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예방접종 예약시스템 성능 대폭 개선(8.5., 정례브리핑)
2021.08.05 질병관리청
코로나19 예방접종 예약시스템 성능 대폭 개선
◇ 민관 합동 특별 전담조직(TF) 구성, 시스템 성능 개선을 위해 역량 집중 ◇ 시간당 처리 30만 건→100만 건 향상 완료, 8.9일까지 200만 명까지 추가 개선 ◇ 8월 9일부터 10부제, 우회접속 차단, 본인인증수단 다양화 ◇ 원활한 예약 접속을 위해 개통 후 여유로운 시간대에 접속 당부 |
□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단장: 정은경 청장)은 민·관 협력을 통해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을 대폭 개선하여, 8월 접종계획을 충실히 이행하도록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 올해 4월부터 운영 중인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은 그동안 60-74세 732만 명(예약률 80.6%), 50-59세 617만 명(예약률 84.0%) 등 예약을 실시하였으며, 최근 50대 예약 시 접속자가 일시에 대량*으로 몰리면서 일부 시간대에 접속지연과 기능상 오류 등이 발생하였다.
* (예시) 7월 19일 53~54세 사전예약 개통 직후 약 1,000만건 접속
KTX의 명절 예약은 최대 약 300만 건
○ 당시 과도한 접속 대기시간을 표출, 정상적 접속의 어려움, 예약 시간 전에 예약이 되거나 대상자를 인식하지 못하는 등 기능 오류도 발생한 바 있으며,
○ 또한, 우회 접속 등 공정하지 못한 예약 방법이 공유되면서, 예약 대상자의 불만을 야기한 바 있다.
□ 이에 따라, 정부는 관련 부처와 민간의 전문인력을 포함한 합동 특별 전담조직(TF)을 구성하여, 사전예약 시스템의 원활한 가동을 목표로 역량을 집중해 왔다.
○ 질병청과 행안부는 사전예약시스템 점검·기능개선 등을 전담하고, 과기부는 클라우드 내 본인인증 이관 등을 주도하였다.
민관협력 시스템개선TF (총괄: 예방접종대응추진단 시스템관리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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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황관리 부문 (총괄: 행안부) |
클라우드 부문 (총괄: 과기부) |
사전예약시스템 부문 (총괄: 한국사회보장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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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 진행·검수, 의사소통 관리 및 상황통제 | 본인인증 다양화·이관 등 | DB 최적화, 성능관리 점검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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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인터넷진흥원 ▸한국사회보장정보원 ▸한국보건의료정보원 ▸국민건강보험공단 |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네이버 ▸베스핀글로벌 ▸카카오·통신3사 ▸나이스정보통신 ▸KCB |
▸LG CNS ▸한국오라클 ▸KT ▸시스템어소시에이츠 ▸데이터헤븐 ▸쌍용정보통신 ▸바토스 ▸와탭랩스, 에스티씨랩 ▸제이드크로스 ▸이글로벌시스템 |
○ 사전예약시스템 접속 시 가장 큰 과부하 요소인 본인인증 기능을 민간 클라우드로 이관하면서 간편 인증* 체계도 도입하여, 접속을 원활하게 하고,
* 카카오, 네이버 등을 통해 간편 발급되며, 잔여백신 예약에도 활용 중
개선 전 | 민간 클라우드 | 질병관리청 | ||||||||||||||||||||||||||||||||||||||||||||||||||||||||||||||||||||||||||||||
| → | | ||||||||||||||||||||||||||||||||||||||||||||||||||||||||||||||||||||||||||||||
예약 안내 | → | 예약 대기 | 본인인증 및 대상자 확인 | → | 의료기관·일정 선택 | → | 예약 확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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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선 후 | 민간 클라우드 | 질병관리청 | ||||||||||||||||||||||||||||||||||||||||||||||||||||||||||||||||||||||||||||||
| → | | ||||||||||||||||||||||||||||||||||||||||||||||||||||||||||||||||||||||||||||||
예약 안내 | → | 본인인증 및 중복접속 확인 | → | 예약 대기 | 대상자 확인 | → | 의료기관·일정 선택 | → | 예약 확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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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버 확충·재배치 및 DB 효율화(튜닝) 등을 통해, 예약처리 성능을 시간당 30만 건에서 100만 건 이상까지 수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 또한, 각종 오류 발생을 방지하기 위해 민간 전문 검수팀을 투입하고, 국가정보원 및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의 모의해킹 등을 통해 우회접속 등의 문제 발생 우려가 최소화되도록 하였다.
