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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상반기(1~6월) 창업기업동향

by 정부정책과 지원사업등을 우빗거리다(Ubit) 2023. 9.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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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상반기(1~6월) 창업기업동향

- ’23년 상반기(1~6월) 창업기업 수는 65만 504개로 집계

2023.09.14 중소벤처기업부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이영)는 2023년 상반기(1~6월) 창업기업동향’을 발표했다.

 

2023년 상반기 창업은 온라인·비대면 관련 업종의 증가세 지속과 거리두기 해제 등으로 대면 업종 중심으로 증가했으나, 세계(글로벌) 경기둔화3고(高)(고금리·고환율·고물가) 지속 등은 창업에 부정적으로 작용하여 전년동기대비 6.5%(45,387개) 감소한 65만 504개로 집계되었다.

 

* 상반기 창업기업(개) : (’20) 809,599 → (’21) 730,260 → (’22) 695,891 → (’23) 650,504

 

특히, 작년부터 이어진 고금리, 부동산 경기 하락 등으로 부동산업의 신규 창업이 전년동기대비 61,616개(47.3%) 대폭 감소한 것이 상반기 창업감소의 주된 요인으로 분석되었고, 부동산업을 제외할 경우, 올해 상반기 창업은 전년동기대비 16,229개(2.9%)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 상반기 부동산업 제외 창업기업(개) : (’20) 516,789 → (’21) 569,587 → (’22) 565,565 → (’23) 581,794

 

다만, 2020년 부동산 가격 급등으로 증가했던 부동산 창업은 전체 창업증감률에 미치는 영향이 컸으나, 점차 그 비중이 낮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 연간 상반기 부동산업 창업 및 전체창업 중 비중(개, %) :

(’20) 292,810(36.2) → (’21) 160,673(22.0) → (’22) 130,326(18.7) → (’23) 68,710(10.6)

 

업종별로 살펴보면 코로나19 주기적 유행(엔데믹) 선언 이후 대면업종 생산이 확대되면서 숙박 및 음식점업(18.3%↑), 개인서비스업(10.1%↑) 등은 전년대비 신규창업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 도매 및 소매업(3.4%↑), 전기⸱가스⸱공기(44.6%↑), 교육서비스업(7.6%↑), 사업시설관리(7.0%↑), 예술⸱스포츠⸱여가업(8.4%↑), 수도⸱하수⸱폐기물(4.7%↑)

 

고금리, 원자재 상승, 국내외 경기부진 지속에 따른 투자 축소, 수출감소 등으로 전문·과학·기술서비스업(13.4%↓), 건설업(10.4%↓), 운수·창고업(10.3%↓) 등에서 창업이 감소*하였다.

 

* 부동산업(47.3%↓), 제조업(11.6%↓), 금융 및 보험업(33.4%↓), 정보통신업(3.4%↓),농⸱임⸱어업 및 광업(5.1%↓), 보건⸱사회복지(9.4%↓)

 

2023년 상반기 기술기반 창업은 115,735개로 전년동기대비 4.6%(5,554개) 감소했으며, 전체 창업에서 기술기반 창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전년동기대비 0.4%p 상승하며 역대 최고를 기록했다.

 

* 연간 상반기 기술기반 창업 및 전체창업 중 비중(개, %) :

(’20) 116,280(14.4) → (’21) 122,444(16.8) → (’22) 121,289(17.4) → (’23) 115,735(17.8)

 

 

본 통계 이용 시 유의사항

ㅇ 국세청 사업자등록자료를 기준으로 창업기업을 집계하여, 법령(중소기업창업지원법, 조세특례제한법)상 ‘창업’에서 제외되는 기업이 일부 포함될 수 있음

* 개인회사의 법인전환, 기존 회사의 합병·분할, 폐업 후 동일업종 재개, 주택임대사업자 등록 등

참고1

’23년 상반기 창업기업 동향 주요 업종별 증감 분석
본 통계 이용 시 유의사항
ㅇ 국세청 사업자등록자료를 기준으로 창업기업을 집계하여, 법령(중소기업창업지원법, 조세특례제한법)상 ‘창업’에서 제외되는 기업이 일부 포함될 수 있음
* 개인회사의 법인전환, 기존 회사의 합병·분할, 폐업 후 동일업종 재개, 주택임대사업자 등록 등

 

1.주요 업종별 증감 분석

 

(1) 증가 업종

 

(숙박·음식점업) 코로나19 엔데믹, 기저효과, SNS를 통한 디저트류 유행*, 상가 임차료 인하**, 여행·캠핑 수요 증가*** 등의 영향으로 올해 상반기 숙박·음식점업 창업은 전년동기대비 두 자릿수 증가

 

* 코로나19 엔데믹 선언 이후 유동인구 증가에 따른 수요확대와 SNS·미디어를 통한 디저트류(탕후루, 개성주악 등) 유행 등이 관련 창업에 긍정적으로 작용

 

** 최근 부동산 경기부진으로 공실률이 높은 상가의 경우 임차료를 인하하고 있어 음식점업 창업에 긍정적으로 작용

 

*** 엔데믹 이후 국내·외 여행 수요 증가와 해외 관광 입국자 증가 등 수요 증가와 함께 호텔, 여관 등의 숙박보다 기존 건물을 이용할 수 있는 민박업과 일반 및 생활 숙박시설 운영업 창업이 크게 증가

 

* 해외관광입국자수(만명) : (’20) 165.4 (’21) 21.2 (’22) 199.9 (’23.1~6) 347.8 (한국관광공사)

 

