) ➊ 「평생교육법」의 목적을 ‘모든 국민의 평생학습권 보장, 삶의 질 향상 및 행복 추구’로 명확화(법 제1조) ➋ 평생교육이용권 발급 근거 마련(제2조, 제16조의2, 제16조의3) ➌ 평생교육사업 조사・분석 근거 마련(제2조, 제5조, 제9조의2) ➍ 평생교육 통계조사 관련 자료수집 등 근거 마련(제18조) ➎ 평생교육 관련 종합정보제공 근거 마련(제18조의2) |
[ 근로자직업능력 개발법 ]
ㅇ (취지) 「국민 평생 직업능력 개발법」으로 개정, 일하고자 하는 국민의 평생에 걸친 직업능력 개발을 지원하기 위한 법적근거 마련
ㅇ (주요내용) △직업능력개발훈련 지원대상을 ‘국민’으로 명확화 △직업능력개발훈련 지원범위 확대 등
「근로자직업능력 개발법」 일부개정(’21.7.24. 개정, ’22.2월 시행) ➊ 직업능력개발훈련 지원대상을 특고, 자영업자 등을 포함한 일하고자 하는 모든 국민임을 명확히 하기 위해 제명 및 관련 조문 정비(제12조, 제18조 등) * 구체적인 지원대상은 시행령에 위임하도록 규정 ➋ 직업능력개발훈련 내용을 지능정보화 및 포괄적 직업・직무기초능력까지 확대(제2조) ➌ 직업능력개발정보망(HRD-Net) 구축대상을 국민의 평생 직업능력개발을 위한 정보 등으로 확대(제6조) |
보완 필요사항 |
◇ 일회성 방안 발표에서 벗어나, 지속적인 평생학습 정책개선을 위해, ⇒ ➊ 방안 內 장기 과제 구체화 및 시행령 등 하위법 개정 신속 추진 ➋ 관계부처 간 협업 활성화 및 협업과제 지속발굴 ➌ ‘온국민평생장학금’, ‘인구구조 변화’ 등 외부환경 변화를 고려한 과제발굴 지속 |
➊ (과제 구체화, 제도정비) 장기적 성격의 과제는 단기적인 추진계획을 보완하고, 관련 제도정비 지속 필요
- 예를 들어, 플랫폼 구축․고도화, 콘텐츠 확대 등 장기적 과제는 세부 추진계획 보완․추진
∙ (1년 전) 해당과제 발굴・추진에 방점 → (1년 후) 과제 세부내용 보완・실행에 방점
- 「평생교육법」, 「근로자직업능력 개발법」 개정 후속조치로, 같은 법 시행령 개정(6개월 이내) 등 관련 제도정비 속히 추진
➋ (부처 간 협업강화) 평생학습 정책의 시너지 효과를 위해 교육부(교육)와 고용부(훈련) 간 협업을 강화하는 과제발굴 필요
- 관계부처, 지자체 등이 참여하는 평생학습 정책 논의의 장을 지속 확대하고, 전반적인 협력방안 마련
➌ (외부변수 고려) 비대면 시대를 고려한 정책 외에, ‘온국민평생장학금∙’, ‘인구구조 변화’ 등을 고려한 정책보완 필요
∙ 전 국민의 평생학습을 지원하는 개념(한국판뉴딜위원회 사회적뉴딜분과 추진과제)
- 특히, 인구감소시대에 대비하여, 한 사람 한 사람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는 방향으로의 평생학습 정책 강화 필요
참고 | 「디지털 시대의 열린 평생교육·훈련 혁신방안」성과점검 |
ㅇ (개요) 「디지털 시대의 열린 평생교육․훈련 혁신방안」 총 26개 세부과제 추진실적 점검 ∙ 비대면 평생교육 활성화(6개) / 보편적 평생학습 구현을 위한 제도개선(17개) / 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한 거버넌스 정비(3개) - 방안 발표 이후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실적을 점검하고, 올해 하반기 추진계획 파악 (실적: ’20.9.~’21.7. / 계획: ’21.하반기) ㅇ (점검결과) 총 26개과제 모두 정상추진 중 - 다만, 장기과제는 지속적인 세부계획 보완 및 점검 필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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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과제수 | 완료 | 정상추진(진행상황) | ||||||||||||||||||||||||||||||||||||||
연구・ 개발 등 |
사업대상 공모·선정 |
시스템개발 | 법령 개정 | ||||||||||||||||||||||||||||||||||||||
1. 비대면 평생교육 활성화 | 6 | - | 1 | 5 | |||||||||||||||||||||||||||||||||||||
2. 보편적 평생학습 구현을 위한 제도개선 | 17 | - | 8 | 4 | 5 | ||||||||||||||||||||||||||||||||||||
3. 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한 거버넌스 정비 | 3 | - | 3 | ||||||||||||||||||||||||||||||||||||||
계 | 26 | - | 9 | 4 | 5 | 8 | |||||||||||||||||||||||||||||||||||
과제명 | 추진 시기 |
주관 | 추진실적 (’21.상반기) |
추진계획 (’21.하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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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비대면 평생교육 활성화 | |||||||||||||||||||||||||||||||||||||||||
➀ (가칭)‘평생배움터’ 구축 | ’20~ | 교육부 | ∙플랫폼 구축을 위한 ISP추진(4월~) | ∙ISP추진 (8월 완료 예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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➁ (가칭)‘평생배움터’와 타 플랫폼 간 연계・활용 체계 구축 | ’20~ | 교육부 | ∙One-ID 통합 등을 위한 전문가 협의 | ∙K-MOOC, 디지털집현전 등 타 플랫폼과 상호연계 지속 추진 | |||||||||||||||||||||||||||||||||||||
➂ K-MOOC 2.0 구축 추진 | ’20~ | 교육부 | ∙K-MOOC 2.0 기본계획 수립(1월) ∙신규강좌 선정(4월) |
∙신규강좌 개발 제공 ∙해외 MOOC의 우수콘텐츠 선별하여 한국어자막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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➃ 비대면 직업훈련 콘텐츠 개발 및 보급 | 지속 | 고용부 | ∙STEP 고도화 사전준비 완료 * 사전협의, 보안성검토, 조달청 입찰 공고 등 ∙공공・민간 직업훈련 콘텐츠 1,925개 탑재 ∙훈련기관 대상 STEP 온라인강의실(LMS, ASP) 156개소 분양 ∙훈련기관 대상 스마트혼합훈련 등 新훈련기법 컨설팅 199개소 실시 |
