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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11월 자동차산업 동향

by 정부정책과 지원사업등을 우빗거리다(Ubit) 2024. 12.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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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11월 자동차산업 동향

2024.12.16 산업통상자원부

2024년 11월 자동차산업 동향
-자동차 수출, 2년 연속 700억 달러 초과 달성 위해 민관 합동 총력

 

산업통상자원부는 올해 1월부터 11월까지 누적 자동차 수출액이 648억 달러를 기록(동기 최고, 기존최고: '23.1∼11월 645억 달러)했다고 밝혔다.

 

11월 자동차 수출액은 56.4억 달러(전년동월 대비 △13.6%, 물량 22.9만 대)로 역대 11월 중 두 번째로 높은 실적을 기록했다. 특히, 중형 3사에서 높은 수출 증가율(한국지엠 +9.1%, KGM +219.3%, 르노코리아 +197.5%)을 보이며 실적을 뒷받침하였다. 다만, 미국 신공장 가동, 월말 수도권 폭설로 인한 인천·평택항 선적량 감소 등의 영향으로 전년동기 실적보다는 감소하였다.

 

11월 자동차 수출과 내수 판매는 하이브리드차의 약진이 두드러졌다. 먼저 하이브리드차 수출은 10.3억 달러(전년동월 대비 +55.6%, 물량 3.8만 대)로 4개월 연속으로 10억 달러 이상의 실적을 썼으며, 내수 판매의 경우 사상 최초로 5만 대를 돌파(전년동월 대비 +21.6%)한 것으로 나타났다.

 

11월 전체 내수 판매는 14.8만 대(전년동월 대비 △7.9%)로 집계되었다. 판매량은 작년 동기대비 다소 감소하였으나, 11월 코리아세일페스타 등 자동차 업계의 연말 판촉강화로 '24년도 월 기준 최고 판매고를 보였다.

 

* '24년 내수 판매: [1월]11.6만대, [2월]11.6만대, [3월]14.6만대, [5월]14.1만대, [6월]13.8만대,

[7월]13.2만대, [8월]12.8만대, [9월]13.1만대, [10월]14.6만대, [11월]14.8만대(연중 최고)

 

11월 자동차 국내 생산은 34.4만 대(전년동월 대비 △7.1%)로 집계되었다. 조업일 감소('23.11월 대비 평일 △1일)와 변속기 등 일부 부품 공급차질이 11월 자동차 생산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정부는 자동차 수출이 작년에 이어 올해 2년 연속 700억 달러를 넘을 수 있도록 업계 소통강화, 수출애로 해소 등 흔들림 없는 지원을 이어가겠다고 강조했다.

 

(2024년 11월) 자동차산업 동향, 잠정실적 수치

 

표 1) '24.11월 자동차 생산량, 내수 판매량, 수출량

 

[단위 : 대]

구분
'24.11월


'24.1∼11월

전년동월비
(‘23.11월)
전월비
(‘24.10월)
전년동기비
(‘23.1∼10월)
생산량
344,355
△7.1%
△6.3%
3,754,878
△3.1%
내수 판매량
147,841
△7.9%
+1.4%
1,483,423
△7.1%

국산차
121,713
△8.1%
△0.9%
1,227,095
△8.2%

수입차
26,128
△6.6%
+14.0%
256,328
△1.2%
수출량
228,827
△6.6%
△6.0%
2,534,974
+0.6%

 

표 2) '24.11월 자동차산업 수출액

 

[단위 : 백만 달러]

구분
'24.11월


'24.1∼11월

전년동월비
(‘23.11월)
전월비
(‘24.10월)
전년동기비
(‘23.1∼11월)
자동차
5,639
△13.6%
△9.1%
64,757
+0.4%

친환경차(승용)
1,840
△17.0%
△5.7%
21,469
△2.2%
자동차부품
1,769
△8.0%
△5.7%
20,678
△2.4%

 

표 3) '24.11월 친환경차 내수 판매량, 수출량

 

[단위 : 대]

구분
'24.11월


'24.1∼11월

전년동월비
(‘23.11월)
전월비
(‘24.10월)
전년동기비
(‘23.1∼11월)
내수 판매량
67,091
+15.2%
+6.8%
588,930
+18.6%
수출량
60,387
△2.8%
△5.5%
679,202
+2.8%

 

그림 1) 승용차 모델별 내수 판매량 순위

 

 

그림 2) 승용차 모델별 수출량 순위

 

 
참고1

'24.11월 업체별 자동차 생산·내수·수출 동향

 

□ '24.11월 자동차 생산 34.4만 대, 내수 판매 14.8만 대, 수출 22.9만 대

 

[단위 : 대]

구분
'24.11월


'24.1∼11월

전년동월비
(‘23.11월)
전월비
(‘24.10월)
전년동기비
(‘23.1∼11월)
생산량
344,355
△7.1%
△6.3%
3,754,878
△3.1%

