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면 도움이 되는 정책 및 지원사업/정부 정책뉴스

2024년 10월 온라인쇼핑동향

by 정부정책과 지원사업등을 우빗거리다(Ubit) 2024. 12. 4.
반응형

2024년 10월 온라인쇼핑동향

2024.12.02 통계청

2024년 10월 온라인쇼핑동향

 

 

 

 

 

2024년 10월 온라인쇼핑동향 (요약)

 

(총 거래액) 202,845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0.6%(1,298억원) 증가

(상품군별) 음‧식료품(17.5%), 음식서비스(15.6%), 농축수산물(16.3%) 등의 영향으로 증가

- 상품군별 거래액 구성비는 음‧식료품(14.3%, 28,961억원), 음식서비스(12.5%, 25,311억원), 여행 및 교통서비스(11.1%, 22,438억원) 순으로 높음

(취급상품범위별) 종합몰의 거래액은 119,736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2.7% 감소하고, 전문몰의 거래액은 83,110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5.9% 증가

(운영형태별) 온라인몰의 거래액은 153,963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0.9% 증가하고, 온․오프라인병행몰의 거래액은 48,883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0.0% 보합

(모바일 거래액) 154,227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4.2%(6,227억원) 증가

◦ 총 거래액 중 모바일 거래액 비중*76.0%로 전년동월대비 2.6%p 증가

* 음식서비스(98.6%), 이쿠폰서비스(88.7%), 애완용품(82.6%) 순

 

 

 

참고

< 소매판매액 중 온라인쇼핑 거래액 비중 >

(경상금액, 억원, %)


2023년
2024년
연간
10월
8월
9월p
10월p
◦소매판매액(A)
6,397,192
542,265
519,944
540,824
537,633
◦온라인쇼핑 거래액
2,288,607
201,547
195,765
195,980
202,845
- 온라인쇼핑 상품 거래액(B)1)
1,627,028
144,378
135,663
138,791
145,179
비 중(B/A)
25.4
26.6
26.1
25.7
27.0

1) 「여행 및 교통서비스, 문화 및 레저서비스, 이쿠폰서비스, 음식서비스, 기타서비스 거래액」 제외

 

2024년 10월 온라인쇼핑동향

 

 

1. 개 요

 

□ 2024년 10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20조 2,845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0.6% 증가했으며, 온라인쇼핑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5조 4,227억원으로 4.2% 증가

 

○ 전월대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3.5%,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3.2% 각각 증가

 

○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76.0%로 전년동월(73.4%)에 비해 2.6%p 증가

 

< 온라인쇼핑 거래액 동향 >

(억원, %, %p)


2023년
2024년
전월대비
전년동월대비
연간
10월
9월p
10월p
증감액
증감률(차)
증감액
증감률(차)
◦ 총 거래액(A)
2,288,607
201,547
195,980
202,845
6,865
3.5
1,298
0.6

모바일
거래액(B)
1,690,320
147,999
149,449
154,227
4,777
3.2
6,227
4.2
비 중(B/A)
73.9
73.4
76.3
76.0
-
-0.3
-
2.6

 

< 온라인쇼핑 거래액 동향 >

 

2. 상품군별 거래액

 

□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이쿠폰서비스(-51.0%) 등에서 감소했으나, 음‧식료품(17.5%), 음식서비스(15.6%), 농축수산물(16.3%) 등에서 증가

 

- 전월대비로는 농축수산물(-15.2%) 등에서 감소했으나, 의복(43.2%), 여행 및 교통서비스(8.5%) 등에서 증가

 

○ 상품군별 거래액 구성비는 음‧식료품(14.3%), 음식서비스(12.5%), 여행 및 교통서비스(11.1%) 순으로 높음

 

<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전년동월비) 증감 >

 

 

<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

(억원, %)


2023년
2024년
전월대비
전년동월대비
구성비
연간
10월
9월p
10월p
증감액
증감률
증감액
증감률
◦ 합 계
2,288,607
201,547
195,980
202,845
6,865
3.5
1,298
0.6
100.0
- 가 전
299,879
28,233
24,409
23,514
-895
-3.7
-4,718
-16.7
11.6

․컴퓨터 및 주변기기
87,094
6,378
5,760
5,696
-63
-1.1
-682
-10.7
2.8

․가전·전자
151,848
12,582
11,265
11,974
709
6.3
-608
-4.8
5.9

․통신기기
60,937
9,272
7,384
5,844
-1,540
-20.9
-3,428
-37.0
2.9
- 도 서
43,455
3,236
3,499
3,735
236
6.7
499
15.4
1.8

․서적
24,284
1,662
2,037
2,060
24
1.2
399
24.0
1.0

․사무·문구
19,171
1,574
1,462
1,674
212
14.5
100
6.4
0.8
- 패 션
552,110
51,134
41,468
50,068
8,600
20.7
-1,066
-2.1
24.7

