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UAM, 핵심 기술개발(R&D) 나선다
국토부-기상청, ‘UAM 국가전략기술 사업단’ 협약 · R&D 착수
2024.05.14 국토교통부
K-UAM, 핵심 기술개발(R&D) 나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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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토부-기상청, ‘UAM 국가전략기술 사업단’ 협약 · R&D 착수
- 항행·교통관리, 버티포트 운용·지원, 안전인증 기술 등 UAM 본격 상용화 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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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토교통부(장관 박상우)는 도심항공교통(UAM)*의 본격 상용화 시점인 성장기(’30년∼)를 대비하여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안전운용체계 핵심기술개발’ 사업을 착수한다.
* Urban Air Mobility : 전기동력·저소음 항공기, 수직이착륙장 기반 차세대 첨단교통체계
ㅇ 국토부가 주관하고 기상청이 참여하는 본 사업은 현 정부 10대 국가전략기술 프로젝트에 선정(’23.4)된 바 있으며, 국가연구개발사업 예비타당성 신속조사를 통과(’23.8)한 첫 번째 사례이다.
□ 본 사업에는 총 1,007억원(국비 803억원)을 투입한다. UAM ①항행·교통관리기술, ②버티포트* 운용·지원기술, ③안전인증기술 등 3개 전략분야 총 7개 연구개발과제로 관련 산·학·연 약 33개 기관이 참여하는 대규모 사업으로 추진될 예정이다.
* 버티포트 : 도심형항공기(UAM)의 이륙·착륙 및 항행을 위하여 사용되는 시설
ㅇ ①항행·교통관리기술 분야는 UAM 안전운항 지원을 위한 운항정보 획득 기술 개발, UAM 항로 실시간·자동화 설계 기술 확보 및 교통관리 기술 고도화, 도심 저고도 기상관측·예측기술 확보 등 4개 과제로 구성된다.
ㅇ ②버티포트 운용·지원기술 분야는 UAM 안전운용을 위한 이동식 모듈형 버티포트 설계·시작품 제작, 버티포트 통합 운용‧지원시스템 설계 기술 개발 등 2개 과제로 구성된다.
ㅇ ③안전인증기술 분야는 UAM의 도심운용 환경을 충족하기 위한 항공기 인증기술기준을 개발하는 과제로, 국내 UAM 상용화의 직접적인 발판을 마련할 것으로 기대된다.
□ 국토부와 기상청은 다부처의 다양한 기술들에 대한 효율적인 사업 운영과 긴밀한 연계 체계 마련을 위해 국토부 산하 R&D 전문기관인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내 ‘UAM 국가전략기술 사업단’(이하 ‘사업단’)을 구성하고, 사업단장(단장 : 김민기 수석연구원)을 선정하였다.
ㅇ 사업단은 본 사업을 총괄 기획·관리하고, UAM 관련 산·학·연·관 정책협의체인 UTK(UAM Team Korea)와 연계·협력으로 UAM 기술·시장·정책 환경변화에 유연하고 조속한 대응을 할 예정이다.
□ 국토교통부 전형필 모빌리티자동차 국장은 “미래 新항공교통수단인 UAM 상용화를 위해 UAM 핵심기술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면서, “새로운 산업생태계 조성과 미래 UAM 시장의 주도권 선점을 위해서 정부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참고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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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UAM 안전운용체계 핵심기술개발 사업 주요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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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타결과) 사업內 과제를 일부 조정 및 단계별 추진 대안* 도출로 사업 시행
※ 1단계, 총 3년, 1,007억원 규모로 착수, 1단계 성과평가를 거쳐 2단계 추진여부 결정
☞ 1단계(’24∼’26): 상세설계 연구 등, 성능목표ㆍ기준 수립 → 2단계(’27∼’28): 시제품ㆍ실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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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사업은 現 정부의 10대 국가전략기술 프로젝트(참고 2)로 선정(’23.4)
□ 사업 개요
ㅇ (사업목적)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초기 상용화(`25년∼) 이후 본격 성장기(‘30년∼)의 안전운용체계 확보를 위한 핵심기술 개발을 통해 UAM 활성화 기반 조성에 기여
* K-UAM 본격 성장기 대비「항행·교통관리시스템」+「버티포트 운용·지원시스템」→「인증체계(형식증명 등)」개발로 신뢰성을 확보하는 기술개발 추진
ㅇ (사업기간) (1단계)2024년∼2026년(총 3년)
ㅇ (사업비) (1단계)총 1,007억원(국고: 803억원, 민간: 204억원)
ㅇ (추진부처) 주관(국토부, 총 842억원) / 참여(기상청, 총 165억원)
ㅇ (사업구조) 3개 전략분야(①항행·교통관리기술, ②버티포트 운용·지원기술, ③안전인증기술)의 총 7개 연구과제로 구성


[ 정부의 UAM 추진 로드맵 및 국가연구개발사업과 연계·적용 방안(안) ]
ㅇ (연구과제) 항행·교통관리, 버티포트 운용·지원, 안전인증기술 분야 국토부 6개 및 도심 저고도 기상관측·예측기술 기상청 1개 연구과제 추진
(단위 : 백만원)
전략분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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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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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출연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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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기관* (33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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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행·
교통
관리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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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위험도 기반 UAM 비행절차 및 회랑 설계 자동화 기술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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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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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산업계 : 14개 기관]
- 대한항공, 롯데건설㈜, 한국공항공사, 한화시스템㈜, 현대엘리베이터㈜, 한진정보통신㈜, 주식회사 니나노컴퍼니, 네이버시스템㈜, 주식회사 미래기후, 문엔지니어링㈜, 주식회사 버티, 주식회사 식스스타스, ㈜에이엠피, 루다시스
• [학계 : 12개 기관]
- 강원대, 강릉원주대, 건국대, 경운대, 공주대, 부경대, 영산대, 울산과학기술원, 청주대, 한국항공대, 한국교통대, 한서대
• [연구계 등 : 7개 기관]
-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울산정보산업진흥원,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항공우주산학융합원, 한국항공우주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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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UAM 운항공역 감시정보 획득·융합 핵심기술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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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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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실시간 운항정보 기반 UAM 교통관리 및 운항관리 자동화 핵심기술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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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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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UAM 운항 지원을 위한 기상관측 및 예측 기반기술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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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4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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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티
포트
운용·
지원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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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이동식 모듈형 버티포트 설계․시공 기술 및 감시시스템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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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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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버티포트 네트워크 기술 표준안 마련 및 통합 운용시스템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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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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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
인증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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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eVTOL 항공기 시범인증(적합성 인증)을 통한 UAM 항공기 인증체계 개발
• UAM 항공기 핵심기술 시범인증을 통한 적합성 검증기술 개발
• UAM 항공기 시범인증 및 적합성 입증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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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8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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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구과제별 협약 상황에 따라 참여 연구기관 추가·변경 가능(현재 기준)
참고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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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대 국가전략기술 및 10대 국가전략기술 프로젝트 선정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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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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