∙STEP 고도화 용역업체 선정(12월) ∙’21년도 우수 이러닝 콘텐츠 공모전(7.5.~9.5.) ∙훈련기관 대상 STEP 온라인강의실(LMS, ASP) 분양 및 컨설팅 지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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➄ NCS 학습모듈 신속 업데이트 추진 | 지속 | 교육부 | ∙NCS 학습모듈 개발: (’20년) 54개 완료, (’21년) 34개 추진중(~10월) ∙NCS 학습모듈 수정: (’20년) 14개 완료, (’21년) 30개 추진중(~10월) |
∙’21년 추진사업 검토・보완(~11월) 및 심의・완료(~12월) | |||||||||||||||||||||||||||||||||||||
➅ 평생교육・훈련 콘텐츠 정보 표준안 마련 |
’22~ | 교육부 | ∙ISP 진행 중 | ∙플랫폼 구축 시 학습컨텐츠 메타데이터 기준 수립 예정(~지속) | |||||||||||||||||||||||||||||||||||||
2. 보편적 평생학습 구현을 위한 제도 개선 | |||||||||||||||||||||||||||||||||||||||||
➀ 성인의 비대면 교육기회 확대를 위한 원격대학 규제완화 | ’20~ | 교육부 | ∙원격대학 일반・전문대학원 및 전공심화과정 설치를 위한 고등교육법 개정 발의 | ∙원격대학 규제완화 관련 관계법령개정 추진을 위한 기본계획 수립(8월) | |||||||||||||||||||||||||||||||||||||
➁ 역량이수제(모듈형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 ’21~ | 교육부 | ∙기존사업 참여 대학 중간평가 및 신규 대학 선정평가 실시 | ∙대학별 모듈형 교육과정 개발 | |||||||||||||||||||||||||||||||||||||
➂ 소규모 학점인정 사내대학 검토 | ’22~ | 교육부 | ∙사내대학 설립 요건 완화 등을 위한 평생교육법 개정 발의 | ∙법령 개정 절차에 따른 하위법령 개정 등 추진 | |||||||||||||||||||||||||||||||||||||
④ 평생직업교육학원 관련 법령 개정 추진 논의 | ’20~ | 교육부 | ∙학원법 개정안 입법발의 검토 중 | ∙학원법 개정안 입법발의(’21년 말) | |||||||||||||||||||||||||||||||||||||
➄ 평생교육 바우처 확대 | ’21~ | 교육부 | ∙평생교육바우처 인당 최대지원액 확대(’21년~, 35만원→70만원) ∙바우처 지원대상을 전년대비 약2배 확대 선정‧발급(’21.2.24.) |
∙바우처 지원기준 정비를 위한 「평생교육법 시행령」 개정(’21.7~) ∙평생교육 맞춤 지원을 위한 지자체 연계 지원체제 구축(’21.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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⑥ 국민내일배움카드 디지털신기술 분야 훈련 추가지원 | ’21~ | 고용부 | ∙’21년 1차 K-Digital Credit 훈련과정 모집 공고(1월) 및 선정(3월) * 7개 훈련기관, 20개 과정 선정 ∙2차 훈련과정 모집 공고(6월) 및 선정(7월) * 13개 훈련기관, 70개 과정 선정 |
∙집중 홍보의 달 운영(8월) ∙훈련과정 운영(계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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➆ 모듈형 교육과정 이수 결과에 따른 장학금 지원 검토 | ’24~ | 교육부 | ※ 장기과제 | ※ 장기과제 | |||||||||||||||||||||||||||||||||||||
➇ 학습휴가 활성화 사회적 논의 | ’24~ | 교육부, 고용부 |
※ 장기과제 | ※ 장기과제 | |||||||||||||||||||||||||||||||||||||
➈ 일・학습 순환제 도입 검토 | 장기 | 고용부 | ※ 장기과제 | ※ 장기과제 | |||||||||||||||||||||||||||||||||||||
➉ 디지털 문해력 측정도구 개발 | ’21~ | 과기부 | ∙사용자 편의성을 고려한 간편 진단도구 개발(2월) 및 서비스 시범 운영(5월~) | ∙디지털 역량진단 대국민 홍보 추진(8월~) ∙배움터 교육이수자를 대상 역량진단 시행 및 교육전후 효과분석(12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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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리터러시 보완 교육콘텐츠 개발 | ’21~ | 과기부 | ∙콘텐츠 개발 전문가연구반 구성 * 평생학습, ICT 전문가 총 25명 ∙교육콘텐츠 수요조사(6.21.~7.9.) ∙교육콘텐츠 공모전 개최(6.21~8.31) |
∙전문가 연구반 운영과 이용자 수요조사 반영한 집필 및 개발(~12월) ∙콘텐츠 공모 수상작 시상(12월) ∙산출물 탑재 및 유관기관 공유(~12월) ※ 늘배움, STEP마켓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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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기조 직무역량 습득 지원(직업훈련) | ‘20~ | 고용부 | ∙디지털 기초역량 이러닝 콘텐츠 3개 STEP 탑재 및 개방(3월) ∙전 국민 대상 디지털 기초역량 원격과정 287,314명 운영(~6월) |
∙디지털 기초역량 이러닝 콘텐츠 6개 신규 개발 완료, STEP 탑재 ∙전 국민 대상 디지털 기초역량 원격과정 3개 과정 지속 운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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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분야별 이수체계도 개발 | ’21~ | 교육부 | ∙학점은행제 일부전공(컴퓨터공학) 표준교육과정 분석(3월~) | ∙표준교육과정 분석 및 전문가 의견수렴 통해 자체이수체계도 제시방안 검토(12월) | |||||||||||||||||||||||||||||||||||||