□ 또한, 시스템 개선 외에도 접속 쏠림 및 과부하를 방지하기 위해, 8월 9일부터 시작되는 18세∼49세 연령층 대상 사전예약*의 예약방법 (절차)도 개선한다.
*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누리집(http://ncvr.kdca.go.kr)에서 가능
① [10부제 예약] 생년월일에 따른 10부제를 도입하여, 예약 대상자를 1일 최대 190만 명 이하로 분산한다.
- 40대 이하 내·외국인(18~49세, 약 1,621만 명*)에 대해서는 주민등록상 생년월일 끝자리를 기준으로 예약 일자를 정하되, 사전예약의 공정성을 위해 예약일자 및 의료기관별 예약 가능한 물량을 균등하게 배분한다.
* (참고) 1,777만 명 중 지자체 자율접종 예약대상 156만 명 제외(8월5일 0시 기준)
- 날짜별로는 8월 9일(월)부터 18일(수)까지 해당 날짜 끝자리와 생년월일 끝자리가 일치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매일 20시에 예약을 시작하여, 다음 날 18시까지 예약이 가능하다.
【18~49세 10부제 사전예약 일정】
예약기간 | 예약대상* (주민번호 생년월일 끝자리) | 예약기간 | 예약대상* (주민번호 생년월일 끝자리) |
8월 9일 20시~8월 10일 18시 | 9 | 8월 14일 20시~8월 15일 18시 | 4 |
8월 10일 20시~8월 11일 18시 | 0 | 8월 15일 20시~8월 16일 18시 | 5 |
8월 11일 20시~8월 12일 18시 | 1 | 8월 16일 20시~8월 17일 18시 | 6 |
8월 12일 20시~8월 13일 18시 | 2 | 8월 17일 20시~8월 18일 18시 | 7 |
8월 13일 20시~8월 14일 18시 | 3 | 8월 18일 20시~8월 19일 18시 | 8 |
* 예) 81년 7월 12일생인 사람 : 생년월일 끝자리가 2이므로, 8월 12일 20시부터 8월 13일 18시까지 예약 가능
- 이후 8월 19일(목) 20시부터 9월 18일(토) 18시까지도 정해진 날짜에 맞춰 추가예약 또는 예약 변경(취소 후 재예약) 등이 가능하다.
* 예약은 배송 물량 및 일정을 고려하여 접종일 기준 2주 전에 확정되며, 따라서 접종일 기준 14일 이내에는 누리집을 통한 예약변경은 불가능
(단, 예약 취소는 접종일 2일 전까지 가능)
【10부제 이후 연령대별 사전예약 일정】
예약기간 | 예약대상 |
8월 19일 20시~8월 20일 18시 | 36-49세(’72.1.1.~’85.12.31. 출생) |
8월 20일 20시~8월 21일 18시 | 18-35세(’86.1.1.~’03.12.31. 출생) |
8월 21일 20시~9월 18일 18시 | 18-49세(’72.1.1.~’03.12.31. 출생) |
② [본인인증수단 다양화] 그동안에는 본인인증 시 휴대폰 본인인증, 아이핀, 공동·금융인증서 등만을 사용 가능했으나, 간편 인증을 추가로 도입하여 부하를 분산시키고 사용자 편의성을 제고한다.
- 간편인증서를 통한 접속은 휴대폰 본인인증보다 접속처리 속도가 빨라지므로, 카카오, 네이버, PASS앱 등을 통해 미리 발급을 받아 놓으면 상대적으로 빠른 예약이 가능하다.
- 또한, 각 본인인증 수단별 혼잡상황을 신호등 방식*으로 한눈에 비교하여, 이용자가 혼잡이 없는 인증수단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였다.
