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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9월 모의평가 채점 결과

by 정부정책과 지원사업등을 우빗거리다(Ubit) 2024. 10. 2.
반응형

202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9월 모의평가 채점 결과

2024.10.02 교육부

 

 

 

 

 

 

2024. 10.

 

 

 

 

 

 

 

 

 

이 자료는 2024102() 조간부터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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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2024. 10. 2.(수)

홍보실 ☏ 043-931-0615
[자료 문의] 대학수학능력시험본부장 김미영, 수능분석실장 신진아
☏ 043-931-0432, 0252
202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9월 모의평가 채점 결과

 

□ 한국교육과정평가원(원장 오승걸)은 지난 9월 4일(수) 전국적으로 실시된 202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하 수능) 9월 모의평가 채점 결과를 10월 2일(수)에 수험생에게 통지한다. 개인별 성적통지표는 접수한 곳(재학 중인 학교, 시험 지구 교육청, 출신 학교 등)을 통하여 수험생에게 교부한다. 아울러 수험생 진학 지도를 위해 「영역/과목별 등급 구분 표준점수 및 도수분포」자료도 공개한다.

 

□ 2025학년도 수능 9월 모의평가에 응시한 수험생은 386,652명으로 재학생은 295,071명, 졸업생과 검정고시 합격자 등은 91,581명이었다.

◦ 영역별 응시자 수는 국어 영역 384,362명, 수학 영역 380,307명, 영어 영역 385,949명, 한국사 영역 386,652명, 사회·과학탐구 영역 380,044명, 직업탐구 영역 3,992명, 제2외국어/한문 영역 7,072명이었다.

◦ 사회·과학탐구 영역 응시자 중 사회탐구만 응시한 수험생은 188,372명, 과학탐구만 응시한 수험생은 149,299명, 두 영역을 조합해 응시한 수험생은 42,373명이었으며, 응시자 대부분(99.4%)이 2개 과목에 응시하였다.

 

 

 

□ 국어 영역에서 선택과목별 응시자 비율은 화법과 작문 61.8%, 언어와 매체 38.2%이었다.

 

□ 수학 영역에서 선택과목별 응시자 비율은 확률과 통계 45.5%, 미적분 51.6%, 기하 2.9%이었다.

 

□ 국어, 수학, 영어 영역 응시자의 탐구 영역별 응시자 비율은 다음과 같다.

◦ 국어 영역의 경우, 사회탐구 영역 48.6%, 과학탐구 영역 38.7%이었으며, 사회탐구와 과학탐구 영역을 조합해 응시한 비율은 11.0%이었다.

◦ 수학 영역의 경우, 사회탐구 영역 48.1%, 과학탐구 영역 39.2%이었으며, 사회탐구와 과학탐구 영역을 조합해 응시한 비율은 11.1%이었다.

◦ 영어 영역의 경우, 사회탐구 영역 48.7%, 과학탐구 영역 38.7%이었으며, 사회탐구와 과학탐구 영역을 조합해 응시한 비율은 11.0%이었다.

 

□ 성적통지표에는 영역 및 과목별 표준점수, 백분위, 등급을 표기하였다.

◦ 국어, 수학, 탐구, 제2외국어/한문 영역의 경우에는 선택과목명을 함께 표기하였다.

◦ 국어, 수학 영역은 평균 100, 표준편차 20으로, 탐구 영역은 평균 50, 표준편차 10으로 변환한 표준점수를 표기하였다.

◦ 영어, 한국사, 제2외국어/한문 영역의 경우, 절대평가에 따른 등급만 표기하였다.

 

□ 온라인 응시 홈페이지를 통해 응시한 수험생 200명의 점수는 채점 결과 분석에 반영하지 않았다.

◦ 이 수험생들에게는 채점 결과의 영역 및 과목별 표준점수, 백분위, 등급 등을 기준으로 산출한 별도의 성적을 제공하였다.