평생학습-직업훈련 간 연계기준 마련 시범사업 | ’20~ | 교육부 | ∙학력-자격-경력 연계 KQF 시범사업실시(소프트웨어산업, ~3월) ∙‘21년 KQF 제1차 협의체 운영(3.24.) |
∙KQF 협의체 운영(~12월) ∙학력-자격-경력 연계 KQF 시범사업 실시(타 산업사례, ~’22.3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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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점은행제 학습경험인정제 도입 검토 및 가이드라인・컨설팅 제공체계 구축 | ’24~ | 교육부 | ∙산업현장 습득 직무경험 NCS능력단위로 인정하는 방안 정책연구 추진(~7월) | ∙대학에 적용되는 학습경험인정제 도입 현황 검토(7월~) | |||||||||||||||||||||||||||||||||||||
일・학습병행 자격-학점 상호 연계 체계 구축 | ’21~ | 교육부 | ∙일학습병행 자격-학점 연계방안 정책연구 추진(~7월) | ∙산업별 자격의 NCS 능력단위 연계 시범사업(7월~) | |||||||||||||||||||||||||||||||||||||
학점은행제 자격→학점 전환기준 구체화 추진 | ’24~ | 교육부 | ∙한국형 국가역량체계(KQF) 구축사업 정책연구 추진(~7월) | ∙국평원 연구방안 및 전문가협의회 구성 검토(7월~) | |||||||||||||||||||||||||||||||||||||
3. 평생학습 활성화를 위한 거버넌스 정비 | |||||||||||||||||||||||||||||||||||||||||
➀ 중앙정부 차원의 평생교육・훈련 추진체계 개선 | ’21~ | 교육부 | ∙‘전 국민 평생학습체제 지원 방안’ 마련(~7월) | ∙‘전 국민 평생학습체제 지원 방안’ 발표(8.11.) | |||||||||||||||||||||||||||||||||||||
➁ 중앙부처-지자체-교육청 간 상호 협력체계 구축 | ’21~ | 교육부 | ∙관련 내용 평생교육법 개정 발의 | ∙법령 개정 절차에 따른 하위법령 개정 등 추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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➂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역할 재정립 | ’21~ | 교육부 |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연구기능 부여 등 관련 내용 평생교육법 개정 발의 | ∙ 법령 개정 절차에 따른 하위법령 개정 등 추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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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 추진방향 및 전략 |
◈ 누구나, 언제 어디서든 편리하게, 필요한 내용을 학습할 수 있고, 학습결과를 관리․활용할 수 있는 전 국민 평생학습체제 지원 |
<중점 추진방향> ㅇ 전 국민의 평생학습권 실현을 위한 관계부처 연계・협력 강화 ☞ 교육과 훈련의 조화로 고품질의 사각지대 없는 평생학습 지원 ㅇ 신기술 등 미래유망 분야 평생학습 기회 확대 ☞ 개인의 평생고용가능성 제고 및 국가의 인적자원개발 역량 제고 ㅇ 국민 눈높이에 맞게 수요자 중심으로의 제도 및 시스템 개선 ☞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 맞는 평생학습 접근경로 마련 및 규제완화 |
평생학습을 전 국민의 권리로 보장 |
누구나 | |||||
‣ 평생학습을 국민 누구나 누릴 수 있는 권리로 보장 ‣ 실질적인 권리 확대를 위한 재정지원 확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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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학습 접근성 제고 |
언제 어디서든 편리하게 | |||||
‣ 평생학습 종합정보제공 플랫폼 구축 및 고도화 ‣ 온라인 평생학습 확대 ‣ 지역 인프라를 활용한 평생학습 확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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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자 맞춤형 교육과정 | 자신이 필요한 내용을 학습하고 | |||||
‣ 신기술 분야 등 미래유망분야 평생학습 지원 ‣ 생애주기별 맞춤형 평생학습 지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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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결과의 사회적 통용성 제고 | 학습결과를 관리하고 활용할 수 있는 | |||||
‣ 평생학습 이력 누적・관리 및 사회적 연계 추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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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학습기관 경쟁력 제고 | ‣ 전문대학과 폴리텍 간 연계・협력 ‣ 디지털 융합훈련 강화 ‣ 대학의 성인학습자 관련 규제완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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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전 국민 평생학습사회 구현 | ||||||
Ⅳ. 세부 추진과제 |
1. 누구나 | 평생학습권을 전 국민에게 확대 |
◇ 국민의 평생학습권을 법률로 보장하고, 국민 누구나 평생학습권을 체감할 수 있도록 관련 재정지원 확대 |
□ 평생학습을 국민 모두가 누릴 수 있는 권리로 보장 |
ㅇ 모든 국민이 평생에 걸쳐 학습할 수 있는 권리를 법적으로 보장받을 수 있도록, ‘평생학습권’, ‘평생교육이용권’ 등 개념 법제화
∙ 「평생교육법」 일부개정 완료(’21.6.8.) / 「같은 법 시행령」 개정 추진(~’21.12.)
