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반의 온기에 이웃의 안부를 담다
2024.11.21 행정안전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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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따뜻한 한끼 ‘햇반’에 이웃의 안부를 담습니다” 행정안전부(장관 이상민)와 CJ제일제당(대표이사 강신호)은 11월 21일(목) 개최한 협약식에서 ‘위기가구 발굴·지원 홍보’를 위한 협력안에 서명했다.
○ 협약식에는 구본근 행정안전부 스마트복지안전공동체추진단장과 김주석 CJ제일제당 준법경영실장이 참석했다.
○ 협력안에는 위기가구 발굴을 위한 홍보 활동, 위기가구 발생 대응을 위한 지원 등 ‘위기가구 발굴·지원’을 위한 내용이 포함됐다.
- 특히, 햇반 패키지에 위기가구 발굴 메시지가 적혀 일상에서 우리 사회안전망을 촘촘하게 만드는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 이번 협력안에 따라 CJ제일제당은 베스트셀러 제품인 햇반(백미밥 210g) 8개입 제품 포장지에, ‘힘들 땐 ☎129, 읍·면사무소 또는 동 주민센터에 꼭! 전화 또는 방문하세요’ 문구를 표기하여 유통한다.
○ 홍보 문구는 대형마트, 농협 하나로마트, 편의점 등에서 12월 시중에 판매되는 8개입 햇반 16만 세트에 적용된다.
□ 특히, ‘햇반’의 친숙한 브랜드 이미지와 마트, 편의점 등의 폭넓은 유통경로, 높은 시장점유율 등을 고려할 때, 우리 주변 위기가구 발굴에 대한 홍보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 판매점에 진열된 햇반을 보거나, 구입하는 고객이 ‘홍보 문구’를 보고 경제적, 사회적 어려움을 겪는 본인은 물론 주변의 어려운 이웃을 돕는 소중한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 위기가구는 보건복지부의 ☎129와 지자체의 읍·면 사무소 또는 동 주민센터에 연락해 종합적인 상담과 함께 긴급복지지원은 물론 생필품 지원 등 맞춤형 지원을 받을 수 있다.
□ 한편, 스마트복지안전공동체추진단(2023년 1월 신설)은 우리 주변 위기가구를 선제적으로 발굴하고 위기가구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기업과 홍보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 올해 3월 ‘이제우린’ 소주병(50만 병)부터 이번 협약식의 ‘햇반’까지 이어진 홍보 제품을 연결하면 약 5,800km로, 이는 서울-부산(약 400km)을 7번 넘게 왕복할 수 있는 길이다.
스마트복지안전공동체추진단은 위기가구 발굴·지원을 위해, 올해 3월부터 ▲‘이제우린’ 소주병(50만 병)을 시작으로 ▲‘참이슬’ 소주병(150만 병), ▲편의점 담배 진열대 디스플레이(1,400곳), ▲온누리상품권 앱, ▲한국필립모리스 담뱃갑(월평균 1천3백만 갑), ▲KT&G 담뱃갑(4천만 갑), ▲CJ제일제당 햇반(8개입 16만 개)까지 다양한 제품 등을 통해 ‘위기가구 발굴·지원’ 문구를 홍보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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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번 ‘위기가구 발굴·지원’을 함께하게 된 CJ제일제당은 1999년 업계 최초로 사회공헌 전담부서를 갖춘 이래 취약계층을 위한 지원을 꾸준히 이어오고 있다.
○ 취약계층을 위한 푸드뱅크 기부, 식생활이 어려운 청년들에게 먹거리를 전달하는 나눔 냉장고 사업, 발달장애인 일자리 창출을 위한 굿윌스토어 등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실천하고 있다.
□ 구본근 스마트복지안전공동체추진단장은 “‘위기가구 발굴·지원 홍보’를 위해 올해 3월부터 약 9개월간 다양한 기업과 민관협력 홍보를 진행했다”면서, “올해 성과를 기반으로 내년에도 ‘위기가구’에게 따뜻한 온기를 나누기 위한 다양한 홍보 활동을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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