(단위 : 개, %)
구분
‘22.상반기
’23.상반기
1/4
2/4

1/4
2/4
4월
5월
6월

숙박·
음식점업
33,020
41,020
74,040
41,464
46,157
14,895
15,442
15,820
87,621
(△5.4)
(△16.5)
(△11.9)
(25.6)
(12.5)
(22.1)
(28.3)
(△5.8)
(18.3)
* ( ) : 전년 동기 대비 증가율

 

(세부업종별) 숙박업, 음식점업, 주점업 등에서 크게 증가

 

- (음식점업) 한식음식점업, 외국식 음식점업, 기타 간이 음식점업 등을 중심으로 증가

 

* 상반기 음식점업 창업증감률(%, 전년동기대비) : (’21) 3.0 → (’22) △17.4 → (’23) 22.8

 

- (숙박업) 여관업이 가장 크게 감소했으나 민박업, 기타 일반 및 생활숙박시설 운영업, 기숙사 및 고시원 운영업 등을 중심으로 신규창업 활발

 

* 상반기 숙박업 창업증감률(%, 전년동기대비) : (’21) 21.4 → (’22) △9.4 → (’23) 4.6

 

- (주점업) 일반 유흥 주점업, 생맥주 전문점, 기타 주점업을 중심으로 증가

 

 

(연령별) 60세 이상을 중심으로 전 연령대에서 신규 창업 활발

 

* ’23년 상반기 연령별 숙박·음식점업 창업 증가율(%, 전년동기대비) :

(30세미만) 3.4 (30대) 16.0 (40대) 24.1 (50대) 20.3 (60세이상) 27.5

 

(조직형태별) 법인과 개인 창업 모두 양호한 증가율 기록

 

* ’23년 상반기 숙박·음식점업 창업기업 증가율(%, 전년동기대비) : (법인) 14.3 (개인) 18.4

 

(도·소매업) 낮은 초기 투자비용, 온라인 소비문화의 확산, 통신판매중개 플랫폼 발전 등의 영향으로 전자상거래업을 중심으로 증가세 지속

 

ㅇ 낮은 초기 투자비용, 해외판매 유리함 등 온라인 소매창업이 증가하는 가운데 소매업을 중심으로 상반기 창업 증가세 지속

 

* G마켓, 네이버, 쿠팡, 11번가 등 오픈마켓(통신판매중개 사이트)을 통해 많은 소상공인등이 온라인쇼핑 시장으로 수월하게 진입 할 수 있었던 부분도 크게 작용

 

* 온라인쇼핑매출 증감률(%) : (’22.1분기) 12.7 → (2분기) 11.7 → (3분기) 11.2 → (4분기) 6.3 → (‘23.1분기) 7.0 → (2분기) 7.4 (통계청)

 

ㅇ 온라인 쇼핑의 경우 코로나19 기간 중 배달서비스 위주의 성장, 엔데믹 이후 해외여행, 문화, 레저 등의 업종에서 창업 성장주도

 

*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호황을 누렸던 음식 서비스의 경우 ‘23년 상반기(전년대비) △5.3%로 역성장한 반면 엔데믹 이후 해외여행 및 외부활동 증가로 여행·교통서비스(65.1%), 문화·레저서비스(28.3%), e쿠폰서비스(33.4%)등의 업종이 성장

 

ㅇ 온라인 쇼핑은 초기 진입이 쉽지만 폐업 또는 휴업 역시 높은 업종

 

* ‘서울시 전자상거래업체 변화 증가 추이’ 데이터 기준 22년말 136,798개 업체 중 운영중인 업체는 41,895개로 전체대비 30.6%, 휴/폐업은 65,138개로 전체대비 47.6% 수준

(단위 : 개, %)
구분
‘22.상반기
’23.상반기
1/4
2/4

1/4
2/4
4월
5월
6월

도·소매업
116,050
114,364
230,414
125,248
113,031
36,919
37,838
38,274
238,279
(0.7)
(8.2)
(4.3)
(7.9)
(△1.2)
(1.4)
(1.3)
(△5.7)
(3.4)
* ( ) : 전년 동기 대비 증가율

 

(세부업종별) 도매업은 감소세를 지속하는 가운데 소매업 중 통신판매업 등 무점포소매업을 중심으로 증가

 

(연령별) 30대 이하에서 도·소매업 증가 주도, 전 연령대에서 창업 증가

 

* ’23년 상반기 연령별 도·소매업 창업 증가율(%, 전년동기대비) :

(30세미만) 3.8 (30대) 5.2 (40대) 2.4 (50대) 0.9 (60세이상) 3.6

 

(조직형태별) 개인 창업은 양호한 증가세를 기록한 반면, 법인은 감소

 

* ’23년 상반기 도·소매업 창업기업 증가율(%, 전년동기대비) : (법인) △10.1 (개인) 4.4

 

(전기·가스·공기) 환경규제로 인한 재생에너지 수요 증가,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지원 정책(송배전망 무제한 접속 제도*, 한국형 FIT**) 등으로 신규창업 활발

 

* 송배전망 무제한 접속 제도는 발전 설비 용량 1MW(메가와트) 이하 소규모 태양광 발전 사업자 전력을 무제한으로 사주는 제도

 