▸ 평생학습권 - 모든 국민은 평생에 걸쳐 학습하고 교육받을 수 있는 권리를 평생교육 기본법인 「평생교육법」에 의해 보장받을 수 있다. (개정 「평생교육법」 제1조) ▸ 평생교육이용권 -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모든 국민에게 평생교육이용권(금액이 기재된 증표)을 발급할 수 있고, 국민은 평생교육프로그램 제공자에게 이용권을 제시하고 평생교육을 제공받을 수 있다. (개정 「평생교육법」 제2조, 제16조의2, 제16조의3) |
ㅇ 평생학습 분야 중 직업능력 개발과 관련하여, 국민에게 ‘직무수행능력 습득․향상훈련’을 지원할 수 있는 법적기반 마련
∙ 「근로자직업능력 개발법」 일부개정 완료(’21.7.24.) / 「같은 법 시행령」 개정 추진(~’22.2.)
- 정의상 ‘직무수행능력’의 범위를 확장하여, 국민에게 제공하는 직업훈련 종류 및 내용의 다양성 촉진
▸ 「근로자직업능력 개발법」 일부개정 - 법률명 : 「근로자직업능력 개발법」 → 「국민 평생 직업능력 개발법」 - 직업훈련 지원대상 : ‘근로자’ → ‘국민’으로 확대 - ‘직무수행능력’ 범위 확장 : ‘직무수행능력’ → ‘직무수행능력(지능정보화 및 포괄적 직업・직무기초능력을 포함한다)’ |
□ 실질적인 권리 확대를 위한 재정지원 확대 |
ㅇ 직업능력 향상, 학력보완, 인문교양, 문화예술 등 모든 평생학습 분야에 사용할 수 있는 ‘평생교육 바우처’ 지원인원∙ 지속 확대
∙ (현재) 중위소득 65% 이하 저소득층 대상 / 1人당 年 35만원(최대 70만원 가능)
- 평생학습 격차해소를 위해 우선 저소득층 중심으로 지원하고, 지자체와의 협력∙을 통해 점진적으로 지원대상 확대(’22년~)
∙ 바우처 발급주체가 지자체까지 확대되어, 지자체 예산투입 및 지역 수요에 맞는 대상자(예시 : 중・장년 등)까지 지원 확대
ㅇ ‘국민내일배움카드∙’를 활용할 수 있는 직업훈련을 확대∙∙하고, 노동시장 진입․활동 등 각 시기에 맞게 훈련 프로그램 세분화
∙ 국민 대상(공무원, 사립학교 교직원 등 제외) / 5년간 1人당 300~500만원
∙∙ (현재) 직무중심 훈련 → (개선) 지능정보화 및 포괄적 직업・직무기초능력 포함
생애주기별 대상 |
노동시장 진입기 | 노동시장 활동기 | 생애 전환기 | ||||||
청년 | 구직・재직자・자영업자 | 재취업 희망자 | |||||||
현행 | 직무중심 훈련 (내일배움카드) | ||||||||
추가 지원 |
➊ | 지능정보화 + 포괄적 직업・직무기초능력 | |||||||
➋ | 노동시장 진입 대비 직업・진로 지도 |
직무역량진단 및 경력설계 |
인생 후반기 경력 재설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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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평생학습 이용의 사각지대 해소 및 지원대상의 중복 방지를 위해, ‘평생교육 바우처’와 ‘국민내일배움카드’ 간 관련 정보공유∙ 추진
∙ 예) 사용자, 사용처, 만족도, 재정지원 효과 등
2. 언제 어디서든 편리하게 | 국민의 평생학습 접근성 제고 |
◇ 국민 누구나 손쉽게 평생학습 정보에 접근하고, 온라인 또는 집 주변의 교육기관을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 |
□ 평생학습 종합정보제공 플랫폼 구축 및 고도화 |
ㅇ 국민이 자신의 필요에 맞는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검색하고 추천받을 수 있는 플랫폼인 ‘가칭온국민평생배움터’ 구축(’22년~)
∙ (’21년) ISP 수립 → (’22~’23년) 플랫폼 구축 → (’24년~) 온국민평생배움터 서비스 시작
- 국가․지자체 등의 평생학습 정보를 종합적으로 제공하고, 다양한 플랫폼∙에서의 학습이력을 한 곳에서 통합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
∙ K-MOOC, HRD-Net, KOCW, 방통대・사이버대, 지자체 플랫폼 등
ㅇ ‘직업훈련포털(HRD-Net)∙’을 개편하여 국가․지자체 등의 각종 훈련사업 정보를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방안 검토
∙ 국민내일배움카드 등 고용부에서 지원하는 다양한 직업능력개발사업 정보 제공
- 개인별 훈련․자격․일자리 이력 데이터 등을 포털 내에서 연계∙할 수 있도록 하여, 개인의 평생 경력개발을 관리․지원 검토
