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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A(수도권광역급행철도) 수서~동탄, 정기적 이용자 2~3천원대로 이용 가능

by 정부정책과 지원사업등을 우빗거리다(Ubit) 2024. 3.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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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A(수도권광역급행철도) 수서~동탄, 정기적 이용자 2~3천원대로 이용 가능

월 15회 이상 이용 시 K-패스 환급, 수도권 버스·전철과 환승 할인도 적용

2024.03.21 국토교통부

GTX-A(수도권광역급행철도) 수서~동탄,
정기적 이용자 2~3천원대로 이용 가능
- 월 15회 이상 이용 시 K-패스 환급, 수도권 버스·전철과 환승 할인도 적용
- 수서~동탄 구간 매일 05:30~01:00, 출근시간 평균 17분 간격으로 열차 운행
- 모든 역에서 철도 환승 가능, 역 주변 다양한 버스 노선을 통해 편리하게 접근

 

□ 국토교통부(장관 박상우)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A노선 수서~동탄 구간 개통을 앞두고 이용자의 편의를 돕기 위해 열차 및 역사 이용 등에 대한 다양한 정보사전에 안내한다.

 

ㅇ GTX-A 수서~동탄 구간은 GTX 중 최초로 개통하는 노선으로서 열차 이용 등에 대한 정보를 참고하면 더 빠르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1 열차 운행 계획

 

□ 우선, 3월 말 개통 시에는 수서~동탄 구간 4개 역 중에 수서역·성남역·동탄역정차할 예정이며, 구성역은 안전 및 공정 상 당초 계획대로 6월 말 개통 예정이다.

 

첫 열차는 동탄역에서 오전 5시 30분에 운행을 시작하고, 마지막 열차는 각 역에 새벽 1시경 도착함에 따라, 아침 일찍 출근하거나 밤 늦게 귀가하는 직장인 등도 걱정없이 이용할 수 있다.

 

- 또한, 개통 초기 출근시간대(06:30~09:00) 평균 17분 간격(동탄→수서 방향 기준, 14~21분 간격)으로 운행하게 되므로, 인터넷 포털사이트, 각종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앱), 역별 안내표지 등을 통해 열차 도착시간 및 운행 상황 등을 미리 확인하고 이용하면 역에서 대기시간을 줄일 수 있다.

 

* GTX-A 운정~서울역 구간 개통(‘24.末) 시 열차 추가 투입 등을 통해 배차간격 단축 예정

** SRT 선로를 공용하므로 일부 시간대에는 안전을 위한 고속선 선로점검, SRT 운행시간 등에 맞춰 배차간격이 넓어지는 만큼, 동 시간대 이용객에게는 혼란이 없도록 역무원 등이 개찰구에서 안내예정

 

수서역~동탄역(32.7km)은 정차시간을 포함하여 20분이 소요되고, 역간은 6~7분 만에 도착할 수 있어, 같은 구간을 차량·버스로 이동하는 것 보다 훨씬 빨리 도착*할 수 있다.

 

* 수서~동탄 구간을 승용차로 이동하는 경우 약 45분, 버스로 이동할 경우 약 75분 소요

 

2 요금 체계

 

□ 이번에 개통하는 수서~동탄 구간 GTX의 기본요금은 3,200원이며, 여기에 5km 마다 거리요금 250원(10km 초과 시)이 추가되는 구조로, 이에 따라 수서~동탄 구간 요금 4,450원, 수서~성남 구간 3,450원 등으로 이용할 수 있다. 같은 수서~동탄 구간을 운행하는 SRTGTX와 비슷하게 17분 정도 걸리는 점을 감안하면 요금은 훨씬 낮으며, 여기에 각종 할인 프로그램 등을 활용하면 더욱 저렴해진다.

 

<GTX-A 수서~동탄 구간별 요금(구성역은 ’24.6월 개통 예정)>

(성인 기준)

구분
수서~동탄
(32.8km)
수서~구성
(21.6km)
수서~성남
(10.6km)
성남~구성
(11.0km)
성남~동탄
(22.1km)
구성~동탄
(11.1km)
평일
4,450원
3,950원
3,450원
3,450원
3,950원
3,450원
 

 

GTX 요금가장 큰 특징준고속 열차임에도 불구하고, SRT와 달리 수도권(서울시·인천시·경기도) 버스·전철 GTX를 갈아탈 때 기본요금을 중복해서 추가로 내지 않아도 되는 환승 할인이 적용된다는 점이다.