** 한국형 발전차액지원(FIT)은 소규모 태양광 발전사업자의 안정적인 수익 창출 목적으로 30kW 미만 개인사업자, 100kW 미만 농·어·축산업인 또는 조합이 지원 대상

(단위 : 개, %)
구분
‘22.상반기
’23.상반기
1/4
2/4

1/4
2/4
4월
5월
6월

전기·가스·
공기
5,138
5,928
11,066
7,675
8,329
2,619
2,662
3,048
16,004
(△9.9)
(6.8)
(△1.7)
(49.4)
(40.5)
(43.3)
(35.1)
(43.2)
(44.6)
* ( ) : 전년 동기 대비 증가율

 

(세부업종별) 전기업 중 태양광 발전 등 태양력 발전업을 중심으로 증가

 

(연령별) 60세 이상을 중심으로 전 연령대에서 신규창업이 활발

 

* ’23년 상반기 연령별 전기·가스·공기 창업 증가율(%, 전년동기대비) :

(30세미만) 39.0 (30대) 47.1 (40대) 32.6 (50대) 36.1 (60세이상) 54.8

 

(조직형태별) 개인 창업은 크게 증가한 반면 법인은 감소

 

* ’23년 상반기 전기·가스·공기 창업기업 증가율(%, 전년동기대비) : (법인) △1.1 (개인) 45.8

 

(개인서비스업) 코로나19 엔데믹 이후 유동인구 증가에 따른 수요확대, 틈새시장을 공략한 혁신적 창업 출현 등으로 개인서비스업 창업 증가

 

ㅇ 코로나19 여파로 둔화된 창업수요 확대, 다양한 프리랜서 증가, 출장형 대형견 목욕 서비스업 등 새로운 형태의 개인서비스업 창업 출현 등으로 개인서비스업 신규창업 활발

(단위 : 개, %)
구분
‘22.상반기
’23.상반기
1/4
2/4

1/4
2/4
4월
5월
6월

개인
서비스업
14,817
14,398
29,215
15,701
16,458
5,308
5,686
5,464
32,159
(2.2)
(△6.9)
(△2.5)
(6.0)
(14.3)
(12.2)
(19.5)
(11.3)
(10.1)
* ( ) : 전년 동기 대비 증가율

 

 

(세부업종별) 협회·단체, 개인·소비용품수리업은 감소했지만, 기타 개인서비스업 창업은 크게 증가

 

- 기타개인서비스업 중 개인 간병 및 유사서비스업, 체형 등 기타 신체관리 서비스업 등을 중심으로 증가

 

* 상반기 기타개인서비스업 창업증감률(%, 전년동기대비) : (’21) 10.4 → (’22) 0.9 → (’23) 14.2

 

(연령별) 40대를 중심으로 전 연령대에서 증가

 

* ’23년 상반기 연령별 개인서비스업 창업 증가율(%, 전년동기대비) :

(30세미만) 1.2 (30대) 12.2 (40대) 13.8 (50대) 12.4 (60세이상) 5.5

 

(조직형태별) 법인 창업은 감소한 반면 개인은 두 자릿수의 증가

 

* ’23년 상반기 개인서비스업 창업기업 증가율(%, 전년동기대비) : (법인) △7.7 (개인) 10.4

 

(교육서비스업) 코로나19 엔데믹에 따른 대면교육 활성화,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소규모 교육 창업 증가, 건강·취미에 대한 수요확대 등으로 교육서비스업 신규창업 활발

 

ㅇ 엔데믹 이후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교육서비스업 산업규모가 회귀하는 가운데 디지털을 활용한 창업(에듀테크)*도 함께 활성화되면서 신규창업 증가

 

* 교육(Education)과 기술(Technology)이란 단어를 합성한 에듀테크(EduTech) 혹은 에드테크(EdTech) 산업은 미국을 중심으로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최근 아시아, 유럽 지역에도 시장이 확장되고 있음

 

ㅇ 최근 건강*에 대한 관심 및 수요 증가(덤벨 이코노미1)), 미술·음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관련 교육기관 신규창업이 증가

 

* 운동프로그램(요가, 필라테스 등)과 건강관리 식단(프로틴 음료 및 바 등)의 수요 증가에 따라 관련 창업 증가(최근 프로틴 관련 상품 매출상승 등)(한국교육개발원)

 

** 펜데믹 이후 시간자원에 대한 소비패턴 변화와 가정 중심에서 개인 중심으로의 소비패턴 변화 등으로 미술, 음악 관련 소비 증가(한국교육개발원)

 
(단위 : 개, %)
구분
‘22.상반기
’23.상반기
1/4
2/4

1/4
2/4
4월
5월
6월

교육
서비스업
12,175
9,647
21,822
13,268
10,212
3,241
3,426
3,545
23,480
(8.5)
(△0.5)
(4.4)
(9.0)
(5.9)
(3.1)
(7.9)
(6.5)
(7.6)
* ( ) : 전년 동기 대비 증가율

 

(세부업종별) 일반교습학원(일반교과학원), 기타 교육기관(스포츠 및 레크레이션 교육기관, 예술학원) 등을 중심으로 증가

 

(연령별) 30세미만을 제외하고 대부분 연령대에서 신규창업

 

* ’23년 연령별 교육서비스업 창업 증가율(%, 전년동기대비) :

(30세미만) △6.0 (30대) 1.9 (40대) 12.8 (50대) 16.0 (60세이상) 11.5

 

(조직형태별) 법인과 개인 창업 모두 양호한 증가

 

* ’23년 교육서비스업 창업기업 증가율(%, 전년동기대비) : (법인) 7.7 (개인) 7.6

 

(2) 감소 업종

 

(부동산업) 고금리 및 부동산 경기 부진, 부동산 가격 및 자산가치 하락 등의 영향으로 올해 상반기 창업 감소세 지속

 

