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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8월 온라인쇼핑 동향

by 정부정책과 지원사업등을 우빗거리다(Ubit) 2023. 10.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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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8월 온라인쇼핑 동향

2023.10.05 통계청

2023년 8월 온라인쇼핑동향

 

 

2023년 8월 온라인쇼핑 동향 (요약)

 

(총 거래액) 191,023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6.1%(1937억원) 증가

◦ 상품군별로는 여행 및 교통서비스(29.1%), 이쿠폰서비스(37.0%), 음‧식료품(5.1%) 등의 영향으로 증가

- 상품군별 거래액 구성비는 음‧식료품(13.8%, 26,431억원), 음식서비스(12.4%, 23,777억원), 여행 및 교통서비스(11.5%, 21,968억원) 순으로 높음

취급상품범위별로는 종합몰의 거래액은 116,190억원, 전문몰의 거래액은 74,833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4.1%, 9.3% 각각 증가

◦ 운영형태별로는 온라인몰의 거래액은 148,487억원, 온․오프라인병행몰의 거래액은 42,536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6.6%, 4.3% 각각 증가

(모바일 거래액) 141,396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5.3%(7,071억원) 증가

◦ 총 거래액 중 모바일 거래액 비중*74.0%로 전년동월대비 0.6%p 감소

* 모바일 거래액 비중이 높은 상품군은 음식서비스(98.4%), 아동·유아용품(82.2%), 애완용품(80.9%) 등으로 나타남

 

 

 

참고

< 소매판매액 중 온라인쇼핑 거래액 비중 >

(경상금액, 억원, %)


2022년
2023년
연간
8월
6월
7월p
8월p
◦소매판매액(A)
6,255,518
525,058
527,472
513,603
514,959
◦온라인쇼핑 거래액
2,098,790
180,086
184,682
188,571
191,023
- 온라인쇼핑 상품 거래액(B)1)
1,546,106
130,167
131,313
131,461
132,040
비 중(B/A)
24.7
24.8
24.9
25.6
25.6

1) 「여행 및 교통서비스, 문화 및 레저서비스, 이쿠폰서비스, 음식서비스, 기타서비스 거래액」 제외

 

2023년 8월 온라인쇼핑 동향

 

 

1. 개 요

 

□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6.1% 증가한 19조 1,023억원이며,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은 5.3% 증가한 14조 1,396억원을 기록

 

○ 전월대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3%,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0.5% 각각 증가

 

○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74.0%로 전년동월(74.6%)에 비해 0.6%p 감소

 

< 온라인쇼핑 거래액 동향 >

(억원, %, %p)


2022년
2023년
전월대비
전년동월대비
연간
8월
7월p
8월p
증감액
증감률(차)
증감액
증감률(차)
◦ 총 거래액(A)
2,098,790
180,086
188,571
191,023
2,452
1.3
10,937
6.1

모바일
거래액(B)
1,569,016
134,325
140,641
141,396
755
0.5
7,071
5.3
비 중(B/A)
74.8
74.6
74.6
74.0
-
-0.6
-
-0.6

 

< 온라인쇼핑 거래액 동향 >

 

2. 상품군별 거래액

 

□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26.6%) 등에서 감소했으나, 여행 및 교통서비스(29.1%), 이쿠폰서비스(37.0%), 음‧식료품(5.1%) 등에서 증가

 

- 전월대비로는 의복(-14.6%) 등에서 감소했으나, 통신기기(52.8%), 음‧식료품(6.1%) 등에서 증가

 

○ 상품군별 거래액 구성비는 음‧식료품(13.8%), 음식서비스(12.4%), 여행 및 교통서비스(11.5%) 순으로 높음

 

 

<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전년동월비) 증감 >

<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

 

(억원, %)

 

2022년
2023년
전월대비
전년동월대비
구성비
연간
8월
7월p
8월p
증감액
증감률
증감액
증감률
◦ 합 계
2,098,790
180,086
188,571
191,023
2,452
1.3
10,937
6.1
100.0
- 가 전
299,649
25,060
24,593
25,054
461
1.9
-5
0.0
13.1

․컴퓨터 및 주변기기
91,239
7,246
6,764
6,754
-10
-0.1
-492
-6.8
3.5

․가전·전자
151,895
12,358
14,011
12,467
-1,544
-11.0
109
0.9
6.5

․통신기기
56,515
5,455
3,818
5,834
2,016
52.8
378
6.9
3.1
- 도 서
43,902
3,584
3,533
3,569
36
1.0
-15
-0.4
1.9

․서적
25,943
2,213
2,129
2,090
-39
-1.8
-123
-5.6
1.1

․사무·문구
17,959
1,371
1,404
1,479
75
5.3
108
7.9
0.8
- 패 션
520,694
38,773
42,847
40,059
-2,789
-6.5
1,286
3.3
21.0