∙ 자격 정보(Q-Net, cQ-Net), 일자리 정보(워크넷 등), 훈련 정보(HRD-Net, STEP 등)를 개인별 데이터 보유 시스템과 연계하는 이력 프로파일링
ㅇ 국민의 눈높이에서 교육 또는 훈련 프로그램 정보에 손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플랫폼 칸막이 해소’를 위한 정보연계 추진
∙ 예) 기존의 교육 플랫폼에서 관련 훈련 프로그램 홍보・연계 또는 기존의 훈련 플랫폼에서 관련 교육 프로그램 홍보・연계 등
□ 온라인 평생학습 확대 |
ㅇ 대학의 우수강좌를 누구에게나 무료로 제공하는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를 ‘사용자 편의성 제고’ 관점에서 대폭 개선
- 빅데이터․AI 기반 맞춤강의 제공, 강좌 내 개별강의 검색기능 탑재, 실시간 쌍방향(원격대화, 채팅 등) 학습기능 추가 등 추진(~’22년)
∙ 강좌 수 지속확대 예정 : (’20년) 999개 →(’25년) 2,045개(누적)
- 해외 유명대학 강의도 K-MOOC으로 수강할 수 있도록 지원(’21.12월~)
∙ 해외석학 MOOC 강좌를 보유한 글로벌 무크 플랫폼(coursera, edX 등)을 연계하여 AI관련 강좌 포함 글로벌 우수강좌(한글자막 포함) 매년 50개 탑재
ㅇ 양질의 온라인 직업능력개발 서비스 제공을 위해, ‘공공 스마트 직업훈련 플랫폼(STEP)’ 고도화 및 콘텐츠 확대
- 프로젝트 기반 학습관리시스템(LMS) 개발∙, 콘텐츠 저작 라이브러리∙∙, AI 챗봇 시스템 도입 등 플랫폼 고도화(’21년~)
∙ 실제 문제해결 중심의 팀 기반 훈련을 지원하는 상호작용(토론 등) 지원기능 추가
∙∙ 쉽게 이러닝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도록 공공 저작물 및 멀티미디어 오브젝트 제공
- 콘텐츠가 부족한 분야를 중심으로 이러닝․가상훈련(VR/AR) 콘텐츠를 개발․탑재하여 민간 직업훈련기관들과 공유
∙ 제공콘텐츠 : (’20년) 1,500개 →(’25년) 3,500개(누적)
ㅇ 구직․재직자 등이 기업이 요구하는 직무능력을 습득할 수 있도록, 기업-대학 공동개발 온라인 교육과정인 ‘매치업(Match業)’ 확대
∙ 과정 수 지속확대 예정 : (’20년) 24개 →(’25년) 112개(누적)
- 과정 이수자에게 제공하는 인센티브∙ 지속 확대
∙ (현재) 현대자동차 매치업 과정 이수자가 현대자동차에 취업시 서류면제 등
□ 지역 인프라를 활용한 평생학습 확대 |
[ 지자체 ]
ㅇ 지역주민의 특성․여건 등에 맞는 학습 프로그램 개발․운영을 위해, 지자체 중심의 평생학습 문화 확산을 지원
∙ 지역특화 프로그램 개발, 지역 내 평생학습기관 활용 등을 지원하는 ‘평생학습도시’ 지정 지속 확대(’21년 기준, 누적 180개 기초지자체)
ㅇ 지역 평생학습 진흥을 위한 거버넌스 구축을 위해, 정부(관계부처)-지자체 간 연계․협력 회의 정례화 등 추진
[ 지역 내 대학 ]
ㅇ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을 통해, 지역 수요를 반영하여 성인학습자 전담과정∙을 운영하는 대학 지원(’21년, 30개교)
∙ 성인학습자 맞춤 교육과정 운영, 성인친화적 입학전형, 학사제도 운영 등
ㅇ 전문대학이 기초지자체와 연계, (가칭)‘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를 운영하여, 지역주민에게 직업교육(지역 특화학과․교육과정 등) 제공(’22년~)
∙ 지역의 성인학습자 재교육을 위한 새로운 직업교육 모델 발굴 등 추진
ㅇ 지역 전문대학을 활용하여, 실무역량 있는 인재가 자신의 전문성을 높이고 석사학위까지 취득할 수 있는 ’마이스터대학’ 운영(’21년, 5개교)
∙ 단기(1년 이하)・전문학사(2~3년)・전공심화(전문학사 후 학사취득 과정)・전문기술석사과정을 운영 / 전문기술석사과정 입학자격은 재직경력 3년 이상인 자
∙ (마이스터대 시범운영 사업) 미래자동차, 클라우드 컴퓨팅, AR/VR 등 운영(’21년, 5개교)
[ 지역 생활공간 ]
ㅇ 집 주변의 주민센터, 도서관 등을 활용하여 학습자 수준에 맞는 디지털 역량교육∙을 실시하는 ’디지털배움터’ 운영(매년 1,000개소)
∙ 기본 디지털 활용・소양, 소프트웨어 기초 코딩 및 인공지능 실습, 인공지능 윤리 등
3. 필요한 내용을 학습 | 학습자 맞춤형 교육과정 개발·운영 |
◇ 산업구조 변화에 대응한 신기술 분야 평생학습 지원을 확대하고, 생애주기별 학습수요에 맞는 정책개발 추진 |
□ 신기술 분야 등 미래유망분야 평생학습 지원 |
[ 민간 ]
ㅇ 디지털 선도․벤처기업과 연계하여, 프로젝트 기반 자기주도 훈련 프로그램 등 제공(K-Digital Training, ~’25년, 19만명 양성)