* 주택 가격과 임대가의 하락은 주거용 건물을 소유하거나 임대함으로써 발생하는 자본이득과 임대수익이 줄어드는 것을 의미

 

ㅇ 주거용 건물 임대업은 매매가, 전·월세 가격의 동반하락에 따른 자본이득 및 월세수익이 하락하면서 창업 감소

 

< 2023년 상반기 누적 주택가격 변화>

구분
매매
전세
월세
주택종합
아파트
주택종합
아파트
주택종합
아파트
전국
△4.10%
△5.60%
△6.18%
△8.69%
△1.27%
△1.77%
수도권
△4.68%
△6.15%
△7.97%
△10.95%
△1.79%
△2.52%
지방
△3.56%
△5.09%
△4.48%
△6.54%
△0.79%
△1.08%

* 한국건설산업연구원 제공

 

ㅇ 상업용은 자산가치의 증대보다는 임대 수익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데 임차 수요가 적어지면서 창업수요 감소

 

< 상업용부동산 투자 수익률>

( 단위 : %, 전기대비, 전년동기대비 %p )

구 분
'22.2분기
3분기
4분기
'23.1분기
2분기
전기대비
전년동기대비
오피스
소득수익률
0.96
0.73
0.95
0.98
0.98
0.00
0.01
자본수익률
0.91
0.94
0.07
0.06
0.02
△0.04
△0.89
투자수익률
1.87
1.67
1.02
1.04
1.00
△0.04
△0.87
중대형 상가
소득수익률
0.84
0.62
0.85
0.85
0.85
0.00
0.01
자본수익률
0.76
0.70
△0.01
△0.15
△0.12
0.03
△0.87
투자수익률
1.59
1.32
0.84
0.69
0.73
0.04
△0.86
소규모 상가
소득수익률
0.77
0.60
0.78
0.77
0.78
0.01
0.01
자본수익률
0.66
0.59
0.02
△0.19
△0.12
0.07
△0.78
투자수익률
1.43
1.20
0.80
0.58
0.66
0.08
△0.77
집합
상가
소득수익률
1.02
0.87
1.04
1.04
1.04
0.00
0.02
자본수익률
0.51
0.51
0.03
△0.20
△0.03
0.16
△0.55
투자수익률
1.54
1.39
1.07
0.84
1.01
0.17
△0.53

 

ㅇ 부동산 중개업도 2023년 상반기 부동산 거래량 감소로 창업 부진

 

< 전국 주택 매매거래량>

구분
2022
2023
상반기증감률
1분기
2분기
상반기
1분기
2분기
4월
5월
6월
상반기
전국
138,349
171,911
310,260
119,285
155,323
47,555
55,176
52,592
274,608
△11.5
서울
14,544
20,401
34,945
12,428
18,264
5,122
6,468
6,674
30,692
△12.2
수도권
52,467
71,364
123,831
50,261
69,558
20,830
24,739
23,989
119,819
△3.2
지방
123,805
151,510
275,315
106,857
137,059
42,433
48,708
45,918
243,916
△11.4

 

 

 

(단위 : 개, %)
구분
‘22.상반기
’23.상반기
1/4
2/4

1/4
2/4
4월
5월
6월

부동산업
66,473
63,853
130,326
34,601
34,109
9,969
13,062
11,078
68,710
(△15.6)
(△22.1)
(△18.9)
(△47.9)
(△46.6)
(△51.1)
(△45.9)
(△42.6)
(△47.3)
* ( ) : 전년 동기 대비 증가율

 

(세부업종별) 주거용 건물임대업과 비주거용 건물임대업을 중심으로 감소

 

(연령별) 전 연령대에서 두 자릿수 감소

 

* ’23년 상반기 연령별 부동산업 창업 증가율(%, 전년동기대비) :

(30세미만) △58.5 (30대) △53.7 (40대) △51.5 (50대) △46.1 (60세이상) △37.0

 

(조직형태별) 법인 및 개인 모두 두자릿 수 감소 기록

 

* ’23년 상반기 부동산업 창업기업 증가율(%, 전년동기대비) : (법인) △54.7 (개인) △46.7

 

 

(전문·과학·기술) 국내외 불확실성 증가에 따른 경기부진 지속, 고금리로 인한 투자 및 수요 감소 등으로 컨설팅업종을 중심으로 신규창업 감소

 

* 경영컨설팅 수요자인 기업은 경기둔화시기 수익창출을 위한 컨설팅 수요가 높은 가운데 기존 컨설팅 업체 중 규모가 큰 업체를 선호하고 있어 영세기업 및 신규진입은 어려운 실정(한국컨설팅산업협회)

 

ㅇ ‘21~`22년 상반기 경영컨설팅 산업의 신규진입이 크게 확대되면서 `23년 신규창업은 기저효과와 투자 감소 등의 영향으로 크게 감소

 

* 연도별 상반기 경영컨설팅 창업기업수(개) :

(‘20.상반기) 8,339 → (‘21.상반기) 11,134 → (‘22.상반기) 11,076 → (‘23.상반기) 7,531

(단위 : 개, %)
구분
‘22.상반기
’23.상반기
1/4
2/4

1/4
2/4
4월
5월
6월

전문·과학·
기술
16,067
15,681
31,748
14,350
13,152
4,225
4,396
4,531
27,502
(△0.9)
(△3.5)
(△2.2)
(△10.7)
(△16.1)
(△18.8)
(△18.9)
(△10.5)
(△13.4)
* ( ) : 전년 동기 대비 증가율

 