* 혼잡도를 색상으로 표기: 녹색(원활), 황색(지연), 적색(혼잡), 회색(선택불가)
③ [본인만 신청 가능] 과도한 대기를 방지하기 위해 대리예약은 허용하지 않고, 본인인증이 완료된 1건에 대해서만 예약이 가능하다.
- 이에 여러 단말(PC, 스마트폰 등)로 동시에 사전예약을 시도하는 경우 최초 본인인증 완료된 단말 외에는 접속이 차단된다(10분 경과 후 접속 가능).
- 기존 시스템은 예약 대기부터 시작하여 예약 대상자가 아님에도 부하를 주는 경우가 있었으나, 개선된 시스템에서는 본인인증부터 거치게 되어 있어, 불필요한 접속이 발생되지 않도록 하였다.
□ 추진단은 간편인증 도입·민간 클라우드로의 이관 등을 제외한 대부분 성능개선은 이미 완료하여, 지자체 자율접종 사전예약(8월 3일∼4일)에 적용하였다고 밝혔다.
○ 지자체 자율접종 사전예약 결과 이전보다 크게 향상된 성능*을 보였으며, 8월 3일 사전예약 결과 평균 5분 이후 대기 없이 원활한 접속이 가능하였고 1시간 동안 약 28만 명(약 34%)이 예약 완료하였다.
* 예약가능시간 응답속도(2.58초 → 0.004초) / CPU 사용률(1/52 감소) 등
○ 한편, 8월 9일 전까지 인증수단 확대 및 민간 클라우드 이관 역시 조치 완료될 예정이므로, 시간당 최대 처리 수준은 약 2백만 명까지 높아지고 예약 대기 시간도 더 줄어들 전망이다.
- 이에 따라 8월 9일부터 실시될 18~49세 사전예약의 최대 대기시간은 1일 예약대상자가 동시에 접속할 경우에도 약 30~50분 정도 내 처리 가능하여 대폭 단축될 것으로 추정된다.
□ 이날 브리핑에서 나성웅 질병관리청 차장(추진단 부단장)은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의 접속 장애 및 오류로 불편을 드려 국민께 송구한 마음”이라고 밝히며,
○ “오는 9일 시작되는 18~49세 연령층 예방접종 사전예약은 기존보다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관계 부처 및 민간기관의 역량을 총동원하였다”고 말하며,
- “예약 시간이 하루 동안 충분하므로, 사전예약 시작 시각을 피해 여유를 가지고 접속하실 것을 당부 드린다”라고 덧붙였다.
○ 또한 ”시스템 개선을 위해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신, 여러 기관의 전문가분들께 감사 드린다“고 강조했다.
<붙임> 1. 사전예약시스템 주요 개선내용
2. 예약절차 변경(안)
3. 민관협력 시스템 개선 TF(기관별 역할)
4. 18~49세 사전예약 개요
5. 18~49세 사전예약 관련 Q&A
붙임 1 | 사전예약시스템 주요 개선내용 |
구 분 | 기존 | 개선 | 기대효과 |
본인인증 수단 다양화 |
휴대폰 본인인증, 아이핀, 공동·금융인증서 |
간편인증 (네이버, 카카오, PASS), 휴대폰 본인인증, 공동·금융인증서 |
본인인증 기능 (최대 과부하 요소) 부담 분산 및 최소화 |
본인인증 이관 | 질병관리청 서버 수행 | 민간 클라우드 활용 | |
예약 대상자 분산 |
1일 최대 360만 명이 예약해야 하는 상황 | 1일 최대 190만 명 (10부제) |
과도한 접속 부하 방지 |
대리예약, 동시접속 제한 | 허용 | 본인 예약만 가능, 중복접속 제한 (10분당 본인인증 1회 허용) |
|
서버 인프라 재배치 | | | 대용량 신속 처리 적합 |
| | ||
▲ 공유형 | ▲ 전속형 | ||
| | ||
오류 방지 | 기능 오류 및 우회접속 사례 발생 | 오류 개선 및 검수, 우회접속 차단 | 신뢰 및 공정성 제고 |
(결과) 성능개선 |
시간당 30만 건 예약처리 | 시간당 200만 건 예약처리 | 원활한 접속 |