․의복
192,975
12,481
15,011
12,819
-2,192
-14.6
338
2.7
6.7

․신발
38,685
2,944
3,302
2,665
-637
-19.3
-280
-9.5
1.4

․가방
27,510
2,360
2,483
2,551
68
2.7
191
8.1
1.3

․패션용품 및 액세서리
37,438
3,036
3,199
3,100
-99
-3.1
64
2.1
1.6

․스포츠·레저용품
61,130
4,990
4,963
4,813
-150
-3.0
-177
-3.5
2.5

․화장품
110,976
8,827
9,784
10,071
288
2.9
1,244
14.1
5.3

․아동·유아용품
51,979
4,135
4,106
4,039
-67
-1.6
-95
-2.3
2.1
- 식 품
361,050
34,090
33,353
35,721
2,368
7.1
1,631
4.8
18.7

․음·식료품
266,438
25,159
24,915
26,431
1,516
6.1
1,272
5.1
13.8

․농축수산물
94,611
8,931
8,437
9,290
853
10.1
359
4.0
4.9
- 생 활
282,518
25,312
24,326
24,951
625
2.6
-361
-1.4
13.1

․생활용품
165,316
14,471
14,908
14,975
67
0.5
504
3.5
7.8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
42,496
4,492
2,897
3,299
402
13.9
-1,193
-26.6
1.7

․가구
51,976
4,341
4,373
4,462
89
2.0
121
2.8
2.3

․애완용품
22,731
2,008
2,148
2,215
66
3.1
207
10.3
1.2
- 서비스
552,685
49,919
57,110
58,983
1,873
3.3
9,064
18.2
30.9

․여행 및 교통서비스
167,277
17,010
21,664
21,968
304
1.4
4,958
29.1
11.5

․문화 및 레저서비스
24,072
2,404
2,777
2,972
195
7.0
567
23.6
1.6

․이쿠폰서비스
73,259
5,940
7,350
8,139
789
10.7
2,199
37.0
4.3

․음식서비스
265,940
22,774
23,509
23,777
268
1.1
1,003
4.4
12.4

․기타서비스
22,138
1,790
1,811
2,128
317
17.5
337
18.8
1.1
- 기 타
38,293
3,349
2,809
2,687
-122
-4.3
-662
-19.8
1.4

 

□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컴퓨터 및 주변기기(-7.4%) 등에서 감소했으나, 여행 및 교통서비스(21.9%), 이쿠폰서비스(22.4%), 음식서비스(4.8%) 등에서 증가

 

- 전월대비로는 의복(-16.1%) 등에서 감소했으나, 통신기기(44.4%), 음‧식료품(6.2%) 등에서 증가

 

○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구성비는 음식서비스(16.5%), 음‧식료품(14.0%), 여행 및 교통서비스(10.4%) 순으로 높음

 

 

<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전년동월비) 증감 >

 

<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

(억원, %)

 

2022년
2023년
전월대비
전년동월대비
구성비
연간
8월
7월p
8월p
증감액
증감률
증감액
증감률
◦ 합 계
1,569,016
134,325
140,641
141,396
755
0.5
7,071
5.3
100.0
- 가 전
186,474
15,719
16,004
16,174
170
1.1
455
2.9
11.4

․컴퓨터 및 주변기기
45,714
3,680
3,374
3,407
32
1.0
-274
-7.4
2.4

․가전·전자
99,188
8,191
9,747
8,604
-1,143
-11.7
413
5.0
6.1

․통신기기
41,573
3,848
2,883
4,163
1,280
44.4
316
8.2
2.9
- 도 서
23,673
1,907
1,923
1,949
25
1.3
42
2.2
1.4

․서적
12,628
1,058
1,081
1,055
-27
-2.5
-4
-0.4
0.7

․사무·문구
11,045
848
842
894
52
6.2
46
5.4
0.6
- 패 션
392,498
29,463
32,235
30,076
-2,159
-6.7
614
2.1
21.3

․의복
146,889
9,543
11,241
9,430
-1,811
-16.1
-113
-1.2
6.7

․신발
26,966
1,895
2,253
1,849
-404
-17.9
-46
-2.4
1.3

․가방
20,685
1,796
1,820
1,846
26
1.4
50
2.8
1.3

․패션용품 및 액세서리
29,325
2,381
2,485
2,407
-78
-3.1
26
1.1
1.7

․스포츠·레저용품
44,305
3,681
3,616
3,510
-106
-2.9
-171
-4.7
2.5

․화장품
81,501
6,719
7,428
7,714
286
3.9
995
14.8
5.5

․아동·유아용품
42,827
3,447
3,393
3,321
-72
-2.1
-126
-3.7
2.3
- 식 품
271,920
25,619
24,937
26,745
1,808
7.3
1,125
4.4
18.9