(세부업종별) 전문서비스업(회사본부 및 경영컨설팅 서비스업 등), 건축기술, 엔지니어링 및 기타 과학기술서비스업, 기타 전문·과학·기술 서비스업(전문 디자인업 등) 등에서 창업 감소

 

(연령별) 30세 미만을 제외하고 대부분 업종에 신규창업 감소

 

* ’23년 상반기 연령별 전문·과학·기술 창업 증가율(%, 전년동기대비) :

(30세미만) 2.2 (30대) △10.6 (40대) △19.9 (50대) △16.7 (60세이상) △8.8

 

(조직형태별) 법인 및 개인 모두 감소 기록

 

* ’23년 상반기 전문·과학·기술 창업기업 증가율(%, 전년동기대비) : (법인) △18.6 (개인) △11.3

 

(건설업) 건설 신규 수주 감소, 부동산 시장 침체, 부동산 PF 시장 위축 등으로 건설업 창업 감소 추세

 

ㅇ 건설수주 감소세가 지속(5개월 연속감소)되고 있는 가운데 건설기성도 증가폭이 축소되는 등 부정적인 요인이 지속되면서 신규창업 감소세 지속

 

* 건설수주 증감률(%, 전년동월대비) : (‘22.1분기) 13.2 → (‘22.2분기) 22.2 → (‘22.3분기) 30.5 → (‘22.4분기) △17.4 → (‘23.1분기) △11.1 → (‘23.2분기) △37.5 (통계청)

 

* 건설기성 증감률(%, 전년동월대비) : (‘22.1분기) 10.1 → (‘22.2분기) 13.2 → (‘22.3분기) 12.2 → (‘22.4분기) 13.3 → (‘23.1분기) 17.3 → (‘23.2분기) 11.8 (통계청)

 

 

< 전국 건축 허가/착공/준공 현황 >

(단위: 동, 천m2 / 증감률(%))

구 분
'18
'19
'20
'21
'22
‘23년
(상반기)
전년
동기比
5년
상반기
평균比
상반기
하반기
상반기
하반기
상반기
하반기
상반기
하반기
상반기
하반기
허가
동수
138,148
132,663
116,685
120,349
109,365
114,025
118,894
113,537
105,626
95,689
77,501
(△26.6)
(△34.2)
연면적
81,972
78,991
69,266
75,026
68,858
78,451
81,673
91,532
93,038
88,435
72,029
(△22.6)
(△8.8)
착공
동수
112,306
103,796
96,872
98,075
91,647
93,993
94,407
91,434
82,036
71,169
58,475
(△28.7)
(△38.7)
연면적
63,901
57,318
57,428
52,242
58,564
65,135
66,624
68,674
58,453
52,386
35,920
(△38.5)
(△41.1)
준공
동수
95,056
114,976
95,510
106,871
89,249
94,887
82,425
94,878
76,116
85,156
66,130
(△13.1)
(△24.6)
연면적
81,880
87,522
88,707
79,897
68,587
82,306
71,641
77,498
68,212
78,668
70,471
(3.3)
(△7.0)

* 국토교통부, 건축행정시스템

 

ㅇ 선행공정인 종합건설업의 수주·착공 감소는 후행공정인 전문직별 공사업 신규창업에 부정적으로 작용

 

ㅇ 「건설산업기본법」* 개정 영향으로 건설장비 운영업의 신규창업 감소

 

* 건설산업기본법 개정(22.10.7. 입법예고)은 기존 건설기계를 임대하면서 일부 시공까지 수행하고 또는 불법 하도급을 주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여 건설기계 임대·공급의 업무 범위를 축소해 건설기계나 기구를 공급하는 자가 건설공사를 할 수 없도록 법을 개정

(단위 : 개, %)
구분
‘22.상반기
’23.상반기
1/4
2/4

1/4
2/4
4월
5월
6월

건설업
18,790
17,676
36,466
17,017
15,674
5,150
5,114
5,410
32,691
(△5.5)
(△4.9)
(△5.2)
(△9.4)
(△11.3)
(△13.8)
(△12.0)
(△8.1)
(△10.4)
* ( ) : 전년 동기 대비 증가율

 

(세부업종별) 종합건설업(건물 건설업), 전문직별공사업(실내건축 및 건축마무리공사업, 건설장비 운영업) 등을 중심으로 감소

 

(연령별) 전 연령대에서 감소했으며 특히 40대에서 크게 감소

 

* ’23년 상반기 연령별 건설업 창업 증가율(%, 전년동기대비) :

(30세미만) △8.6 (30대) △3.9 (40대) △16.1 (50대) △10.2 (60세이상) △6.9

 

(조직형태별) 개인 및 법인 창업 모두 감소 기록

 

* ’23년 상반기 건설업 창업기업 증가율(%, 전년동기대비) : (법인) △18.0 (개인) △9.1

 

(운수·창고업) 글로벌 경기둔화, 수출입 부진 등의 영향으로 도로화물 운송업 등 창업 감소

 

ㅇ 2023년 1분기 철근재 내수량은 전년동기대비 5.6% 감소한 292만 2천톤,컨테이너 수송실적은 421만 TEU를 기록하며 전년동기대비 4.6% 감소

 

* ‘23년 1~6월 수출 : 307,131백만달러(전년동기대비 12.4%↓)

‘23년 1~6월 수입 : 333,621백만달러(전년동기대비 7.7%↓)

‘23년 1~6월 무역수지 : △26,490백만달러(전년동기대비 142.6%↓) (관세청)

 