∙ 멋쟁이 사자처럼, 엘리스, 코드스테이츠 등 혁신적인 교육훈련기관이 주관, 카카오, 네이버, 쏘카 등 디지털 선도기업 등의 전문 개발자 등이 참여(한국판 Ecole 42 모델)
과제중심 교육 (현장성 있는 교육) |
능동적인 학습 환경 |
개인 맞춤형 교육 | ||||
∙프로젝트 기반 교육 ∙해커톤 ∙기업 과제 해결 중심 교육 |
∙인터렉티브 교육 (실시간 상호작용, 페어, 코딩, 라이브코딩 등) ∙교강사 없는 교육 (퍼실리테이터 지원 등) |
∙레벨달성 교육 ∙인텔리전트 튜터링 시스템 (챗봇, 코드리뷰, AI기반 등 실시간 맞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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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기술 기반 플랫폼 구축 + 유연한 운영 허용 | ||||||
[ 공공 : 온라인 ]
ㅇ 주요 온라인 평생학습 플랫폼을 통해, AI, 빅데이터 등 신기술 분야를 누구나 학습할 수 있도록 관련 교육과정 개발․확대
- (K-MOOC) 인공지능 이수체계도 주요과목 55개 제공(~’21년) →
4차산업혁명 관련 유망분야 과정 확대(계속)
- (STEP) IoT, 메타버스, 지능형로봇, 3D프린터, 시스템반도체 등 14개 분야 이러닝 콘텐츠 100개 개발(~’21년) → 개발 확대(150개)
- (Match業) AI, 빅데이터, 스마트물류, 신에너지자동차, AR/VR 등 8개 분야 32개 과정 개발․운영(~’21년) → 분야 및 연계기업 확대(계속)
[ 공공 : 대학 및 폴리텍 ]
ㅇ 대학·산업체·연구기관 간 협력을 통해 신기술 분야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일반 국민에게도 공유
- 산업체 연계 재직자 재교육, K-MOOC 활용 교육과정 개방 등 추진
∙ (디지털 혁신공유대학) 청년들이 기존 전공에 관계없이 신기술 분야 교육과정을 이수토록 지원(’21년, 8개 분야(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 ’22년~, 단계적 확대)
ㅇ 폴리텍 학과를 신산업 분야 중심으로 신설․개편∙하고, 이와 연계하여 고학력 청년 구직자 대상 고급훈련 과정 강화
∙ 학위과정은 축소하고 하이테크 과정 지속 확대 추진
[ 지역위원회 ]
ㅇ 산업구조 변화 및 고용위기 등 대응, 지역 내 위기분야 종사자, 특고․자영업자 등 대상 직무능력 향상 및 이․전직 등 지원(산업구조변화 대응 등 특화훈련)
- `지역인적자원개발위원회(RSC)’와 협업하여 현장수요 맞춤형 훈련과정을 개설(’21년 10개 지역 시범운영)
∙ RSC가 위기산업 등 훈련 필요분야 선정 및 훈련과정 발굴・심사 등 주관
□ 생애주기별 맞춤형 평생학습 지원 |
ㅇ 학령기 이후 청년기부터 노년기까지 시기별 여건․학습수요 등에 맞는 특성화된 평생학습 정책 설계를 추진
청년기 | 직업능력 개발을 위한 교육・훈련, 외국어・자격증 부문 등 | |
중년기 | 생활경제(금융, 부동산 등)에 활용 가능한 금융문해 부문 및 학부모 자녀교육 역량제고 부문, 이・전직을 위한 직무능력 향상 등 | |
장년기 | 인생 전환기로서 건강, 삶의 이해 제고, 대인관계・소통역량 제고 부문, 이・전직을 위한 직무능력 향상 및 경력개발 지원 등 | |
노년기 | 능력개발과 성취감을 높일 수 있도록 개인 여가 및 취미활동, 사회공헌형 일자리와 연계한 학습 집중제공 |
- 국가․지자체가 추진 중인 평생학습사업을 조사․분석하고 그 결과를 공유하여, 학습수요-공급 간 미스매치 해소를 유도
∙ 예) A지역의 인구・일자리 지형에 따른 학습수요 조사 + 동 지역의 평생학습사업 조사・분석 ⇒ A 지역의 평생학습 미스매치 분석결과 도출 → 정책개선에 활용
- 생애주기․분야별 맞춤형 평생학습 진흥을 위한 관계부처 및 중앙부처-지자체 간 협력 강화 및 범정부 논의∙ 확대
∙ 사회관계장관회의 및 평생교육진흥위원회(관계부처 차관이 당연직) 등 활용
ㅇ 각 세대별 취향․수요에 맞는 강의(금융, 건강, 자녀교육 등) 및 국내․외 석학이 제공하는 인문․교양 분야 핀셋강의 신설(’21.8월~)
∙ ‘세대별 한국인 필수시리즈’ 및 ‘마스터클래스’ 강의 (TV방송, K-MOOC 동시 송출)
ㅇ 노년기 디지털 활용능력 제고를 위해, 노년층을 중심으로 지원 중인 ‘성인 문해교육’ 범위를 디지털 역량교육까지 확대(’22년~)
∙ (현재) 읽기・쓰기 중심 → (추가) 생활밀착형 디지털 기본역량,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4. 학습결과 관리·활용 | 평생학습의 결과의 사회적 통용성 제고 |