 

 

. 영역/과목별 응시자 현황

 

◦ 영역별 응시자 현황은 <표 Ⅰ-1>과 같다. 전체 응시자 386,652명 중 국어, 수학, 영어, 한국사, 탐구, 제2외국어/한문 영역의 응시자는 각각 384,362명, 380,307명, 385,949명, 386,652명, 384,036명, 7,072명이었다.

 

<표 Ⅰ-1> 영역별 응시자 현황

영역
국어
수학
영어
한국사
탐구
제2외국어
/한문
사회·과학
직업
인원(명)
384,362
380,307
385,949
386,652
380,044
3,992
384,036
7,072
비율(%) *
99.4
98.3
99.8
100.0
98.3(99.0)
1.0(1.0)
99.3(100.0)
1.8

* 전체 응시자(한국사 기준)에 대한 비율임. ‘탐구’ 영역의 괄호 안 비율은 탐구 영역 응시자(계)에 대한 비율임.

 

◦ 국어, 수학, 영어 영역에 모두 응시한 수험생 수는 전체 응시자의 98.1%인 379,164명이고, 국어, 수학, 영어, 탐구 영역에 모두 응시한 수험생 수는 전체 응시자의 97.5%인 377,098명이었다.

 

◦ 국어, 수학 영역의 선택과목별 응시자 현황은 <표 Ⅰ-2>와 같다. 국어 영역 응시자 가운데 화법과 작문, 언어와 매체의 응시자 비율은 각각 61.8%, 38.2%이었고, 수학 영역 응시자 가운데 확률과 통계, 미적분, 기하의 응시자 비율은 각각 45.5%, 51.6%, 2.9%이었다.

 

<표 Ⅰ-2> 국어, 수학 영역 선택과목별 응시자 현황

구분
국어
수학
화법과 작문
언어와 매체
확률과 통계
미적분
기하
인원(명)
237,543
146,819
384,362
173,215
196,198
10,894
380,307
비율(%)
61.8
38.2
100.0
45.5
51.6
2.9
100.0

 

 

◦ 탐구 영역 응시자 가운데 사회·과학탐구, 직업탐구 영역의 응시자 비율은 각각 99.0%, 1.0%이었다(<표 Ⅰ-1> 참조).

 

◦ 사회·과학탐구 영역의 과목별 응시자 현황은 <표 Ⅰ-3>과 같다. 사회·문화를 선택한 응시자가 많았으며, 지구과학 Ⅱ를 선택한 응시자는 적었다.

 

<표 Ⅰ-3> 사회·과학탐구 영역 과목별 응시자 현황

과목명
인원(명)
과목명
인원(명)
생활과 윤리
130,967
물리학 Ⅰ
49,511
윤리와 사상
32,830
화학 Ⅰ
37,032
한국지리
29,801
생명과학 Ⅰ
111,527
세계지리
26,298
지구과학 Ⅰ
120,580
동아시아사
14,674
물리학 Ⅱ
4,976
세계사
12,726
화학 Ⅱ
5,052
경제
5,395
생명과학 Ⅱ
6,877
정치와 법
25,726
지구과학 Ⅱ
4,748
사회·문화
139,124


 

◦ 사회·과학탐구 영역에서 선택과목 수에 따른 응시자 현황은 <표 Ⅰ-4>와 같다. 사회·과학탐구 영역 응시자 중 사회탐구, 과학탐구 각 영역 내에서 2개 과목을 선택한 수험생은 각각 99.2%, 99.6%, 1개 과목을 선택한 수험생은 각각 0.8%, 0.4%로, 응시자 대부분(99.4%)이 최대 선택과목 수인 2개 과목을 선택하였다.

