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 미끄럼 줄이고, 방음벽 높이 낮춘다
23일 ‘배수성·저소음 포장’ 활성화 방안 모색 위한 전문가·업계 세미나 개최
2024.08.23 국토교통부
□ 비 오는 날 도로 미끄럼을 저감하고, 도로변 소음을 줄이는데 효과적인 배수성·저소음 포장* 활성화를 위한 기술 세미나가 개최된다.
* 일반 아스팔트 포장에 비해 배수 성능이 우수하여 우천 시 미끄럼 저항성과 시인성을 높여 교통사고 예방 및 타이어와 도로포장 사이 소음을 저감할 수 있는 도로포장
ㅇ 국토교통부(장관 박상우)는 8월 23일 오후2시 서울에서 한국도로학회, 배수성포장협회, 아스콘협동조합 등 각계 전문가 및 관련 기업들과 함께 국내·외 기술 및 시장현황 분석, 향후 공법 활성화 방안 논의를 위한 세미나를 개최한다.
□ 그간 배수성·저소음 포장의 확대를 위해 현장 시범적용, 업무지침 마련 등을 추진하여 왔으나 유지관리 어려움, 공사비 증가 등으로 인해 실제 현장에서는 제한적으로 적용되어 왔던 측면이 있었다.
□ 이에 따라, 올해 초에 국회에서는 배수성·저소음 포장 확대를 위한 법 개정*을 시행한 바 있으며, 이에 맞추어 국토부는 지난 7월에 관련 시행규칙 개정 및 행정규칙 제정** 등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였다.
* 도로법 제50조의2 신설: 도로사고 예방과 소음저감 위해 배수성·저소음 포장 우선적용 고려, 국토부장관은 배수성·저소음 포장 활성화 노력
** 시행규칙 개정: 도로의 구조·시설기준에 관한 규칙 개정,
행정규칙 제정: 배수성·저소음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 구조 및 설치기준 제정
ㅇ 또한, 관련 규정들이 실제 시장에서 작동할 수 있도록 국토교통부는 이번 세미나 개최를 통해 배수성 포장의 시공 및 품질기준, 저소음 포장의 소음측정 기준, 유지관리 업무 기준 등에 대한 논의를 거쳐 세부적인 기술기준도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 국토교통부 오수영 도로건설과장은 “도로 이용자의 주행 안전성과 쾌적성 향상을 위해 배수성․저소음 포장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면서,
ㅇ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기반이 구축된 만큼, 관련 기관 및 기업 등과 함께 기술적 미비점도 조속히 보완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참고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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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수성·저소음 포장 활성화를 위한 세미나 계획(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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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요
ㅇ (개최 목적) 배수성․저소음 포장 공법의 국내․외 현황, 관련 기준(지침) 등에 대한 전문가 세미나를 통해 향후 활성화 방안 모색
□ 세미나 계획
ㅇ (일시·장소) 2024.8.23.(금) 14:00~16:00 / 서울역 서울비즈센터 3호점
ㅇ (참석자) 국토교통부, 배수성․저소음 포장 업계 전문가, 한국도로학회, 한국도로공사,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등
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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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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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 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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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00~1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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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국장 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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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국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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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10~1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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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수성·저소음 포장의 지침 현황 및 고속도로 운영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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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공사 이종섭 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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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30~14: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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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수성·저소음 포장 활성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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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연
권수안 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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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50~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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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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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00~15: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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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박대욱 군산대학교 교수(한국도로학회 부회장, 좌장)
문성호 과학기술대학교 교수
김홍삼 한국도로공사 포장연구실 실장
정규동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수석연구원
정현수 한국 배수성 아스팔트 기술 협회 회장
박주홍 한국아스콘공업협동조합 연합회 연구원장
오수영 국토교통부 도로건설과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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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자 및 참석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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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50~1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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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무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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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국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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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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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수성·저소음 포장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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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포장 개요
ㅇ 일반 아스팔트 포장 대비 굵은골재 비율을 높여 포장 내부 공극을 증가(4%→16%)시켜 포장 표면의 물을 신속하게 배수
- 포장 내부의 높은 공극률로 노면배수와 함께 공기 투과성이 높아 타이어에 의한 소음을 흡수하는 장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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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포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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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수성포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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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수성 저소음 포장의 소음저감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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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포장과 배수성 저소음 포장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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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혼합물 특성
구 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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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아스팔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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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수성 저소음 포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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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 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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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대골재 치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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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mm, 10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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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mm, 10mm,
13mm, 20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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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극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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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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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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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치비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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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72 백만원/Km/2차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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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40~3,792 백만원/Km/2차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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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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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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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1(단층)~2.98(복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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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시체 단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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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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