◇ 평생학습 이력을 누적・관리하여, 학습의 연속을 통한 개인별 성장경로 개발 지원 및 학습을 고리로 한 사회적 연계 추진 |
[ 온라인 플랫폼 기능 강화 ]
ㅇ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 최신기술을 평생학습 플랫폼에 적용∙하여, 학습자의 학습이력 누적 및 활용방안 지속 발굴(’21년~)
∙ ‘온국민평생배움터’, ‘HRD-Net’, ‘K-MOOC’, ‘STEP’ 등 플랫폼 고도화 추진
- △평생학습계좌제 등 개인별 학습이력 관리 시스템 연계 △AI 학습추천 시스템 △학습이력과 활용처(취업, 타 학습과 연계 등) 매칭 등 기능 도입 추진
[ 직무능력 관리 ]
ㅇ 개인별 학습이력을 ‘직무능력’ 단위로 저축․활용∙할 수 있는 개인별 직무능력 관리체계(가칭능력은행제) 구축∙∙(’22년~)
∙ 개인의 직무능력을 구체적으로 취업・인사배치 등에 활용할 수 있는 장점
∙∙ (’21년) 도입방안 마련 및 관련 법 개정 추진→(’22년~) 시범운영 후 단계적 확대
[ 성인진로 지원 ]
ㅇ 누적된 학습데이터를 바탕으로 성인학습자 유형별 학과선택 등을 추천하는 성인진로 서비스인 ‘맞춤배움길∙’ 고도화 추진
∙ 21년 현재, 원격대학에 적용하여 활용 중
[ 중장기 : 국가 단위 체계마련 ]
ㅇ 개인의 다양한 학습결과를 상호연계‧인정할 수 있도록 ‘한국형 국가역량체계∙(KQF, Korean Qualifications Framework)’ 구축 추진
∙ 학력, 자격, 현장경력, 교육훈련 이수결과 등이 상호연계될 수 있도록 하는 국가수준의 자격수준체계 / 시범사업 시행 및 KQF 제도 기반 마련 추진(’22년~)
5. 평생학습기관의 경쟁력 제고 |
◇ 국민이 보다 질 높은 평생학습 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평생학습기관 간 연계・협력 및 규제완화 등 추진 |
□ 전문대학과 폴리텍 간 연계·협력 |
ㅇ (거버넌스 구축) 연계방향 논의, 협업과제 발굴 등을 위해, 관계부처 및 기관․단체 등이 참여∙하는 협력채널 마련(’22년~)
∙ 교육부, 고용노동부,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학교법인한국폴리텍 등
- 전문대와 폴리텍 간 구체적인 협업과제 발굴에 중점을 두고 운영 → 중장기적으로 고등교육 분야 직업교육-훈련 간 연계 논의
ㅇ (기능 특성화) 전문대학과 폴리텍의 특성화 분야를 고려하여, 두 기관이 공동으로 운영할 수 있는 협력 프로그램 개설․운영
∙ (’22년) 협력 프로그램 논의・개발 → (’23년) 시범 프로그램 개설・운영
ㅇ (인프라 공유) 전문대학과 폴리텍의 실습실 등 인프라 공유 추진
∙ (예) 폴리텍 러닝팩토리(융합교육 가능 시설공간) ⇄ 전문대학 시설 등
ㅇ (기준 완화 등) 전문대학이 K-Digital Training 등 신기술 분야 훈련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훈련과정 컨설팅 및 폴리텍 시설․장비 공유 허용∙ 등 심사기준 완화 검토
∙ (시설・장비 보유기준 완화) 전문대 보유 → 폴리텍 시설・장비 공유도 허용
□ 디지털 융합훈련 강화 |
ㅇ 지역 내 중소기업 재직자, 구직자 등을 대상으로 디지털 융합훈련 지원하는 디지털 융합훈련 플랫폼 구축∙
(K-Digital Platform, ~’25년까지 60개소)
∙ 운영기관(국가인적자원개발컨소시엄 공동훈련센터 및 신규기관)에 디지털 훈련시설・장비 구축 지원
ㅇ 재직자 등 대상으로 디지털 융합훈련 등에 필요한 원격훈련 콘텐츠(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개발(초급수준, ’21년, 27.6만명 지원 목표)
□ 대학의 성인학습자 관련 규제완화 |
ㅇ 대학이 다양한 학사제도를 실험적으로 도입․운영하여, 성인학습자를 적극 포용할 수 있도록 관련 규제완화 추진
∙ (’21년) 대학 등 현장 의견수렴 → (’22년) 관련 「고등교육법 시행령」 개정 추진
▸ 편입학 : 근무경험을 학점으로 인정받은 재직자의 편입가능 학년 확대 ▸ 학점 : 선행학습 및 시간제등록으로 이수한 학점을 누적 관리하여, 추후 정규 과정 입학 시 졸업학점 등에 반영 ▸ 학사 운영 : 야간・주말 수업, 블렌디드 러닝, 학습경험인정(RPL), 집중이수제 등 성인학습자 친화적 학사 운영 ▸ 학습장소 : 학교 밖 학습장 개설・운영 일부 허용 |
ㅇ 완화된 제도를 대학이 적극 활용토록, 성인학습자 친화적 학사제도(학습경험인정제 등) 운영대학 지원
∙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 등 활용