< 주요 품목별 물동량 추이>

 
구분
2021년
2022년
2023년
3/4
4/4
1/4
2/4
3/4
4/4
1/4
4월
5월
철강재 내수량
(철근 및 형강, 천통)
3,113
3,252
3,094
2,296
2,977
3,085
2,922
1,042
1,049

컨테이너 수송실적
(천 TEU)
4,206
4,350
4,178
4,176
4,064
4,102
4,210
1,473
1,490

연안
40
46
53
43
55
57
56
16
12
철도
181
189
173
170
180
157
90
30
25
도로
3,986
4,114
3,951
3,963
3,828
3,887
4,064
1,427
1,454

* 2022년 4/4분기 물류브리프(한국교통연구원)

 

(단위 : 개, %)
구분
‘22.상반기
’23.상반기
1/4
2/4

1/4
2/4
4월
5월
6월

운수·
창고업
17,889
16,932
34,821
15,474
15,754
4,996
5,182
5,576
31,228
(8.8)
(△3.4)
(2.6)
(△13.5)
(△7.0)
(△20.6)
(0.8)
(1.4)
(△10.3)
* ( ) : 전년 동기 대비 증가율

 

(세부업종별) 육상운송·파이프라인운송업이 감소했으며, 그 중 도로화물운송업(일반화물자동차운송업, 용달화물자동차운송업, 개별화물 자동차운송업)을 중심으로 감소

 

(연령별) 전 연령대에서 신규창업 감소

 

* ’23년 상반기 연령별 운수·창고업 증가율(%, 전년동기대비) :

(30세미만) △11.4 (30대) △5.2 (40대) △9.9 (50대) △12.0 (60세이상) △13.0

 

(조직형태별) 법인과 개인 창업 모두 두 자릿수 감소

 

* ’23년 상반기 운수·창고업 증가율(%, 전년동기대비) : (법인) △12.2 (개인) △10.3

 

(제조업) 3高(고물가, 고환율, 고금리) 지속, 원자재 가격 상승, 수출감소 지속 등 국내·외적인 경영 환경 불안요인 증가, 디지털산업으로의 전환 등으로 제조업 창업 감소

 

ㅇ 제조업 생산 및 무역수지 악화 등으로 창업 감소

 

* 제조업생산지수 증감률(%, 전년동기대비) : (‘22.1분기) 6.0 → (2분기) 5.6 → (3분기) 1.4 → (4분기) △6.7 → (‘23.1분기) △10.0 → (2분기) △7.7 (통계청)

 

* 원/달러환율(원) : (‘20) 1,086.3 → (‘21) 1,188.8 → (‘22) 1,264.5 → (‘23.6월말) 1,317.7 (한국은행)

 

* 제조업의 경우 중국과의 거래와 관계(미-중 관계 포함) 등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판단됨. 특히, 수출입, 양국 간 기술추격(격차) 및 자국 상품 대체, 경쟁력 정도(가격, 질 등) 등이 최근 제조업 경기 및 창업에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판단됨.

(단위 : 개, %)
구분
‘22.상반기
’23.상반기
1/4
2/4

1/4
2/4
4월
5월
6월

제조업
11,799
10,256
22,055
10,144
9,345
3,045
3,032
3,268
19,489
(△7.4)
(△16.2)
(△11.7)
(△14.0)
(△8.9)
(△9.8)
(△10.6)
(△6.3)
(△11.6)
* ( ) : 전년 동기 대비 증가율

 

(세부업종별) 식료품, 섬유제품, 기계·장비, 금속가공제품, 전자·컴퓨터 등을 중심으로 대부분의 업종에서 창업 감소

 

(연령별) 전 연령대에서 감소

 

* ’23년 상반기 연령별 제조업 창업 증가율(%, 전년동기대비) :

(30세미만) △13.4 (30대) △10.7 (40대) △14.1 (50대) △11.9 (60세이상) △6.2

 

(조직형태별) 법인 및 개인 창업 모두 감소

 

* ’23년 상반기 제조업 창업기업 증가율(%, 전년동기대비) : (법인) △5.5 (개인) △14.0

 

(금융·보험업) 고금리경기부진 지속 등으로 금융업 신규 창업 감소

 

ㅇ 금융 산업은 금리인상과 경기둔화 우려 등으로 수익성과 성장성이 정체되는 모습. 특히, 은행업은 금리인상에 따른 순이자마진(NIM) 확대 등으로 양호한 수익성을 기록했으나 증권업, 여전업 등 비은행 부문은 금리인상(안전자산시장으로의 자금 이동)과 부동산PF 부실 우려 등으로 성장성과 수익성이 크게 둔화

 

 

ㅇ ‘23년에도 경기 둔화, 통화긴축 지속 등의 영향으로 투자 감소가 지속되고 있으며, 특히 가상화폐 및 VC 시장을 포함한 위험자산 시장의 위축이 이어지면서 금융업 창업에 부정적으로 작용

(단위 : 개, %)
구분
‘22.상반기
’23.상반기
1/4
2/4

1/4
2/4
4월
5월
6월

금융·
보험업
2,476
2,467
4,943
1,572
1,720
541
568
611
3,292
(△4.0)
(△20.7)
(△13.1)
(△36.5)
(△30.3)
(△32.5)
(△34.0)
(△24.0)
(△33.4)
* ( ) : 전년 동기 대비 증가율

 

(세부업종별) 금융업, 보험·연금업, 금융·보험관련서비스업 등이 감소

 

- 금융업 중 그외 기타 분류 안 된 금융업을 중심으로 감소

 

