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면 도움이 되는 정책 및 지원사업/정부 정책뉴스

[농촌진흥청] 청년농업인 육성 위한 전담조직 마련(청년농업인의 안정적인 영농정착과 기술창업 지원 등을 전담하는 ‘청년농업인육성팀’을 1일자로 신설)

by 정부정책과 지원사업등을 우빗거리다(Ubit) 2021. 7. 6.
반응형

농촌진흥청, 청년농업인 육성 위한 전담조직 마련
농촌진흥청 2021.07.05


농촌진흥청(청장 허태웅)은 청년농업인의 안정적인 영농정착과 기술창업 지원 등을 전담하는 ‘청년농업인육성팀’을 1일자로 신설하고 5일 현판식을 가졌다.


첨부파일
5-3_(즉시배포_전매체)농촌진흥청청년농업인육성위한전담조직마련(청년농업인육성팀).hwp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농촌진흥청, 청년농업인 육성 위한 전담조직 마련
- 1일자로 ‘청년농업인육성팀’신설…기술창업‧영농정착 지원에 박차 -



□ 농촌진흥청(청장 허태웅)은 청년농업인의 안정적인 영농정착과 기술창업 지원 등을 전담하는 ‘청년농업인육성팀’을 1일자로 신설하고 5일 현판식을 가졌다.
○ 앞으로 중앙·지방농촌진흥기관에서 추진하는 청년농업인 육성에 관한 업무를 수행하며, 2023년까지 정예 4-H 청년농업인 1만 명 육성을 위한 단계별 이행안(로드맵)을 실행할 계획이다.

□ 청년농업인육성팀은 △청년농업인 맞춤형 종합 정보제공 서비스(이하 종합 정보제공 서비스) 운영 책임 △청년농업인 기술창업 활성화를 위한 교육‧컨설팅(전문지도) △ 4-H(사에이치)* 중심의 청년농업인 네트워크(관계망) 활성화 지원 △청년농업인 정착과 창업 활성화 사업지원 등의 업무를 맡는다.
* 4-H(사에이치) : 농촌진흥청 소속 농업인학습단체(비영리법인)
올해 11월경 시범운영하는 종합 정보제공 서비스는 농업분야 취업‧창업을 희망하는 청년과 영농정착 초기에 있는 청년농업인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한 곳에서 볼 수 있는 시스템(운영체제)이다.
- 청년농업인육성팀은 시스템 이용자들이 정보를 쉽고 편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수집과 서비스의 품질 향상, 주기적 정보 갱신 등을 담당한다.
○ 또한 농업에 진출하는 청년들이 농작물 생산 이외에도 농산업분야 기술창업을 시도할 수 있도록 기술수준 향상을 위한 교육과 시제품 개발 등 사업화를 위한 컨설팅, 마케팅 지원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 아울러 같은 품목을 재배하는 청년농업인들의 활발한 소통과 청년농업인이 필요로 하는 정책사업 발굴을 위해 ‘청년농업인 4-H’ 회원을 중심으로 한 네트워크(관계망)도 강화한다.
- 이를 위해 농촌진흥청 및 관계기관의 품목별 전문가와 청년이 ‘멘토-멘티’를 이루는 청년농업인 품목별 조직체를 올해까지 전국 110개소에 조직하고, 비대면 간담회 등을 추진하여 현장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다.

□ 농촌진흥청 청년농업인육성팀 노형일 팀장은 “농업분야 청년인재 육성은 지속가능한 농업‧농촌을 위한 핵심요소이며, 청년들이 농업분야에 활발히 진출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전담 조직으로서 기능과 역할을 다 하겠다.”라고 말했다.



<참고자료>
청년농업인육성팀 운영계획

◈ (관련) 혁신행정법무담당관실-4468(’21.5.31) 농촌진흥청과 그 소속기관 직제 시행규칙 일부개정(안)
- 청년농업인 안정적 농촌 정착과 기술창업 지원 위해 ‘청년농업인육성팀’ 신설


□ 신설 필요성
청년농업인 체계적 육성과 관리를 위한 전담조직 구성 필요
기술창업과 전주기 기술지원으로 정예청년농업인 1만 명 육성(’23)

□ 추진방안
운영기간 : ’21. 7. 1 ∼ ’24. 6.30(3년간 한시)
정원(6): 팀장(1), 인재육성팀(2),청년창업팀(3)

□ 주요임무
○ 청년농업인 육성을 위한 맞춤형 종합정보 제공서비스 구축
○ 청년농업인의 농촌 정착 및 기술창업 활성화 중점 추진
4-H회 중심의 청년농업인 참여 유도를 통한 제도적 기반 마련
○ 청년농업인의 농업기술창업 활성화를 위한 교육, 컨설팅 등 지원
품목별 농업인 연구모임 및 지도직공무원 연구회 육성
청년농업인 사업 발굴·예산확보 및 국민적 공감형성 홍보 확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