 

- 이에 따라, 특히 중거리·광역 간 이동 시 버스·전철갈아타야 하는 경우 GTX를 이용하면 훨씬 빠르고 경제적으로 이동할 수 있다.

 

<환승 여부에 따른 요금 비교(예시)>

(일반요금 기준)

구분
SRT
GTX-A
차이*
비고
단독 이용
(동탄역→수서역)
7,400원
4,450원
△2,950원

환승 이용
(동탄역→수서역(환승)3호선일원역)
8,800원
4,450원
△4,350원
* SRT 7,400원 + 전철 1,400원
GTX 4,450원 + 전철 0원

* 동탄 → 수서간 SRT는 17분, GTX-A는 20분(3분 차이)

 

ㅇ 또한, 대중교통을 월 15회 이상 이용하여 지출금액의 일정비율*돌려받을 수 있는 K-패스(5월부터 시행) 이용자들은 GTX를 이용한 경우에도 사후 환급이 가능하다. 환급을 받으면 수서~동탄 구간(4,450원)일반인은 3,560원, 청년은 3,110원, 저소득층은 2,070원으로 이용할 수 있다.

 

* 환급률 : 일반층 20% / 청년층(만19~34세) 30% / 저소득층(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53.3%

 

ㅇ 아울러, 성인을 기준으로 어린이(6~12세) 50%, 청소년(13~18세) 10%, 경로(65세 이상) 30%, 장애인(중증) 유공자 50% 요금이 할인되어 교통 취약계층 등은 더욱 저렴하게 GTX를 이용할 수 있다.

 

- 다만, 어린이·청소년·경로·장애인·유공자가 할인 혜택을 받으려면 기존에 카드사·주민센터 등을 통해 발급 받은 선·후불 교통카드를 반드시 지참해야 한다. GTX 역에서는 다른 전철역과 동일하게 성인·어린이·청소년 선불교통카드만 구입이 가능하다.

 

* GTX용 1회권은 6월 1일부터 각 역에서 구입 가능

 

<GTX-A 수서~동탄 요금 기준 할인율>

(평일 기준)

구분
일반
어린이
(6~12세)
청소년
(13~18세)
경로
(65세 이상)
장애인
(중증)
유공자
기준 할인율
-
50%
10%
30%
50%
50%
(수서~동탄 실제 할인 운임)
(4,450원)
(2,100원)
(3,850원)
(2,950원)
(2,100원)
(2,100원)
 

* 기본요금+거리요금에 각각 기준 할인율을 적용 후 50원 단위 절하함에 따라 실제 할인 요금은

총 금액에 기준 할인율을 적용한 금액 보다 더 하회

 

- K-패스는 만19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하고, 경로·장애인·유공자를 구분하지 않으므로, 이용자가 각자 이용패턴에 따라 K-패스GTX 할인 프로그램을 비교하여 더 경제적인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주말에는 기본요금10% 할인(△350원, 성인 기준)되고, 6세 미만 영유아는 보호자당 3명까지 무료로 이용(수도권 전철과 동일)할 수 있어, 주말에 수도권을 나들이하는 가족 등의 이용 부담이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

 

ㅇ 참고로, GTX는 실수로 반대 방향 승강장에 진입하거나, 역에서 화장실 이용이 필요한 경우 등이 발생하더라도 같은 역에서 10분 이내교통카드를 다시 태그하면 추가 요금이 부과되지 않는 점 기억해 두면 같은 상황에서도 불편 없이 이용할 수 있다.

 

3 역별 이용 및 연계교통

 

□ 각 철도역에는 여객의 환승 및 이용 편의를 위한 다양한 시설 및 공간 등을 마련하고, 버스·택시 등을 이용한 접근 및 이동이 용이하도록 연계교통 방안을 점검하고 보완하였다.

 

< 수서역 >

 

수서역GTX를 비롯해 SRT·3호선(대화~오금)·수인분당선(청량리~인천) 등 4개 철도노선을 이용*할 수 있는 역이다. GTX와 SRT를 환승하는 통로에 설치된 계단형 쉼터에서 열차 대기 시간에 편안하게 휴식할 수 있다.