․의복
214,781
21,554
15,283
21,891
6,608
43.2
336
1.6
10.8

․신발
39,567
3,628
2,713
3,092
379
14.0
-536
-14.8
1.5

․가방
28,389
2,219
1,987
1,941
-46
-2.3
-278
-12.5
1.0

․패션용품 및 액세서리
38,785
2,925
2,979
3,153
173
5.8
228
7.8
1.6

․스포츠·레저용품
59,435
5,900
4,443
5,311
868
19.5
-588
-10.0
2.6

․화장품
118,721
10,468
10,158
10,330
172
1.7
-138
-1.3
5.1

․아동·유아용품
52,432
4,441
3,905
4,351
446
11.4
-90
-2.0
2.1
- 식 품
406,904
33,523
42,434
39,279
-3,155
-7.4
5,756
17.2
19.4

․음·식료품
298,415
24,654
30,267
28,961
-1,307
-4.3
4,307
17.5
14.3

․농축수산물
108,489
8,869
12,166
10,318
-1,848
-15.2
1,449
16.3
5.1
- 생 활
296,302
26,032
25,076
26,679
1,603
6.4
647
2.5
13.2

․생활용품
173,058
15,057
15,118
16,024
906
6.0
967
6.4
7.9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
44,746
4,114
3,539
3,507
-31
-0.9
-606
-14.7
1.7

․가구
53,363
4,635
4,246
4,804
558
13.1
169
3.7
2.4

․애완용품
25,134
2,226
2,173
2,343
170
7.8
117
5.2
1.2
- 서비스
661,579
57,169
57,190
57,666
476
0.8
497
0.9
28.4

․여행 및 교통서비스
241,373
21,289
20,674
22,438
1,764
8.5
1,149
5.4
11.1

․문화 및 레저서비스
29,791
2,727
3,295
2,703
-592
-18.0
-24
-0.9
1.3

․이쿠폰서비스
100,649
9,095
5,027
4,454
-573
-11.4
-4,641
-51.0
2.2

․음식서비스
264,012
21,896
25,127
25,311
184
0.7
3,415
15.6
12.5

․기타서비스
25,754
2,161
3,066
2,760
-306
-10.0
598
27.7
1.4
- 기 타
28,378
2,221
1,905
1,905
-1
0.0
-317
-14.3
0.9

 

□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이쿠폰서비스(-40.7%) 등에서 감소했으나, 음‧식료품(20.8%), 음식서비스(15.9%), 농축수산물(20.1%) 등에서 증가

 

- 전월대비로는 통신기기(-26.1%) 등에서 감소했으나, 의복(43.1%), 여행 및 교통서비스(7.6%) 등에서 증가

 

○ 상품군별 거래액 구성비는 음식서비스(16.2%), 음‧식료품(14.5%), 의복(10.4%) 순으로 높음

 

 

<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전년동월비) 증감 >

 

 

<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

(억원, %)

 

2023년
2024년
전월대비
전년동월대비
구성비
연간
10월
9월p
10월p
증감액
증감률
증감액
증감률
◦ 합 계
1,690,320
147,999
149,449
154,227
4,777
3.2
6,227
4.2
100.0
- 가 전
192,007
18,387
17,102
16,053
-1,048
-6.1
-2,333
-12.7
10.4

․컴퓨터 및 주변기기
43,831
3,118
3,163
2,993
-170
-5.4
-125
-4.0
1.9

․가전·전자
103,191
8,795
8,452
9,005
553
6.5
210
2.4
5.8

․통신기기
44,986
6,474
5,487
4,056
-1,431
-26.1
-2,418
-37.4
2.6
- 도 서
24,170
1,804
2,064
2,233
169
8.2
429
23.8
1.4

․서적
12,393
856
1,114
1,174
60
5.4
319
37.2
0.8

․사무·문구
11,777
948
949
1,058
109
11.5
110
11.6
0.7
- 패 션
415,638
38,418
31,843
38,098
6,255
19.6
-319
-0.8
24.7

․의복
160,723
16,238
11,165
15,980
4,815
43.1
-258
-1.6
10.4

․신발
27,186
2,417
1,949
2,309
361
18.5
-107
-4.4
1.5

․가방
20,443
1,622
1,480
1,450
-30
-2.0
-173
-10.6
0.9

․패션용품 및 액세서리
30,024
2,283
2,350
2,468
118
5.0
185
8.1
1.6

․스포츠·레저용품
42,833
4,258
3,337
3,902
564
16.9
-356
-8.4
2.5

․화장품
91,592
7,965
8,327
8,456
128
1.5
491
6.2
5.5

․아동·유아용품
42,836
3,635
3,236
3,534
298
9.2
-101
-2.8
2.3
- 식 품
303,319
25,135
32,510
30,320
-2,190
-6.7
5,185
20.6
19.7

