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 국민연금 콜센터 민원 직접 청취
2023.12.01 보건복지부
![](https://blog.kakaocdn.net/dn/b5PbkC/btsBmQmemEU/yVOYQ6i57kEcVLNLt3osDK/img.png)
보건복지부 이스란 연금정책관은 12월 1일(금) 국민연금공단 서울남부고객센터를 방문하여 고객상담(전화 민원)을 실제로 체험해보고 관계자들의 애로사항 등을 청취하는 자리를 가졌다.
국민연금공단 서울남부고객센터는 공단이 운영하는 총 7개 고객센터 중 가장 많은 직원*이 근무하는 고객센터로 전화 민원도 가장 많이 접수**되는 곳이다.
* (현원) 서울 북부(21명), 서울 남부(134명), 경인(18명), 세종(45명), 광주(33명), 대구(40명), 부산(53명)
** (’23.10월말 누적) 전국 응답건수 338만 건 중 남부고객센터만 152만 건(45.0%)
이날 이스란 연금정책관은 최근 고객센터에 접수되는 주요 민원 내용이 무엇인지 청취하고, 빈번하게 발생하는 민원들에 대한 개선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아울러, 국민연금에 대해 국민들이 궁금해하는 사항을 직접 청취할 수 있는 고객상담(전화 민원)을 몸소 체험하며, 일선 현장에서 고객들의 민원을 직접 해결해주는 상담원들의 노고에 감사 인사를 전했다.
이스란 연금정책관은 마지막으로 “잠시나마 상담원으로서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듣는 소중한 경험이었고, 상담원들의 애로사항을 실제 체감할 수 있던 시간이었다”라고 말하며, “앞으로도 국민들의 민원에 귀 기울이며, 적극적인 제도개선을 통해 민원인의 불편함을 줄여나가겠다”라고 밝혔다.
붙임 1. 국민연금공단 고객센터 현장 방문 개요
2. 서울남부고객센터 현황
붙임 1
|
|
국민연금공단 고객센터 현장 방문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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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 요
○ (일시) 2023. 12. 1.(금) 14:30 ~ 15:30
○ (장소) 서울남부지역본부 및 고객센터(콜센터)
○ (참석자)
- (복지부) 이스란 연금정책관, 박재만 국민연금정책과장
- (공단) 채수현 본부장, 김은미 고객센터장 등
○ (주요내용) 지역본부 및 고객센터 업무 현황 및 애로사항 등 청취,
고객상담(전화 민원) 체험 등
2 주요 일정
시 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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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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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30∼14:35(05‘)
|
∘ 도착 및 인사
|
14:35∼14:55(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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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역본부, 고객센터 현황 확인 및 의견 청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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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55∼15:00(05‘)
|
∘ 고객센터 방문
|
15:00∼15:20(20‘)
|
∘ 고객상담 업무체험
|
15:20∼15:3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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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무리 말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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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방문일정은 현장 상황에 따라 조정될 수 있음
붙임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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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남부고객센터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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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민연금공단 고객센터 특징
○ 업무 분야 구분 없이 통합·종합상담(One-Stop Service) 제공하는 등 ’19년 이후 연속 우수 콜센터 선정
* 55개 산업, 334개 기관 대상 조사(콜센터서비스품질지수(KSQI)
○ 지능형 컨텍센터(IPCC) 콜 시스템 구축·운영 중
* 고객센터–지사 간 민원(콜)과 데이터 동시 연계로 인입 콜의 효율적 처리
□ 서울남부고객센터 연혁
○ (2001.11월) 서울콜센터 개소(서울, 인천, 경기, 강원 관할)
○ (2019.1월) 콜센터 상담직 정규직 전환
○ (2022.9월) 7개 지역본부별 고객센터 운영
* 서울 북부·남부, 경인, 세종, 광주, 대구, 부산
○ (2023.1월) 콜센터 → 고객센터로 명칭 변경
□ 서울남부고객센터 현황
○ 인력 현황(현원 기준) : 7개 고객센터(344명) 중 39.0%(134명) 차지
(2023.10월말 기준, 단위 : 명)
구분
|
총계
|
일반직
|
공무직
|
|||||
소계
|
3급
|
4급
이하
|
소계
|
상담
책임
|
상담
선임
|
상담
주임
|
||
전체
|
344
|
14
|
5
|
9
|
330
|
7
|
55
|
268
|
남부
|
134
|
4
|
1
|
3
|
130
|
1
|
19
|
110
|
○ 업무 현황 : 전국 고객상담(전화) 337.9만 건 중 45.0%(152만 건) 차지
(2023.1~10월말 누적 기준)
구 분
|
인입호수
|
응답건수
|
응답률
|
평균 통화시간
|
전국
|
366.6만 건
|
337.9만 건
|
92.17%
|
2분 59초
|
남부
|
169.0만 건(46.1%)
|
152.0만 건(45.0%)
|
89.62%
|
3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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