현대차
151,919
△8.5%
△6.4%
1,695,367
△4.4%

기아
116,327
△20.5%
△10.2%
1,413,574
△4.1%

한국지엠
50,531
+7.1%
△2.6%
443,797
+7.0%

KG모빌리티
8,357
+27.7%
△19.8%
98,177
△13.2%

르노코리아
16,691
+325.2%
+29.0%
96,616
+4.7%

타타대우상용
530
△19.3%
△9.7%
7,347
△6.2%
내수 판매량
147,841
△7.9%
+1.4%
1,483,423
△7.1%

현대차
63,170
△12.3%
△2.7%
643,996
△8.0%

기아
48,192
△4.2%
+3.8%
495,807
△4.8%

한국지엠
1,821
△39.6%
△7.8%
23,023
△37.0%

KG모빌리티
3,309
△34.5%
△26.5%
44,506
△25.6%

르노코리아
7,301
+289.4%
+14.2%
32,738
+60.1%

타타대우상용
401
△13.8%
△17.5%
5,275
+0.6%

수입차
26,128
△6.6%
+14.0%
256,328
△1.2%
수출량
228,827
△6.6%
△6.0%
2,534,974
+0.6%

현대차
95,427
△5.8%
△3.8%
1,073,528
+2.6%

기아
71,587
△24.5%
△14.9%
922,198
△4.1%

한국지엠
48,232
+9.1%
△2.1%
423,545
+11.1%

KG모빌리티
5,540
+219.3%
+16.9%
54,171
+10.0%

르노코리아
7,879
+197.5%
+30.0%
59,554
△22.7%

타타대우상용
162
△41.7%
+92.9%
1,978
△39.0%

 

* 출처: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 내수 판매 중 OEM 수입(트래버스, 타호, 마스터 등)은 기업별 실적과 수입차에 중복 포함

 

참고2

'24.11월 친환경차 내수·수출 동향

 

□ (내수) '24.11월 친환경차 내수 판매는 67,091대(전년동월 대비 +15.2%)

 

《 ’24.11월 친환경차 차종별 내수 판매 현황 》

[단위 : 대]

구분
'24.11월


'24.1∼11월

전년동월비
(‘23.11월)
전월비
(‘24.10월)
전년동기비
(‘23.1∼11월)
친환경차 내수 판매량
67,091
+15.2%
+6.8%
588,930
+18.6%

하이브리드
50,021
+21.6%
+1.6%
441,762
+31.8%

전기차
15,716
△2.0%
+27.0%
135,850
△7.4%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1,243
+52.3%
+42.5%
7,943
△19.9%

수소차
111
△56.8%
△61.2%
3,375
△25.5%

 

 

* 출처 :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 (수출) '24.11월 친환경차(승용 기준) 수출 대수는 60,387대(전년동월 대비 △2.8%), 수출 금액은 18.4억 달러(전년동월 대비 △17.0%)

 

* 차종별 수출액(전년동월 대비): 전기차, 수소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8.1억 달러(△47.9%),

하이브리드 10.3억 달러(+55.6%)

 

《 ’24.11월 친환경차(승용 기준) 차종별 수출 현황 》

[단위 : 대]

 
구분
'24.11월


'24.1∼11월

전년동월비
(‘23.11월)
전월비
(‘24.10월)
전년동기비
(‘23.1∼11월)
친환경차 수출량
60,387
△2.8%
△5.5%
679,202
+2.8%

하이브리드
37,888
+48.2%
△7.8%
396,056
+39.6%

전기차
19,512
△41.9%
+1.7%
238,526
△24.3%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2,987
+1.4%
△17.0%
44,521
△27.9%

수소차
-
-
-
99
△63.9%

 

* 출처: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

 

참고3

'24.11월 국내외 업체별 자동차(승용+상용) 내수 판매

 

[단위 : 대]

구분
’24.11월

’24.1∼11월

점유율
전년동월비
(‘23.11월)
전월비
(‘24.10월)
전년동기비
(‘23.1∼11월)
합계
147,841
100.0%
△7.9%
+1.4%
1,596,004
△7.1%