․음·식료품
200,679
18,973
18,655
19,807
1,151
6.2
834
4.4
14.0

․농축수산물
71,241
6,646
6,281
6,938
657
10.5
292
4.4
4.9
- 생 활
199,670
17,293
17,706
17,826
120
0.7
533
3.1
12.6

․생활용품
125,906
11,257
11,277
11,309
33
0.3
53
0.5
8.0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
16,426
1,115
1,429
1,428
-1
0.0
313
28.0
1.0

․가구
38,541
3,245
3,241
3,296
54
1.7
51
1.6
2.3

․애완용품
18,797
1,676
1,759
1,793
34
1.9
116
6.9
1.3
- 서비스
470,232
42,204
46,408
47,244
836
1.8
5,040
11.9
33.4

․여행 및 교통서비스
118,863
12,112
14,638
14,768
130
0.9
2,656
21.9
10.4

․문화 및 레저서비스
14,362
1,538
1,683
1,658
-26
-1.5
120
7.8
1.2

․이쿠폰서비스
63,528
5,092
5,887
6,231
344
5.8
1,139
22.4
4.4

․음식서비스
260,648
22,327
23,124
23,390
266
1.1
1,063
4.8
16.5

․기타서비스
12,831
1,136
1,075
1,198
123
11.4
63
5.5
0.8
- 기 타
24,548
2,119
1,428
1,382
-46
-3.2
-737
-34.8
1.0

 

□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

 

○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음식서비스(98.4%), 아동‧유아용품(82.2%), 애완용품(80.9%) 순으로 높음

 

- 전년동월대비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18.5%p) 등에서 증가했으나, 이쿠폰서비스(-9.1%p), 문화 및 레저서비스(-8.2%p) 등에서 감소

 

- 전월대비로는 신발(1.2%p) 등에서 증가했으나,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6.0%p), 문화 및 레저서비스(-4.8%p) 등에서 감소

 

<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 >

(%, %p)


2022년
2023년
증 감
연간
8월
7월p
8월p
전월차
전년동월차
◦ 합 계
74.8
74.6
74.6
74.0
-0.6
-0.6
- 가 전
62.2
62.7
65.1
64.6
-0.5
1.9

․컴퓨터 및 주변기기
50.1
50.8
49.9
50.4
0.5
-0.4

․가전·전자
65.3
66.3
69.6
69.0
-0.6
2.7

․통신기기
73.6
70.5
75.5
71.4
-4.1
0.9
- 도 서
53.9
53.2
54.4
54.6
0.2
1.4

․서적
48.7
47.8
50.8
50.5
-0.3
2.7

․사무·문구
61.5
61.9
60.0
60.5
0.5
-1.4
- 패 션
75.4
76.0
75.2
75.1
-0.1
-0.9

․의복
76.1
76.5
74.9
73.6
-1.3
-2.9

․신발
69.7
64.4
68.2
69.4
1.2
5.0

․가방
75.2
76.1
73.3
72.4
-0.9
-3.7

․패션용품 및 액세서리
78.3
78.4
77.7
77.6
-0.1
-0.8

․스포츠·레저용품
72.5
73.8
72.9
72.9
0.0
-0.9

․화장품
73.4
76.1
75.9
76.6
0.7
0.5

․아동·유아용품
82.4
83.4
82.6
82.2
-0.4
-1.2
- 식 품
75.3
75.2
74.8
74.9
0.1
-0.3

․음·식료품
75.3
75.4
74.9
74.9
0.0
-0.5

․농축수산물
75.3
74.4
74.4
74.7
0.3
0.3
- 생 활
70.7
68.3
72.8
71.4
-1.4
3.1

․생활용품
76.2
77.8
75.6
75.5
-0.1
-2.3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
38.7
24.8
49.3
43.3
-6.0
18.5

․가구
74.2
74.7
74.1
73.9
-0.2
-0.8

․애완용품
82.7
83.5
81.9
80.9
-1.0
-2.6
- 서비스
85.1
84.5
81.3
80.1
-1.2
-4.4

․여행 및 교통서비스
71.1
71.2
67.6
67.2
-0.4
-4.0

․문화 및 레저서비스
59.7
64.0
60.6
55.8
-4.8
-8.2

․이쿠폰서비스
86.7
85.7
80.1
76.6
-3.5
-9.1

․음식서비스
98.0
98.0
98.4
98.4
0.0
0.4

․기타서비스
58.0
63.4
59.4
56.3
-3.1
-7.1
- 기 타
64.1
63.3
50.8
51.4
0.6
-11.9

 