Ⅴ. 추진일정 |
주요과제 | 담당부처 | 추진시기 | |
1. 평생학습권리를 전 국민에게 확대 | |||
□ 평생학습을 국민 누구나 누릴 수 있는 권리로 보장 | |||
▸제도정비를 위한 「평생교육법 시행령」 개정 | 교육부 | ~’21.12월 | |
▸제도정비를 위한 「근로자직업능력 개발법 시행령」 개정 | 고용부 | ~’22.1월 | |
□ 실질적인 권리 확대를 위한 재정지원 확대 | |||
▸평생교육 바우처 확대 | 교육부 | ’22년~ | |
▸국민내일배움카드 확대 | 고용부 | ’22년~ | |
▸관련 정보공유 추진 | 교육부, 고용부 | ’22.하반기~ | |
2. 국민의 평생학습 접근성 제고 | |||
□ 평생학습 종합정보제공 플랫폼 구축 및 고도화 | |||
▸(가칭) 온국민 평생배움터 구축 | 교육부 | ’22년~ | |
▸HRD-Net 확대 개편 | 고용부 | ’22년~ | |
▸플랫폼 간 정보연계 추진 | 교육부, 고용부 | ’22.하반기~ | |
□ 온라인 평생학습 확대 | |||
▸K-MOOC 플랫폼 고도화 및 해외 석학강의 연계 | 교육부 | ’21.하반기~ | |
▸STEP 플랫폼 고도화 및 콘텐츠 확대 | 고용부 | ’21년~ | |
▸Match業 과정 및 인센티브 확대 | 교육부 | ’21년~ | |
□ 지역 인프라를 활용한 평생학습 확대 | |||
▸평생학습도시 지정 | 교육부 | 계속 | |
▸정부-지자체 간 연계・협력 회의 정례화 | 교육부 | ’22년~ | |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 운영 | 교육부 | 계속 | |
▸(가칭)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 운영 | 교육부 | ’22년~ | |
▸마이스터대학 시범운영 | 교육부 | ’21년~ | |
▸디지털배움터 운영 | 과기부 | ’21년~ | |
3. 학습자 맞춤형 교육과정 개발・운영 | |||
□ 신기술 분야 등 미래유망분야 평생학습 지원 | |||
▸K-Digital Training 운영 | 고용부 | ’21년~ | |
▸폴리텍 학과 신산업 분야 중심으로 신설・개편 | 고용부 | ’21년~ | |
▸디지털 혁신공유대학 운영 | 교육부 | ’21년~ | |
▸산업구조변화 대응 등 특화훈련 운영 | 고용부 | ’21년~ | |
□ 생애주기별 맞춤형 평생학습 지원 | |||
▸생애주기별 학습수요 발굴을 위한 조사・분석 추진 | 교육부 | ’22년~ | |
▸생애주기별 평생학습 지원을 위한 관계부처 협업 | 교육부, 고용부 | ’22년~ | |
▸K-MOOC 세대별 한국인 필수시리즈, 마스터클래스 운영 | 교육부 | ’21.하반기~ | |
▸성인문해교육 범위에 디지털 역량교육 포함 | 교육부 | ’22년~ | |
4. 평생학습 결과의 사회적 통용성 제고 | |||
▸개인별 직무능력 관리체계인 (가칭) 능력은행제 구축 | 고용부 | ’22년~ | |
▸성인진로 지원을 위한 맞춤배움길 확대 | 교육부 | ’22년~ | |
▸한국형 국가역량체계(KQF) 구축 추진 | 교육부 | ’22년~ | |
5. 평생학습기관의 경쟁력 제고 | |||
□ 전문대학과 폴리텍 간 연계・협력 | |||
▸전문대-폴리텍 간 협력채널 구축 | 교육부, 고용부 | ’22년~ | |
▸전문대-폴리텍 공동운영 프로그램 개설・운영 | 교육부, 고용부 | ’23년~ | |
▸전문대-폴리텍 간 인프라 공유 | 교육부, 고용부 | ’22년~ | |
▸전문대학 관련 심사기준 완화 등 | 고용부 | ’22년~ | |
□ 디지털 융합훈련 강화 | |||
▸K-Digital Platform 구축 | 고용부 | ~’25년 | |
▸디지털 융합훈련 원격 콘텐츠 개발 | 고용부 | ’21년~ | |
□ 대학의 성인학습자 관련 규제완화 | |||
▸성인학습자 친화적 학사제도 운영특례 도입 추진 | 교육부 | ’22년~ | |
▸성인학습자 친화적 대학 지원 | 교육부 | 계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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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에 사용하지 않은 원료를 사용한 것처럼 표시한 9개 업체 적발.조치(오뚜기제유, 오뚜기, 움트리, 이마트, 롯데쇼핑, 홈플러스, 대력, 녹미원, 아주존) (0) | 2021.08.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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