 

<표 Ⅰ-4> 사회·과학탐구 영역별 선택과목 수에 따른 응시자 현황

선택과목
사회탐구
과학탐구
사회+과학탐구
인원(명)
비율(%)
인원(명)
비율(%)
인원(명)
비율(%)
인원(명)
비율(%)
1개
1,576
0.8
668
0.4


2,244
0.6
2개
186,796
99.2
148,631
99.6
42,373
100.0
377,800
99.4
188,372
100.0
149,299
100.0
42,373
100.0
380,044
100.0

 

 

◦ 직업탐구 영역의 과목별 응시자 현황은 <표 Ⅰ-5>와 같다. 공통과목인 성공적인 직업생활의 응시자가 가장 많았고, 선택과목 중에서는 인간 발달을 선택한 응시자가 많았으며, 수산·해운 산업 기초를 선택한 응시자는 적었다.

 

<표 Ⅰ-5> 직업탐구 영역 과목별 응시자 현황

 
과목명
인원(명)
과목명
인원(명)
성공적인 직업생활
3,834
상업 경제
1,106
농업 기초 기술
401
수산·해운 산업 기초
71
공업 일반
1,124
인간 발달
1,252

 

◦ 제2외국어/한문 영역의 과목별 응시자 현황은 <표 Ⅰ-6>과 같다. 일본어Ⅰ을 선택한 응시자가 많았으며, 베트남어Ⅰ을 선택한 응시자는 적었다.

 

<표 Ⅰ-6> 제2외국어/한문 영역 과목별 응시자 현황

과목명
인원(명)
과목명
인원(명)
독일어 Ⅰ
428
러시아어 Ⅰ
160
프랑스어 Ⅰ
707
아랍어 Ⅰ
260
스페인어 Ⅰ
870
베트남어 Ⅰ
70
중국어 Ⅰ
1,512
한문 Ⅰ
1,463
일본어 Ⅰ
1,602


 

 

 

 

 

 

 

 

 

 

 

 

◦ 국어, 수학, 영어 영역 응시자의 탐구 영역별 응시 비율은 <표 Ⅰ-7>과 같다.

- 국어 영역의 경우, 사회탐구와 과학탐구 응시자 비율은 각각 48.6%, 38.7%이었으며, 사회탐구와 과학탐구를 함께 선택한 응시자 비율은 11.0%이었다.

직업탐구 영역 응시자 비율은 1.0%, 미응시자 비율은 0.7%이었다.

- 수학 영역의 경우, 사회탐구와 과학탐구 응시자 비율은 각각 48.1%, 39.2%이었으며, 사회탐구와 과학탐구를 함께 선택한 응시자 비율은 11.1%이었다.

직업탐구 영역 응시자 비율은 1.0%, 미응시자 비율은 0.6%이었다.

- 영어 영역의 경우, 사회탐구와 과학탐구 응시자 비율은 각각 48.7%, 38.7%이었으며, 사회탐구와 과학탐구를 함께 선택한 응시자 비율은 11.0%이었다.

직업탐구 영역의 응시자 비율은 1.0%, 미응시자 비율은 0.6%이었다.

 

<표 Ⅰ-7> 국어, 수학, 영어 영역 응시자의 탐구 영역별 응시 비율

구분
국어
수학
영어
화법과
작문
언어와
매체
소계
확률과
통계
미적분
기하
소계
사회·
과학
탐구
사회
인원(명)
137,120
49,813
186,933
147,699
31,823
3,616
183,138
187,940
비율(%)
57.7
33.9
48.6
85.3
16.2
33.2
48.1
48.7
과학
인원(명)
68,184
80,704
148,888
10,962
132,530
5,470
148,962
149,197
비율(%)
28.7
55.0
38.7
6.3
67.5
50.2
39.2
38.7
사회+
과학
인원(명)
27,653
14,541
42,194
11,040
29,674
1,460
42,174
42,325
비율(%)
11.6
9.9
11.0
6.4
15.1
13.4
11.1
11.0
직업탐구
인원(명)
2,777
1,111
3,888
2,374
1,257
236
3,867
3,967
비율(%)
1.2
0.8
1.0
1.4
0.7
2.2
1.0
1.0
미응시
인원(명)
1,809
650
2,459
1,140
914
112
2,166
2,520
비율(%)
0.8
0.4
0.7
0.6
0.5
1.0
0.6
0.6
인원(명)
237,543
146,819
384,362
173,215
196,198
10,894
380,307
385,949
비율(%)
100.0
100.0
100.0
100.0
100.0
100.0
100.0
100.0