3. 취급상품범위별 및 운영형태별 거래액

 

○ 온라인쇼핑 취급상품범위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종합몰은 4.1% 증가한 11조 6,190억원을, 전문몰은 9.3% 증가한 7조 4,833억원을 기록

 

- 전월대비 종합몰은 1.3%, 전문몰은 1.3% 각각 증가

 

○ 온라인쇼핑 운영형태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온라인몰은 6.6% 증가한 14조 8,487억원을, 온·오프라인병행몰은 4.3% 증가한 4조 2,536억원을 기록

 

- 전월대비 온라인몰은 1.7% 증가, 온·오프라인병행몰은 보합

 

< 취급상품범위별 및 운영형태별 거래액 동향 >

(억원, %)


2022년
2023년
전월대비
전년동월대비
연간
8월
7월p
8월p
증감액
증감률
증감액
증감률
◦ 총 거래액
2,098,790
180,086
188,571
191,023
2,452
1.3
10,937
6.1
취급상품
범위별
종합몰1)
1,326,080
111,634
114,709
116,190
1,481
1.3
4,556
4.1
비 중
63.2
62.0
60.8
60.8
-
-
-
-
전문몰2)
772,710
68,452
73,862
74,833
971
1.3
6,381
9.3
비 중
36.8
38.0
39.2
39.2
-
-
-
-
운 영
형태별
온라인몰3)
1,622,712
139,312
146,016
148,487
2,471
1.7
9,175
6.6
비 중
77.3
77.4
77.4
77.7
-
-
-
-
온·오프라인
병행몰4)
476,079
40,774
42,556
42,536
-20
0.0
1,762
4.3
비 중
22.7
22.6
22.6
22.3
-
-
-
-

 

1) 인터넷상에서 취급하는 상품군이 다양하게 구성되어 여러 종류의 상품을 일괄 구매할 수 있는 온라인쇼핑몰

2) 인터넷상에서 하나의 상품군 또는 주된 상품군만을 구성하여 판매하는 온라인쇼핑몰

3) 컴퓨터 및 네트워크 기반(온라인)을 통해서만 상품 및 서비스를 최종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온라인쇼핑몰

4) 온라인 뿐만 아니라 기존의 상거래방식(오프라인)을 병행하여 상품 및 서비스를 최종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쇼핑몰

 

참고

< 소매판매액 중 온라인쇼핑 거래액 비중 >

(경상금액, 억원, %)


소매판매액(A)
온라인쇼핑 거래액
온라인쇼핑 상품 거래액(B)1)
비중(B/A)
2020
5,479,265
1,582,840
1,261,993
23.0
2021
5,923,782
1,902,231
1,454,955
24.6
2022
6,255,518
2,098,790
1,546,106
24.7
2020.3/4
1,386,498
400,801
315,798
22.8
4/4
1,421,307
448,073
356,632
25.1
2021.1/4
1,384,742
445,552
346,996
25.1
2/4
1,472,853
462,484
355,273
24.1
3/4
1,495,492
473,872
355,108
23.7
4/4
1,570,695
520,323
397,578
25.3
2022.1/4
1,483,468
502,131
379,305
25.6
2/4
1,573,292
516,594
380,696
24.2
3/4
1,582,960
526,992
380,891
24.1
4/4
1,615,798
553,073
405,215
25.1
2023.1/4
1,552,288
537,142
386,416
24.9
2/4
1,598,004
555,169
395,393
24.7
2021. 8
483,972
155,335
115,012
23.8
9
518,417
159,265
120,773
23.3
10
517,896
166,860
127,491
24.6
11
517,768
172,981
133,589
25.8
12
535,031
180,483
136,499
25.5
2022. 1
505,281
168,558
126,296
25.0
2
455,812
157,492
119,084
26.1
3
522,375
176,081
133,925
25.6
4
516,659
168,446
125,422
24.3
5
538,965
177,101
130,417
24.2
6
517,668
171,047
124,857
24.1
7
521,490
173,326
123,354
23.7
8
525,058
180,086
130,167
24.8
9
536,412
173,581
127,370
23.7
10
539,885
179,709
131,938
24.4
11
533,539
184,389
136,603
25.6
12
542,374
188,976
136,674
25.2
2023. 1
526,520
180,421
128,375
24.4
2
482,425
170,420
121,567
25.2
3
543,343
186,301
136,473
25.1
4
523,452
178,005
127,101
24.3
5
547,081
192,481
136,979
25.0
6
527,472
184,682
131,313
24.9
7p
513,603
188,571
131,461
25.6
8p
514,959
191,023
132,040
25.6

1) 「여행 및 교통서비스, 문화 및 레저서비스, 이쿠폰서비스, 음식서비스, 기타서비스 거래액」 제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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