․음·식료품
222,683
18,557
23,295
22,418
-877
-3.8
3,860
20.8
14.5

․농축수산물
80,636
6,577
9,215
7,902
-1,313
-14.2
1,325
20.1
5.1
- 생 활
208,653
18,201
18,432
19,512
1,080
5.9
1,311
7.2
12.7

․생활용품
131,561
11,485
11,919
12,375
456
3.8
890
7.7
8.0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
17,094
1,429
1,414
1,528
115
8.1
99
6.9
1.0

․가구
39,413
3,465
3,277
3,674
396
12.1
208
6.0
2.4

․애완용품
20,585
1,821
1,822
1,935
113
6.2
115
6.3
1.3
- 서비스
528,189
44,651
46,233
46,799
566
1.2
2,149
4.8
30.3

․여행 및 교통서비스
161,305
13,889
13,843
14,889
1,046
7.6
1,000
7.2
9.7

․문화 및 레저서비스
17,315
1,522
1,675
1,577
-97
-5.8
55
3.6
1.0

․이쿠폰서비스
77,246
6,658
4,615
3,950
-665
-14.4
-2,708
-40.7
2.6

․음식서비스
259,610
21,536
24,807
24,958
151
0.6
3,422
15.9
16.2

․기타서비스
12,714
1,046
1,294
1,426
132
10.2
379
36.3
0.9
- 기 타
18,344
1,405
1,265
1,211
-54
-4.2
-194
-13.8
0.8

 

□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

 

○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음식서비스(98.6%), 이쿠폰서비스(88.7%), 애완용품(82.6%) 순으로 높음

 

- 전년동월대비 의복(-2.3%p) 등에서 감소했으나, 이쿠폰서비스(15.5%p),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8.9%p) 등에서 증가

 

- 전월대비로는 문화 및 레저서비스(7.6%p) 등에서 증가했으나, 통신기기(-4.9%p), 이쿠폰서비스(-3.1%p) 등에서 감소

 

<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 >

(%, %p)


2023년
2024년
증 감
연간
10월
9월p
10월p
전월차
전년동월차
◦ 합 계
73.9
73.4
76.3
76.0
-0.3
2.6
- 가 전
64.0
65.1
70.1
68.3
-1.8
3.2

․컴퓨터 및 주변기기
50.3
48.9
54.9
52.5
-2.4
3.6

․가전·전자
68.0
69.9
75.0
75.2
0.2
5.3

․통신기기
73.8
69.8
74.3
69.4
-4.9
-0.4
- 도 서
55.6
55.7
59.0
59.8
0.8
4.1

․서적
51.0
51.5
54.7
57.0
2.3
5.5

․사무·문구
61.4
60.2
64.9
63.2
-1.7
3.0
- 패 션
75.3
75.1
76.8
76.1
-0.7
1.0

․의복
74.8
75.3
73.1
73.0
-0.1
-2.3

․신발
68.7
66.6
71.8
74.7
2.9
8.1

․가방
72.0
73.1
74.5
74.7
0.2
1.6

․패션용품 및 액세서리
77.4
78.1
78.9
78.3
-0.6
0.2

․스포츠·레저용품
72.1
72.2
75.1
73.5
-1.6
1.3

․화장품
77.1
76.1
82.0
81.9
-0.1
5.8

․아동·유아용품
81.7
81.8
82.9
81.2
-1.7
-0.6
- 식 품
74.5
75.0
76.6
77.2
0.6
2.2

․음·식료품
74.6
75.3
77.0
77.4
0.4
2.1

․농축수산물
74.3
74.2
75.7
76.6
0.9
2.4
- 생 활
70.4
69.9
73.5
73.1
-0.4
3.2

․생활용품
76.0
76.3
78.8
77.2
-1.6
0.9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
38.2
34.7
39.9
43.6
3.7
8.9

․가구
73.9
74.8
77.2
76.5
-0.7
1.7

․애완용품
81.9
81.8
83.8
82.6
-1.2
0.8
- 서비스
79.8
78.1
80.8
81.2
0.4
3.1

․여행 및 교통서비스
66.8
65.2
67.0
66.4
-0.6
1.2

․문화 및 레저서비스
58.1
55.8
50.8
58.4
7.6
2.6

․이쿠폰서비스
76.7
73.2
91.8
88.7
-3.1
15.5

․음식서비스
98.3
98.4
98.7
98.6
-0.1
0.2

․기타서비스
49.4
48.4
42.2
51.7
9.5
3.3
- 기 타
64.6
63.2
66.4
63.6
-2.8
0.4

 