 

 

. 영역/과목별 등급

 

1. 국어 영역

 

국어 영역의 등급 구분 표준점수와 등급별 인원 및 비율은 <표 Ⅱ-1>과 같다.

 

<표 Ⅱ-1> 국어 영역 등급 구분 표준점수, 등급별 인원 및 비율

등급
등급 구분 점수
인원(명)
비율(%)
1
126
15,584
4.05
2
123
27,622
7.19
3
117
51,699
13.45
4
109
64,490
16.78
5
99
71,663
18.64
6
85
68,720
17.88
7
68
44,021
11.45
8
60
27,067
7.04
9
60미만
13,496
3.51

 

 

2. 수학 영역

 

수학 영역의 등급 구분 표준점수와 등급별 인원 및 비율은 <표 Ⅱ-2>와 같다.

 

<표 Ⅱ-2> 수학 영역 등급 구분 표준점수, 등급별 인원 및 비율

등급
등급 구분 점수
인원(명)
비율(%)
1
130
26,890
7.07
2
127
14,966
3.94
3
119
47,648
12.53
4
108
63,054
16.58
5
95
78,300
20.59
6
79
64,024
16.83
7
73
48,806
12.83
8
68
31,893
8.39
9
68미만
4,726
1.24

 

 

3. 영어 영역

 

영어 영역의 등급 구분 원점수와 등급별 인원 및 비율은 <표 Ⅱ-3>과 같다.

 

<표 Ⅱ-3> 영어 영역 등급 구분 원점수, 등급별 인원 및 비율

등급
등급 구분 점수
인원(명)
비율(%)
1
90
42,212
10.94
2
80
61,835
16.02
3
70
85,498
22.15
4
60
76,837
19.91
5
50
44,551
11.54
6
40
27,503
7.13
7
30
18,506
4.79
8
20
18,838
4.88
9
20미만
10,169
2.63

 

4. 한국사 영역

 

한국사 영역의 등급 구분 원점수와 등급별 인원 및 비율은 <표 Ⅱ-4>와 같다.

 

<표 Ⅱ-4> 한국사 영역 등급 구분 원점수, 등급별 인원 및 비율

등급
등급 구분 점수
인원(명)
비율(%)
1
40
49,833
12.89
2
35
56,437
14.60
3
30
66,865
17.29
4
25
65,068
16.83
5
20
52,915
13.69
6
15
40,062
10.36
7
10
33,981
8.79
8
5
18,534
4.79
9
5미만
2,957
0.76

 

 

 

 

5. 사회·과학탐구 영역

 

사회·과학탐구 영역의 과목별 등급 구분 표준점수와 등급별 인원 및 비율은 <표 Ⅱ-5>와 같다.

 