현대차
63,170
42.7%
△2.3%
△2.7%
699,905
△8.0%

기아
48,192
32.6%
△4.2%
+3.8%
520,659
△4.8%

르노코리아
7,301
4.9%
+289.4%
+14.2%
20,454
+60.1%

BMW
6,665
4.5%
△5.2%
+9.0%
69,546
△3.3%

Mercedes-Benz
5,086
3.4%
△29.0%
△20.9%
68,156
△12.6%

Tesla
3,618
2.4%
+1.6%
+186.5%
15,437
+84.6%

KG모빌리티
3,309
2.2%
△34.5%
△26.5%
59,838
△25.6%

한국지엠
1,821
1.2%
△39.6%
△7.8%
36,541
△37.0%

Lexus
1,370
0.9%
+15.8%
+6.8%
12,191
+5.4%

Volvo
1,319
0.9%
△19.6%
+13.6%
15,410
△11.7%

Volkswagen
1,077
0.7%
+11.5%
+45.3%
8,785
△12.0%

Audi
914
0.6%
△34.3%
△3.1%
16,650
△49.6%

Toyota
801
0.5%
△4.1%
+6.2%
7,602
+13.3%

Porsche
772
0.5%
+2.7%
+10.1%
10,442
△28.0%

MINI
616
0.4%
△38.2%
+14.5%
8,731
△21.1%

Land Rover
416
0.3%
+38.7%
+36.4%
4,684
△15.5%

타타대우
401
0.3%
△13.8%
△17.5%
5,246
+0.6%

Ford
368
0.2%
△2.9%
+123.0%
3,141
+10.9%

Jeep
168
0.1%
△60.0%
△8.2%
4,052
△41.1%

Lincoln
105
0.1%
△40.3%
△31.8%
1,143
+82.0%

Peugeot
65
0.0%
△76.4%
+85.7%
1,763
△51.7%

Lamborghini
61
0.0%
+84.8%
+24.5%
384
+12.8%

Honda
54
0.0%
△71.1%
△55.0%
1,234
+73.8%

Polestar
50
0.0%
△70.1%
+150.0%
1,556
△69.2%

Cadillac
49
0.0%
△57.4%
△7.5%
859
△27.0%

Bentley
47
0.0%
△27.7%
+30.6%
748
△54.5%

Rolls-Royce
15
0.0%
+36.4%
0.0%
255
△35.3%

Maserati
11
0.0%
△52.2%
△31.3%
387
△40.6%

DS
-
-
-
-
-
-

Jaguar
-
-
-
-
-
-

 

 

* 출처: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참고4

'24.11월 국내외 업체별 승용차 내수 판매

 

 

[단위 : 대]

구분
’24.11월

’24.1∼11월

점유율
전년동월비
(‘23.11월)
전월비
(‘24.10월)
전년동기비
(‘23.1∼11월)
합계
132,686
100.0%
△4.3%
+2.5%
1,309,272
△5.0%

현대차
51,820
39.1%
△9.1%
△1.9%
516,618
△5.9%

기아
44,809
33.8%
+1.8%
+4.9%
454,625
△0.9%

르노코리아
7,280
5.5%
+288.3%
+14.4%
32,422
+59.0%

BMW
6,665
5.0%
△5.2%
+9.0%
67,250
△3.3%

Mercedes-Benz
5,086
3.8%
△29.0%
△20.9%
59,561
△12.6%

Tesla
3,618
2.7%
+1.6%
+186.5%
28,498
+84.6%

KG모빌리티
3,309
2.5%
△34.5%
△26.5%
44,506
△25.6%

한국지엠
1,821
1.4%
△39.6%
△7.8%
23,023
△37.0%

Lexus
1,370
1.0%
+15.8%
+6.8%
12,849
+5.4%

Volvo
1,319
1.0%
△19.6%
+13.6%
13,603
△11.7%

Volkswagen
1,077
0.8%
+11.5%
+45.3%
7,734
△12.0%

Audi
914
0.7%
△34.3%
△3.1%
8,386
△49.6%

Toyota
801
0.6%
△4.1%
+6.2%
8,614
+13.3%

Porsche
772
0.6%
+2.7%
+10.1%
7,516
△28.0%

MINI
616
0.5%
△38.2%
+14.5%
6,888
△21.1%

Land Rover
416
0.3%
+38.7%
+36.4%
3,958
△15.5%

Ford
368
0.3%
△2.9%
+123.0%
3,484
+10.9%

Jeep
168
0.1%
△60.0%
△8.2%
2,385
△41.1%

Lincoln
105
0.1%
△40.3%
△31.8%
2,080
+82.0%

Peugeot
65
0.0%
△76.4%
+85.7%
852
△51.7%

Lamborghini
61
0.0%
+84.8%
+24.5%
433
+12.8%

Honda
54
0.0%
△71.1%
△55.0%
2,145
+73.8%

Polestar
50
0.0%
△70.1%
+150.0%
480
△69.2%

Cadillac
49
0.0%
△57.4%
△7.5%
627
△27.0%

Bentley
47
0.0%
△27.7%
+30.6%
340
△54.5%

Rolls-Royce
15
0.0%
+36.4%
0.0%
165
△35.3%

Maserati
11
0.0%
△52.2%
△31.3%
230
△40.6%

DS
-
-
-
-
-
-

Jaguar
-
-
-
-
-
-

 

* 출처 :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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