붙임 2 | 예약절차 변경(안) |
□ 절차별 예약화면(안)
붙임 3 | 민관협력 시스템 개선 TF (기관별 역할) |
□ 민관 인력 지원현황 (가나다 순)
구분 | 기관/회사 | 역할 |
정부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 본인확인, 보안취약점 점검, 총괄 관리 등 |
행정안전부 | 현장 상주 지원(2명), 클라우드 이관 검토 | |
공공 | 국민건강보험공단 | 상황관리 지원 |
한국보건의료정보원 | 성능 분야 개선 지원 | |
한국사회보장정보원 | 인프라 및 성능 분야 개선 총괄 등 | |
한국인터넷진흥원 | 정보보안 및 우회경로 탐색, 취약점 점검 | |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 클라우드부문 개발 총괄 등 | |
민간 | KCB | 본인확인 대기열 마련, 용량 확충 검토 |
KT | 인프라·전산망·보안·아키텍처 진단 | |
LG CNS | 응용·인프라·DB·보안 진단 및 개선 | |
나이스정보통신 | 공동인증 클라우드 연동 등 | |
네이버 | 클라우드 확충 및 서비스 연동 | |
데이터헤븐 | 데이터베이스 질의어(SQL) 최적화 지원 | |
바토스 | DBMS 추가 설치 및 구성 수행 | |
베스핀글로벌 | 개선 프로그램 개발 | |
시스템어소시에이츠 | 서버 보강 및 시스템 구조개선 | |
쌍용정보통신 | 본인인증 연계, 우회 차단 등 신규 개발 | |
에스티씨랩 | 성능모니터링 도구 최적화 지원, 부하 조철 | |
와탭랩스 | 성능모니터링 도구 최적화 지원, 부하 조철 | |
이글로벌시스템 | DB 암호화 라이센스 제공 및 기술지원 | |
제이드크로스 | 성능모니터링 도구 최적화 지원, 부하 조철 | |
카카오·통신3사 | 본인확인 용량 확대, 서비스 연동 검토 | |
한국오라클 | DBMS 최적화 지원 |
붙임 4 | 18~49세 사전예약 개요 |
□ 18~49세 사전예약 개요
ㅇ (접종대상) 18~49세 연령층
ㅇ (예약방법) 주민번호 생년월일 끝자리 기준으로 사전예약 10부제 시행
- 일시·기관에 대한 동일한 선택기회 부여를 위해 접종일자별로 의료기관별 예약가능물량을 1/10씩 사전에 할당
* (예시) A의료기관의 8.23일 예약가능물량을 1/10씩 균분
⇒ 10부제에 따라 가장 늦게 예약하는 사람도 동일한 기회 부여
ㅇ (예약일정) 8.9일(월) 20시 ~ 19일(목) 18시까지 10부제 사전예약
* 사전예약 시간은 매일 20시부터 익일 18시까지로 함
* (10부제 이후 예약) 8.19-21일은 연령대별 추가예약, 8.21-9.17일은 모든 대상자에 대한 추가예약 또는 예약변경 가능 (10부제 예약 미참여자도 가능)
ㅇ (접종일정) 8.26일(목) ~ 9.30일(목)까지 접종
ㅇ (백신) mRNA 백신 (화이자 또는 모더나)
ㅇ (접종기관) 위탁의료기관, 예방접종센터
<10부제 사전예약 일정>
예약기간 | 예약대상* (주민번호 생년월일 끝자리) | 예약기간 | 예약대상* (주민번호 생년월일 끝자리) |
8월 9일 20시~8월 10일 18시 | 9 | 8월 14일 20시~8월 15일 18시 | 4 |
8월 10일 20시~8월 11일 18시 | 0 | 8월 15일 20시~8월 16일 18시 | 5 |
8월 11일 20시~8월 12일 18시 | 1 | 8월 16일 20시~8월 17일 18시 | 6 |
8월 12일 20시~8월 13일 18시 | 2 | 8월 17일 20시~8월 18일 18시 | 7 |
8월 13일 20시~8월 14일 18시 | 3 | 8월 18일 20시~8월 19일 18시 | 8 |
* 예) 81년 7월 12일생인 사람 : 생년월일 끝자리가 2이므로, 8월 12일 20시부터 8월 13일 18시까지 예약 가능