3. 취급상품범위별 및 운영형태별 거래액

 

○ 온라인쇼핑 취급상품범위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종합몰은 2.7% 감소한 11조 9,736억원을, 전문몰은 5.9% 증가한 8조 3,110억원을 기록

 

- 전월대비 종합몰은 3.2%, 전문몰은 3.9% 각각 증가

 

○ 온라인쇼핑 운영형태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온라인몰은 0.9% 증가한 15조 3,963억원을, 온·오프라인병행몰은 0.0% 보합한 4조 8,883억원을 기록

 

- 전월대비 온라인몰은 2.7%, 온·오프라인병행몰은 6.1% 각각 증가

 

< 취급상품범위별 및 운영형태별 거래액 동향 >

(억원, %)


2023년
2024년
전월대비
전년동월대비
연간
10월
9월p
10월p
증감액
증감률
증감액
증감률
◦ 총 거래액
2,288,607
201,547
195,980
202,845
6,865
3.5
1,298
0.6
취급상품
범위별
종합몰1)
1,409,580
123,091
116,016
119,736
3,719
3.2
-3,356
-2.7
비 중
61.6
61.1
59.2
59.0
-
-
-
-
전문몰2)
879,027
78,456
79,964
83,110
3,146
3.9
4,654
5.9
비 중
38.4
38.9
40.8
41.0
-
-
-
-
운 영
형태별
온라인몰3)
1,747,319
152,660
149,915
153,963
4,048
2.7
1,302
0.9
비 중
76.3
75.7
76.5
75.9
-
-
-
-
온·오프라인
병행몰4)
541,289
48,887
46,065
48,883
2,817
6.1
-4
0.0
비 중
23.7
24.3
23.5
24.1
-
-
-
-

 

1) 인터넷상에서 취급하는 상품군이 다양하게 구성되어 여러 종류의 상품을 일괄 구매할 수 있는 온라인쇼핑몰

2) 인터넷상에서 하나의 상품군 또는 주된 상품군만을 구성하여 판매하는 온라인쇼핑몰

3) 컴퓨터 및 네트워크 기반(온라인)을 통해서만 상품 및 서비스를 최종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온라인쇼핑몰

4) 온라인 뿐만 아니라 기존의 상거래방식(오프라인)을 병행하여 상품 및 서비스를 최종소비자에게 판매

 

참고

< 소매판매액 중 온라인쇼핑 거래액 비중 >

(경상금액, 억원, %)


소매판매액(A)
온라인쇼핑 거래액
온라인쇼핑 상품 거래액(B)1)
비중(B/A)
2021
5,923,782
1,902,231
1,454,955
24.6
2022
6,255,518
2,111,236
1,552,633
24.8
2023
6,397,192
2,288,607
1,627,028
25.4
2021.4/4
1,570,695
520,323
397,578
25.3
2022.1/4
1,483,468
504,567
380,170
25.6
2/4
1,573,292
519,010
381,851
24.3
3/4
1,582,960
529,774
382,001
24.1
4/4
1,615,798
557,886
408,610
25.3
2023.1/4
1,553,057
539,233
388,618
25.0
2/4
1,600,698
559,051
397,583
24.8
3/4
1,588,107
573,187
398,519
25.1
4/4
1,655,330
617,136
442,308
26.7
2024.1/4
1,565,250
597,294
423,648
27.1
2/4
1,599,959
607,057
428,830
26.8
3/4p
1,581,517
590,903
415,267
26.3
2022.10
539,885
180,924
132,720
24.6
11
533,539
185,881
137,561
25.8
12
542,374
191,081
138,330
25.5
2023. 1
526,938
180,929
129,060
24.5
2
482,736
170,910
122,163
25.3
3
543,384
187,394
137,396
25.3
4
522,198
179,138
127,952
24.5
5
547,543
193,773
137,633
25.1
6
530,957
186,140
131,998
24.9
7
517,037
189,443
131,656
25.5
8
519,804
191,922
132,192
25.4
9
551,267
191,822
134,670
24.4
10
542,265
201,547
144,378
26.6
11
554,239
210,054
153,796
27.7
12
558,826
205,535
144,134
25.8
2024. 1
519,531
202,350
143,013
27.5
2
502,702
190,646
133,293
26.5
3
543,017
204,299
147,343
27.1
4
527,688
198,118
141,488
26.8
5
546,572
208,462
146,728
26.8
6
525,699
200,477
140,614
26.7
7
520,749
199,158
140,813
27.0
8
519,944
195,765
135,663
26.1
9p
540,824
195,980
138,791
25.7
10p
537,633
202,845
145,179
27.0

1) 「여행 및 교통서비스, 문화 및 레저서비스, 이쿠폰서비스, 음식서비스, 기타서비스 거래액」 제외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