<표 Ⅱ-5> 사회·과학탐구 영역 등급 구분 표준점수, 등급별 인원 및 비율

 
등급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한국지리
세계지리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1
64
11,756
8.98
68
1,563
4.76
66
1,567
5.26
68
1,158
4.40
2
62
7,894
6.03
64
2,767
8.43
64
2,294
7.70
64
1,983
7.54
3
60
10,903
8.32
59
3,377
10.29
60
3,422
11.48
59
3,491
13.27
4
54
22,591
17.25
53
5,542
16.88
53
5,212
17.49
52
4,255
16.18
5
48
25,473
19.45
45
6,889
20.98
45
6,617
22.20
45
5,580
21.22
6
41
24,255
18.52
42
5,254
16.00
41
4,033
13.53
41
4,417
16.80
7
35
13,764
10.51
38
4,000
12.18
37
4,835
16.22
38
2,778
10.56
8
34
10,172
7.77
36
2,405
7.33
35
901
3.02
35
2,307
8.77
9
34미만
4,159
3.18
36미만
1,033
3.15
35미만
920
3.09
35미만
329
1.25
등급
동아시아사
세계사
경제
정치와 법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1
65
1,341
9.14
68
683
5.37
67
354
6.56
65
1,737
6.75
2
63
999
6.81
64
1,163
9.14
65
265
4.91
63
2,107
8.19
3
60
1,321
9.00
60
1,128
8.86
59
756
14.01
60
2,420
9.41
4
54
2,260
15.40
52
2,243
17.63
52
836
15.50
54
4,446
17.28
5
46
2,970
20.24
44
2,811
22.09
45
1,156
21.43
46
5,394
20.97
6
40
3,247
22.13
42
1,778
13.97
40
1,252
23.21
40
4,638
18.03
7
37
1,183
8.06
39
1,868
14.68
39
190
3.52
37
2,594
10.08
8
34
1,218
8.30
36
875
6.88
36
469
8.69
35
1,503
5.84
9
34미만
135
0.92
36미만
177
1.39
36미만
117
2.17
35미만
887
3.45
등급
사회·문화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1
65
9,025
6.49
2
62
10,651
7.66
3
59
14,981
10.77
4
54
24,628
17.70
5
47
27,312
19.63
6
41
23,004
16.53
7
36
17,058
12.26
8
33
8,466
6.09
9
33미만
3,999
2.87
등급
물리학 Ⅰ
화학 Ⅰ
생명과학 Ⅰ
지구과학 Ⅰ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1
62
6,788
13.71
67
1,657
4.47
65
4,946
4.43
66
5,007
4.15
2
-
-
-
63
2,595
7.01
61
12,812
11.49
62
13,716
11.38
3
60
5,313
10.73
59
4,466
12.06
59
8,389
7.52
59
9,764
8.10
4
55
9,644
19.48
54
6,560
17.71
54
20,856
18.70
54
20,386
16.91
5
48
8,432
17.03
47
7,075
19.11
48
24,399
21.88
47
24,279
20.14
6
40
9,352
18.89
40
6,938
18.74
42
14,794
13.26
40
22,125
18.35
7
35
4,813
9.72
36
5,197
14.03
36
13,330
11.95
36
14,095
11.69
8
32
3,529
7.13
34
1,719
4.64
32
8,315
7.46
35
6,743
5.59
9
32미만
1,640
3.31
34미만
825
2.23
32미만
3,686
3.31
35미만
4,465
3.70
등급
물리학 Ⅱ
화학 Ⅱ
생명과학 Ⅱ
지구과학 Ⅱ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1
68
407
8.18
69
316
6.25
69
377
5.48
72
220
4.63
2
66
293
5.89
66
271
5.36
65
488
7.10
66
389
8.19
3
60
522
10.49
60
579
11.46
59
762
11.08
57
526
11.08
4
48
936
18.81
50
972
19.24
50
1,173
17.06
49
823
17.33
5
44
1,224
24.60
44
1,206
23.87
45
1,495
21.74
45
1,232
25.95
6
42
739
14.85
41
705
13.95
42
1,215
17.67
42
795
16.74
7
40
584
11.74
40
528
10.45
39
890
12.94
40
473
9.96
8
39
76
1.53
38
279
5.52
38
263
3.82
39
122
2.57
9
39미만
195
3.92
38미만
196
3.88
38미만
214
3.11
39미만
168
3.54

 

 

6. 직업탐구 영역

 

직업탐구 영역의 과목별 등급 구분 표준점수와 등급별 인원 및 비율은 <표 Ⅱ-6>과 같다.