- 금융·보험관련서비스업은 투자 자문업 및 투자 일임업, 그 외 기타 금융 지원 서비스업을 중심으로 감소

 

(연령별) 50대 제외 전연령대에서 감소

 

* ’23년 상반기 연령별 금융·보험업 창업 증가율(%, 전년동기대비) :

(30세미만) △34.4 (30대) △36.7 (40대) △41.6 (50대) 0.0 (60세이상) △27.0

 

(조직형태별) 법인 및 개인 창업 모두 감소

 

* ’23년 상반기 금융·보험업 창업기업 증가율(%, 전년동기대비) : (법인) △49.4 (개인) △2.5

 

(정보통신업) K-콘텐츠 글로벌 확산 등의 영향으로 영상·방송 관련 창업은 확대, 소프트웨어산업은 고금리, 경기부진 등의 영향으로 감소

 

ㅇ 소프트웨어산업은 엔젤⸱벤처 등의 투자자금을 유치하는 산업으로 글로벌 경기둔화, 고금리 등이 소프트웨어산업 투자에 부정적으로 작용 (소프트웨어정책연구원)

 

* 한국기준금리 추이(%) : (‘22.5) 1.70 → (‘22.10) 3.00 → (‘23.1) 3.50 → (‘23.7) 3.50(한국은행)

 

* 벤처신규투자액(억원) : (‘22년 상반기) 41,529 → (‘23년 상반기) 22,041(전년동기대비 △46.9%)(한국벤처협회)

 

* 상반기별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 창업 증감률(%, 전년동기대비) :

(‘21년 상반기) 43.1 → (‘22년 상반기) 10.3 → (‘23년 상반기) △41.9

 

ㅇ 단, 최근 몇 년간 K-콘텐츠(드라마, 영화 등)의 성공과, OTT 플랫폼 이용률 증가, 유튜브, 숏폼콘텐츠* 등의 활성화로 영화⸱비디오물 및 방송 프로그램 제작업 창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판단

 

* OTT 플랫폼 이용률(%) : (‘20) 66.3 → (‘21) 69.5 → (‘22) 72.0 (’22년 방송매체 이용행태조사)

 

* 숏품콘텐츠의 경우 유튜브에서 광고수익 등을 정산하기로 정책(`23.2.1.)이 변경되면서 기존에 재미/취미로 인스타나 틱톡, 유튜브에서 숏폼을 올리던 많은 개인들이 수익 창출을 위해 1인사업자/소규모 기업으로 신규사업자 등록이 늘어난 것으로 판단됨 (한국콘텐츠진흥원)

(단위 : 개, %)
구분
‘22.상반기
’23.상반기
1/4
2/4

1/4
2/4
4월
5월
6월

정보통신업
11,793
12,702
24,495
13,375
10,276
3,341
3,572
3,363
23,651
(9.6)
(8.7)
(9.1)
(13.4)
(△19.1)
(△7.4)
(△22.1)
(△25.4)
(△3.4)
* ( ) : 전년 동기 대비 증가율

 

(세부업종별) 영화·비디오기록물제작 및 배급업(영화, 비디오, 방송프로그램 등)은 증가한 반면 출판업(소프트웨어개발·공급업)은 감소

 

(연령별) 청년층(39세 이하)에서는 증가한 반면 40대 이상은 크게 감소

 

* ’23년 상반기 연령별 정보통신업 창업 증가율(%, 전년동기대비) :

(30세미만) 33.4 (30대) 13.6 (40대) △14.2 (50대) △24.6 (60세이상) △23.2

 

(조직형태별) 개인 창업은 증가를 기록한 반면 법인은 크게 감소

 

* ’23년 상반기 정보통신업 창업기업 증가율(%, 전년동기대비) : (법인) △16.7 (개인) 0.1

 

 

참고2

’20~’23년 상반기 주요 업종별 창업 동향
(단위 : 개, %)
구 분
’20.상반기
’21.상반기
’22.상반기
’23.상반기
전 체
809,599
730,260
695,891
650,504
(26.0)
(△9.8)
(△4.7)
(△6.5)
부동산업 제외
516,789
569,587
565,565
581,794
(0.1)
(10.2)
(△0.7)
(2.9)
농업, 임업, 어업 및 광업
6,891
7,082
7,906
7,501
(14.8)
(2.8)
(11.6)
(△5.1)
제조업
25,402
24,974
22,055
19,489
(△8.8)
(△1.7)
(△11.7)
(△11.6)
전기, 가스, 공기조절공급업
11,970
11,252
11,066
16,004
(△20.8)
(△6.0)
(△1.7)
(44.6)
하수·폐기물처리, 원료재생
452
387
343
359
(4.1)
(△14.4)
(△11.4)
(4.7)
건설업
34,065
38,463
36,466
32,691
(△2.5)
(12.9)
(△5.2)
(△10.4)
도매 및 소매업
186,748
220,921
230,414
238,279
(10.2)
(18.3)
(4.3)
(3.4)
운수 및 창고업
30,762
33,955
34,821
31,228
(△5.6)
(10.4)
(2.6)
(△10.3)
숙박 및 음식점업
82,592
84,041
74,040
87,621
(△11.9)
(1.8)
(△11.9)
(18.3)
정보통신업
17,359
22,444
24,495
23,651
(15.6)
(29.3)
(9.1)
(△3.4)
금융 및 보험업
3,873
5,690
4,943
3,292
(7.2)
(46.9)
(△13.1)
(△33.4)
부동산업
292,810
160,673
130,326
68,710
(131.6)
(△45.1)
(△18.9)
(△47.3)
전문, 과학 및 기술서비스업
26,600
32,468
31,748
27,502
(17.0)
(22.1)
(△2.2)
(△13.4)
사업시설관리 및 사업지원서비스업
24,733
21,113
20,288
21,707
(8.9)
(△14.6)
(△3.9)
(7.0)
교육서비스업
21,274
20,910
21,822
23,480
(△6.4)
(△1.7)
(4.4)
(7.6)
보건업 및 사회복지서비스업
2,613
2,694
2,542
2,303
(△11.8)
(3.1)
(△5.6)
(△9.4)
예술, 스포츠 및 여가관련서비스업
13,993
13,227
13,401
14,528
(△12.6)
(△5.5)
(1.3)
(8.4)
수리 및 기타 개인 서비스업
27,462
29,966
29,215
32,159
(△8.8)
(9.1)
(△2.5)
(10.1)
* ( ) : 전년 동기 대비 증가율