붙임 5 | 18~49세 사전예약 관련 Q&A |
Q1. 주민등록번호 상 생년월일이 82년 7월 13일인 경우, 언제 예약할 수 있나요? |
○ 10부제 예약기간인 8월 9일 20시부터 8월 19일 18시 사이에는, 생년월일 끝자리와 예약 시작날짜 끝자리가 일치하는 사람이 예약 대상입니다. - 즉, 생년월일 끝자리가 3인 분은 8월 13일 20시부터 8월 14일 18시까지 예약이 가능합니다. ○ 10부제 사전예약 일정이 끝난 이후에는, 36~49세(’72.1.1.~’85.12.31. 출생)에 해당되시므로 8월 19일 20시부터 8월 20일 18시까지 예약이 가능하고, - 그 후 8월 21일 20시부터 9월 18일 18시까지는 18~49세 연령이라면 누구나 언제든지 예약이 가능합니다. |
Q2. 10부제 기간 중에 예약을 했는데, 시간을 바꿀 수 있나요? |
○ 10부제 사전예약 기간 동안에는, 본인이 예약 가능한 날짜에만 예약 변경이 가능합니다. - 예를 들어, 82년 7월 13일 생인 경우 8월 13일 20시부터 8월 14일 18시 사이에 예약 및 예약 변경이 가능합니다. * 8월 19일 20시부터 8월 21일 18시까지는 해당 연령 예약가능자, 8월 21일 20시부터 9월 18일 18시까지는 누구나 예약 변경 가능 ○ 예약을 변경하는 방법은, 기존 예약을 취소한 후 재예약하시면 됩니다. ○ 다만, 10부제 기간 중 본인이 예약 가능한 날짜가 아닌 날에는 예약을 취소하면 재예약을 하기 어렵고, 10부제 예약기간이 끝나고 재예약이 가능하므로, 예약 취소는 신중하게 하셔야 합니다. ○ 예약은 배송 물량 및 일정을 고려하여 접종일 기준 2주 전에 확정됩니다. 따라서 접종일 기준 14일 이내에는 누리집을 통한 예약변경은 불가능합니다. 다만, 예약 취소는 누리집을 통해 접종일 2일 전까지 가능합니다. - 누리집 접속 외의 방법(전화 등)으로는, 일정 변경의 경우 접종기관을 통해 접종일 전일까지 가능하며, 장소 변경의 경우 콜센터 및 보건소를 통해 접종일 2일 전까지 가능합니다. |
Q3. 10부제 예약기간 중 가장 마지막 날인 8월 18일 예약 대상입니다. 마지막 순서라 불이익은 없나요? |
○ 네, 접종일시와 접종기관에 대해 동일한 선택의 기회를 드리기 위하여 접종일자별로 의료기관별 예약 가능한 물량을 1/10씩 사전에 할당하였습니다. - 그러므로, 10부제 기간 중 가장 늦은 날짜에 예약하는 사람도 동등하게 예약이 가능합니다. |
Q4. 10부제 예약기간에 예약을 못했다면, 언제까지 예약을 완료해야 하나요? |
○ 개인 사정 등으로 10부제 예약기간 중에 예약을 하지 못하셨다면, 8월 19일 이후 연령대별 예약 시기에 예약이 가능합니다. - 36~49세(’72.1.1.~’85.12.31. 출생) 는 8월 19일 20시부터 8월 20일 18시까지, 18~35세(’86.1.1.~’03.12.31. 출생)는 8월 20일 20시부터 8월 21일 18시까지 예약이 가능합니다. ○ 8월 21일 20시부터 9월 18일 18시까지는 18~49세 전 연령이 예약 가능하므로, 10부제 예약기간이나 연령대별 예약기간에 예약을 못한 분들도 누구나 예약이 가능합니다. |
첨부파일
[8.5.보도참고자료] 코로나19 예방접종 예약시스템 성능 대폭 개선(정례브리핑).hwp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알면 도움이 되는 정책 및 지원사업 > 정부 정책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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