 

<표 Ⅱ-6> 직업탐구 영역 등급 구분 표준점수, 등급별 인원 및 비율

등급
성공적인 직업생활
농업 기초 기술
공업 일반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1
71
158
4.12
74
17
4.24
68
56
4.98
2
63
315
8.22
66
28
6.98
64
81
7.21
3
58
445
11.61
55
53
13.22
59
148
13.17
4
52
632
16.48
48
122
30.42
52
182
16.19
5
45
853
22.25
46
23
5.74
45
212
18.86
6
41
671
17.50
43
73
18.20
41
223
19.84
7
39
449
11.71
41
46
11.47
37
192
17.08
8
36
182
4.75
38
25
6.23
-
-
-
9
36미만
129
3.36
38미만
14
3.49
37미만
30
2.67
등급
상업 경제
수산·해운 산업 기초
인간 발달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1
70
47
4.25
75
3
4.23
71
60
4.79
2
65
78
7.05
63
5
7.04
65
93
7.43
3
57
144
13.02
53
11
15.49
57
135
10.78
4
52
184
16.64
50
25
35.21
52
229
18.29
5
46
224
20.25
-
-
-
46
250
19.97
6
42
201
18.17
44
12
16.90
41
200
15.97
7
39
123
11.12
38
11
15.49
39
178
14.22
8
36
70
6.33
34
2
2.82
38
61
4.87
9
36미만
35
3.16
34미만
2
2.82
38미만
46
3.67

 

 

 

 

7. 제2외국어/한문 영역

 

제2외국어/한문 영역의 과목별 등급 구분 원점수와 등급별 인원 및 비율은 <표 Ⅱ-7>과 같다.

 

<표 Ⅱ-7> 제2외국어/한문 영역 등급 구분 원점수, 등급별 인원 및 비율

등급
독일어 Ⅰ
프랑스어 Ⅰ
스페인어 Ⅰ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1
45
36
8.41
45
83
11.74
45
73
8.39
2
40
84
19.63
40
145
20.51
40
109
12.53
3
35
82
19.16
35
111
15.70
35
107
12.30
4
30
59
13.79
30
93
13.15
30
98
11.26
5
25
40
9.35
25
65
9.19
25
96
11.03
6
20
29
6.78
20
54
7.64
20
99
11.38
7
15
35
8.18
15
57
8.06
15
119
13.68
8
10
34
7.94
10
66
9.34
10
126
14.48
9
10미만
29
6.78
10미만
33
4.67
10미만
43
4.94
등급
중국어 Ⅰ
일본어 Ⅰ
러시아어 Ⅰ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1
45
177
11.71
45
110
6.87
45
20
12.50
2
40
242
16.01
40
164
10.24
40
29
18.13
3
35
189
12.50
35
164
10.24
35
25
15.63
4
30
164
10.85
30
178
11.11
30
19
11.88
5
25
112
7.41
25
174
10.86
25
7
4.38
6
20
151
9.99
20
184
11.49
20
13
8.13
7
15
190
12.57
15
250
15.61
15
10
6.25
8
10
207
13.69
10
280
17.48
10
21
13.13
9
10미만
80
5.29
10미만
98
6.12
10미만
16
10.00
등급
아랍어 Ⅰ
베트남어 Ⅰ
한문 Ⅰ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1
45
23
8.85
45
14
20.00
45
24
1.64
2
40
10
3.85
40
13
18.57
40
80
5.47
3
35
6
2.31
35
5
7.14
35
146
9.98
4
30
9
3.46
-
-
-
30
255
17.43
5
25
25
9.62
25
4
5.71
25
334
22.83
6
20
55
21.15
20
10
14.29
20
314
21.46
7
15
66
25.38
15
9
12.86
15
200
13.67
8
10
46
17.69
10
4
5.71
10
84
5.74
9
10미만
20
7.69
10미만
11
15.71
10미만
26
1.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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