 

 

참고3

월별 창업기업동향 통계 개요

 

(작성목적) 전체 기업의 창업 동향을 적시에 파악하여 중소기업 현장경기를 진단하고, 창업 지원시책에 활용할 수 있는 통계생산

 

(작성근거) 『창업기업 동향(구, 신설법인 동향)』 통계작성 변경승인(통계청 통계조정과-254, ’19.1.21.)에 의한 가공통계

 

(법적근거) 통계법 제18조 및 동법시행령 제26조

 

(작성내용) 월별 전체 기업의 업종‧연령‧조직형태‧성‧지역별 창업 동향

 

◦ 업종 분류 : 10차 한국표준산업분류 기준

 

* 국세청 사업자등록자료 업종코드 기반, 통계청 조사자료 및 연계표 등 활용하여 보완

 

◦ 연령 분류 : 30세 미만, 30대, 40대, 50대, 60세 이상(만나이 기준)

 

◦ 조직형태별 분류 : 개인, 법인

 

◦ 성별 분류 : 여성, 남성

 

◦ 지역 분류 : 전국 17개 시·도

 

(작성단위) 영리기업

 

개인사업자영리법인의 본점(사업자등록번호 중간 2자리로 구분)

 

- 제외사업자 : 80(법인 아닌 단체), 82(비영리법인의 본점 및 지점), 83

(국가, 지방자치단체, 지방자치단체조합), 84(외국법인의 본․지점 및 연락

사무소), 85(영리법인의 지점), 89(법인이 아닌 종교단체)

 

비시장 활동을 하는 비영리 기업(단체) 등은 제외

 

- 제외대상 산업분류 : O(국방, 사회보장), T(자가소비), U(국제기관)

 

- 제외대상 법인유형 : 사단·재단법인, 학교법인, 농·축·수산·산림 협동조합 등

 

(작성기관) 중소벤처기업부

 

(작성방법) 전국 사업자등록 DB(통계청, 행정자료) 업종·연령·조직형태·성·지역별로 분류하여 집계

 

 

(이용 시 유의사항)

 

◦ 국세청 사업자등록자료를 기준으로 창업기업을 집계하여, 법령(중소기업창업지원법, 조세특례제한법)상 ‘창업’에서 제외되는 기업이 일부 포함

 

* 개인회사의 법인전환, 기존 회사의 합병·분할, 폐업 후 동일업종 재개 등

 

◦ 기존에 작성하던 신설법인동향(법인등기자료)과 활용하는 행정자료(사업자 DB)가 변경되어 법인 총계·업종구분 상 차이가 발생하여 비교 시 유의

구분
차이 사유
총계
• 법인등기 시점과 사업자등록 시점이 상이
(법인등기 상당기간 후 사업자등록을 하거나, 사업자등록을 하지 않는 경우)
업종
• 신설법인동향은 법인등기 시 신청인이 기재한 목적 기준, 창업기업동향은 사업자등록증의 주업종을 기준으로 업종 분류

 

(용어설명)

 

◦ 기업: 재화 및 서비스를 생산하는 법적 단위로 하나 또는 2개 이상의 사업체로 구성되면서 동일자금에 의하여 소유되고 통제되는 제도적 단위 또는 법적 경영단위(회사법인, 회사이외법인, 비법인단체, 개인기업의 형태로 구분)

 

◦ 창업기업: 국세청에 사업자등록을 마치고 사업자 등록일자가 해당 월에 속하는 영리기업(개인, 법인기업 포함)

 

* 개인회사의 법인전환, 기존 회사의 합병·분할, 폐업 후 동일업종 재개 등 포함

 

◦ 기술기반창업: 기술기반업종을 영위하는 기업의 창업

 

* 기술기반업종(OECD, EU 기준) : 제조업 + 지식기반서비스업(정보통신, 전문·과학·기술, 사업시설관리(N75), 교육 서비스, 보건·사회복지, 예술·스포츠·여가(R90))

 

(2023년 창업기업 동향 공표 계획)

통계명
공표일자
비고
2023년 상반기 및 6월 창업기업 동향
2023. 9. 14.(목요일)
보도자료 발표

* 상기 공표 계획은 추후 변경될 수 있음

** 통계수치는 중소벤처기업부 누리집(mss.go.kr)과 국가통계포털(kosis.kr)에 공개


1) 덤벨 이코노미(Dumbbell economy)이란 아령(Dumbbell)과 경제(Economy)를 합친 용어로, 건강과 체력 관리에 관한 소비가 늘고 관련 시장이 호황을 누리는 경제현상을 말함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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