 

* GTX 열차 6-1번칸에서 SRT, 2-2번칸에서 3호선·수인분당선과 빠른 환승 가능

 

- 다소 여유 시간이 있다면 계단형 쉼터 인근에 위치한 GTX 홍보관(연중 무휴, 07~22시 운영)을 방문하여 GTX에 대한 다양한 정보도 쉽게 만나볼 수 있다.

 

 

수서역에서 버스를 이용하는 경우 일원·강남·가락시장·잠실 등 방면은 4번과 5-1번출구(신설), 세곡·용인 등 방면은 5-2번(신설)과 6번 출구 인근 버스정류장에서 버스로 환승이 가능하다.

 

* 새로 신설되는 3개 GTX 출입구를 포함해 인근 13개 버스정류장에서 32개 노선 운행

 

- 또한, 택시를 이용하고자 하는 여객은 5번 출구(대형마트 인근)나, 5-1번출구(신설)를 이용하면 인근에 위치한 택시정거장을 이용할 수 있다.

 

< 성남역 >

 

성남역GTX와 같은날 개통하는 경강선(판교~여주)환승*할 수 있으며, 출퇴근 수요가 많은 판교역(신분당선)이매역(수인분당선)까지의 거리가 가까워 도보로도 충분히 이용할 수 있다(성남역 2번출구에서 판교역까지 도보 8분거리).

 

* GTX 열차는 수서방향 3-2번칸, 동탄방향 6-2번칸에서 경강선과 빠른 환승 가능

 

성남역1·2·5번 출입구 인근 버스정류장에서 버스로 환승하여 판교테크노밸리를 포함한 성남시 전역으로 이동할 수 있다. 택시로 환승하는 여객은 5번 출구 앞에 위치한 택시정류장을 이용할 수 있다.

 

* 5번 출입구 앞 버스·택시정류장 및 승용차 환승시설을 설치하고 버스 노선 6개 신설·확충하였으며, 성남역 인근 버스정류장은 명칭에 ‘성남역’ 병기(성남시)

** 성남역은 GTX 개통 후에는 역 주변 7개 버스정류장에서 41개 버스노선 운행

 

< 동탄역 >

 

동탄역지하로 연결된 각종 편의·상업시설 및 SRT 고속철도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역이다. GTX와 SRT가 모두 지하 6층에 승강장이 위치하고 있어, GTX에서 내리면 바로 옆 승강장에서 편리하게 SRT로 환승할 수 있다.

 

* GTX 열차는 동탄방향 1-1, 3-3, 4-3, 8-3번칸에서 SRT와 빠른 환승 가능

 

ㅇ 또한, 1·2번 출입구 인근의 버스·택시 통합승강장에서 버스와 택시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 화성시는 GTX개통에 따른 신규수요 등을 고려하여 올해 2월부터 수요응답형버스(화성 똑버스)를 5대 증차하여 20대 운영 중

 

< 구성역(6월말 개통 예정) >

 

구성역 1·3번 출구 앞 버스정류장1번 출구에서 200m 거리에 있는 버스정류장에서 버스로 환승 할 수 있다. 택시로 환승하고자 하는 여객은 신설되는 GTX 출입구와 기존 2번 출입구 앞 택시정거장을 이용할 수 있다.

 

* 역 주변 4개 버스정류장에서 30개 노선 운행 중이며, 개통 시기에 맞춰 버스 증차 및 운행횟수·구간 조정 등을 계획 중(용인시)

 

※ 구간별 요금, 각 역별 버스정류장의 위치 등 세부사항은 참고파일과 지자체별 누리집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은 “GTX의 시간 단축 효과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최대한 합리적인 수준의 요금환승체계 등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했다”며

 

ㅇ “지난 한 달간 일반국민·전문가·교통약자 등이 참여해 다양한 시각에서 역사 등 편의성을 점검한 결과를 반영하였고, 앞으로도 향후 이용 중 발생할 수 있는 불편사항 등을 지속적으로 보완해 나갈 예정인 만큼, 국민들께서 많은 관심을 가지고 이용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린다“라고 밝혔다.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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